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가. 연구의 필요성 25
나. 연구의 목적 30
2. 연구 내용 31
3. 연구 방법 32
Ⅱ. 대학의 교수ㆍ학습 질 연구 및 조사 개요 38
1. 연구 추진 경과 및 방향 39
가. 1ㆍ2주기(2013~2021년) 추진 경과 39
나. 1ㆍ2주기(2013~2021) 심화 주제 분석 41
다. 2022년도 연구의 방향 43
2. 조사 체계 45
3. 조사 도구 개선 49
가. 학생용(NASEL) 50
나. 교수용(NAFET) 51
다. 최종 조사지 구성 52
4. 조사 참여 현황 56
가.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 56
나. 2022 설문조사 응답 현황 57
5. 조사 데이터와 결과 관리 및 활용 69
가. 조사 데이터의 관리 69
나. 참여대학 대상 자료 제공 70
다. 참여대학의 조사결과 공유 및 활용 계획 71
6. 해외(미국)의 전국수준 대학교육 조사 동향 72
가. 현황 및 참여 이유 72
나. 조사 개요 및 특징 73
다. 조사의 활용 77
라. 우리나라 대학교육 조사 개발에 주는 시사점 78
Ⅲ. 대학의 교수ㆍ학습 실태와 수준 분석 81
1. 분석 개요 및 조사 도구 신뢰도 82
가. 분석 개요 82
나. 조사 도구에 대한 신뢰도 검증 83
2. 학생의 교수ㆍ학습 실태와 수준 89
가. 일반대학 학생 89
나. 전문대학 학생 110
다. 소결 및 시사점 130
3. 교원의 교육 활동과 인식 133
가. 일반대학 교원의 교육 활동과 인식 133
나. 전문대학 교원의 교육 활동과 인식 146
다. 소결 및 시사점 159
4. 온라인 수업여건에 대한 학생과 교원의 인식 160
가. 일반대학 온라인 수업여건 분석 161
나. 전문대학 온라인 수업여건 분석 170
다/마. 소결 및 시사점 179
Ⅳ. 대학의 교수ㆍ학습 질 전략 탐색 심화 주제 분석 181
1. 대학 몰입의 지역 간 차이 및 형성요인에 대한 탐색적 분석 182
가. 분석 필요성 및 목적 182
나. 이론적 배경 184
다. 분석 내용 및 방법 187
라. 분석 결과 191
마. 제언 211
2. 교수의 역할 정체성과 교수ㆍ학습 특성 간의 관계 213
가. 연구 목적 213
나. 이론적 배경 214
다. 분석 방법 214
라. 분석 결과 217
3. 온라인 수업지원, 능동적 학습활동, 수업 중 사고력 증진활동, 도전적 학습활동, 교수-학생 상호작용, 동료 상호작용과 핵심역량 향상에 대한 구조적 관계 251
가. 분석 필요성 및 목적 251
나. 분석 내용 및 방법 252
다. 분석 결과 259
라. 소결 및 시사점 273
Ⅴ. 대학의 조사 활용 분석 사례 275
1. 사례 개요 276
2. 대학 교수학습혁신센터의 학습법 프로그램 성과 분석: A대학 사례 278
3. 대학생의 재학 중 교수ㆍ학습 경험과 핵심역량 간의 관계 분석: B대학 사례 296
4. 대학 수업에서 학습자의 학습실재감 및 교수ㆍ학습 성과에 대한 수업 활동 만족도의 조절 효과 검증: C대학 사례 311
5. 대학생 학업중단 의도와 관련한 학생의 대학 생활 적응과 교수ㆍ학습 과정 경험 요인 탐색: D대학 사례 325
Ⅵ. 2주기(2018-2022) 종합 분석 및 해외 대학교육 조사 동향 341
1. 2주기(2018-2022) 조사자료 종합 분석 342
가. 시계열 자료 구축 및 분석 개요 343
나. 2주기 조사데이터를 통해서 본 대학의 교수ㆍ학습의 질적 변화 347
다. 교수ㆍ학습 질 개선을 통한 교육적 성과 371
라. 소결 379
2. 대학 교수ㆍ학습 조사 및 연구의 성과와 과제 382
가. 대학 교수ㆍ학습 모형 구안 및 타당화: 대학 효과 분석 모형의 개선 382
