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25
Ⅰ. KEDI POLL2022 연구개요 4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8
2. 연구 내용 51
가. 국내ㆍ외 교육여론조사 동향 및 최근 교육 현안 쟁점 검토 51
나. 제17차 KEDI POLL 조사계획 수립 및 조사도구 개발ㆍ확정 52
다. 제17차 KEDI POLL 조사 분석 결과 및 정책제언 54
3. 연구 범위: 조사 대상 55
4. 연구 방법 56
가. 문헌 분석 56
나. 조사설계 및 통계분석 56
다. 전문가의견조사 61
라. IRB 연구윤리 준수 62
Ⅱ. 국내ㆍ외 교육여론조사의 주요 특징 63
1. 여론조사 및 교육여론조사 64
가. 여론조사의 목적 64
나. 여론조사의 도구와 방법 65
다. 교육여론조사의 특징 66
2. 국내 교육여론조사 68
가. 2021년 통계청 사회조사 중 교육부문 조사 68
나. 2021년 통계청ㆍ여성가족부 청소년 통계 69
다. 한국의 사회동향 2021(통계청) 71
라. 기타 국내교육여론조사 72
3. 국외 교육여론조사 73
가. 미국의 교육여론조사 73
나. 일본의 교육여론조사 78
4. 국내ㆍ외 교육여론조사의 특징 및 시사점 84
가. 국내 교육여론조사의 특징 84
나. 국외 교육여론조사의 특징 86
Ⅲ. KEDI POLL 조사체계 검토 및 제17차 조사문항 개선 90
1. KEDI POLL 과년도(제1차~제16차) 조사 개관 91
가. KEDI POLL 조사 목적의 변천 91
나. KEDI POLL 조사 내용 및 주요 성과 95
2. KEDI POLL 조사문항의 분류 100
가. KEDI POLL 조사문항 분류 기준 100
나. KEDI POLL 조사문항 분류 101
3. 2022년 교육 분야 주요 현안 검토 105
가. 2022년 교육 분야 국정과제 검토 106
나. 2022년 지방교육정책 검토 108
다. 2022년 언론에 나타난 주요 교육 이슈 검토 121
4. 제17차 KEDI POLL 조사문항 선정 및 확정 125
가. 제17차 KEDI POLL 조사문항 선정의 원칙 125
나. 제17차 KEDI POLL 조사문항 127
Ⅳ. 조사 결과 및 분석 131
1. 교육정책 132
2. 학교 156
3. 교사 171
4. 학생 185
5.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202
6. 교육재정 및 교육복지 223
7. 대학교육 232
8. 교육현안 및 미래교육 248
9. 교육관 265
Ⅴ. 결론 및 정책과제 276
1. 결론: 요약 및 시사점 277
가. 교육정책 277
나. 학교 279
다. 교사 282
라. 학생 284
마.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286
바. 교육재정 및 교육복지 289
사. 대학교육 291
아. 교육현안 및 미래교육 293
자. 교육관 295
2. 정책과제 299
가. 교육정책의 방향 299
나. 교육정책 및 학교교육 301
다. 교원 306
라. 학생 309
마.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312
바. 고등직업평생교육 315
참고문헌 320
ABSTRACT 325
[부록 1] KEDI POLL 2022 조사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 342
[부록 2] KEDI POLL 차수별 조사내용 비교 345
[부록 3] 국외 교육관련 여론조사 조사 내용 355
[부록 4] KEDI POLL 1~17차 조사문항별 분류 377
[부록 5] KEDI POLL 2022 조사도구 391
[부록 6] KEDI POLL 2022 기존 문항 수정 및 신규 문항 개발 내역 414
[부록 7] KEDI POLL 2022 응답자 배경변인별 분석 결과 480
판권기 626
〈표 Ⅰ-1〉 조사기간에 따른 KEDI POLL 조사문항 분류 52
〈표 Ⅰ-2〉 KEDI POLL 차수별 총 문항 수 및 영역 53
〈표 Ⅰ-3〉 KEDI POLL 2022 조사 설계 개요 55
〈표 Ⅰ-4〉 지역ㆍ성ㆍ연령별 모집단 인구 현황 58
〈표 Ⅰ-5〉 응답배경 및 문항의 구분 61
〈표 Ⅱ-1〉 원격수업이 효과적이지 않은 이유 69
〈표 Ⅱ-2〉/〈표 Ⅱ-3〉 학교교육에 대한 보호자의견조사 개관 80
〈표 Ⅱ-3〉/〈표 Ⅱ-4〉 국내 교육여론조사의 현황 및 특징 비교 85
〈표 Ⅱ-4〉/〈표 Ⅱ-5〉 국외 교육여론조사의 현황 및 특징 비교 88
〈표 Ⅲ-1〉 각 차수별 KEDI POLL 조사목적의 변천 93
〈표 Ⅲ-2〉 1~16차년도 KEDI POLL의 조사 내용 및 주요 성과 96
〈표 Ⅲ-3〉 시점별 KEDI POLL 조사문항 구분 101
〈표 Ⅲ-4〉 단측검정 수준에서 CVR의 최소 기준 값 102
〈표 Ⅲ-5〉 제16차 조사문항 중 중기ㆍ장기 분류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종합 103
〈표 Ⅲ-6〉 2022년 전국동시지방선거 교육감 당선자의 주요공약 사항 종합 108
〈표 Ⅲ-7〉 제17차 KEDI POLL 조사 문항 최종 확정 128
〈표 Ⅳ-1〉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2020~2022) 134
〈표 Ⅳ-2〉 고등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2020~2022) 137
〈표 Ⅳ-3〉 평생ㆍ직업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2020~2022) 140
