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2. 연구 내용 27
가. 기초분석: 청소년기의 교육 경험과 성장 27
나. 심층분석: 청소년기의 사회적 관계성 발달 28
3. 연구 방법 29
가. 기초분석: 청소년기의 교육 경험과 성장 29
나. 심층분석: 청소년기의 사회적 관계성 발달 30
다. 전문가 의견 수렴 31
Ⅱ. 청소년기의 교육 경험과 성장 33
1. 연구 문제 34
2. 청소년기에 경험한 교육정책의 주요 흐름 35
가. 박근혜 정부의 교육정책 현황 및 특성 36
나. 문재인 정부의 교육정책 현황 및 특성 42
3. 분석 자료 및 분석 방법 47
4. 청소년기의 교육 경험과 성장 추이 분석 결과 51
가. 가정 51
나. 학교 66
다. 사회 81
라. 개인 88
마. 소결 109
5. 고등학교 시기 교육 경험과 성장 경향성 10년 주기 비교 분석 결과 115
가. 가정 115
나. 학교 127
다. 소결 136
Ⅲ. 청소년기의 사회적 관계성 발달 139
1. 연구 문제 140
2. 선행연구 분석 142
가. 청소년기 사회적 관계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143
나.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145
다.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성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153
3. 분석 자료 및 분석 방법 156
가. 분석 자료 156
나. 분석 변수 156
다. 분석 방법 158
4. 학교급별 사회적 관계성 집단 유형 분류 결과 160
가. 초등학교 시기의 사회적 관계성 집단 유형 분류 및 특징 161
나. 중학교 시기의 사회적 관계성 집단 유형 분류 및 특징 163
다. 고등학교 시기의 사회적 관계성 집단 유형 분류 및 특징 166
라. 소결 169
5. 학교급 변화에 따른 사회적 관계성 집단의 발달 양상 및 공동체의식 분석 결과 172
가. 학교급 변화에 따른 사회적 관계성 집단의 발달 양상 비교 172
나. 사회적 관계성 집단의 발달 양상에 따른 공동체의식 비교 178
다. 소결 180
6. 높은 수준의 사회적 관계성 유지 집단에 대한 주요 예측 변수 탐색 결과 181
가. 초등학교 시기의 주요 예측 변수 탐색 결과 181
나. 중학교 시기의 주요 예측 변수 탐색 결과 186
다. 고등학교 시기의 주요 예측 변수 탐색 결과 190
라. 소결 194
Ⅳ. 요약 및 제언 196
1. 요약 및 논의 197
가. 기초분석: 청소년기의 교육 경험과 성장 198
나. 심층분석: 청소년기의 사회적 관계성 발달 207
2. 학술적, 정책적 제언 212
가. 청소년기의 긍정적인 교육 경험과 균형 있는 성장ㆍ발달 지원 214
나. 청소년기의 사회적 관계성 발달 및 역량 함양 지원 218
참고문헌 224
ABSTRACT 239
[부록 1] "Ⅱ. 청소년기의 교육 경험과 성장" - 청소년기의 교육 경험과 성장 추이 분석 결과 표 256
[부록 2] "Ⅱ. 청소년기의 교육 경험과 성장" - 고등학교 시기 교육 경험과 성장 경향성 10년 주기 비교 분석 결과 표 313
[부록 3] "Ⅲ. 청소년기의 사회적 관계성 발달" - 높은 수준의 사회적 관계성 유지 집단에 대한 주요 예측 변수 탐색 결과 표 329
판권기 332
〈표 Ⅱ-1〉 코호트 내 비교 분석 대상 47
