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2. 연구 내용 32

3. 연구 방법 35

Ⅱ. 1차 연도 조사결과 종합 및 기초분석 38

1. 조사 내용 39

2. 조사 대상 43

3. 1차 연도 조사결과 기초분석 47

Ⅲ. 1차 연도 조사결과 심층분석: 교사효능감 259

1. 심층분석 주제 선정의 배경 260

2. 가교 이야기 방법을 활용한 교사효능감 평가 261

3. 랜덤 포레스트 기법을 통한 교사효능감 영향요인 탐색 286

Ⅳ. 조사도구 개선을 위한 탐색: 교사의 학생이해 역량 평가 방안 3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18

2. 개념 분석 319

3. 평가 방안 탐색 338

Ⅴ. 2차 연도 조사 실시 343

1. 조사 내용 344

2. 조사 대상 362

3. 조사 방법 363

Ⅵ. 요약 및 제언 364

1. 요약 및 논의 365

2. 향후 과제를 위한 제언 379

참고문헌 385

ABSTRACT 401

[부록 1] 1차 연도 조사결과 기초분석표 424

[부록 2] 2차 연도 최종 조사지 490

판권기 515

〈표 Ⅰ-1〉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의 추진 현황 및 계획 35

〈표 Ⅱ-1〉 목표 연구대상(교사수) 43

〈표 Ⅱ-2〉 패널 구축 결과 46

〈표 Ⅱ-3〉 분석 대상 48

〈표 Ⅲ-1〉 교사효능감 측정을 위한 자기보고식 검사의 문항 265

〈표 Ⅲ-2〉 교사효능감 측정을 위한 가교 이야기 방법의 지시문 및 문항 267

〈표 Ⅲ-3〉 가교 이야기 문항에 대한 평정 유형별 빈도 270

〈표 Ⅲ-4〉 가교 이야기를 활용한 교정 전과 후의 점수 분포 271

〈표 Ⅲ-5〉 영역 일반과 영역 특수 가교 이야기 문항을 활용한 교정점수의 평균 차이 검증 272

〈표 Ⅲ-6〉 가교 이야기를 활용한 교정 전과 후의 점수 상관 274

〈표 Ⅲ-7〉 가교 이야기를 활용한 문항점수 교정 전과 후의 신뢰도 추정치(Cronbach's alpha) 275

〈표 Ⅲ-8〉 교정 전(원척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요인부하량과 고유분산) 276

〈표 Ⅲ-9〉 영역 일반 교정 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요인부하량과 고유분산) 276

〈표 Ⅲ-10〉 영역 특수 교정 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요인부하량과 고유분산) 277

〈표 Ⅲ-11〉 교정 전과 교정 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모형적합도 지수 277

〈표 Ⅲ-12〉 성별에 따른 교사효능감 평균 차이 278

〈표 Ⅲ-13〉 경력 코호트에 따른 교사효능감 평균 차이 279

〈표 Ⅲ-14〉 교정 전과 후 교사효능감과 교직만족도, 소진과의 상관 280

〈표 Ⅲ-15〉 교정 전과 후 교사효능감과 학생의 수업참여, 교사의 수업 몰입과의 상관 280

〈표 Ⅲ-16〉 교정 전과 후 교사효능감과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과의 상관 281

