목차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가. 연구의 필요성 19

나. 연구 목적 24

2. 연구내용 25

가. 학생의 심리정서 개념, 구성 요소, 영향 요인 탐색 25

나. 코로나19 시대 학생의 심리정서 현황 파악 25

다. 코로나19 시대 교육안전망 현황과 과제 파악 26

라.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교육안전망 도출 26

3. 연구방법 26

가. 문헌연구 26

나. 학생의 심리정서 실태 및 교육안전망 요구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27

다. 통계 분석 27

라. 표적집단면담조사(FGI) 27

마. 사례 분석 27

바. 기타 연구 활동 28

Ⅱ. 이론적 배경 29

1. 심리정서 개념 및 세부 영역 30

가. 심리정서의 이해 30

나. 심리정서 관련 구인 31

다. 심리정서와 학교교육 35

2. 심리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6

가. 생태체계적 관점 36

나. 가정(부모) 38

다. 또래 및 교사 40

라. 지역사회 및 거시체계 42

3. 코로나19 시대 학생의 심리정서 44

가. 코로나19 이후 학생의 심리정서 변화 44

나. 코로나19 시대 교육안전망과 심리정서 46

다. 코로나19 시대 학생의 심리정서 조사 문항 특성 47

4. 교육안전망 49

가. 교육안전망의 개념 49

나. 교육안전망에 대한 선행연구의 특징 53

다. 시사점 54

Ⅲ. 학생의 심리정서 현황 및 교육안전망 인식 56

1. 조사 개요 57

가. 조사 목적 57

나. 조사 내용 57

다. 대상자 표집 및 구성 58

라. 조사절차 및 분석 방법 59

2. 학생의 심리정서 및 생태체계에서의 관계 인식 현황 60

3. 생태체계에서의 관계가 학생 심리정서에 미치는 영향 64

가. 자존감 64

나. 자아정체감 65

다. 사회성 65

라. 불안 66

마. 우울 67

바. 행복 67

4. 코로나19 시기 학생의 심리정서 상태 및 교육안전망 인식 68

가. 코로나19 시기 우울, 불안, 스트레스 경험 및 도움 요청 여부 68

나. 도움 요청 대상 및 도움 정도 지각 69

5.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75

가. 요약 75

나. 정책적 시사점 76

Ⅳ. 학생의 심리정서에 대한 교직원의 인식 및 지원 현황 78

1. 조사 개요 79

가. 조사 목적 79

나. 조사 내용 79

다. 대상자 표집 및 구성 80

라. 조사절차 및 분석 방법 81

2. 코로나19 시기 학생의 심리정서 문제에 대한 교직원의 인식 및 교육 어려움 정도 82

3. 학생의 심리정서에 대한 교사 인식과 지원 현황 84

가. 코로나19 중 심리정서 문제를 겪는 학생 증가 인식 여부 85

나. 코로나19 중 심리정서 문제를 겪는 학생의 교육 어려움 87

다. 학생의 심리정서지지 노력 88

라. 학생의 심리정서에 대한 변화 신념 88

마. 학생의 심리정서 문제 지도 효능감 89

4. 교직원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교육안전망 인식 90

가. 학생들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정보 습득의 경로 90

나.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 대한 지원 방법 92

다. 학생 지원에 가장 방해가 되는 요인 94

라. 교육안전망 구축에 필요한 사항 96

마. 심리정서지원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지각 차이 98

5.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99

가. 요약 99

나. 정책적 시사점 100

Ⅴ. 교직원 대상 면담조사 분석 102

1. 조사 개요 103

가. 조사 목적 103

나. 조사 내용 103

다. 대상자 표집 및 구성 104

라. 조사절차 및 분석 방법 104

2. 학생들의 심리정서 실태 105

가. 코로나19 이후 학생들이 경험하는 심리정서적 문제 105

나. 코로나19 이후 드러난 심각한 심리정서적 문제 109

다. 지도가 어려운 심리정서적 문제 113

라. 심리정서적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6

3. 학생들의 심리정서 지원 실태 121

가.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 절차 121

나. 학부모와의 협력 및 학부모 지원 병행 125

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협력 128