〈표 Ⅱ-2〉 코호트 간 비교 분석 대상 47
〈표 Ⅱ-3〉 코호트 내 비교 분석 영역 48
〈표 Ⅱ-4〉 코호트 간 비교 분석 영역 50
〈표 Ⅲ-1〉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차수별 패널 유지 현황 156
〈표 Ⅲ-2〉 청소년기의 사회적 관계성에 대한 측정 변수 정보 157
〈표 Ⅲ-3〉 청소년기의 공동체의식 변수 정보 157
〈표 Ⅲ-4〉 청소년기의 사회적 관계성 유지 집단 분류에 대한 예측 변수(중학교 시기) 158
〈표 Ⅲ-5〉 사회적 관계성에 관한 잠재프로파일별 모형적합도(초등학교 5학년) 161
〈표 Ⅲ-6〉 사회적 관계성에 관한 잠재프로파일별 분류율(초등학교 5학년) 162
〈표 Ⅲ-7〉 사회적 관계성에 대한 잠재프로파일별 비율 및 평균(초등학교 5학년) 163
〈표 Ⅲ-8〉 사회적 관계성에 관한 잠재프로파일별 모형적합도(중학교 2학년) 164
〈표 Ⅲ-9〉 사회적 관계성에 관한 잠재프로파일별 분류율(중학교 2학년) 164
〈표 Ⅲ-10〉 사회적 관계성에 대한 잠재프로파일별 비율 및 평균(중학교 2학년) 166
〈표 Ⅲ-11〉 사회적 관계성에 관한 잠재프로파일별 모형적합도(고등학교 2학년) 167
〈표 Ⅲ-12〉 사회적 관계성에 관한 잠재프로파일별 분류율(고등학교 2학년) 167
〈표 Ⅲ-13〉 사회적 관계성에 대한 잠재프로파일별 비율 및 평균(고등학교 2학년) 169
〈표 Ⅲ-14〉 잠재전이분석의 모형적합도 비교 173
〈표 Ⅲ-15〉 사회적 관계성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전이 양상(초5 - 높은 사회적 관계성 집단 기준) 174
〈표 Ⅲ-16〉 사회적 관계성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전이 양상(초5 - 평균 수준의 사회적 관계성 집단 기준) 175
〈표 Ⅲ-17〉 사회적 관계성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전이 양상(초5 - 보통 수준의 사회적 관계성 집단 기준) 176
〈표 Ⅲ-18〉 사회적 관계성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전이 양상(초5 - 낮은 교사와의 관계성 집단 기준) 177
〈표 Ⅲ-19〉 사회적 관계성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전이 양상에 따른 공동체의식 평균 179
〈표 Ⅲ-20〉 높은 사회적 관계성 유지 집단 분류에 대한 주요 예측 변수(초등학교 시기) 183
〈표 Ⅲ-21〉 높은 사회적 관계성 집단 분류에 대한 주요 예측 변수(중학교 시기) 187
〈표 Ⅲ-22〉 높은 사회적 관계성 유지 집단 분류에 대한 주요 설명 변수(고등학교 시기) 191
〈표 Ⅳ-1〉 코호트 내 종단적 분석 결과 요약(가정 영역) 200
〈표 Ⅳ-2〉 코호트 내 종단적 분석 결과 요약(학교 영역) 201
〈표 Ⅳ-3〉 코호트 내 종단적 분석 결과 요약(사회 영역) 202
〈표 Ⅳ-4〉 코호트 내 종단적 분석 결과 요약(개인 영역) 204
〈표 Ⅳ-5〉 코호트 간 종단적 분석 결과 요약(고등학교 시기, 가정 영역) 205
〈표 Ⅳ-6〉 코호트 간 종단적 분석 결과 요약(고등학교 시기, 학교 영역) 206
〈표 Ⅳ-7〉 학교급별 사회적 관계성 잠재집단 분류 결과 요약 209
〈표 Ⅳ-8〉 학교급 변화에 따른 사회적 관계성 집단의 전이 양상 및 공동체의식 분석 결과 요약 210