나. 대학 교수ㆍ학습 조사의 개발 및 타당화: 응답 부담 완화 및 수요 대응 384
다. 대학 교수ㆍ학습 조사체제의 구축: 조사의 효율화 및 부담 완화 387
라. 대학 교수ㆍ학습 자료의 분석: 실태 및 수준 분석, 주제별 심층 분석 389
마. 향후 과제 393
Ⅶ. 결론 및 제언 395
1. 새로운 대학교육 연구 및 조사의 방향 396
가. 주요 연구 성과 및 과제(요약) 396
나. "대학 교육 혁신 모니터링 연구" 추진 방향 398
2. 대학 교수ㆍ학습 질 제고를 위한 학술적ㆍ정책적 제언 405
가. 후속 연구 및 조사를 위한 제언 406
나. 정책적 제언 412
참고문헌 418
ABSTRACT 439
[부록 1] 미국의 전국수준 대학교육 주요조사 448
[부록 2] 2주기 종합분석 부록표 466
[부록 3] 2022 대학별 분석결과 보고서 샘플 481
판권기 503
〈표 Ⅰ-1〉 연구내용별 연구 방법 36
〈표 Ⅱ-1〉 대학의 교수ㆍ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 1ㆍ2주기(Ⅰ~Ⅸ) 추진 경과 40
〈표 Ⅱ-2〉 대학의 교수 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의 심화 주제 분석 42
〈표 Ⅱ-3〉 조사 대상 표집 방법 48
〈표 Ⅱ-4〉 조사 도구 개선 추진 과정 50
〈표 Ⅱ-5〉 2022년 공통조사 주요 수정 및 보완 내역 50
〈표 Ⅱ-6〉 2022년 온라인 수업 여건과 학생의 인식 조사 주요 수정ㆍ보완 내역 51
〈표 Ⅱ-7〉 2022년 교수용 조사 주요 수정 및 보완 내역 52
〈표 Ⅱ-8〉 최종 조사지 문항 구성 52
〈표 Ⅱ-9〉 대학 교수ㆍ학습과정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2013-2022) 56
〈표 Ⅱ-10〉 2022 설문조사 응답 현황 58
〈표 Ⅱ-11〉 일반대학 학생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 58
〈표 Ⅱ-12〉 일반대학 학생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3-2022) 59
〈표 Ⅱ-13〉 일반대학 학생 응답자 배경별 현황 60
〈표 Ⅱ-14〉 일반대학 교수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 61
〈표 Ⅱ-15〉 일반대학 교수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5-2022) 62
〈표 Ⅱ-16〉 일반대학 교수 응답자 배경별 현황 63
〈표 Ⅱ-17〉 전문대학 학생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 64
〈표 Ⅱ-18〉 전문대학 학생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6-2022) 64
〈표 Ⅱ-19〉 전문대학 학생 응답자 배경별 현황 65
〈표 Ⅱ-20〉 전문대학 교수 설문조사 참여대학 현황 67
〈표 Ⅱ-21〉 전문대학 교수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7-2022) 67
〈표 Ⅱ-22〉 전문대학 교수 응답자 배경별 현황 68
〈표 Ⅲ-1〉 대학의 교수ㆍ학습 과정 수준에 대한 7대 진단기준 82
〈표 Ⅲ-2〉 주요 요인 상관분석 결과(일반대) 84
〈표 Ⅲ-3〉 주요 분석 요인 신뢰도(일반대) 84
〈표 Ⅲ-4〉 주요 요인 상관분석 결과(전문대) 86
〈표 Ⅲ-5〉 주요 분석 요인 신뢰도(전문대) 87
〈표 Ⅲ-6〉 학생 지원의 질 응답 현황: 2022(일반대) 89
〈표 Ⅲ-7〉 학생 지원의 질 응답 현황: 2022(일반대) 90
