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가. 연구의 필요성 23
나. 연구 목적 24
2. 연구 내용 25
3. 연구 방법 27
4. 연구의 제한점 28
Ⅱ. 이론적 고찰 29
1. 통계 구축 방안 30
가. 선행연구 고찰 30
나. 시사점 37
2. 교육시설지표 개발 38
가. 지표의 의미와 개발 방법 38
나. 교육시설지표 개발 46
다. 시사점 58
Ⅲ. 교육시설정책 및 관련 통계 현황 59
1. 교육시설정책 현황 60
가. 교육시설 기본계획 60
나. 그린스마트스쿨 조성 사업 63
다. 교육환경개선사업 및 국립대 시설확충사업 65
라. 법정 안전관리 업무 66
2. 교육시설 관련 통계 현황 67
가. 교육시설 관련 통계 67
나. 교육시설 관련 정보시스템 77
3. 교육시설통계 해외 사례 83
가. NCES 교육시설통계 개요 83
나. NCES 교육시설통계 목적 84
다. NCES 교육시설통계 주요 통계 항목 85
4. 교육시설통계 구축을 위한 시사점 89
Ⅳ. 교육시설지표 및 통계항목 설정 91
1. 지표 개발 및 소요 통계 설정 방법 92
2. 교육시설지표 개발 93
가. 교육시설지표 개발 방법 93
나. 교육시설지표개발(안) 100
3. 지표별 소요 통계항목 설정 130
가. 교육시설통계 관리 항목 설정 131
나. 통계 항목 및 지표 설정 139
다. 통계조사항목 설정 147
4 항목별 자료 조사 현황 151
Ⅴ. 교육시설통계 구축 방안 157
1. 교육시설통계 구축 방향 및 전략 158
가. 교육시설통계 구축 방향 158
나. 주요 과제 161
2. 교육시설통계 시스템 구축 방향 176
가. 목표시스템 구성 176
나. 시스템 구축 방향 177
3. 교육시설통계 구축 로드맵 179
가. 연차별 추진계획(안) 180
나. 승인(협의)통계 기획 방안 182
Ⅵ. 결론 189
1. 요약 190
가. 교육시설통계 현황 190
나. 교육시설지표 및 통계 항목 설정 192
다. 교육시설통계 구축 방안 193
2. 정책 제언 195
가. 미래 교육시설 조성을 위한 교육시설지표 지속 개발 195
나. 교육시설정책 성과 분석을 위한 통계 활용 방안 마련 196
다. 교육시설 상태 평가 통계조사 방안 수립 196
라. 교육시설 예측 통계 관리 197
마. 교육시설통계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197
참고문헌 199
ABSTRACT 203
[부록 1] 델파이 조사지(1차) 221
[부록 2] 델파이 조사지(2차) 236
[부록 3] 델파이조사 결과 요약 252
판권기 257
〈표 Ⅱ-1〉 교육기본통계(유ㆍ초ㆍ중등학교) 학교 조사 항목 30
〈표 Ⅱ-2〉 유ㆍ초ㆍ중등 교육통계조사 및 활용 절차 31
〈표 Ⅱ-3〉 세움터 건축 정보 34
〈표 Ⅱ-4〉 교육시설 주요 지표 48
〈표 Ⅱ-5〉 체제모형/정책성과모형 국가교육지표 구성(안) 중 교육시설 관련 지표 50
〈표 Ⅱ-6〉 교육시설개선 평가지표 52
〈표 Ⅱ-7〉 최종 교육환경개선지표 54
〈표 Ⅱ-8〉 대학시설공간 평가지표 총괄표 57
〈표 Ⅲ-1〉 교육시설 기본계획 추진 세부과제 62
〈표 Ⅲ-2〉 교육통계조사 근거 67
〈표 Ⅲ-3〉 교육통계조사 내용 68
〈표 Ⅲ-4〉 교육 관련 지표 및 예측통계 내용 68
〈표 Ⅲ-5〉 유ㆍ초ㆍ중등 교육통계 시설관련 조사 항목 69
〈표 Ⅲ-6〉 대학 교육시설 현황 조사 항목 70
〈표 Ⅲ-7〉 교육통계 관리 항목 70
〈표 Ⅲ-8〉 「e-나라지표」에 포함된 교육시설 관련 지표 72
〈표 Ⅲ-9〉 국가교육지표 중 교육시설 관련 지표 항목 73
〈표 Ⅲ-10〉 학교급별 시설 관련 주요 정보공시 항목 76
〈표 Ⅲ-11〉 건축ㆍ건설ㆍ시설안전 관련 통계 관리 항목 77
〈표 Ⅲ-12〉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주요 서비스 내역 78
〈표 Ⅲ-13〉 학교시설 통합정보시스템 고유업무 이전 및 재구조화 추진방안 79
〈표 Ⅲ-14〉 정보시스템별 교육시설 관리대상 학교/기관 현황 80
〈표 Ⅲ-15〉 교육시설 통합정보망 구축 기능 내역 82
〈표 Ⅲ-16〉 NCES 교육시설 품질 평가 (정량)지표 87
