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2. 연구 내용 및 방법 32
가.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지표 개발 32
나. 학생 자기주도성 제고를 위한 가정 및 학교 환경 지표 개발 34
3. 연구의 제한점 36
Ⅱ. 교육지표 관리 및 연구 현황 38
1. 교육지표 관리 현황 39
2. 교육지표 연구 현황 41
Ⅲ.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지표 개발 46
1. 문헌 분석 47
가.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의 개념 47
나. 국내 에듀테크 적용 현황 54
다. 교육 정보화 및 디지털 전환 정책 70
라. 교육 외 분야 디지털 전환 지표 84
마. 교육 분야 디지털 전환 지표 96
2. 조사 영역 및 문항 개발 117
가. 지표 산출(자료 조사)의 목적 117
나. 자료 조사 방식 118
다. 지표(조사) 영역 구성 120
라. 조사 문항 구성(초안) 124
3. 전문가 의견 수렴 및 조사도구 최종안 도출 129
가. 조사 목적 129
나. 조사 대상 및 방법 130
다. 1차 조사 적절성 평정 결과 134
라. 개선 의견(1차 조사) 및 조사도구 수정(안) 138
마. 2차 조사 결과 및 조사도구 최종안 155
4. 지표 산출 방안 제안 159
가. 조사 주기 및 시기 159
나. 조사 대상 및 방법 160
다. 가중치 산출 164
Ⅳ. 학생 자기주도성 제고를 위한 가정 및 학교 환경 지표 개발 167
1. 문헌 분석 168
가. 자기주도성ㆍ자기주도학습ㆍ자기조절학습 168
나. 인간주체성(Human Agency) 175
다. 자기결정성 이론과 기본심리욕구 182
라. 기본심리욕구 측정도구 189
2. 조사 영역 및 문항 개발 200
가. 설문조사(지표 산출)의 목적 200
나. 조사도구의 영역 및 문항 구성 202
3. 예비조사 및 조사도구 최종안 도출 208
가. 조사 대상 208
나. 조사도구 209
다. 조사 방법 211
라. 분석 결과 212
마. 연구 결과 요약 및 조사도구 최종안 236
4. 지표 산출 방안 제안 240
가. 조사 주기 및 시기 240
나. 조사 대상 및 방법 240
다. 가중치 산출 243
Ⅴ. 정책적 제언 244
1.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지표 245
가.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지표 산출 및 출판 방안 245
나. 「원격교육법」의 원격교육 통계조사로서의 활용 방안 248
다.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지표의 정책적 활용 방안 250
라. 디지털 전환 정책의 추진 방향 252
2. 학생 자기주도성 제고를 위한 가정 및 학교 환경 지표 257
가. 학생 자기주도성 관련 가정 및 학교 환경 지표 산출ㆍ출판 방안 257
나. 학생(자녀) 자기주도성 저해 요인에 관한 인식 260
다. 학생(자녀) 자기주도성 제고를 위한 사회 환경 개선 방안 262
라. 학생(자녀) 자기주도성 제고를 위한 학교 환경 개선 방안 265
마. 학생 자기주도성 제고를 위한 가정 환경 개선 방안 268
참고문헌 272
Abstract 295
[부록 1] SELFIE 초등 교사용 조사 문항 308
[부록 2]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조사 영역 및 문항 311
[부록 2-1] 조사 영역 및 문항(초안) 311
[부록 2-2] 조사 영역 및 문항(수정안) 314
[부록 2-3] 조사 영역 및 문항(최종안) 317
[부록 3] 자기주도성 제고를 위한 가정 및 학교 환경 조사 도구 320
[부록 3-1] 학생 설문지 320
[부록 3-2] 학부모 설문지 324
[부록 3-3] 교사 설문지 328
판권기 332
〈표 Ⅱ-1〉 주요 교육지표별 교육 여건ㆍ환경 지표와 교육 과정ㆍ성과 지표 39