〈표 Ⅲ-8〉 학생 지원의 질 응답 현황: 2022(일반대) 91
〈표 Ⅲ-9〉 능동적ㆍ협력적 학습 응답 현황: 2022(일반대) 92
〈표 Ⅲ-10〉 능동적ㆍ협력적 학습: 대학 간 차이(일반대) 93
〈표 Ⅲ-11〉 능동적ㆍ협력적 학습: 소요인별 대학 간 차이(일반대) 94
〈표 Ⅲ-12〉 능동적ㆍ협력적 학습: 학생 간 차이(일반대) 95
〈표 Ⅲ-13〉 교수-학생 상호작용 응답 현황: 2022(일반대) 96
〈표 Ⅲ-14〉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 간 차이(일반대) 97
〈표 Ⅲ-15〉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생 간 차이(일반대) 98
〈표 Ⅲ-16〉 전공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2022(일반대) 99
〈표 Ⅲ-17〉 전공수업 만족도: 대학 간 차이(일반대) 100
〈표 Ⅲ-18〉 전공수업 만족도: 학생 간 차이(일반대) 101
〈표 Ⅲ-19〉 교양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2022(일반대) 102
〈표 Ⅲ-20〉 교양수업 만족도: 대학 간 차이(일반대) 103
〈표 Ⅲ-21〉 교양수업 만족도: 학생 간 차이(일반대) 103
〈표 Ⅲ-22〉 실습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2022(일반대) 104
〈표 Ⅲ-23〉 실습수업 만족도: 대학 간 차이(일반대) 105
〈표 Ⅲ-24〉 실습수업 만족도: 학생 간 차이(일반대) 106
〈표 Ⅲ-25〉 교수ㆍ학습 성과 응답 현황: 2022(일반대) 107
〈표 Ⅲ-26〉 교수ㆍ학습 성과: 대학 간 차이(일반대) 108
〈표 Ⅲ-27〉 교수ㆍ학습 성과: 학생 간 차이(일반대) 109
〈표 Ⅲ-28〉 학생 지원의 질 응답 현황: 2022(전문대) 110
〈표 Ⅲ-29〉 학생 지원의 질 응답 현황: 2022(전문대) 111
〈표 Ⅲ-30〉 학생 지원의 질 응답 현황: 2022(전문대) 112
〈표 Ⅲ-31〉 능동적ㆍ협력적 학습 응답 현황: 2022(전문대) 113
〈표 Ⅲ-32〉 능동적ㆍ협력적 학습: 대학 간 차이(전문대) 114
〈표 Ⅲ-33〉 능동적ㆍ협력적 학습: 소요인별 대학 간 차이(전문대) 115
〈표 Ⅲ-34〉 능동적ㆍ협력적 학습: 학생 간 차이(전문대) 116
〈표 Ⅲ-35〉 교수-학생 상호작용 응답 현황: 2022(전문대) 117
〈표 Ⅲ-36〉 교수-학생 상호작용: 대학 간 차이(전문대) 118
〈표 Ⅲ-37〉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생 간 차이(전문대) 119
〈표 Ⅲ-38〉 전공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2022(전문대) 120
〈표 Ⅲ-39〉 전공수업 만족도: 대학 간 차이(전문대) 121
〈표 Ⅲ-40〉 전공수업 만족도: 학생 간 차이(전문대) 122
〈표 Ⅲ-41〉 교양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2022(전문대) 123
〈표 Ⅲ-42〉 교양수업 만족도: 대학 간 차이(전문대) 124
〈표 Ⅲ-43〉 교양수업 만족도: 학생 간 차이(전문대) 124
〈표 Ⅲ-44〉 실습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2022(전문대) 125
〈표 Ⅲ-45〉 실습수업 만족도: 대학 간 차이(전문대) 126
〈표 Ⅲ-46〉 실습수업 만족도: 학생 간 차이(전문대) 127
〈표 Ⅲ-47〉 교수ㆍ학습 성과 응답 현황: 2022(전문대) 128