〈표 Ⅳ-4〉 유아교육의 공공성 강화 정책 중 강조되어야할 정책(2022) 143
〈표 Ⅳ-5〉 현 정부 교육정책의 필요성(2022) 146
〈표 Ⅳ-6〉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및 기대(2021~2022) 148
〈표 Ⅳ-7〉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2021~2022) 150
〈표 Ⅳ-8〉 우리나라 교육정책 추진에 중점을 두어야 할 측면(2019~2022) 152
〈표 Ⅳ-9〉 교육행정의 권한과 책임에 대한 의견(2021~2022) 154
〈표 Ⅳ-10〉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2022) 158
〈표 Ⅳ-11〉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2021~2022) 160
〈표 Ⅳ-12〉 학교 선택 시 고려 사항(2021~2022) 162
〈표 Ⅳ-13〉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2010, 2017~2022) 165
〈표 Ⅳ-14〉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의견(2019~2022) 166
〈표 Ⅳ-15〉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이유(2020~2022) 168
〈표 Ⅳ-16〉 방과후 돌봄 서비스에 대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역할(2021~2022) 169
〈표 Ⅳ-17〉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2021~2022) 173
〈표 Ⅳ-18〉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역량(2021~2022) 175
〈표 Ⅳ-19〉 교사자격증 없는 현장전문가의 교사 초빙에 대한 의견(2020~2022) 178
〈표 Ⅳ-20〉 자녀 직업으로서 교사 희망에 대한 의견(2012~2022) 180
〈표 Ⅳ-21〉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행위 정도(2019~2022) 182
〈표 Ⅳ-22〉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행위의 이유(2021~2022) 183
〈표 Ⅳ-23〉 학생의 인성 수준(2021~2022) 187
〈표 Ⅳ-24〉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2016~2022) 188
〈표 Ⅳ-25〉 학생의 시민의식(민주시민성) 수준(2022) 190
〈표 Ⅳ-26〉 학생이 시민의식(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2019~2022) 192
〈표 Ⅳ-27〉 학업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2018~2022) 193
〈표 Ⅳ-28〉 초ㆍ중ㆍ고등학교의 학교폭력 심각성 정도(2020~2022) 195
〈표 Ⅳ-29〉 학교폭력의 원인(2013~2022) 197
〈표 Ⅳ-30〉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에 대한 의견(2021~2022) 199
〈표 Ⅳ-31〉 학생들의 삶의 질(행복) 수준(2022) 201
〈표 Ⅳ-32〉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주기를 바라는 사항(2018~2022) 204
〈표 Ⅳ-33〉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과(2020~2022) 207
〈표 Ⅳ-34〉 현재보다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20~2022) 210
〈표 Ⅳ-35〉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2020~2022) 213
〈표 Ⅳ-36〉 온라인학교에 자녀를 보낼 의향(2022) 217
〈표 Ⅳ-37〉 온라인학교에 보내는 이유(2022) 219
〈표 Ⅳ-38〉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한 우선적 지원 내용(2021~2022) 221
〈표 Ⅳ-39〉 교육재정이 가장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교육단계(2018~2022) 224
〈표 Ⅳ-40〉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재정 규모에 대한 의견(2016~2022) 226
〈표 Ⅳ-41〉 미래 사회 및 고등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고등교육 재정 변화에 대한 의견(2022) 227
〈표 Ⅳ-42〉 우리나라 교육 분야의 양극화 정도(2022) 229
〈표 Ⅳ-43〉 교육 분야 양극화 현상 극복하기 위해 투자되어야 할 부분(2022) 231
〈표 Ⅳ-44〉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하는 항목(2012~2022) 233
〈표 Ⅳ-45〉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2012~2022) 236
〈표 Ⅳ-46〉 대학교육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의견(2016~2022) 237