〈표 Ⅲ-17〉 교정 전과 후 교사효능감과 교수-학습 활동과의 상관 282

〈표 Ⅲ-18〉 교정 전과 후 교사효능감과 전문성 개발 활동과의 상관 282

〈표 Ⅲ-19〉 교사효능감의 하위 영역별 정의 289

〈표 Ⅲ-20〉 설명변수의 구성 289

〈표 Ⅲ-21〉 분석 모형의 예측력 293

〈표 Ⅲ-22〉 상위 30개 영향요인의 중요도 지수: 교수ㆍ평가 효능감 294

〈표 Ⅲ-23〉 상위 30개 영향요인의 중요도 지수: 학생지도ㆍ학급운영 효능감 298

〈표 Ⅲ-24〉 상위 30개 영향요인의 중요도 지수: 미래교육 효능감 302

〈표 Ⅲ-25〉 공통적인 주요 영향요인: 3개 효능감 공통 307

〈표 Ⅲ-26〉 공통적인 주요 영향요인: 교수ㆍ평가 효능감 및 학생지도ㆍ학급운영 효능감 309

〈표 Ⅲ-27〉 공통적인 주요 영향요인: 교수ㆍ평가 효능감 및 미래교육 효능감 309

〈표 Ⅲ-28〉 공통적인 주요 영향요인: 학생지도ㆍ학급운영 효능감 및 미래교육 효능감 310

〈표 Ⅲ-29〉 고유한 주요 영향요인: 교수ㆍ평가 효능감 311

〈표 Ⅲ-30〉 고유한 주요 영향요인: 학생지도ㆍ학급운영 효능감 311

〈표 Ⅲ-31〉 고유한 주요 영향요인: 미래교육 효능감 312

〈표 Ⅳ-1〉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역량 요소(역할 초점 역량) 320

〈표 Ⅳ-2〉 학생이해 및 소통 역량 설문조사 영역 및 문항 321

〈표 Ⅳ-3〉 교원역량지수: 학생이해 및 지도역량의 구성 요소 322

〈표 Ⅳ-4〉 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 척도 323

〈표 Ⅳ-5〉 분석적 이해의 영향요인 1: 사전지식 330

〈표 Ⅳ-6〉 분석적 이해의 영향요인 2: 논리적 사고 332

〈표 Ⅳ-7〉 분석적 이해의 과정과 수준 333

〈표 Ⅳ-8〉 공감적 이해의 과정과 수준 337

〈표 Ⅳ-9〉 상황판단검사의 예시 - 교사의 관계 관리 341

〈표 Ⅳ-10〉 상황판단검사: 공감적 이해(예시) 342

〈표 Ⅴ-1〉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수준 2수준 미만 비율 추이 345

〈표 Ⅴ-2〉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3단계 안전망 345

〈표 Ⅴ-3〉 기초학력 보장 정책의 흐름 347

〈표 Ⅴ-4〉 성장의 계기가 되었던 환경 349

〈표 Ⅴ-5〉 교육정책의 학교현장 실행과정 및 영향요인 350

〈표 Ⅴ-6〉 「기초학력 보장 정책」 조사 영역과 세부 문항 351

〈표 Ⅴ-7〉 「교원 업무 경감 정책」 조사 영역과 세부 문항 358

〈표 Ⅴ-8〉 2차 연도 조사항목표 359

〈표 Ⅵ-1〉 분석적 이해의 과정과 수준 376

〈표 Ⅵ-2〉 공감적 이해의 과정과 수준 376

〈표 Ⅵ-3〉 2차 연도 정책 영역의 주제와 세부항목 378

[그림 Ⅰ-1]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의 개념모형 30

[그림 Ⅱ-1]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 연구 설계안 42

[그림 Ⅱ-2] 교육관: 보수적ㆍ현실적 교육관(6점 척도) 50

[그림 Ⅱ-3] 교육관: 진보적ㆍ이상적 교육관(6점 척도) 51

[그림 Ⅱ-4] 교육관: 미래 교육 변화에 대한 관점(6점 척도) 52

[그림 Ⅱ-5] 학생관: 학습능력(6점 척도) 53

[그림 Ⅱ-6] 학생관: 생활지도(6점 척도) 54

[그림 Ⅱ-7] 교직관: 교직의 특징(6점 척도) 56

[그림 Ⅱ-8] 교사 집단의 특징: 개인주의(6점 척도) 57

[그림 Ⅱ-9] 교사 집단의 특징: 보수주의(6점 척도) 58

[그림 Ⅱ-10] 정년에 대한 계획 59

[그림 Ⅱ-11] 목표로 하는 직책 61

[그림 Ⅱ-12] 교사효능감: 교수ㆍ평가(6점 척도) 62

[그림 Ⅱ-13] 교사효능감: 학생지도ㆍ학급운영(6점 척도) 63

[그림 Ⅱ-14] 교사효능감: 미래교육(6점 척도) 64

[그림 Ⅱ-15] 소진: 정서적 고갈(6점 척도) 66

[그림 Ⅱ-16] 소진: 비인간화(6점 척도) 67

[그림 Ⅱ-17] 소진: 성취감 박탈(6점 척도) 68

[그림 Ⅱ-18] 직무만족도: 전반적 만족도(6점 척도) 69

[그림 Ⅱ-19] 직무만족 요인: 내재적 요인(6점 척도) 70

[그림 Ⅱ-20] 직무만족 요인: 외재적 요인(6점 척도) 71

[그림 Ⅱ-21] 직무만족 요인: 외재적 요인(6점 척도) 73

[그림 Ⅱ-22] 교육과정 재구성 비율: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비율 74

[그림 Ⅱ-23] 교육과정 재구성 비율: 교과 간 통합 수업 비율 76

[그림 Ⅱ-24]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과서의 내용을 생략ㆍ압축(5점 척도) 77

[그림 Ⅱ-25]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과서 단원 또는 차시의 순서를 바꿈(5점 척도) 78

[그림 Ⅱ-26]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단원 또는 차시를 연계 및 통합(5점 척도) 79

[그림 Ⅱ-27]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내용을 확장하거나 단원 또는 차시를 늘리는 방법(5점 척도) 80

[그림 Ⅱ-28]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다른 교과의 학습 내용과 연계 및 통합(5점 척도) 81

[그림 Ⅱ-29]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주교재로 사용)(5점 척도) 82

[그림 Ⅱ-30]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수업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음)(5점 척도) 83

[그림 Ⅱ-31]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검색ㆍ수정ㆍ보완하여 활용)(5점 척도) 84

[그림 Ⅱ-32]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직접 제작하여 활용)(5점 척도) 85

[그림 Ⅱ-33]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부교재나 참고자료 제공)(5점 척도) 86