〈표 Ⅲ-48〉 교수ㆍ학습 성과: 대학 간 차이(전문대) 129
〈표 Ⅲ-49〉 교수ㆍ학습 성과: 학생 간 차이(전문대) 129
〈표 Ⅲ-50〉 대학 교원의 시간 활용 현황(일반대) 133
〈표 Ⅲ-51〉 수업 설계 및 운영: '그렇다' 이상 응답률(일반대) 136
〈표 Ⅲ-52〉 수업 설계 및 운영: 대학 간 차이(일반대) 137
〈표 Ⅲ-53〉 수업 설계 및 운영: 교수 간 차이(일반대) 138
〈표 Ⅲ-54〉 주요 교수 방법의 활용: '자주' 이상 응답률(일반대) 139
〈표 Ⅲ-55〉 평가 방법 활용: '자주' 이상 응답률(일반대) 140
〈표 Ⅲ-56〉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그렇다' 이상 응답률(일반대) 141
〈표 Ⅲ-57〉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대학 간 차이(일반대) 142
〈표 Ⅲ-58〉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교수 간 차이(일반대) 143
〈표 Ⅲ-59〉 연구 및 교육에 대한 인식: '그렇다' 이상 응답률(일반대) 143
〈표 Ⅲ-60〉 조직몰입도: '그렇다' 이상 응답률(일반대) 144
〈표 Ⅲ-61〉 조직몰입도: 대학 간 차이(일반대) 145
〈표 Ⅲ-62〉 조직몰입도: 교수 간 차이(일반대) 146
〈표 Ⅲ-63〉 대학 교원의 시간 활용 현황(전문대) 147
〈표 Ⅲ-64〉 수업 설계 및 운영: '그렇다' 이상 응답률(전문대) 150
〈표 Ⅲ-65〉 수업 설계 및 운영: 대학 간 차이(전문대) 151
〈표 Ⅲ-66〉 수업 설계 및 운영: 교수 간 차이(전문대) 151
〈표 Ⅲ-67〉 주요 교수 방법의 활용: '자주' 이상 응답률(전문대) 152
〈표 Ⅲ-68〉 평가 방법 활용: '자주' 이상 응답률(전문대) 153
〈표 Ⅲ-69〉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그렇다' 이상 응답률(전문대) 154
〈표 Ⅲ-70〉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대학 간 차이(전문대) 155
〈표 Ⅲ-71〉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교수 간 차이(전문대) 156
〈표 Ⅲ-72〉 연구 및 교육에 대한 인식: '그렇다' 이상 응답률(전문대) 156
〈표 Ⅲ-73〉 조직몰입도: '그렇다' 이상 응답률(전문대) 157
〈표 Ⅲ-74〉 조직몰입도: 대학 간 차이(전문대) 158
〈표 Ⅲ-75〉 조직몰입도: 교수 간 차이(전문대) 159
〈표 Ⅲ-76〉 온라인 수업 플랫폼 활용 여부 및 만족도(일반대) 162
〈표 Ⅲ-77〉 교내 학습관리시스템(LMS) 활용에 대한 학생-교수 인식 차이(일반대) 162
〈표 Ⅲ-78〉 온라인 수업여건 인식에 대한 학생-교수 인식 차이(일반대) 163
〈표 Ⅲ-79〉 온라인 수업 관련 대학지원에 대한 학생-교수 인식 차이(일반대) 163
〈표 Ⅲ-80〉 이번 학기 수행한 과제 유형(일반대) 164
〈표 Ⅲ-81〉 학생 평가 방법(일반대) 165
〈표 Ⅲ-82〉 온라인 강의 형태 선호도(학생-교수 차이/일반대) 165
〈표 Ⅲ-83〉 온라인 수업 참여 성실도(학생-교수 차이/일반대) 166
〈표 Ⅲ-84〉 온라인 수업의 장점(일반대 학생-교수 인식 차이) 167
〈표 Ⅲ-85〉 온라인 수업의 단점(일반대 학생-교수 인식 차이) 168
〈표 Ⅲ-86〉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일반대 학생-교수 인식 차이) 169
〈표 Ⅲ-87〉 향후 수강(진행) 희망 인식(일반대 학생-교수 인식 차이) 169