〈표 Ⅲ-17〉 NCES 교육시설통계조사 항목 88
〈표 Ⅳ-1〉 안전한 교육시설정책목표 관련 지표 내용 95
〈표 Ⅳ-2〉 효과적인 교육공간 정책목표 관련 지표 내용 96
〈표 Ⅳ-3〉 친환경ㆍ저에너지 교육시설정책목표 관련 지표 내용 97
〈표 Ⅳ-4〉 효율적인 유지관리 교육시설정책목표 관련 지표 내용 97
〈표 Ⅳ-5〉 건강하고 쾌적한 교육시설정책목표 관련 지표 내용 98
〈표 Ⅳ-6〉 교육시설지표(안) 99
〈표 Ⅳ-7〉 교육시설지표 개발을 위한 Matrix 분석 100
〈표 Ⅳ-8〉 투입단계_건설(Yc) 분야 관련 지표(안) 103
〈표 Ⅳ-9〉 안전성(Xs) 관련 지표(안) 104
〈표 Ⅳ-10〉 시설_안전(XsYf) 지표(안) 106
〈표 Ⅳ-11〉 안전_성능(XsYp) 지표(안) 108
〈표 Ⅳ-12〉 안전_운영(XsYo) 지표(안) 110
〈표 Ⅳ-13〉 안전_이용(XsYu) 지표(안) 111
〈표 Ⅳ-14〉 효과성(Xe) 관련 지표(안) 111
〈표 Ⅳ-15〉 효과_시설(XeYf) 지표(안) 112
〈표 Ⅳ-16〉 효과_공간(XeYs) 지표(안) 115
〈표 Ⅳ-17〉 효과_운영(XeYo) 지표(안) 116
〈표 Ⅳ-18〉 효과_이용(XeYu) 지표(안) 118
〈표 Ⅳ-19〉 친환경(Xg) 관련 지표(안) 118
〈표 Ⅳ-20〉 친환경_시설(XgYf) 지표(안) 120
〈표 Ⅳ-21〉 친환경_공간(XgYs) 지표(안) 121
〈표 Ⅳ-22〉 친환경_성능(XgYp) 지표(안) 122
〈표 Ⅳ-23〉 친환경_운영(XgYo) 지표(안) 124
〈표 Ⅳ-24〉 친환경_운영(XgYo) 지표(안) 125
〈표 Ⅳ-25〉 효율성(Xef) 관련 지표(안) 125
〈표 Ⅳ-26〉 효율_유지관리(XefYm) 지표(안) 126
〈표 Ⅳ-27〉 효율_성능(XefYp) 지표(안) 127
〈표 Ⅳ-28〉 효율_운영(XefYo) 지표(안) 127
〈표 Ⅳ-29〉 쾌적성(Xc) 관련 지표(안) 128
〈표 Ⅳ-30〉 쾌적_시설(XcYf) 지표(안) 128
〈표 Ⅳ-31〉 쾌적_공간(XcYs) 지표(안) 129
〈표 Ⅳ-32〉 쾌적_성능(XcYp) 지표(안) 130
〈표 Ⅳ-33〉 쾌적_이용(XcYu) 지표(안) 130
〈표 Ⅳ-34〉 건설분야 지표 선정안 132
〈표 Ⅳ-35〉 안전성분야 지표 선정안 133
〈표 Ⅳ-36〉 효과성분야 지표 선정안 135
〈표 Ⅳ-37〉 친환경분야 지표 선정안 136
〈표 Ⅳ-38〉 효율성분야 지표 선정안 137
〈표 Ⅳ-39〉 쾌적성분야 지표 선정안 138
〈표 Ⅳ-40〉 핵심지표(안) 설정 141
〈표 Ⅳ-41〉 기본지표(안) 설정 144
〈표 Ⅳ-42〉 지표 이외 현황 조사항목(안) 145
〈표 Ⅳ-43〉 교육시설통계항목 및 지표 구성안 146
〈표 Ⅳ-44〉 지표별 통계조사항목 148
〈표 Ⅳ-45〉 장표별 통계조사항목 151
〈표 Ⅳ-46〉 통계 항목별 조사 현황 154
〈표 Ⅴ-1〉 교육시설통계조사 및 서비스 체계 대안별 장단점 174
〈표 Ⅴ-2〉 교육시설통계관리시스템 세부 기능내역(안) 178
[그림 Ⅰ-1] 연구 프로세스 26
[그림 Ⅱ-1] 교육통계 서비스 목표 시스템 구성도 33
[그림 Ⅱ-2] 프레임워크 구축 과정 흐름도 42
[그림 Ⅲ-1] 5년 후 변화될 교육시설의 모습 61
[그림 Ⅲ-2] 에듀빌 정보시스템 구성도 78
[그림 Ⅲ-3] 교육시설통합정보망 목표시스템 구성도 81
[그림 Ⅳ-1] 교육시설통계 항목 설정 방법 93
[그림 Ⅳ-2] 주요 시설 유형별 단위면적당 공사비 102
[그림 Ⅴ-1] 교육시설통계 구축의 목표와 전략 161
[그림 Ⅴ-2] 교육시설통계센터 조직 구성(안) 164
[그림 Ⅴ-3] 교육시설통계 운영 체계 169
[그림 Ⅴ-4] 교육시설통계조사 및 서비스 체계 대안-1 171
[그림 Ⅴ-5] 교육시설통계조사 및 서비스 체계 대안-2 172
[그림 Ⅴ-6] 교육시설통계조사 및 서비스 체계 대안-3 173
[그림 Ⅴ-7] 교육시설통계 시스템 연계 구성 대안 176
[그림 Ⅴ-8] 교육시설통계관리시스템 정보시스템 구성도(안) 177
[그림 Ⅴ-9] 교육시설통계 구축 연차별 로드맵(안)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