[그림 Ⅱ-34]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주교재로 사용)(5점 척도) 87

[그림 Ⅱ-35]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수업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음)(5점 척도) 88

[그림 Ⅱ-36]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검색ㆍ수정ㆍ보완하여 활용)(5점 척도) 89

[그림 Ⅱ-37]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직접 제작하여 활용)(5점 척도) 90

[그림 Ⅱ-38]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부교재나 참고자료를 비치하거나 관련 정보를 제공)(5점 척도) 91

[그림 Ⅱ-39] 학생중심 수업 설계(5점 척도) 92

[그림 Ⅱ-40] 수업활동: 설명중심수업(5점 척도) 93

[그림 Ⅱ-41] 수업활동: 프로젝트 중심수업(5점 척도) 94

[그림 Ⅱ-42] 수업활동: 토의토론중심수업(5점 척도) 95

[그림 Ⅱ-43] 수업유형: 설명중심수업 96

[그림 Ⅱ-44] 수업유형: 프로젝트중심수업 97

[그림 Ⅱ-45] 수업유형: 토의토론중심수업 98

[그림 Ⅱ-46] 수업참여와 몰입: 수업 참여 학생 비율 100

[그림 Ⅱ-47] 수업참여와 몰입: 교사의 수업몰입 정도(5점 척도) 101

[그림 Ⅱ-48] 수업참여와 몰입: 수업관리를 위한 활동(5점 척도) 102

[그림 Ⅱ-49] 개별화 지원(5점 척도) 103

[그림 Ⅱ-50] 평가 유형별 활동: 평소 학생의 행동을 관찰(5점 척도) 104

[그림 Ⅱ-51] 평가 유형별 활동: 형성평가나 단원평가 시행 시 선택형이나 단답형 문항을 활용(5점 척도) 105

[그림 Ⅱ-52] 평가 유형별 활동: 형성평가나 단원평가 시행 시 서술형이나 논술형 문항을 활용(5점 척도) 106

[그림 Ⅱ-53] 평가 유형별 활동: 프로젝트 산출물을 평가(5점 척도) 107

[그림 Ⅱ-54] 평가 유형별 활동: 실험, 실습, 실기에 의한 평가(5점 척도) 108

[그림 Ⅱ-55] 평가 유형별 활동: 토론을 활용한 평가(5점 척도) 109

[그림 Ⅱ-56] 평가 유형별 활동: 포트폴리오 평가(5점 척도) 110

[그림 Ⅱ-57] 피드백 제공 방식: 전체 학생에게 우수사례를 공유(5점 척도) 111

[그림 Ⅱ-58] 피드백 제공 방식: 전체 학생에게 구두로 의견을 제시(5점 척도) 112

[그림 Ⅱ-59] 피드백 제공 방식: 개별 학생에게 점수를 제시(5점 척도) 113

[그림 Ⅱ-60] 피드백 제공 방식: 개별 학생에게 서면으로 간단한 의견을 제시(5점 척도) 114

[그림 Ⅱ-61] 피드백 제공 방식: 개별 학생에게 자세한 첨삭지도를 제시(5점 척도) 115

[그림 Ⅱ-62] 피드백 내용(5점 척도) 116

[그림 Ⅱ-63] 교수-학습을 위한 과제 활용: 채점 후에 학생들에 스스로 과제를 수정할 기회 제공(5점 척도) 117

[그림 Ⅱ-64] 교수-학습을 위한 과제 활용: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를 수업자료로 활용(5점 척도) 118

[그림 Ⅱ-65] 교수-학습을 위한 과제 활용: 학생들의 과제 수행 결과를 학생/학부모 상담이나 진로지도 자료에 활용(5점 척도) 119

[그림 Ⅱ-66] 동료교사 협력: 수업을 위한 교환ㆍ공유(6점 척도) 121

[그림 Ⅱ-67] 동료교사 협력: 수업 공개 및 참관(6점 척도) 122

[그림 Ⅱ-68] 동료교사 협력: 공동교수활동(6점 척도) 123

[그림 Ⅱ-69] 동료교사 협력: 공동학습활동(6점 척도) 124

[그림 Ⅱ-70] 학부모 협력: 빈도(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학부모와 상담하기)(5점 척도) 126

[그림 Ⅱ-71] 학부모 협력: 빈도(학부모에게 수업을 공개하고 피드백 받기)(5점 척도) 127

[그림 Ⅱ-72] 학부모 협력: 빈도(학부모와 함께 수업하기)(5점 척도) 128

[그림 Ⅱ-73] 학부모 협력: 빈도(학부모와 함께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하기)(5점 척도) 129

[그림 Ⅱ-74] 학부모 협력: 태도(5점 척도) 130

[그림 Ⅱ-75] 지역사회 협력: 빈도(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수업하기)(5점 척도) 132

[그림 Ⅱ-76] 지역사회 협력: 빈도(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하기)(5점 척도) 133

[그림 Ⅱ-77] 지역사회 협력: 태도(5점 척도) 134

[그림 Ⅱ-78] 주제별 필요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교과, 교육과정)(5점 척도) 136