〈표 Ⅲ-88〉 온라인 수업 플랫폼 활용 여부 및 만족도(전문대) 170
〈표 Ⅲ-89〉 교내 학습관리시스템(LMS) 활용에 대한 학생-교수 인식 차이(전문대) 171
〈표 Ⅲ-90〉 온라인 수업여건 인식에 대한 학생-교수 인식 차이(전문대) 171
〈표 Ⅲ-91〉 온라인 수업 관련 대학지원에 대한 학생-교수 인식 차이(전문대) 172
〈표 Ⅲ-92〉 이번 학기 수행한 과제 유형(전문대) 173
〈표 Ⅲ-93〉 학생 평가 방법(전문대) 173
〈표 Ⅲ-94〉 온라인 강의 형태 선호도(학생-교수 차이/전문대) 174
〈표 Ⅲ-95〉 온라인 수업 참여 성실도(학생-교수 차이/전문대) 175
〈표 Ⅲ-96〉 온라인 수업의 장점(전문대 학생-교수 인식 차이) 175
〈표 Ⅲ-97〉 온라인 수업의 단점(일반대 학생-교수 인식 차이) 176
〈표 Ⅲ-98〉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도(전문대 학생-교수 인식 차이) 177
〈표 Ⅲ-99〉 향후 수강(진행) 희망 인식(전문대 학생-교수 인식 차이) 178
〈표 Ⅳ-1〉 분석 대상 187
〈표 Ⅳ-2〉 대학몰입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2022년 기준) 188
〈표 Ⅳ-3〉 변수의 측정 및 기술통계(2022년) 189
〈표 Ⅳ-4〉 대학 소재 지역에 따른 대학몰입의 차이 195
〈표 Ⅳ-5〉 학년 및 대학 소재 지역 따른 대학몰입의 차이(요인1) 198
〈표 Ⅳ-6〉 학년 및 대학 소재 지역 따른 대학몰입의 차이(요인2) 199
〈표 Ⅳ-7〉 대학 전공 선호 및 형성요인과 대학몰입의 관계(요인1) 200
〈표 Ⅳ-8〉 대학 및 전공 선호와 대학몰입의 관계(요인2) 201
〈표 Ⅳ-9〉 형성요인에 따른 학년별ㆍ소재지별ㆍ대학 및 전공 선호별 대학몰입 수준(일반대) 212
〈표 Ⅳ-10〉 형성요인에 따른 학년별ㆍ소재지별ㆍ대학 및 전공 선호별 대학몰입 수준(전문대) 212
〈표 Ⅳ-11〉 분석 변수 문항 구성 215
〈표 Ⅳ-12〉 조사 대상자의 배경특성 218
〈표 Ⅳ-13〉 분석 변수의 기술 통계량 219
〈표 Ⅳ-14〉 배경특성에 따른 교수의 교육 정체성 차이 221
〈표 Ⅳ-15〉 배경 특성에 따른 교수의 연구 정체성 차이 222
〈표 Ⅳ-16〉 교수의 역할 정체성과 학내 활동 간의 상관관계 224
〈표 Ⅳ-17〉 교수의 역할 정체성이 협력학습 활동에 미친 영향 226
〈표 Ⅳ-18〉 교수의 역할 정체성이 사고력 증진 활동에 미친 영향 230
〈표 Ⅳ-19〉 교수의 역할 정체성이 능동적 학습활동에 미친 영향 233
〈표 Ⅳ-20〉 교수의 역할 정체성이 도전적 학습 활동에 미친 영향 236
〈표 Ⅳ-21〉 교수의 역할 정체성이 전공수업 설계 및 운영의 질에 미친 영향 239
〈표 Ⅳ-22〉 교수의 역할 정체성이 교양수업 설계 및 운영의 질에 미친 영향 242
〈표 Ⅳ-23〉 교수의 역할 정체성이 실험ㆍ실습수업 설계 및 운영의 질에 미친 영향 245
〈표 Ⅳ-24〉 교수의 역할 정체성이 교수ㆍ학습 특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요약 249
〈표 Ⅳ-25〉 교육에 대한 지원 및 인센티브가 교수ㆍ학습 특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요약 250
〈표 Ⅳ-26〉 분석대상의 일반적 특성 253
〈표 Ⅳ-27〉 교수ㆍ학습 성과모형 요인별 정의 254
〈표 Ⅳ-28〉 핵심역량 향상 구조모형 상관분석 결과 255
〈표 Ⅳ-29〉 교수학습 과정 요인의 신뢰도(일반대) 255
〈표 Ⅳ-30〉 요인분석 결과: 능동적 학습활동/사고력 증진활동 257
〈표 Ⅳ-31〉 요인분석 결과: 도전적 학습활동 257