라. 개선이 필요한 사항 131

4. 학생들의 심리정서 지원 방안 134

가. 학교 내 전문 인력 충원 및 배치 134

나. 학교 내 통합 지원 체계 구축 및 내실화 136

다. 학부모와의 협력 강화 140

라. 지역사회와의 연계 활성화 142

마. 정책 및 제도 개선 146

5. 소결 및 정책적 시사점 151

가. 소결 151

나. 정책적 시사점 153

Ⅵ.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교육안전망 현황과 과제 156

1. 교육안전망 사례 분석 157

가. A 중학교 사례 157

나. B 사회적 협동조합 사례 167

다. C 교육지원청 위(Wee)센터 사례 176

2. 교육안전망 관련 정책 및 제도 186

가. 교육부: 위(Wee) 프로젝트 186

나. 여성가족부: 청소년안전망 191

다. 보건복지부: 드림스타트 199

라. 주요 교육안전망 정책 비교 분석 205

마. 시사점 및 향후 과제 208

Ⅶ.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교육안전망 구축 방안 210

1. 연구 결과 211

2. 교육안전망 구축 방안 215

가.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교육안전망 체계 215

나. 기본 방향 216

다.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교육안전망 223

라. 교육안전망 추진 방안 236

마. 결론 240

참고문헌 243

Abstract 255

[부록 1] 학생용 설문조사 문항 구인별 참고 문헌 268

[부록 2] 설문조사지(학생용/교직원용) 269

[부록 3] 면담조사지 283

판권기 285

〈표 Ⅰ-1〉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8

〈표 Ⅱ-1〉 사회정서학습이론의 사회정서역량 관련 구인과 내용 32

〈표 Ⅱ-2〉 코로나19 시대 학생의 심리정서 조사 문항 예시 48

〈표 Ⅲ-1〉 설문조사내용 및 문항 구성(학생용) 57

〈표 Ⅲ-2〉 설문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Ⅲ-3〉 설문 참여자의 가정형편 특성 59

〈표 Ⅲ-4〉 학생 심리정서 구인별 기술통계 분석 결과 60

〈표 Ⅲ-5〉 학생 생태체계에서의 관계 구인별 기술통계 분석 결과 63

〈표 Ⅲ-6〉 생태체계에서의 관계가 학생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64

〈표 Ⅲ-7〉 생태체계에서의 관계가 학생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65

〈표 Ⅲ-8〉 생태체계에서의 관계가 학생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66

〈표 Ⅲ-9〉 생태체계에서의 관계가 학생 불안에 미치는 영향 66

〈표 Ⅲ-10〉 생태체계에서의 관계가 학생 우울에 미치는 영향 67

〈표 Ⅲ-11〉 생태체계에서의 관계가 학생 행복에 미치는 영향 68

〈표 Ⅲ-12〉 코로나19 시기 우울, 불안, 스트레스 경험 비율 68

〈표 Ⅲ-13〉 코로나19 시기 우울, 불안, 스트레스 경험했을 때 도움요청 여부 69

〈표 Ⅲ-14〉 코로나19 시기 우울, 불안, 스트레스 경험했을 때 도움 요청 대상(복수응답) 69

〈표 Ⅲ-15〉 코로나19 시기 우울, 불안, 스트레스 경험으로 도움요청했을 때 가장 큰 도움이 된 대상(복수응답) 70

〈표 Ⅲ-16〉 코로나19 시기 우울, 불안, 스트레스 경험했을 때 도움을 요청하지 않은 이유 72

〈표 Ⅲ-17〉 도움을 받는다면 도움을 받고 싶은 대상(택2) 74

〈표 Ⅳ-1〉 설문조사내용 및 문항 구성(교직원용) 79

〈표 Ⅳ-2〉 연구참여자 분포 80

〈표 Ⅳ-3〉 코로나19 시기 학생 심리정서 문제 증가 여부에 대한 교직원의 인식과 어려움 82

〈표 Ⅳ-4〉 심리정서 각 하위 구인에 대한 단변량 분석(전체교사에 대한 7개 경력집단 및 직책별) 85

〈표 Ⅳ-5〉 경력집단별 개인정서 문제 경험 학생 증가 지각 비교 85

〈표 Ⅳ-6〉 경력집단별 자신 및 타인 관계 문제 경험 학생 증가 지각 비교 86

〈표 Ⅳ-7〉 경력집단별 개인정서 문제 경험 학생의 교육 어려움 비교 87

〈표 Ⅳ-8〉 경력집단별 자신 및 관계 문제 경험 학생의 교육 어려움 비교 87

〈표 Ⅳ-9〉 경력집단별 심리정서 지지 노력 비교 88

〈표 Ⅳ-10〉 경력집단별 심리정서 변화 신념 비교 89

〈표 Ⅳ-11〉 경력집단별 심리정서 문제 지도 효능감 비교 89

〈표 Ⅳ-12〉 학생들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정보 습득 경로(직책별) 91