〈표 Ⅱ-2〉 한국교육개발원 수행 교육지표 개발 관련 연구 목록(1988~2020) 42
〈표 Ⅱ-3〉 국가교육지표 예상 체계(본 연구 개발 지표 포함) 44
〈표 Ⅲ-1〉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운영 플랫폼 현황 60
〈표 Ⅲ-2〉 주요 교수ㆍ학습 지원 소프트웨어(예) 62
〈표 Ⅲ-3〉 교수ㆍ학습에 주로 활용되는 메타버스 플랫폼 66
〈표 Ⅲ-4〉 현재 활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예시 70
〈표 Ⅲ-5〉 한국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추진 역사 71
〈표 Ⅲ-6〉 1~6차 교육정보화(초ㆍ중등 분야) 정책 추진 현황 78
〈표 Ⅲ-7〉 인공지능시대 교육정책 방향 41개 핵심과제 82
〈표 Ⅲ-8〉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1 4차 산업혁명 지표 85
〈표 Ⅲ-9〉 2021 네트워크 준비도 지수 국가 순위 91
〈표 Ⅲ-10〉 교육 외 분야 디지털 전환 지표 95
〈표 Ⅲ-11〉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초ㆍ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실태조사 주요 연혁 97
〈표 Ⅲ-12〉 2001년 초ㆍ중등 교육정보화 지표 99
〈표 Ⅲ-13〉 2009년 초ㆍ중등 교육정보화 지표 101
〈표 Ⅲ-14〉 2017년 교육정보화 지표 항목(인적 영역 & 물적 영역) 102
〈표 Ⅲ-15〉 2017년 교육정보화 지표 항목(활용 영역 & 인식 영역) 104
〈표 Ⅲ-16〉 2020년 초ㆍ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실태조사에서 실제 조사된 항목 105
〈표 Ⅲ-17〉 컴퓨터ㆍ정보소양의 하위 요소 및 관련 과업 109
〈표 Ⅲ-18〉 SELFIE 조사 문항 115
〈표 Ⅲ-19〉 지표별 자료 유형 및 조사 방법 119
〈표 Ⅲ-20〉 교육정보화 정책의 영역 구성 120
〈표 Ⅲ-21〉 교육정보화 조사ㆍ지표의 영역 구성 121
〈표 Ⅲ-22〉 EU SELFIE의 영역 구성 121
〈표 Ⅲ-23〉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지표 영역 구성(안): 기존 지표와의 비교 122
〈표 Ⅲ-24〉 디지털 전환 관련 정책ㆍ조사ㆍ지표와의 영역 및 문항 구성의 비교 126
〈표 Ⅲ-25〉 조사 대상(1차) 130
〈표 Ⅲ-26〉 조사 대상(2차) 133
〈표 Ⅲ-27〉 1차 조사 적절성 평정 결과_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현황 136
〈표 Ⅲ-28〉 1차 조사 적절성 평정 결과_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의 미래 방향성 137
〈표 Ⅲ-29〉 디지털 인프라 영역 기존 및 수정 문항 비교 140
〈표 Ⅲ-30〉 교수ㆍ학습 영역 기존 및 수정 문항 비교 144
〈표 Ⅲ-31〉 데이터 수집ㆍ관리ㆍ활용 영역의 기존 및 수정 문항 비교 150
〈표 Ⅲ-32〉 구성원 상호작용 및 교육기회 보장 영역의 기존 및 수정 문항 비교 154
〈표 Ⅲ-33〉 2차 조사 적절성 평정 결과_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현황 157
〈표 Ⅲ-34〉 2차 조사 적절성 평정 결과_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의 미래 방향성 158
〈표 Ⅲ-35〉 모집단 구성(2022년 4월 기준) 162
〈표 Ⅳ-1〉 자기주도학습, 자기조절학습 측정도구 173
〈표 Ⅳ-2〉 기본심리욕구척도(Basic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in General) 190
〈표 Ⅳ-3〉 기본심리욕구 측정 문항(이명희ㆍ김아영, 2008) 191