[그림 Ⅱ-79] 주제별 필요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교수ㆍ학습 방법(원격수업, 블렌디드 러닝 포함))(5점 척도) 137

[그림 Ⅱ-80] 주제별 필요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학생 평가)(5점 척도) 138

[그림 Ⅱ-81]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5점 척도) 139

[그림 Ⅱ-82]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진로ㆍ진학 지도)(5점 척도) 140

[그림 Ⅱ-83]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학급 경영)(5점 척도) 141

[그림 Ⅱ-84]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학부모 상담 및 협력)(5점 척도) 142

[그림 Ⅱ-85] 주제별 필요도: 기타(교무행정업무)(5점 척도) 143

[그림 Ⅱ-86] 주제별 필요도: 기타(교육정보화기자재(ICT) 활용(소프트웨어, 디지털 교과서, AI 교육, 온라인 및 블렌디드 러닝 등))(5점 척도) 144

[그림 Ⅱ-87] 주제별 필요도: 기타(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교육)(5점 척도) 145

[그림 Ⅱ-88] 주제별 필요도: 기타(기초학력 향상 지도)(5점 척도) 146

[그림 Ⅱ-89] 주제별 필요도: 기타(안전 및 건강 교육)(5점 척도) 147

[그림 Ⅱ-90] 주제별 필요도: 기타(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5점 척도) 148

[그림 Ⅱ-91] 주제별 필요도: 기타(그 밖의 연수)(5점 척도) 149

[그림 Ⅱ-92]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참여시간: 교과 및 교육과정 151

[그림 Ⅱ-93]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참여시간: 교수ㆍ학습 방법 152

[그림 Ⅱ-94]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참여시간: 학생 평가 153

[그림 Ⅱ-95]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교과 및 교육과정 154

[그림 Ⅱ-96]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교수ㆍ학습 방법 155

[그림 Ⅱ-97]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학생평가 156

[그림 Ⅱ-98]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참여시간 합계 157

[그림 Ⅱ-99]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합계 158

[그림 Ⅱ-100]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도움 정도: 교과 및 교육과정(5점 척도) 159

[그림 Ⅱ-101]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도움 정도: 교수ㆍ학습 방법(5점 척도) 160

[그림 Ⅱ-102]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도움 정도: 학생 평가(5점 척도) 161

[그림 Ⅱ-103] 학생 이해 관련 연수 참여시간: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162

[그림 Ⅱ-104] 학생 이해 관련 연수 참여시간: 진로ㆍ진학 지도 163

[그림 Ⅱ-105] 학생 이해 관련 연수 참여시간: 학급 경영 164

[그림 Ⅱ-106] 학생 이해 관련 연수 참여시간: 학부모 상담 및 협력 165

[그림 Ⅱ-107] 학생 이해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166

[그림 Ⅱ-108] 학생 이해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진로ㆍ진학 지도 167

[그림 Ⅱ-109] 학생 이해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학급 경영 168

[그림 Ⅱ-110] 학생 이해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학부모 상담 및 협력 169

[그림 Ⅱ-111] 학생 이해 관련 연수 참여시간 합계 170

[그림 Ⅱ-112] 학생 이해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합계 171

[그림 Ⅱ-113] 학생 이해 관련 연수 도움 정도: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5점 척도) 172

[그림 Ⅱ-114] 학생 이해 관련 연수 도움 정도: 진로ㆍ진학 지도(5점 척도) 173

[그림 Ⅱ-115] 학생 이해 관련 연수 도움 정도: 학급 경영(5점 척도) 174

[그림 Ⅱ-116] 학생 이해 관련 연수 도움 정도: 학부모 상담 및 협력(5점 척도) 175

[그림 Ⅱ-117] 기타 연수 참여시간: 교무행정업무 176

[그림 Ⅱ-118] 기타 연수 참여시간: 교육정보화기자재 활용 177

[그림 Ⅱ-119] 기타 연수 참여시간: 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 교육 178

[그림 Ⅱ-120] 기타 연수 참여시간: 기초학력 향상 지도 179

[그림 Ⅱ-121] 기타 연수 참여시간: 안전 및 건강 교육 180

[그림 Ⅱ-122] 기타 연수 참여시간: 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 181

[그림 Ⅱ-123] 기타 연수 참여시간: 그 밖의 연수 182

[그림 Ⅱ-124]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교무행정업무 183

[그림 Ⅱ-125]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교육정보화기자재 활용 184

[그림 Ⅱ-126]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 교육 185

[그림 Ⅱ-127]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기초학력 향상 지도 186

[그림 Ⅱ-128]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안전 및 건강 교육 187

[그림 Ⅱ-129]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 188

[그림 Ⅱ-130]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그 밖의 연수 189

[그림 Ⅱ-131] 기타 연수 참여시간 합계 190

[그림 Ⅱ-132]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합계 191

[그림 Ⅱ-133] 기타 연수 도움 정도: 교무행정업무(5점 척도) 192

[그림 Ⅱ-134] 기타 연수 도움 정도: 교육정보화기자재 활용(5점 척도) 193

[그림 Ⅱ-135] 기타 연수 도움 정도: 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교육(5점 척도) 194