〈표 Ⅳ-47〉 대학이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 해야 할 우선과제(2020~2022) 240
〈표 Ⅳ-48〉 대학교수의 교육기관 특성에 맞는 역할수행에 대한 의견(2017~2022) 242
〈표 Ⅳ-49〉 대학 진단 혹은 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내용(2016~2022) 244
〈표 Ⅳ-50〉 대학교육혁신을 위해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2020~2022) 246
〈표 Ⅳ-51〉 지방교육자치의 성과에 대한 의견(2021~2022) 249
〈표 Ⅳ-52〉 지방교육자치제도가 지역특성에 기여하기 위해 강조되어야 할 부분(2022) 251
〈표 Ⅳ-53〉 사교육 비용 부담과 사교육 효과에 대한 의견(2021~2022) 252
〈표 Ⅳ-54〉 자녀의 사교육과 관련한 생각(2022) 255
〈표 Ⅳ-55〉 미래 초ㆍ중등학교 교육체제를 위한 요구 과제(2019~2022) 257
〈표 Ⅳ-56〉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2019~2022) 260
〈표 Ⅳ-57〉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2017~2022) 263
〈표 Ⅳ-58〉 우리사회에서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2015~2022) 266
〈표 Ⅳ-59〉 자녀에 대한 경제적 지원 부담 정도(2019~2022) 268
〈표 Ⅳ-60〉 우리나라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2012~2022) 269
〈표 Ⅳ-61〉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2012~2022) 271
〈표 Ⅳ-62〉 교육이 경제적 부의 증대에 미치는 영향(2008, 2010, 2017~2022) 272
〈표 Ⅳ-63〉 교육이 사회적 지위 향상에 미치는 영향(2008, 2010, 2017~2022) 273
〈표 Ⅳ-64〉 교육이 심리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2008, 2010, 2017~2022) 275
〈표 Ⅴ-1〉 제17차 KEDI POLL 시사점 요약 299
[그림 Ⅰ-1] KEDI POLL 2022 표본추출의 절차 57
[그림 Ⅰ-2] 지역별, 성별, 연령별 층화 60
[그림 Ⅰ-3] 단계별 표본 추출 과정 60
[그림 Ⅱ-1] PDK Poll 조사 결과 74
[그림 Ⅱ-2] 학교교육에 대한 학부모의견조사(학교만족도) 81
[그림 Ⅱ-3] 학습지도요령 개정사항에 대하여 82
[그림 Ⅱ-4] 대학입학공통시험 도입에 대하여 83
[그림 Ⅲ-1] 조사영역별 관련 기사 현황(2021. 8~2022. 7) 121
[그림 Ⅳ-1]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1순위, 2022) 135
[그림 Ⅳ-2]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1+2순위, 2022) 135
[그림 Ⅳ-3] 고등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1순위, 2022) 138
[그림 Ⅳ-4] 고등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1+2순위, 2022) 138
[그림 Ⅳ-5] 평생 직업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1순위, 2022) 141
[그림 Ⅳ-6] 평생 직업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1+2순위, 2022) 141
[그림 Ⅳ-7] 유아교육의 공공성 강화 정책 중 강조되어야할 정책(1순위, 2022) 144
[그림 Ⅳ-8] 유아교육의 공공성 강화 정책 중 강조되어야할 정책(1+2순위, 2022) 144
[그림 Ⅳ-9] 현 정부가 추진하는 교육정책에 대한 필요성(2022) 146
[그림 Ⅳ-10]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및 기대(2022) 148
[그림 Ⅳ-11]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2022) 150
[그림 Ⅳ-12]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평균, 2021~2022) 151
[그림 Ⅳ-13] 우리나라 교육정책 추진에 중점을 두어야 할 측면(전체, 2019~2022) 152
[그림 Ⅳ-14] 교육행정 권한과 책임에 대한 의견(전체, 2021~2022) 154
[그림 Ⅳ-15] 교육행정 권한과 책임에 대한 의견(초ㆍ중ㆍ고 학부모, 2021~2022) 155
[그림 Ⅳ-16]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전체 및 초ㆍ중ㆍ고 학부모, 2022) 158
[그림 Ⅳ-17]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전체 평균 비교, 2021~2022) 158
[그림 Ⅳ-18]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2022) 161
[그림 Ⅳ-19] 학교 선택 시 고려 사항(전체, 2022) 163