〈표 Ⅳ-32〉 요인분석 결과: 능동적 학습활동/ 사고력 증진활동: 고정요인 추출 258
〈표 Ⅳ-33〉 요인분석 결과: 교수-학생 상호작용 258
〈표 Ⅳ-34〉 요인분석 결과: 동료와의 상호작용 258
〈표 Ⅳ-35〉 요인분석 결과: 역량향상 정도 259
〈표 Ⅳ-36〉 핵심역량 향상 구조모형 상관분석 결과 262
〈표 Ⅳ-37〉 핵심역량 향상 구조모형 분석 결과 264
〈표 Ⅳ-38〉 핵심역량 향상 연구모형 효과분석 266
〈표 Ⅳ-39〉 온라인 수업 지원 우수집단 270
〈표 Ⅳ-40〉 온라인 수업 지원 개선 필요집단 270
〈표 Ⅳ-41〉 다중집단 경로분석 결과 271
〈표 Ⅴ-1〉 참여 대학 현황(일반대 4교) 276
〈표 Ⅴ-2〉 분석 사례별 주제 277
〈표 Ⅴ-3〉 분석 변수 285
〈표 Ⅴ-4〉 매칭 전후 학습법 프로그램참여 여부에 따른 특성 차이 287
〈표 Ⅴ-5〉 학습법 프로그램이 학생 역량 및 학업성취에 미친 영향 292
〈표 Ⅴ-6〉 B대학에서 설정한 대학생 핵심역량 303
〈표 Ⅴ-7〉 주요 변수 기술통계 305
〈표 Ⅴ-8〉 교수ㆍ학습 경험 요인과 소통 역량 간 관계 분석 306
〈표 Ⅴ-9〉 교수ㆍ학습 경험 요인과 배려 역량 간 관계 분석 306
〈표 Ⅴ-10〉 교수ㆍ학습 경험 요인과 학문 역량 간 관계 분석 307
〈표 Ⅴ-11〉 교수ㆍ학습 경험 요인과 융합 역량 간 관계 분석 308
〈표 Ⅴ-12〉 교수ㆍ학습 경험 요인과 창의 역량 간 관계 분석 308
〈표 Ⅴ-13〉 교수ㆍ학습 경험 요인과 도전 역량 간 관계 분석 309
〈표 Ⅴ-14〉 분석 자료로 활용한 학습자 일반적 특성 318
〈표 Ⅴ-15〉 변수 측정 문항과 신뢰도 검증 결과 319
〈표 Ⅴ-16〉 기술통계분석 결과 320
〈표 Ⅴ-17〉 수업운영형태와 학습실재감의 관계에서 수업활동만족도의 조절효과 검증 321
〈표 Ⅴ-18〉 수업운영형태와 교수ㆍ학습 성과 간의 관계에서 수업활동만족도의 조절효과 검증 322
〈표 Ⅴ-19〉 대학 생활 적응 관련 요인 문항 구성 328
〈표 Ⅴ-20〉 대학 교수ㆍ학습과정에 대한 조사 내 활용 내용 329
〈표 Ⅴ-21〉 응답자 기본정보 330
〈표 Ⅴ-22〉 변수 설명 330
〈표 Ⅴ-23〉 휴학 의향에 대한 각 요인별 교차분석 결과 332
〈표 Ⅴ-24〉 학년별 휴학 사유 교차분석 결과 333
〈표 Ⅴ-25〉 휴학 의향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전체 334
〈표 Ⅴ-26〉 휴학 의향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학년별 336
〈표 Ⅴ-27〉 분석 모형에 따른 각 대상별 휴학 의향과 유의미하게 관련 된 요인 337
〈표 Ⅵ-1〉 연도별 조사 참여대학 및 학생 현황 344
〈표 Ⅵ-2〉 5년간(2018-2022) 참여 횟수별 대학 수 344
〈표 Ⅵ-3〉 진단 기준 변화 유형 간 Cramer's V 계수 372
〈표 Ⅵ-4〉 진단 기준 변화 유형 간 충원율 평균 차이 검정 결과 377
〈표 Ⅵ-5〉 주제 영역별 분석 내용 389
〈표 Ⅶ-1〉 대학 교수ㆍ학습 조사 연구의 성과와 과제(요약) 397
〈표 Ⅶ-2〉 대학 교육혁신 모니터링 연구 연도별 연구계획 403
〈표 Ⅶ-3〉 대학 교수ㆍ학습 질 제고를 위한 학술적ㆍ정책적 제언 405
[그림 Ⅰ-1] 연구 추진 체계도 37
[그림 Ⅱ-1] 대학의 교수ㆍ학습 과정 조사 및 분석의 구성 요소(안) 46
[그림 Ⅱ-2] 2022 대학 교수ㆍ학습 과정 조사지 구성 47
[그림 Ⅱ-3] 2022 온라인 조사 시스템 화면 48
[그림 Ⅱ-4] 조사실시 과정 49
[그림 Ⅳ-1] 대학몰입 측정 문항별ㆍ연도별 변화(일반대) 193