[그림 Ⅱ-136] 기타 연수 도움 정도: 기초학력 향상 지도(5점 척도) 195

[그림 Ⅱ-137] 기타 연수 도움 정도: 안전 및 건강 교육(5점 척도) 196

[그림 Ⅱ-138] 기타 연수 도움 정도: 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5점 척도) 197

[그림 Ⅱ-139] 기타 연수 도움 정도: 그 밖의 연수(5점 척도) 198

[그림 Ⅱ-140] 주제별 연수 총 참여시간 199

[그림 Ⅱ-141] 주제별 온라인 연수 총 참여시간 200

[그림 Ⅱ-142] 유형별 참여실태: 기관 중심 연수(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 202

[그림 Ⅱ-143] 유형별 참여실태: 기관 중심 수업컨설팅(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 203

[그림 Ⅱ-144] 유형별 참여실태: 단위학교 중심 연수 204

[그림 Ⅱ-145] 유형별 참여실태: 교육청 차원의 교과교육연구회 활동 205

[그림 Ⅱ-146] 유형별 참여실태: 교내 교사학습공동체 206

[그림 Ⅱ-147] 유형별 참여실태: 수업 공개(동료교사 및 학부모) 207

[그림 Ⅱ-148] 유형별 참여실태: 교외 교사학습공동체 208

[그림 Ⅱ-149] 유형별 참여실태: 개인 중심 활동 209

[그림 Ⅱ-150] 유형별 총 참여시간 210

[그림 Ⅱ-151] 유형별 도움 정도: 기관 중심 연수(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5점 척도) 211

[그림 Ⅱ-152] 유형별 도움 정도: 기관 중심 수업컨설팅(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5점 척도) 212

[그림 Ⅱ-153] 유형별 도움 정도: 단위학교 중심 연수(5점 척도) 213

[그림 Ⅱ-154] 유형별 도움 정도: 교육청 차원의 교과교육연구회 활동(5점 척도) 214

[그림 Ⅱ-155] 유형별 도움 정도: 교내 교사학습공동체(5점 척도) 215

[그림 Ⅱ-156] 유형별 도움 정도: 수업 공개(동료교사 및 학부모)(5점 척도) 216

[그림 Ⅱ-157] 유형별 도움 정도: 교외 교사학습공동체(5점 척도) 217

[그림 Ⅱ-158] 유형별 도움 정도: 개인 중심 활동(5점 척도) 218

[그림 Ⅱ-159] 참여 방해요인: 선수 요건들(자격증, 경험, 경력 등)을 갖추지 못함(6점 척도) 219

[그림 Ⅱ-160] 참여 방해요인: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에 드는 비용(6점 척도) 220

[그림 Ⅱ-161] 참여 방해요인: 학교 업무로 인해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를 위한 시간이 부족(6점 척도) 221

[그림 Ⅱ-162] 참여 방해요인: 학교 차원의 지원과 독려 부족(6점 척도) 222

[그림 Ⅱ-163] 참여 방해요인: 자신에게 적합한 전문성 개발 활동을 찾지 못함(6점 척도) 223

[그림 Ⅱ-164] 참여 방해요인: 인센티브 부족(6점 척도) 224

[그림 Ⅱ-165] 교사양성교육: 평가(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6점 척도) 226

[그림 Ⅱ-166] 교사양성교육: 평가(교과의 학문적 지식과 이론)(6점 척도) 227

[그림 Ⅱ-167] 교사양성교육: 평가(교수방법 관련 지식과 기술)(6점 척도) 228

[그림 Ⅱ-168] 교사양성교육: 평가(학생생활지도(상담 및 생활지도, 학급 운영 등))(6점 척도) 229

[그림 Ⅱ-169]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6점 척도) 230

[그림 Ⅱ-170]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교과의 학문적 지식과 이론)(6점 척도) 231

[그림 Ⅱ-171]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교수방법 관련 지식과 기술)(6점 척도) 232

[그림 Ⅱ-172]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학생생활지도(상담 및 생활지도, 학급 운영 등)(6점 척도) 233

[그림 Ⅱ-173] 교사임용 방식: 평가(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6점 척도) 234

[그림 Ⅱ-174] 교사임용 방식: 평가(교과지식)(6점 척도) 235

[그림 Ⅱ-175] 교사임용 방식: 평가(교수방법에 대한 전문성)(6점 척도) 236

[그림 Ⅱ-176] 교사임용 방식: 평가(학생생활지도)(6점 척도) 237

[그림 Ⅱ-177] 교사임용 방식: 개선방향(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 평가)(6점 척도) 238