〈표 Ⅳ-9〉 높은 수준의 사회적 관계성 유지 집단에 대한 주요 예측 변수 탐색 결과 요약 212
[그림 Ⅰ-1] 2022 한국교육종단연구의 개요 32
[그림 Ⅱ-1] 부모의 학업적 지원(5점 척도) 52
[그림 Ⅱ-2] 부모의 정서적 지원(5점 척도) 53
[그림 Ⅱ-3] 가정 내 전체 자녀의 월 평균 교육비 54
[그림 Ⅱ-4] 설문 참여 자녀의 월 평균 교육비 55
[그림 Ⅱ-5] 사교육 참여 여부 56
[그림 Ⅱ-6] 국어ㆍ논술 사교육 참여 여부 57
[그림 Ⅱ-7] 영어 사교육 참여 여부 58
[그림 Ⅱ-8] 수학 사교육 참여 여부 59
[그림 Ⅱ-9] 국어ㆍ논술 사교육 참여 시간(일주일 평균) 60
[그림 Ⅱ-10] 영어 사교육 참여 시간(일주일 평균) 61
[그림 Ⅱ-11] 수학 사교육 참여 시간(일주일 평균) 62
[그림 Ⅱ-12] 국어ㆍ논술 사교육 참여 비용(월 평균) 63
[그림 Ⅱ-13] 영어 사교육 참여 비용(월 평균) 64
[그림 Ⅱ-14] 수학 사교육 참여 비용(월 평균) 65
[그림 Ⅱ-15] 국어 수업 이해도 67
[그림 Ⅱ-16] 영어 수업 이해도 68
[그림 Ⅱ-17] 수학 수업 이해도 69
[그림 Ⅱ-18] 국어 수업 집중도 70
[그림 Ⅱ-19] 영어 수업 집중도 71
[그림 Ⅱ-20] 수학 수업 집중도 72
[그림 Ⅱ-21] 개별화 수업(5점 척도) 73
[그림 Ⅱ-22] 상호작용 수업(5점 척도) 74
[그림 Ⅱ-23] 교사의 성취압력(5점 척도) 75
[그림 Ⅱ-24] 교사의 열의(5점 척도) 76
[그림 Ⅱ-25] 교사와의 관계(5점 척도) 77
[그림 Ⅱ-26] 친구와의 관계(5점 척도) 78
[그림 Ⅱ-27] 학교 내 폭력 정도(5점 척도) 79
[그림 Ⅱ-28] 자신의 폭력 피해 경험(5점 척도) 80
[그림 Ⅱ-29] 참여의식(5점 척도) 81
[그림 Ⅱ-30] 시민의식(5점 척도) 82
[그림 Ⅱ-31] 타인배려의식(5점 척도) 83
[그림 Ⅱ-32] 협력학습(5점 척도) 84
[그림 Ⅱ-33] 규칙 준수(5점 척도) 85
[그림 Ⅱ-34] 외국인에 대한 인식(5점 척도) 86
[그림 Ⅱ-35] 다문화 이웃ㆍ친구와의 관계(5점 척도) 87
[그림 Ⅱ-36] 사회 자아개념(5점 척도) 89
[그림 Ⅱ-37] 가족 자아개념(5점 척도) 90
[그림 Ⅱ-38] 신체 자아개념(5점 척도) 91
[그림 Ⅱ-39] 학업 자아개념(5점 척도) 92
[그림 Ⅱ-40] 자기 이해(5점 척도) 93
[그림 Ⅱ-41] 진로 계획성(5점 척도) 94
[그림 Ⅱ-42] 일에 대한 태도(5점 척도) 95
[그림 Ⅱ-43] 시험 스트레스(5점 척도) 96
[그림 Ⅱ-44] 학업 스트레스(5점 척도) 97
[그림 Ⅱ-45] 동아리 참여 여부 98
[그림 Ⅱ-46] 동아리 활동 유형 99
[그림 Ⅱ-47] 봉사 활동 경험 여부 100
[그림 Ⅱ-48] 봉사 활동에 대한 인식(5점 척도) 101
[그림 Ⅱ-49] 공부 시간(일 평균) 102
[그림 Ⅱ-50] 운동 시간(일주일 평균) 103
[그림 Ⅱ-51] 컴퓨터ㆍ스마트 미디어 사용 시간-공부 및 숙제(일 평균) 104
[그림 Ⅱ-52] 컴퓨터ㆍ스마트 미디어 사용 시간-학습 이외의 정보 검색 및 자료 이용(일 평균) 105
[그림 Ⅱ-53] 컴퓨터 스마트 미디어 사용 시간-문자, 채팅, 메신저, 이메일, 통화(일 평균) 105
[그림 Ⅱ-54] 컴퓨터ㆍ스마트 미디어 사용 시간-게임 및 오락(일 평균) 106
[그림 Ⅱ-55] 컴퓨터ㆍ스마트 미디어 사용 시간-동호회, 카페, 커뮤니티 활동(일 평균) 106
[그림 Ⅱ-56] 휴대전화 의존 정도(5점 척도) 107