[그림 Ⅳ-20]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전체, 2010, 2017~2022) 165
[그림 Ⅳ-21]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의견(초ㆍ중ㆍ고 학부모, 2019~2022) 167
[그림 Ⅳ-22]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이유(2022) 168
[그림 Ⅳ-23] 방과후 돌봄 서비스에 대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역할(2022) 170
[그림 Ⅳ-24]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평균 비교, 2022) 173
[그림 Ⅳ-25]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평균 비교, 2011~2022) 174
[그림 Ⅳ-26]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역량(2022) 176
[그림 Ⅳ-27]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역량(2022) 176
[그림 Ⅳ-28] 중학교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역량(2022) 176
[그림 Ⅳ-29] 고등학교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역량(2022) 176
[그림 Ⅳ-30] 교사자격증 없는 현장전문가의 교사 초빙에 대한 의견(전체, 2020~2022) 178
[그림 Ⅳ-31] 교사자격증 없는 현장전문가의 교사 초빙에 대한 의견(초ㆍ중ㆍ고 전반, 2022) 179
[그림 Ⅳ-32] 교사자격증 없는 현장전문가의 교사 초빙에 대한 의견(초등학교, 2022) 179
[그림 Ⅳ-33] 교사자격증 없는 현장전문가의 교사 초빙에 대한 의견(중학교, 2022) 179
[그림 Ⅳ-34] 교사자격증 없는 현장전문가의 교사 초빙에 대한 의견(고등학교, 2022) 179
[그림 Ⅳ-35] 자녀 직업으로서 교사 희망에 대한 의견(2012~2022) 181
[그림 Ⅳ-36]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행위 정도(2019~2022) 182
[그림 Ⅳ-37]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행위의 이유(2022) 184
[그림 Ⅳ-38] 학생의 인성 수준(전체 평균, 2022) 187
[그림 Ⅳ-39] 학생의 인성 수준(평균 비교, 2021~2022) 187
[그림 Ⅳ-40]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전체, 2016~2022) 189
[그림 Ⅳ-41] 학생의 시민의식(민주시민성) 수준(평균 비교, 2022) 191
[그림 Ⅳ-42] 학생의 시민의식(민주시민성) 수준(전체 평균, 2021~2022) 191
[그림 Ⅳ-43] 학생이 시민의식(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2022) 192
[그림 Ⅳ-44] 학생이 시민의식(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전체, 2019~2022) 192
[그림 Ⅳ-45] 학업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전체, 2018~2022) 194
[그림 Ⅳ-46] 초ㆍ중ㆍ고등학교의 학교폭력 심각성 정도(평균 비교, 2022) 196
[그림 Ⅳ-47] 초ㆍ중ㆍ고등학교의 학교폭력 심각성 정도(전체, 2020~2022) 196
[그림 Ⅳ-48] 학교폭력의 원인(전체, 2013~2022) 198
[그림 Ⅳ-49]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에 대한 의견(2022) 199
[그림 Ⅳ-50]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주기를 바라는 사항(전체, 2018~2022) 205
[그림 Ⅳ-51]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2022) 208
[그림 Ⅳ-52]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2022) 208
[그림 Ⅳ-53]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2022) 208
[그림 Ⅳ-54] 초등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22) 211
[그림 Ⅳ-55] 중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22) 211
[그림 Ⅳ-56] 고등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22) 211
[그림 Ⅳ-57]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전반, 2020~2022) 214
[그림 Ⅳ-58]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초등학생, 2020~2022) 214
[그림 Ⅳ-59]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중학생, 2020~2022) 215