[그림 Ⅱ-178] 교사임용 방식: 개선방향(교과지식에 대한 평가)(6점 척도) 239

[그림 Ⅱ-179] 교사임용 방식: 개선방향(교과교육(교수학습방법 등) 지식에 대한 평가)(6점 척도) 240

[그림 Ⅱ-180] 교사임용 방식: 개선방향(수업시연에 대한 평가)(6점 척도) 241

[그림 Ⅱ-181] 교사임용 방식: 개선방향(학생생활지도에 대한 평가)(6점 척도) 242

[그림 Ⅱ-182] 학사 운영: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등교 원칙(전면등교, 원격수업, 휴교 등)(6점 척도) 244

[그림 Ⅱ-183] 학사 운영: 출결관리에 관한 기준안(6점 척도) 245

[그림 Ⅱ-184] 학사 운영: 학생 평가 및 학생부 기재 관련 기준안(6점 척도) 246

[그림 Ⅱ-185]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원격수업을 위한 시스템 및 기자재(6점 척도) 247

[그림 Ⅱ-186]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원격수업 등 새로운 방식의 수업 진행(6점 척도) 248

[그림 Ⅱ-187]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기초학력부진 학생에게 필요한 지원(6점 척도) 249

[그림 Ⅱ-188]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학생들에 대한 정서적 지원(상담, 생활지도, 교우관계 개선 등) 지원(6점 척도) 250

[그림 Ⅱ-189]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돌봄 및 긴급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지원(6점 척도) 251

[그림 Ⅱ-190]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방역(6점 척도) 252

[그림 Ⅱ-191]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원격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및 기자재(6점 척도) 253

[그림 Ⅱ-192]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원격수업 등 새로운 방식의 수업을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6점 척도) 254

[그림 Ⅱ-193]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기초학력부진 학생에 대한 지원(6점 척도) 255

[그림 Ⅱ-194]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학생들의 정서적 지원(상담, 생활지도, 교우관계 개선 등)(6점 척도) 256

[그림 Ⅱ-195]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돌봄 및 긴급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에 대한 지원(6점 척도) 257

[그림 Ⅱ-196]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방역을 포함하여 긴급 상황 발생에 대한 대처 매뉴얼 마련(6점 척도) 258

[그림 Ⅲ-1] 교정 전과 교정 후 점수 분포 예시 273

[그림 Ⅲ-2] 상위 30개 영향요인에 대한 부분 의존성 도표: 교수ㆍ평가 효능감 297

[그림 Ⅲ-3] 상위 30개 영향요인에 대한 부분 의존성 도표: 학생지도ㆍ학급운영 효능감 300

[그림 Ⅲ-4] 상위 30개 영향요인에 대한 부분 의존성 도표: 미래교육 효능감 305

[그림 Ⅳ-1] 분석적 이해의 과정 329

[그림 Ⅵ-1]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 패널의 구성(성별, 교직 경력, 지역규모) 367

[그림 Ⅵ-2] 교육관: 전체 평균과 교직 경력 코호트별 평균 368

[그림 Ⅵ-3] 학생관: 전체 평균과 교직 경력 코호트별 평균 368

[그림 Ⅵ-4] 교직관: 전체 평균과 교직 경력 코호트별 평균 369

〈부록 표 1〉 교사양성교육: 평가(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 424

〈부록 표 2〉 교사양성교육: 평가(교과의 학문적 지식과 이론) 424

〈부록 표 3〉 교사양성교육: 평가(교수방법 관련 지식과 기술) 424

〈부록 표 4〉 교사양성교육: 평가(학생생활지도(상담 및 생활지도, 학급운영 등)) 425

〈부록 표 5〉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 425

〈부록 표 6〉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교과의 학문적 지식과 이론) 425

〈부록 표 7〉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교수방법 관련 지식과 기술) 426

〈부록 표 8〉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학생생활지도(상담 및 생활지도, 학급 운영 등)) 426

〈부록 표 9〉 교사임용: 평가(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 426

〈부록 표 10〉 교사임용: 평가(교과지식) 427

〈부록 표 11〉 교사임용: 평가(교수방법에 대한 전문성) 427

〈부록 표 12〉 교사임용: 평가(학생생활지도에 대한 전문성) 427

〈부록 표 13〉 교사임용: 개선방향(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 평가) 428

〈부록 표 14〉 교사임용: 개선방향(교과지식에 대한 평가) 428

〈부록 표 15〉 교사임용: 개선방향(교과교육(교수학습방법 등) 지식에 대한 평가) 428

〈부록 표 16〉 교사임용: 개선방향(수업시연 평가) 429

〈부록 표 17〉 교사임용: 개선방향(학생생활지도에 대한 평가) 429

〈부록 표 18〉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학사 운영(출결관리에 관한 기준안) 429

〈부록 표 19〉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학사 운영 430

〈부록 표 20〉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430

〈부록 표 21〉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430

〈부록 표 22〉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431

〈부록 표 23〉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431

〈부록 표 24〉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431

〈부록 표 25〉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방역) 432

〈부록 표 26〉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432

〈부록 표 27〉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432

〈부록 표 28〉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기초학력부진 학생에 대한 지원) 433