〈표 Ⅳ-4〉 기본심리욕구 측정 문항(김우리ㆍ박영희ㆍ김정섭, 2014) 191
〈표 Ⅳ-5〉 성인용 BPNSFS 영역 및 문항 구성 192
〈표 Ⅳ-6〉 아동용 BPNSFS 영역 및 문항 구성 193
〈표 Ⅳ-7〉 아동용 기본심리욕구 척도 영역 및 문항 구성 194
〈표 Ⅳ-8〉 부모의 자율성 지지 척도 문항 195
〈표 Ⅳ-9〉 심리적 통제 척도(DAPC) 197
〈표 Ⅳ-10〉 자율성을 지지하는 학습 환경 평가 척도(LCQ) 198
〈표 Ⅳ-11〉 유능감 지지 척도 198
〈표 Ⅳ-12〉 학생-교사 애착관계 도구(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 Scale) 199
〈표 Ⅳ-13〉 가정 및 학교 환경 조사 도구의 영역 구성 202
〈표 Ⅳ-14〉 학생 자기주도성 제고를 위한 가정 및 학교 환경 조사 도구(초안) 207
〈표 Ⅳ-15〉 예비조사 조사 대상 208
〈표 Ⅳ-16〉 학생ㆍ학부모ㆍ교사용 자기주도성 환경 인식 조사 개요 210
〈표 Ⅳ-17〉 학생, 학부모, 교사의 자기주도성 조사도구 및 신뢰도 211
〈표 Ⅳ-18〉 학생 가정 환경 조사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_조사도구 초안 214
〈표 Ⅳ-19〉 학생 가정 환경 조사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_조사도구 수정안 215
〈표 Ⅳ-20〉 학생 학교 환경 조사 도구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_조사도구 초안 216
〈표 Ⅳ-21〉 학생 학교 환경 조사 도구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_조사도구 최종안 218
〈표 Ⅳ-22〉 측정모형의 적합성(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219
〈표 Ⅳ-23〉 조사도구 최종(안)의 영역별 문항내적합치도(Cronbach's α) 219
〈표 Ⅳ-24〉 학생의 자기주도성 관련 가정 환경 인식 기술통계 220
〈표 Ⅳ-25〉 학생의 자기주도성 관련 학교 환경 인식 기술통계 221
〈표 Ⅳ-26〉 자기주도성 관련 가정 및 학교 환경 영역 간 상관(초등학교) 222
〈표 Ⅳ-27〉 자기주도성 관련 가정 및 학교 환경 영역 간 상관(중학교) 223
〈표 Ⅳ-28〉 자기주도성 관련 가정 및 학교 환경 영역 간 상관(고등학교) 224
〈표 Ⅳ-29〉 학생의 자기주도성 기술통계 225
〈표 Ⅳ-30〉 학생의 자기주도성 환경 인식과 자기주도성 간 상관 226
〈표 Ⅳ-31〉 가정 및 학교 환경 내 영역과 자기주도성 간 상관 226
〈표 Ⅳ-32〉 학교급별 학업성취도에 따른 학생 분포 227
〈표 Ⅳ-33〉 자기주도성 관련 가정 환경 인식의 기술통계(학생, 학부모) 230
〈표 Ⅳ-34〉 자기주도성 관련 가정 환경 인식에 있어서 학생과 학부모의 차이에 관한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231
〈표 Ⅳ-35〉 어머니 학력에 따른 학부모와 자녀의 가정 환경 인식 232
〈표 Ⅳ-36〉 가정 환경 영역별 학생과 학부모 인식의 상관 233
〈표 Ⅳ-37〉 자기주도성 관련 학교 환경 인식의 기술통계(학생, 교사) 234
〈표 Ⅳ-38〉 자기주도성 관련 학교 환경 인식에 있어서 학생과 교사의 차이에 관한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235
〈표 Ⅳ-39〉 학교 환경 영역별 학생과 교사의 인식의 상관 235
〈표 Ⅳ-40〉 학생 자기주도성 제고를 위한 가정 및 학교 환경 조사 도구(최종안) 239
〈표 Ⅳ-41〉 모집단 구성(2022년 4월 기준) 241
〈표 Ⅴ-1〉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지표 영역별 문항 수 및 점수 범위 246
〈표 Ⅴ-2〉 자기주도성 가정 및 학교 환경 지표 영역별 문항 수 및 점수 범위 258
〈표 Ⅴ-3〉 학부모 및 교사 설문에 제시된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 정의 260