[그림 Ⅳ-60]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고등학생, 2020~2022) 215
[그림 Ⅳ-61] 온라인학교에 자녀를 보낼 의향(초등학교, 2022) 217
[그림 Ⅳ-62] 온라인학교에 자녀를 보낼 의향(중학교, 2022) 217
[그림 Ⅳ-63] 온라인학교에 자녀를 보낼 의향(고등학교, 2022) 217
[그림 Ⅳ-64] 온라인학교에 보내는 이유(초ㆍ중ㆍ고 전반, 2022) 219
[그림 Ⅳ-65] 온라인학교에 보내는 이유(초등학교, 2022) 219
[그림 Ⅳ-66] 온라인학교에 보내는 이유(중학교, 2022) 219
[그림 Ⅳ-67] 온라인학교에 보내는 이유(고등학교, 2022) 219
[그림 Ⅳ-68]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한 우선적 지원 내용(1순위, 2022) 222
[그림 Ⅳ-69]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한 우선적 지원 내용(1+2순위, 2022) 222
[그림 Ⅳ-70] 교육재정이 가장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교육단계(전체, 2018~2022) 225
[그림 Ⅳ-71]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재정 규모에 대한 의견(전체, 2016~2022) 226
[그림 Ⅳ-72] 미래 사회 및 고등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고등교육 재정 변화에 대한 의견(2022) 228
[그림 Ⅳ-73] 우리나라 교육 분야의 양극화 정도(2022) 229
[그림 Ⅳ-74] 교육 분야 양극화 현상 극복하기 위해 투자되어야 할 부분(2022) 231
[그림 Ⅳ-75]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하는 항목(2022) 234
[그림 Ⅳ-76]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전체, 2012~2022) 236
[그림 Ⅳ-77] 대학교육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일반대학 전체 평균, 2016~2022) 238
[그림 Ⅳ-78] 대학이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 해야 할 우선과제(일반대학, 2022) 240
[그림 Ⅳ-79] 대학이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 해야 할 우선과제(전문대학, 2022) 240
[그림 Ⅳ-80] 대학교수의 교육기관 특성에 맞는 역할수행에 대한 의견(평균 비교, 2017~2022) 242
[그림 Ⅳ-81] 대학 진단 혹은 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내용(2022) 244
[그림 Ⅳ-82] 대학교육혁신을 위해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1순위, 2022) 247
[그림 Ⅳ-83] 대학교육혁신을 위해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1+2순위, 2022) 247
[그림 Ⅳ-84] 지방교육자치 성과에 대한 의견(2022) 249
[그림 Ⅳ-85] 지방교육자치제도가 지역특성에 기여하기 위해 강조되어야 할 부분(2022) 251
[그림 Ⅳ-86] 사교육 비용 부담과 사교육 효과에 대한 의견(2022) 253
[그림 Ⅳ-87] 자녀의 사교육과 관련한 생각(평균) 256
[그림 Ⅳ-88] 미래 초ㆍ중등학교 교육체제를 위한 요구 과제(2022) 258
[그림 Ⅳ-89]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초등학교, 2022) 261
[그림 Ⅳ-90]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중학교, 2022) 261
[그림 Ⅳ-91]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고등학교, 2022) 261
[그림 Ⅳ-92]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전체, 2017~2022) 264
[그림 Ⅳ-93] 우리사회에서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전체, 2015~2022) 267
[그림 Ⅳ-94] 자녀에 대한 경제적 지원 부담 정도(전체, 2019~2022) 268
[그림 Ⅳ-95] 우리나라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전체, 2012~2022) 270
[그림 Ⅳ-96]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전체, 2012~2022) 271
[그림 Ⅳ-97] 교육이 경제적 부의 증대에 미치는 영향(전체, 2008, 2010, 2017~2022) 273
[그림 Ⅳ-98] 교육이 사회적 지위 향상에 미치는 영향(전체, 2008, 2010, 2017~2022) 274
[그림 Ⅳ-99] 교육이 심리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전체, 2008, 2010, 2017~2022) 275
[그림 Ⅴ-1] KEDI POLL 제17차 조사결과 기반 교육정책 방향과 과제 300
〈표 1-1〉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1순위) 480