〈부록 표 29〉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433

〈부록 표 30〉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433

〈부록 표 31〉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434

〈부록 표 32〉 보수적ㆍ현실적 교육관 434

〈부록 표 33〉 진보적ㆍ이상적 교육관 434

〈부록 표 34〉 미래 교육 변화에 대한 관점 435

〈부록 표 35〉 학습능력 435

〈부록 표 36〉 생활지도 435

〈부록 표 37〉 교직의 특징 436

〈부록 표 38〉 교사 집단의 특징: 개인주의 436

〈부록 표 39〉 교사 집단의 특징: 보수주의 436

〈부록 표 40〉 정년에 대한 계획 437

〈부록 표 41〉 목표로 하는 직책 437

〈부록 표 42〉 교수ㆍ평가 438

〈부록 표 43〉 학생지도ㆍ학급운영 438

〈부록 표 44〉 미래 교육 438

〈부록 표 45〉 정서적 고갈 439

〈부록 표 46〉 비인간화 439

〈부록 표 47〉 성취감 박탈 439

〈부록 표 48〉 전반적 만족도 440

〈부록 표 49〉 직무만족 요인: 내재적 요인 440

〈부록 표 50〉 직무만족 요인: 외재적 요인 440

〈부록 표 51〉 수업설계: 교육과정 문해력(효능감) 441

〈부록 표 52〉 교육과정 재구성 비율: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비율 441

〈부록 표 53〉 교육과정 재구성 비율: 교과 간 통합 수업 비율 442

〈부록 표 54〉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육내용 구조화 방식(교과서의 내용을 생략하거나 압축한다) 442

〈부록 표 55〉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육내용 구조화 방식(교과서 단원 또는 차시의 순서를 바꾼다) 443

〈부록 표 56〉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육내용 구조화 방식(교과서 단원 또는 차시를 연계ㆍ통합한다) 443

〈부록 표 57〉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육내용 구조화 방식(교과서 내용을 확장하거나 단원 또는 차시를 늘린다) 443

〈부록 표 58〉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육내용 구조화 방식(다른 교과의 학습 내용과 연계ㆍ통합한다) 444

〈부록 표 59〉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주교재로 사용한다) 444

〈부록 표 60〉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수업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444

〈부록 표 61〉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검색ㆍ수정ㆍ보완하여 활용한다) 445

〈부록 표 62〉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직접 제작하여 활용한다) 445

〈부록 표 63〉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부교재나 참고자료를 비치하거나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445

〈부록 표 64〉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주교재로 사용한다) 446

〈부록 표 65〉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수업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446

〈부록 표 66〉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검색ㆍ수정ㆍ보완하여 활용한다) 446

〈부록 표 67〉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직접 제작하여 활용한다) 447

〈부록 표 68〉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부교재나 참고자료를 비치하거나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447

〈부록 표 69〉 수업설계: 학생중심 수업설계 447

〈부록 표 70〉 수업실행: 수업활동(설명중심수업) 448

〈부록 표 71〉 수업실행: 수업활동(프로젝트중심수업) 448

〈부록 표 72〉 수업실행: 수업활동(토의토론중심수업) 448

〈부록 표 73〉 수업실행: 수업유형(설명중심수업 비율) 449

〈부록 표 74〉 수업실행: 수업유형(프로젝트중심수업 비율) 449

〈부록 표 75〉 수업실행: 수업유형(토의토론중심수업 비율) 449

〈부록 표 76〉 수업실행: 수업참여와 몰입(수업 참여 학생 비율) 450

〈부록 표 77〉 수업실행: 수업참여와 몰입(교사의 수업몰입 정도) 450

〈부록 표 78〉 수업실행: 수업참여와 몰입(수업관리를 위한 활동) 451

〈부록 표 79〉 수업실행: 개별화 지원 451

〈부록 표 80〉 학생평가: 평가 설계(평소 학생의 행동을 관찰) 451

〈부록 표 81〉 학생평가: 평가 설계((형성평가 및 단원평가의) 선택형ㆍ단답형 문항) 452

〈부록 표 82〉 학생평가: 평가 설계((형성평가 및 단원평가의) 서술형ㆍ논술형 문항) 452

〈부록 표 83〉 학생평가: 평가 설계(프로젝트 산출물(보고서 등) 평가) 452

〈부록 표 84〉 학생평가: 평가 설계(실험/실습/실기에 의한 평가) 453

〈부록 표 85〉 학생평가: 평가 설계(토론에 의한 평가) 453

〈부록 표 86〉 학생평가: 평가 설계(포트폴리오에 의한 평가) 453

〈부록 표 87〉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피드백 제공 방식 - 전체 학생에게 우수 사례를 제시하거나 공유한다) 454

〈부록 표 88〉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피드백 제공 방식 - 전체 학생에게 구두로 간단한 의견을 제시한다) 454

〈부록 표 89〉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피드백 제공 방식 - 개별 학생에게 점수(등급)를 제시한다) 454

〈부록 표 90〉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피드백 제공 방식 - 개별 학생에게 서면으로 간단한 의견을 제시한다) 455