[그림 Ⅱ-57] 독서 향유 정도(5점 척도) 108
[그림 Ⅱ-58] 부모의 학업적 지원(5점 척도) 116
[그림 Ⅱ-59] 부모의 정서적 지원(5점 척도) 118
[그림 Ⅱ-60] 국어 교과 사교육 참여 시간(일주일 평균) 119
[그림 Ⅱ-61] 영어 교과 사교육 참여 시간(일주일 평균) 121
[그림 Ⅱ-62] 수학 교과 사교육 참여 시간(일주일 평균) 122
[그림 Ⅱ-63] 국어 교과 사교육 참여 비용(만원, 월 평균) 123
[그림 Ⅱ-64] 영어 교과 사교육 참여 비용(만원, 월 평균) 125
[그림 Ⅱ-65] 수학 교과 사교육 참여 비용(만원, 월 평균) 126
[그림 Ⅱ-66] 국어 수업 이해도 127
[그림 Ⅱ-67] 영어 수업 이해도 128
[그림 Ⅱ-68] 수학 수업 이해도 129
[그림 Ⅱ-69] 국어 수업 집중도 130
[그림 Ⅱ-70] 영어 수업 집중도 131
[그림 Ⅱ-71] 수학 수업 집중도 132
[그림 Ⅱ-72] 교사의 성취압력(5점 척도) 134
[그림 Ⅱ-73] 교사의 열의(5점 척도) 135
[그림 Ⅲ-1] 연구 모형 159
[그림 Ⅲ-2] 사회적 관계성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특성(초등학교 5학년) 163
[그림 Ⅲ-3] 사회적 관계성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특성(중학교 2학년) 166
[그림 Ⅲ-4] 사회적 관계성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특성(고등학교 2학년) 168
[그림 Ⅲ-5] 주요 예측 변수의 부분 의존성 도표(초등학교 시기) 185
[그림 Ⅲ-6] 주요 예측변수의 부분 의존성 도표(중학교 시기) 189
[그림 Ⅲ-7] 주요 예측 변수의 부분 의존성 도표(고등학교 시기) 193
[그림 Ⅳ-1] 2022 한국교육종단연구 주요 연구 내용 및 산출물 198
[그림 Ⅳ-2] 청소년기의 교육 경험과 성장 지원을 위한 제언 214
〈부록 표 1-1〉 부모의 학업적 지원 256
〈부록 표 1-2〉 부모의 정서적 지원 257
〈부록 표 1-3〉 가정 내 전체 자녀의 월 평균 교육비 258
〈부록 표 1-4〉 설문 참여 자녀의 월 평균 교육비 259
〈부록 표 1-5〉 사교육 참여 여부 260
〈부록 표 1-6〉 국어ㆍ논술 교과 사교육 참여 여부 261
〈부록 표 1-7〉 영어 교과 사교육 참여 여부 262
〈부록 표 1-8〉 수학 교과 사교육 참여 여부 263
〈부록 표 1-9〉 국어ㆍ논술 교과 사교육 참여 시간 264
〈부록 표 1-10〉 영어 교과 사교육 참여 시간 265
〈부록 표 1-11〉 수학 교과 사교육 참여 시간 266
〈부록 표 1-12〉 국어ㆍ논술 교과 월 평균 사교육 참여 비용 267
〈부록 표 1-13〉 영어 교과 월 평균 사교육 참여 비용 268
〈부록 표 1-14〉 수학 교과 월 평균 사교육 참여 비용 269
〈부록 표 1-15〉 국어 수업 이해도 270
〈부록 표 1-16〉 영어 수업 이해도 271
〈부록 표 1-17〉 수학 수업 이해도 272
〈부록 표 1-18〉 국어 수업 집중도 273
〈부록 표 1-19〉 영어 수업 집중도 274
〈부록 표 1-20〉 수학 수업 집중도 275
〈부록 표 1-21〉 개별화 수업 276
〈부록 표 1-22〉 상호작용 수업 277
〈부록 표 1-23〉 교사의 성취압력 278
〈부록 표 1-24〉 교사의 열의 279
〈부록 표 1-25〉 교사와의 관계 280