〈표 1-2〉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2순위) 481
〈표 1-3〉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1+2순위) 482
〈표 2-1〉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고등교육정책(1순위) 483
〈표 2-2〉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고등교육정책(2순위) 484
〈표 2-3〉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고등교육정책(1+2순위) 485
〈표 3-1〉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평생ㆍ직업교육정책(1순위) 486
〈표 3-2〉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평생ㆍ직업교육정책(2순위) 487
〈표 3-3〉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평생ㆍ직업교육정책(1+2순위) 488
〈표 4-1〉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유아교육정책(1순위) 489
〈표 4-2〉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유아교육정책(2순위) 490
〈표 4-3〉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유아교육정책(1+2순위) 491
〈표 5-1〉 교육정책 필요성 - 100만 디지털 인재양성 492
〈표 5-2〉 교육정책 필요성 - 모두를 인재로 양성하는 학습 혁명 493
〈표 5-3〉 교육정책 필요성 - 더 큰 대학 자율로 역동적인 혁신허브 구축 494
〈표 5-4〉 교육정책 필요성 - 국가교육책임제 강화로 교육격차 해소 495
〈표 5-5〉 교육정책 필요성 -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혁신 496
〈표 5-6〉 교육정책 필요성 - 청년을 위한 맞춤형 교육지원 497
〈표 6-1〉 우리나라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및 기대 - 5년 전 498
〈표 6-2〉 우리나라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및 기대 - 5년 후 499
〈표 7-1〉 우리나라 교육정책: 일관성 500
〈표 7-2〉 우리나라 교육정책: 장기적 비전 501
〈표 7-3〉 우리나라 교육정책: 우리나라 여건에의 적합성 502
〈표 7-4〉 우리나라 교육정책: 국민여론 반영 503
〈표 7-5〉/〈표 7-1-1〉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우리나라 교육정책 504
〈표 8-1〉 교육 행정 권한과 책임: 유ㆍ초ㆍ중ㆍ고 교육정책의 수립 505
〈표 8-2〉 교육 행정 권한과 책임: 필수 교육과정의 결정 506
〈표 8-3〉 교육 행정 권한과 책임: 교과목 표준 학습성취 기준 마련 507
〈표 8-4〉 교육 행정 권한과 책임: 학생의 기초학력 보장 508
〈표 9-1〉 초ㆍ중ㆍ고등학교 전반에 대한 평가 509
〈표 9-2〉 초등학교에 대한 평가 510
〈표 9-3〉 중학교에 대한 평가 511
〈표 9-4〉 고등학교에 대한 평가 512
〈표 10-1〉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초ㆍ중ㆍ고 전반 513
〈표 10-2〉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초등학교 514
〈표 10-3〉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중학교 515
〈표 10-4〉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고등학교 516
〈표 11-1〉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초등학교 517
〈표 11-2〉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중학교 518
〈표 11-3〉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고등학교 519
〈표 12〉 초ㆍ중ㆍ고등학교 공교육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것 520
〈표 13-1〉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초ㆍ중ㆍ고 전반 521
〈표 13-2〉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초등학교 522
〈표 13-3〉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중학교 523
〈표 13-4〉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고등학교 524
〈표 13-5〉/〈표 13-1-1〉 조기유학 보낼 생각이 있다면 그 이유 525
〈표 14〉 방과후 돌봄 서비스 역할 526
〈표 15-1〉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초ㆍ중ㆍ고 전반 527
〈표 15-2〉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초등학교 528