〈표 Ⅳ-13〉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 대한 지원 방법(직책별) 93

〈표 Ⅳ-14〉 학생 지원 방해요인(직책별) 95

〈표 Ⅳ-15〉 교육안전망 구축에 필요한 사항(직책별) 97

〈표 Ⅴ-1〉 면담조사 내용 및 문항 구성 103

〈표 Ⅴ-2〉 면담조사 참여자 구성 104

〈표 Ⅵ-1〉 A 중학교 학생의 심리정서 안녕을 위한 교육복지 프로그램 158

〈표 Ⅵ-2〉 B 사회적 협동조합 사업 개요(2016-2021년) 168

〈표 Ⅵ-3〉 B 사회적 협동조합 프로그램 169

〈표 Ⅵ-4〉 C 교육지원청 위센터 프로그램 현황 176

〈표 Ⅵ-5〉 연도별 위클래스, 위센터, 위스쿨 구축현황 189

〈표 Ⅵ-6〉 한국교육개발원 Wee 프로젝트 사업기관 현황 190

〈표 Ⅵ-7〉 위클래스 서비스 영역 및 내용 190

〈표 Ⅵ-8〉 위(Wee) 센터 세부적인 서비스 내용 191

〈표 Ⅵ-9〉 연도별 청소년안전망 구축현황 195

〈표 Ⅵ-10〉 지역별 청소년안전망 구축 현황 196

〈표 Ⅵ-11〉 청소년안전망 통합지원 서비스 제공 내용 198

〈표 Ⅵ-12〉 청소년안전망 서비스 제공 종류 198

〈표 Ⅵ-13〉 드림스타트 연도별 사업운영 현황 201

〈표 Ⅵ-14〉 드림스타트 현황(2020년 5월 말 기준) 202

〈표 Ⅵ-15〉 중앙부처별 안전망 사업 비교 205

〈표 Ⅶ-1〉 가칭 '학생(또는 아동ㆍ청소년) 심리정서 지원 법률(안)' 필요 조항 240

〈표 Ⅶ-2〉 단계별 교육안전망 개요 241

[그림 Ⅱ-1] OECD ESP의 사회정서역량 구성 요인 34

[그림 Ⅱ-2]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 모델 37

[그림 Ⅲ-1] 학생의 심리정서 현황 61

[그림 Ⅲ-2] 부정적인 심리정서 상태를 응답한 학생 현황 62

[그림 Ⅲ-3] 학생 생태체계에서의 관계 인식 현황 63

[그림 Ⅲ-4] 생태체계에서의 관계를 부정적으로 응답한 학생 현황 64

[그림 Ⅲ-5] 코로나19 시기 우울, 불안, 스트레스 경험했을 때 도움 요청 대상 순위 70

[그림 Ⅲ-6] 코로나19 시기 우울, 불안, 스트레스 경험으로 도움요청했을 때 가장 큰 도움이 된 대상 순위 71

[그림 Ⅲ-7] 코로나19 시기 우울, 불안, 스트레스 경험했을 때 도움을 요청하지 않은 이유 73

[그림 Ⅲ-8] 도움을 받는다면 도움을 받고 싶은 대상(택2) 74

[그림 Ⅳ-1] 학생들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정보습득 경로(전체 교직원 대상) 90

[그림 Ⅳ-2]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 대한 지원 방법(전체 교직원 대상) 92

[그림 Ⅳ-3] 학생 지원에 가장 방해가 되는 요인(전체 교직원 대상) 94

[그림 Ⅳ-4] 교육안전망 구축에 필요한 사항(전체 교직원 대상) 96

[그림 Ⅳ-5] 심리정서지원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지각 차이 99

[그림 Ⅵ-1] A 중학교 학생 지원을 위한 학내 관계망 162

[그림 Ⅵ-2] Wee 프로젝트 수행조직체계 및 역할 187

[그림 Ⅵ-3] Wee 프로젝트의 3단계 안전망 188

[그림 Ⅵ-4] 청소년안전망 추진체계 및 사업운영주체별 역할 193

[그림 Ⅵ-5] 청소년안전망 지원체계 194

[그림 Ⅵ-6] 청소년안전망 운영체계 197

[그림 Ⅵ-7] 드림스타트 추진체계도 201

[그림 Ⅵ-8] 드림스타트 아동통합사례관리 과정 203

[그림 Ⅵ-9] 사례등급별 정의 및 재사정 주기 204

[그림 Ⅵ-10] 드림스타트 서비스 영역과 주요 내용 204

[그림 Ⅶ-1]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교육안전망 체계 215

[그림 Ⅶ-2] 1단계 교육안전망 223

[그림 Ⅶ-3] 2단계 교육안전망 227

[그림 Ⅶ-4] 3단계 교육안전망 232

[그림 Ⅶ-5] 단계별 교육안전망 주요 활동 및 지원 절차 237

[그림 Ⅶ-6] 교육안전망 단계 간 연계 구조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