〈부록 표 1-26〉 친구와의 관계 281
〈부록 표 1-27〉 학교 내 폭력 정도 282
〈부록 표 1-28〉 자신의 폭력 피해 경험 283
〈부록 표 1-29〉 참여의식 284
〈부록 표 1-30〉 시민의식 285
〈부록 표 1-31〉 타인배려의식 286
〈부록 표 1-32〉 협력학습 287
〈부록 표 1-33〉 규칙 준수 288
〈부록 표 1-34〉 외국인에 대한 인식 289
〈부록 표 1-35〉 다문화 이웃ㆍ친구와의 관계 290
〈부록 표 1-36〉 사회 자아개념 291
〈부록 표 1-37〉 가족 자아개념 292
〈부록 표 1-38〉 신체 자아개념 293
〈부록 표 1-39〉 학업 자아개념 294
〈부록 표 1-40〉 자기 이해 295
〈부록 표 1-41〉 진로 계획성 296
〈부록 표 1-42〉 일에 대한 태도 297
〈부록 표 1-43〉 시험 스트레스 298
〈부록 표 1-44〉 학업 스트레스 299
〈부록 표 1-45〉 동아리 활동 여부 300
〈부록 표 1-46〉 동아리 활동 유형(중복응답) 301
〈부록 표 1-47〉 봉사 활동 경험 여부 302
〈부록 표 1-48〉 봉사 활동에 대한 인식 303
〈부록 표 1-49〉 공부 시간 304
〈부록 표 1-50〉 운동 시간 305
〈부록 표 1-51〉 컴퓨터ㆍ스마트 미디어 사용 시간-공부 및 숙제 306
〈부록 표 1-52〉 컴퓨터ㆍ스마트 미디어 사용 시간-학습 이외의 정보 검색 및 자료 이용 307
〈부록 표 1-53〉 컴퓨터ㆍ스마트 미디어 사용 시간-문자, 채팅, 메신저, 이메일, 통화 308
〈부록 표 1-54〉 컴퓨터ㆍ스마트 미디어 사용 시간-게임 및 오락 309
〈부록 표 1-55〉 컴퓨터ㆍ스마트 미디어 사용 시간-동호회, 카페, 커뮤니티 활동 310
〈부록 표 1-56〉 휴대전화 의존 정도 311
〈부록 표 1-57〉 독서 향유 정도 312
〈부록 표 2-1〉 코호트 간 비교 - 부모의 학업적 지원 313
〈부록 표 2-2〉 코호트 간 비교 - 부모의 정서적 지원 314
〈부록 표 2-3〉 코호트 간 비교 - 국어 교과 사교육 참여 시간 315
〈부록 표 2-4〉 코호트 간 비교 - 영어 교과 사교육 참여 시간 316
〈부록 표 2-5〉 코호트 간 비교 - 수학 교과 사교육 참여 시간 317
〈부록 표 2-6〉 코호트 간 비교 - 국어 교과 사교육 참여 비용 318
〈부록 표 2-7〉 코호트 간 비교 - 영어 교과 사교육 참여 비용 319
〈부록 표 2-8〉 코호트 간 비교 - 수학 교과 사교육 참여 비용 320
〈부록 표 2-9〉 코호트 간 비교 - 국어 수업 이해도 321
〈부록 표 2-10〉 코호트 간 비교 - 영어 수업 이해도 322
〈부록 표 2-11〉 코호트 간 비교 - 수학 수업 이해도 323
〈부록 표 2-12〉 코호트 간 비교 - 국어 수업 집중도 324
〈부록 표 2-13〉 코호트 간 비교 - 영어 수업 집중도 325
〈부록 표 2-14〉 코호트 간 비교 - 수학 수업 집중도 326
〈부록 표 2-15〉 코호트 간 비교 - 교사의 성취압력 327
〈부록 표 2-16〉 코호트 간 비교 - 교사의 열의 328
〈부록 표 3-1〉 높은 사회적 관계성 유지 집단 분류에 대한 주요 예측 변수(초등학교 시기) 329
〈부록 표 3-2〉 높은 사회적 관계성 유지 집단 분류에 대한 주요 예측 변수(중학교 시기) 330
〈부록 표 3-3〉 높은 사회적 관계성 유지 집단 분류에 대한 주요 예측 변수(고등학교 시기) 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