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가. 연구의 필요성 21
나. 연구 목적 25
2. 연구 내용 25
가. 이론적 배경 분석 25
나. 북한배경청소년의 '성인이행기'경험 분석 25
다.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지원을 위한 정책 제언 26
3. 연구 방법 26
가. 문헌 연구 26
나. 질적 면담자료 수집ㆍ분석 26
다. 전문가 협의회 28
라. 조사도구 생명윤리(IRB) 심의 29
Ⅱ. 이론적 배경 30
1. 북한배경청소년 및 정책지원의 현황 31
가. 북한배경청소년 현황 32
나. 북한배경청소년을 위한 정책지원 현황 36
2. 7차 년도 주제 탐구를 위한 선행문헌 검토 42
가. 1ㆍ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의 성과 42
나. '성인이행기' 관련 인식 및 경험 관련 하위 분석주제 영역 53
3. 시사점: 북한배경청소년 성인이행기 경험 분석틀(안) 60
Ⅲ. 면담 참여자 현황 및 질적 자료 수집 절차 64
1. 패널 현황 65
가. 면담 참여자 규모 65
나. 2022년 패널 현황 67
2. 자료 수집 및 분석 절차 70
가. 면담 내용 70
나. 면담 방식 73
다. 면담 보조 자료 활용 74
Ⅳ. 북한배경청소년들의 성인이행기 경험 분석 77
1. 초6 패널 78
2. 중3 패널 184
3. 졸업 후 패널 267
4. 대안학교 및 학교밖 패널 322
Ⅴ. 종합적 논의 및 정책 제언 384
1. 북한배경청소년 성인이행기의 사회적 구성 385
가. 북한배경청소년 성인이행기의 양상 386
나. 성인기 이행 과정에서 작용한 '북한배경'이라는 사회문화적 요인 393
2. 정책제언 400
참고문헌 414
ABSTRACT 421
[부록 1] 제10차 면담조사(2022) 조사 도구(IRB 심의ㆍ승인, '22. 4. 7.) 436
[부록 2] 패널별 성인이행기 관련 주요 면담내용 요약 454
판권기 464
〈표 Ⅰ-1〉 2022년 면담 참여자 현황 27
〈표 Ⅰ-2〉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Ⅶ) 패널별 수집ㆍ분석 자료 28
〈표 Ⅱ-1〉 통일부의 연간 북한이탈주민 입국 현황 자료 33
〈표 Ⅱ-2〉 각급 학교별 북한배경청소년 재학생 규모의 변화추이(2005-2022) 34
〈표 Ⅱ-3〉 학교급별 북한배경청소년 재학 현황 35
〈표 Ⅱ-4〉 북한배경청소년 대상의 대안교육 시설 및 재학 현황 39
〈표 Ⅱ-5〉 고등교육기관 재학 중인 북한배경청소년 교육지원 제도 현황 40
〈표 Ⅱ-6〉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1주기 조사 설계 43
〈표 Ⅱ-7〉 1주기 조사 시기별 학년별 응답자 수 43
〈표 Ⅱ-8〉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구결과 종합(질적 연구) 45
〈표 Ⅱ-9〉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차별 연구 초점 47
〈표 Ⅱ-10〉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조사 패널의 연도별 참여 현황 49
〈표 Ⅱ-11〉 북한배경청소년 삶의 주요 전환 및 배경변인별 전환 특징 51
〈표 Ⅱ-12〉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4차 조사(2020년) 적응 문제 및 정책 제안 52
〈표 Ⅱ-13〉 교육적 성장 관련 조사 영역과 요소 53
〈표 Ⅱ-14〉 교육적 성장 및 사회통합 증진을 정책제안 53
〈표 Ⅱ-15〉 북한배경청소년 성인이행기 경험 분석을 위한 5대 주제 영역(안) 57
〈표 Ⅲ-1〉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조사 규모 및 조사 결과(2022년 11월 현재) 65
〈표 Ⅲ-2〉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10차 조사(2022년) 현황 67
〈표 Ⅲ-3〉 면담 참여 패널 특성(지역) (2022년 11월 현재) 69
〈표 Ⅲ-4〉 연구참여자 패널 특성(성별, 출생국별) (2022년 11월 현재) 69
〈표 Ⅲ-5〉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2주기 패널 입국 시기(2022년 11월 현재) 69
〈표 Ⅲ-6〉 청소년용(고교, 대학 재학, 취업자용) 면담 질문지 71
〈표 Ⅲ-7〉 학부모용 면담 질문지(현재 고교 2학년이 초등학교 6학년 패널의 학부모) 72
〈표 Ⅲ-8〉 교사용 면담 질문지(현재 고교 2학년이 초등학교 6학년 패널의 담임교사) 73
〈표 Ⅲ-9〉 면담 보조용 설문 내용(청소년: 중고등학생)(김정원 외, 2016: 220) 74
〈표 Ⅲ-10〉 면담 보조용 설문 내용(부모)(김정원 외, 2016: 221) 75
〈표 Ⅲ-11〉 면담 보조용 설문 내용(교사)(김정원 외, 2016: 221) 75
〈표 Ⅲ-12〉 면담 보조용 설문 내용 (청소년: 고교 졸업)(김정원 외, 2018: 123) 75
〈표 Ⅳ-1〉 초6 패널(올해 고등학교 2학년) 현황 78
〈표 Ⅳ-2〉 중3 패널 현황 184
〈표 Ⅳ-3〉 고교 졸업 이후 패널 현황 267
〈표 Ⅳ-4〉 대안학교 및 학교밖 패널 현황 322
〈표 Ⅴ-1〉 북한배경청소년 성인이행기 경험 분석에 기초한 정책지원 개선방안(안) 401
[그림 Ⅰ-1]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의 연차별 연구의 초점 22
[그림 Ⅰ-2] 7차 년도(2022) 연구의 조사ㆍ분석 절차 27
[그림 Ⅱ-1] 북한배경청소년 중 중국 등 제3국 출생 집단의 분포 현황 35
[그림 Ⅱ-2] 통일부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관련 정책 지원의 변천 36
[그림 Ⅱ-3] 북한배경청소년 교육지원 추진체계 38
[그림 Ⅱ-4] 북한배경청소년들의 연도별 각급 학교 학업중단율 감소 추이(2008~2022) 41
[그림 Ⅱ-5]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모형 (2차년도) 44
[그림 Ⅱ-6]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구 모형 48
[그림 Ⅱ-7]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자료 수집 및 보고서 작성 일정 49
[그림 Ⅱ-8] 성장단계별 북한배경청소년 주요 삶의 영역 50
[그림 Ⅱ-9] 성인 이행기 발현의 가능한 제 모형들 55
[그림 Ⅱ-10] 2주기 7차 연구 수행을 위한 북한배경청소년 성인이행기 경험 분석틀(안) 63
[그림 Ⅲ-1]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구모형(김정원 외, 2018: 24) 70
[그림 Ⅴ-1]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패널의 성인이행기 관련 주요 삶의 여정 및 사회이동 과정 394
[그림 Ⅴ-2] 소수자 배제인식의 연도별 변화 추이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