〈표 15-3〉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중학교 529
〈표 15-4〉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고등학교 530
〈표 16-1〉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초ㆍ중ㆍ고 전반 531
〈표 16-2〉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초등학교 532
〈표 16-3〉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중학교 533
〈표 16-4〉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고등학교 534
〈표 17-1〉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찬반의견: 초ㆍ중ㆍ고 전반 535
〈표 17-2〉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찬반의견: 초등학교 536
〈표 17-3〉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찬반의견: 중학교 537
〈표 17-4〉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찬반의견: 고등학교 538
〈표 18〉 자녀의 선생님 진로에 대한 의견 539
〈표 19〉 현재 초ㆍ중ㆍ고 학생 및 학부모에 의한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 정도 540
〈표 19-1〉 학생 및 학부모에 의한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행위가 심각해지는 이유 541
〈표 20-1〉 학생의 인성 수준: 초ㆍ중ㆍ고 전반 542
〈표 20-2〉 학생의 인성 수준: 초등학교 543
〈표 20-3〉 학생의 인성 수준: 중학교 544
〈표 20-4〉 학생의 인성 수준: 고등학교 545
〈표 21〉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 546
〈표 22-1〉 학생의 민주시민성 수준: 초ㆍ중ㆍ고 전반 547
〈표 22-2〉 학생의 민주시민성 수준: 초등학교 548
〈표 22-3〉 학생의 민주시민성 수준: 중학교 549
〈표 22-4〉 학생의 민주시민성 수준: 고등학교 550
〈표 23〉 학생이 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 551
〈표 24〉 학업 성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552
〈표 25-1〉 학교 폭력의 심각성: 초ㆍ중ㆍ고 전반 553
〈표 25-2〉 학교 폭력의 심각성: 초등학교 554
〈표 25-3〉 학교 폭력의 심각성: 중학교 555
〈표 25-4〉 학교 폭력의 심각성: 고등학교 556
〈표 26〉 학교 폭력의 원인 557
〈표 27〉 학교 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의 강조점 558
〈표 28-1〉 학생들의 삶의 질 수준 : 초ㆍ중ㆍ고 전반 559
〈표 28-2〉 학생들의 삶의 질 수준 : 초등학교 560
〈표 28-3〉 학생들의 삶의 질 수준 : 중학교 561
〈표 28-4〉 학생들의 삶의 질 수준 : 고등학교 562
〈표 29-1〉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주기를 바라는 사항 : 초ㆍ중ㆍ고 전반 563
〈표 29-2〉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주기를 바라는 사항 : 초등학교 564
〈표 29-3〉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주기를 바라는 사항 : 중학교 565
〈표 29-4〉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주기를 바라는 사항 : 고등학교 566
〈표 30-1〉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567
〈표 30-2〉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568
〈표 30-3〉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569
〈표 31-1〉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 570
〈표 31-2〉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 571
〈표 31-3〉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해야 할 교육내용 572
〈표 32-1〉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초ㆍ중ㆍ고 전반 573
〈표 32-2〉 초등학교에서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574
〈표 32-3〉 중학교에서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575
〈표 32-4〉 고등학교에서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576
〈표 33-1〉 자녀를 온라인학교에 보낼 의향: 초등학교 577