[그림 Ⅳ-2] 대학몰입 측정 문항별ㆍ연도별 변화(전문대) 194
[그림 Ⅳ-3] 학년 및 대학 소재 지역 따른 대학몰입의 차이(한계효과) 197
[그림 Ⅳ-4] 형성요인에 따른 학년별ㆍ소재지별ㆍ대학 및 전공 선호별 대학몰입 수준(요인1, 일반대)_교수와의 상호작용, 교수 이외 상호작용, 교육서비스만족 204
[그림 Ⅳ-5] 형성요인에 따른 학년별ㆍ소재지별ㆍ대학 및 전공 선호별 대학몰입 수준(요인2, 일반대)_교수와의 상호작용, 교수 이외 상호작용, 교육서비스만족도 206
[그림 Ⅳ-6] 형성요인에 따른 학년별ㆍ소재지별ㆍ대학 및 전공 선호별 대학몰입 수준(요인1, 전문대)_교수와의 상호작용, 교수 이외 상호작용, 교육서비스만족도 208
[그림 Ⅳ-7] 형성요인에 따른 학년별ㆍ소재지별ㆍ대학 및 전공 선호별 대학몰입 수준(요인2, 전문대)_교수와의 상호작용, 교수 이외 상호작용, 교육서비스만족도 210
[그림 Ⅳ-8] 연구모형 261
[그림 Ⅳ-9] 연구모형: 집단차이 검정 269
[그림 Ⅴ-1] 연구모형 283
[그림 Ⅴ-2] 매칭 전후 경향점수의 분포 289
[그림 Ⅴ-3] 매칭 전후 경향점수의 커널밀도추정 290
[그림 Ⅴ-4]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매트릭스 291
[그림 Ⅴ-5] 분석모형 302
[그림 Ⅵ-1] 연도별 진단기준① 학생 지원의 질 348
[그림 Ⅵ-2] 연도별ㆍ구분별 진단기준① 학생 지원의 질(일반대) 348
[그림 Ⅵ-3] 연도별ㆍ구분별 진단기준① 학생 지원의 질(전문대) 349
[그림 Ⅵ-4] 연도별 진단기준① 대학별 학생 지원의 질 평균(일반대) 349
[그림 Ⅵ-5] 연도별 진단기준① 대학별 학생 지원의 질 평균(전문대) 350
[그림 Ⅵ-6] 연도별 진단기준②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 350
[그림 Ⅵ-7] 연도별ㆍ구분별 진단기준②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일반대) 351
[그림 Ⅵ-8] 연도별ㆍ구분별 진단기준②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전문대) 351
[그림 Ⅵ-9] 연도별 진단 기준③ 대학별 교수-학생 상호작용 평균(일반대) 352
[그림 Ⅵ-10] 연도별 진단기준② 대학별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 평균(전문대) 352
[그림 Ⅵ-11] 연도별 진단기준③ 교수ㆍ학생 상호작용 353
[그림 Ⅵ-12] 연도별 구분별 진단기준③ 교수 학생 상호작용(일반대) 353
[그림 Ⅵ-13] 연도별ㆍ구분별 진단기준③ 교수ㆍ학생 상호작용(전문대) 354
[그림 Ⅵ-14] 연도별 진단기준③ 대학별 교수-학생 상호작용 평균(일반대) 354
[그림 Ⅵ-15] 대학별 연도별 진단기준③ 교수-학생 상호작용 평균(전문대) 355
[그림 Ⅵ-16] 연도별 진단기준④ 전공수업에 대한 만족도 355
[그림 Ⅵ-17] 연도별ㆍ구분별 진단기준④ 전공수업에 대한 만족도(일반대) 356
[그림 Ⅵ-18] 연도별 구분별 진단기준④ 전공수업에 대한 만족도(전문대) 356
[그림 Ⅵ-19] 연도별 진단기준④ 대학별 전공수업에 대한 만족도 평균(일반대) 357
[그림 Ⅵ-20] 연도별 진단기준④ 대학별 전공수업에 대한 만족도 평균(전문대) 357
[그림 Ⅵ-21] 연도별 진단기준⑤ 교양수업에 대한 만족도 358
[그림 Ⅵ-22] 연도별ㆍ구분별 진단 기준⑤ 교양수업에 대한 만족도(일반대) 359
[그림 Ⅵ-23] 연도별ㆍ구분별 진단 기준⑤ 교양수업에 대한 만족도(전문대) 359
[그림 Ⅵ-24] 연도별 진단기준⑤ 대학별 교양수업에 대한 만족도 평균(일반대) 360