[그림 Ⅰ-1]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지표 개발 절차 34
[그림 Ⅰ-2] 학생 자기주도성 제고를 위한 가정 및 학교 환경 지표 개발 절차 36
[그림 Ⅲ-1] 디지털 전환의 예: 택시 회사 vs. 학교 51
[그림 Ⅲ-2] 2018-2025 첨단 에듀테크 투자 전망 52
[그림 Ⅲ-3] 글로벌 교육산업의 4대 메가트렌드 53
[그림 Ⅲ-4] 미래 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활성화 정책 우선순위 56
[그림 Ⅲ-5] 디지털 교수ㆍ학습 플랫폼(옛, K-에듀 통합플랫폼) 59
[그림 Ⅲ-6] ZEP 공간 예시(환기 미술관) 67
[그림 Ⅲ-7] 디지털 교과서 개념 74
[그림 Ⅲ-8] 인공지능시대 교육정책 방향 80
[그림 Ⅲ-9] 한국 기업 대상 2018년도와 2020년도 디지털 전환 인덱스 비교 88
[그림 Ⅲ-10] 디지털 혁신 위한 향후 1~3년 투자 계획 89
[그림 Ⅲ-11] 2021 네트워크 준비도 지수 체계도 90
[그림 Ⅲ-12] 고잉 디지털 툴킷(Going Digital Toolkit) 93
[그림 Ⅲ-13] ICILS 2018 컴퓨터ㆍ정보소양(CIL) 평가 틀 108
[그림 Ⅲ-14] ICILS 2018 컴퓨팅 사고력(CT) 평가 틀 111
[그림 Ⅲ-15] DigCompOrg 프레임워크의 주요 영역 및 세부 영역 113
[그림 Ⅲ-16] 조사 대상의 교육 경력(1차) 131
[그림 Ⅲ-17] 조사 대상 교육 정보화 및 디지털 전환 관련 경력 및 전문성(1차) 132
[그림 Ⅲ-18] 조사 대상(시도) 교육 정보화 및 디지털 전환 관련 경력 및 전문성(1차) 132
[그림 Ⅲ-19] 조사 대상의 교육 경력(2차) 133
[그림 Ⅲ-20] 조사 대상 교육 정보화 및 디지털 전환 관련 경력 및 전문성(2차) 133
[그림 Ⅲ-21] 조사지 구성 134
[그림 Ⅳ-1] 동기의 유형 169
[그림 Ⅳ-2] 삼원적 상호 인과관계 178
[그림 Ⅳ-3] OECD 학습 나침반 2030 180
[그림 Ⅳ-4] 자기주도성 환경 지표 타당화를 위한 예비조사 절차 212
[그림 Ⅳ-5] 학업성취도에 따른 학생의 자기주도성 관련 가정 환경 및 학교 환경에 대한 인식 차이 228
[그림 Ⅳ-6] 학업성취도에 따른 가정 및 학교 환경에 대한 영역별 인식 차이(고등학생) 229
[그림 Ⅳ-7] 학업성취도에 따른 학생 자기주도성 차이 230
[그림 Ⅳ-8] 자기주도성 관련 가정 환경 인식에 있어서 학생과 학부모의 차이 231
[그림 Ⅳ-9] 어머니 학력에 따른 학부모와 자녀의 가정 환경 인식 232
[그림 Ⅳ-10] 자기주도성 관련 학교 환경 인식에 있어서 학생과 교사의 차이 234
[그림 Ⅴ-1]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지표 영역 및 산출(예) 245
[그림 Ⅴ-2]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지표 설명(예) 247
[그림 Ⅴ-3] 디지털 기술 활용 활성화의 장애 요인 251
[그림 Ⅴ-4] 디지털 기술 적용의 심리적 저항에 대한 검토 사항 251
[그림 Ⅴ-5] 학생의 개성과 수준에 기반한 교육 실현을 위한 디지털 전환 로드맵(예시) 256
[그림 Ⅴ-6] 자기주도성 환경 지표 영역 및 산출(예) 258
[그림 Ⅴ-7] 학생 자기주도성 제고를 위한 가정 및 학교 환경 지표 설명(예) 259
[그림 Ⅴ-8] 학부모와 교사가 인식한 학생 자기주도성 저해 요인 260
[그림 Ⅴ-9] 학생 자기주도성 제고를 위한 사회 환경 개선에 요구되는 질문 263
[그림 Ⅴ-10] 유능감 제고를 위해 요구되는 학생의 능력에 대한 인식 변화 266
[그림 Ⅴ-11] 학생 자기주도성 제고를 위한 학교 차원의 정책 추진을 위한 로드맵 267
[그림 Ⅴ-12] 학부모의 심리적 갈등 구조: 사회적 경쟁 우위 vs. 자기주도성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