〈표 33-2〉 자녀를 온라인학교에 보낼 의향: 중학교 578
〈표 33-3〉 자녀를 온라인학교에 보낼 의향: 고등학교 579
〈표 33-4〉/〈표 33-1-1〉 온라인학교에 보내는 이유 580
〈표 34-1〉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해 필요한 지원(1순위) 581
〈표 34-2〉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해 필요한 지원(2순위) 582
〈표 34-3〉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해 필요한 지원(1+2순위) 583
〈표 35〉 교육 재정지원이 확대되어야 할 교육단계 584
〈표 36〉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재정에 대한 의견 585
〈표 37〉 미래 사회 및 고등교육 환경변화에 따른 고등교육재정에 대한 의견 586
〈표 38〉 우리나라 교육 분야 양극화 현상에 대한 의견 587
〈표 38-1〉 우리나라 교육 분화 양극화 현상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 588
〈표 39〉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 589
〈표 40〉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 590
〈표 41-1〉 대학교육의 인재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 일반대학 591
〈표 41-2〉 대학교육의 인재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 전문대학 592
〈표 42-1〉 제대로된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이 우선해야 할 과제: 일반대학 593
〈표 42-2〉 제대로된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이 우선해야 할 과제: 전문대학 594
〈표 43-1〉 일반대학 교수에 대한 교육능력 평가 595
〈표 43-2〉 전문대학 교수에 대한 교육능력 평가 596
〈표 44〉 대학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지표 597
〈표 45-1〉 대학교육혁신을 위한 중점 추진 과제(1순위) 598
〈표 45-2〉 대학교육혁신을 위한 중점 추진 과제(2순위) 599
〈표 45-3〉 대학교육혁신을 위한 중점 추진 과제(1+2순위) 600
〈표 46〉 지방교육자치의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에 대한 기여 정도 601
〈표 46-1〉 지방교육자치제도가 지역특성에 기여하기 위해 강조되어야 할 부분 602
〈표 47〉 사교육비 부담과 사교육 효과 체감 정도 603
〈표 48-1〉 사교육 관련 생각: 일찍 시작할수록 좋다 604
〈표 48-2〉 사교육 관련 생각: 필요하다 605
〈표 48-3〉 사교육 관련 생각: 종류는 부모가 결정한다 606
〈표 48-4〉 사교육 관련 생각: 공부에 도움 안 되는 취미활동은 말린다 607
〈표 48-5〉 사교육 관련 생각: 공부 안 하면 불안하다 608
〈표 48-6〉 사교육 관련 생각: 학원이나 과외를 하면 마음이 편하다 609
〈표 49-1〉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요한 과제(1번) 610
〈표 49-2〉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요한 과제(2번) 611
〈표 50-1〉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초등학교 612
〈표 50-2〉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중학교 613
〈표 50-3〉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고등학교 614
〈표 51-1〉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초ㆍ중ㆍ고 전반 615
〈표 51-2〉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초등학교 616
〈표 51-3〉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중학교 617
〈표 51-4〉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고등학교 618
〈표 52〉 우리 사회에서 자녀교육 성공의 의미 619
〈표 53〉 자녀에 대한 경제적 지원 부담 의향 기간 620
〈표 54〉 우리나라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 621
〈표 55〉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 622
〈표 56-1〉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경제적 부의 증대) 623
〈표 56-2〉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위 향상) 624
〈표 56-3〉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심리적인 만족감) 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