[그림 Ⅵ-25] 연도별 진단기준⑤ 대학별 교양수업에 대한 만족도 평균(일반대) 360
[그림 Ⅵ-26] 연도별 진단기준⑥ 실습수업에 대한 만족도 361
[그림 Ⅵ-27] 연도별ㆍ구분별 진단기준⑥ 실습수업에 대한 만족도(일반대) 361
[그림 Ⅵ-28] 연도별ㆍ구분별 진단기준⑥ 실습수업에 대한 만족도(전문대) 362
[그림 Ⅵ-29] 연도별 진단기준⑥ 대학별 실습수업에 대한 만족도 평균(일반대) 362
[그림 Ⅵ-30] 연도별 진단기준⑥ 대학별 실습수업에 대한 만족도 평균(전문대) 363
[그림 Ⅵ-31] 연도별 진단기준⑦ 교수ㆍ학습 성과 363
[그림 Ⅵ-32] 연도별 진단기준⑦ 교수ㆍ학습 성과(일반대) 364
[그림 Ⅵ-33] 연도별 진단기준⑦ 교수ㆍ학습 성과(전문대) 364
[그림 Ⅵ-34] 연도별 진단기준⑦ 대학별 교수ㆍ학습 성과 평균(일반대) 365
[그림 Ⅵ-35] 연도별 진단기준⑦ 대학별 교수ㆍ학습 성과 평균(전문대) 365
[그림 Ⅵ-36] 학생 지원의 질 변화에 따른 군집별 평균 366
[그림 Ⅵ-37]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 변화에 따른 군집별 평균 367
[그림 Ⅵ-38] 교수-학생 상호작용 변화에 따른 군집별 평균 368
[그림 Ⅵ-39] 전공수업만족도 변화에 따른 군집별 평균 369
[그림 Ⅵ-40] 교양수업 만족도 변화에 따른 군집별 평균 370
[그림 Ⅵ-41] 교수 학습 성과 변화에 따른 군집별 평균 371
[그림 Ⅵ-42] 교수학습 성과 변화 유형과 타 진단 기준 변화 유형간 교차분석 결과 373
[그림 Ⅵ-43] 2014-2022 재학생 충원율 변화 유형 375
[그림 Ⅵ-44] 연구조사 참여대학 현황에 따른 재학생 충원율 변화 유형 376
[그림 Ⅵ-45] 교수-학생 상호작용 변화 유형에 따른 충원율 377
[그림 Ⅵ-46] 전공수업에 대한 만족도 변화 유형에 따른 충원율 378
[그림 Ⅵ-47] 교수학습 성과 변화 유형에 따른 충원율 378
[그림 Ⅵ-48] 대학 교수ㆍ학습 모형 383
[그림 Ⅵ-49] 모듈형 조사체제에 의한 대학의 교수ㆍ학습 조사수행체계 구축(안) 385
[그림 Ⅵ-50] 대학과의 협력 체계 387
[그림 Ⅵ-51] 대학과 정부, KEDI의 조사 협력 체계 강화 방안 388
[그림 Ⅵ-52] 2021년 대학별 분석보고서 내용 391
〈부록표 Ⅵ-1〉 연도별 진단기준① 학생 지원의 질(일반대) 466
〈부록표 Ⅵ-2〉 연도별 진단기준① 학생 지원의 질(전문대) 467
〈부록표 Ⅵ-3〉 연도별 진단기준②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일반대) 468
〈부록표 Ⅵ-4〉 연도별 진단기준② 능동적ㆍ협력적 학습활동(전문대) 469
〈부록표 Ⅵ-5〉 연도별 진단기준③ 교수ㆍ학생 상호작용(일반대) 470
〈부록표 Ⅵ-6〉 연도별 진단기준③ 교수ㆍ학생 상호작용(전문대) 471
〈부록표 Ⅵ-7〉 연도별 진단기준④ 전공수업에 대한 만족도(일반대) 472
〈부록표 Ⅵ-8〉 연도별 진단기준④ 전공수업에 대한 만족도(전문대) 473
〈부록표 Ⅵ-9〉 연도별 진단기준⑤ 교양수업에 대한 만족도(일반대) 474
〈부록표 Ⅵ-10〉 연도별 진단기준⑤ 교양수업에 대한 만족도(전문대) 475
〈부록표 Ⅵ-11〉 연도별 진단기준⑥ 실습수업에 대한 만족도(일반대) 476
〈부록표 Ⅵ-12〉 연도별 진단기준⑥ 실습수업에 대한 만족도(전문대) 477
〈부록표 Ⅵ-13〉 연도별 진단기준⑦ 교수ㆍ학습 성과(일반대) 478
〈부록표 Ⅵ-14〉 연도별 진단기준⑦ 교수ㆍ학습 성과(전문대) 479
〈부록표 Ⅵ-15〉 진단기준 시계열 변화 유형별 학교 특성 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