〈부록 표 91〉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피드백 제공 방식 - 개별 학생에게 자세한 첨삭지도를 제시한다) 455

〈부록 표 92〉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피드백 내용) 455

〈부록 표 93〉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평가결과 활용(교수-학습을 위한 과제 활용: 채점 후에 학생들에 스스로 과제를 수정할 기회를 준다) 456

〈부록 표 94〉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평가결과 활용(교수-학습을 위한 과제 활용: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를 수업자료로 활용한다) 456

〈부록 표 95〉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교수-학습을 위한 과제 활용: 학생들의 과제 수행 결과를 학생/학부모 상담이나 진로지도 자료에 활용한다) 456

〈부록 표 96〉 동료교사 협력: 수업을 위한 교환ㆍ공유 457

〈부록 표 97〉 동료교사 협력: 수업 공개 및 참관 457

〈부록 표 98〉 동료교사 협력: 공동교수활동 457

〈부록 표 99〉 동료교사 협력: 공동학습활동 458

〈부록 표 100〉 학부모 협력: 빈도(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학부모와 상담하기) 458

〈부록 표 101〉 학부모 협력: 빈도(학부모에게 수업을 공개하고 피드백 받기) 458

〈부록 표 102〉 학부모 협력: 빈도(학부모와 함께 수업하기) 459

〈부록 표 103〉 학부모 협력: 빈도(학부모와 함께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하기) 459

〈부록 표 104〉 학부모 협력: 태도 459

〈부록 표 105〉 지역사회 협력: 빈도(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수업하기) 460

〈부록 표 106〉 지역사회 협력: 빈도(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하기) 460

〈부록 표 107〉 지역사회 협력: 태도 460

〈부록 표 108〉 주제별 필요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교과, 교육과정) 461

〈부록 표 109〉 주제별 필요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교수ㆍ학습 방법(원격수업, 블렌디드 러닝 포함)) 461

〈부록 표 110〉 주제별 필요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학생 평가) 461

〈부록 표 111〉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462

〈부록 표 112〉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진로ㆍ진학 지도) 462

〈부록 표 113〉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학급 경영) 462

〈부록 표 114〉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학부모 상담 및 협력) 463

〈부록 표 115〉 주제별 필요도: 기타(교무행정업무) 463

〈부록 표 116〉 주제별 필요도: 기타(교육정보화기자재(ICT) 활용(소프트웨어, 디지털 교과서, AI 교육, 온라인 및 블렌디드 러닝 등)) 463

〈부록 표 117〉 주제별 필요도: 기타(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교육) 464

〈부록 표 118〉 주제별 필요도: 기타(기초학력 향상 지도) 464

〈부록 표 119〉 주제별 필요도: 기타(안전 및 건강 교육) 464

〈부록 표 120〉 주제별 필요도: 기타(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 465

〈부록 표 121〉 주제별 필요도: 기타(그 밖의 연수) 465

〈부록 표 122〉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교과, 교육과정) 465

〈부록 표 123〉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교수ㆍ학습 방법(원격수업, 블렌디드 러닝 포함)) 466

〈부록 표 124〉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학생 평가) 466

〈부록 표 125〉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교과, 교육과정) 466

〈부록 표 126〉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교수ㆍ학습 방법) 467

〈부록 표 127〉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학생 평가) 467

〈부록 표 128〉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총계 467

〈부록 표 129〉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총계 468

〈부록 표 130〉 주제별 도움 정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교과, 교육과정) 468

〈부록 표 131〉 주제별 도움 정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교수ㆍ학습 방법(원격수업, 블렌디드 러닝 포함)) 468

〈부록 표 132〉 주제별 도움 정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학생 평가) 469

〈부록 표 133〉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469

〈부록 표 134〉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진로ㆍ진학 지도) 469

〈부록 표 135〉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급 경영) 470

〈부록 표 136〉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부모 상담 및 협력) 470

〈부록 표 137〉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470

〈부록 표 138〉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진로ㆍ진학 지도) 471

〈부록 표 139〉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급 경영) 471

〈부록 표 140〉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부모 상담 및 협력) 471

〈부록 표 141〉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 총계 472

〈부록 표 142〉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 총계 472

〈부록 표 143〉 주제별 도움 정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472

〈부록 표 144〉 주제별 도움 정도: 학생 이해 관련 연수(진로ㆍ진학 지도) 473

〈부록 표 145〉 주제별 도움 정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급 경영) 473

〈부록 표 146〉 주제별 도움 정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부모 상담 및 협력) 473

〈부록 표 147〉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교무행정업무) 474

〈부록 표 148〉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교육정보화기자재(ICT) 활용(소프트웨어, 디지털 교과서, AI 교육, 온라인 및 블렌디드 러닝 등)) 474

〈부록 표 149〉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교육) 474

〈부록 표 150〉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기초학력 향상 지도) 475

〈부록 표 151〉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안전 및 건강교육) 475

〈부록 표 152〉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 475

〈부록 표 153〉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그 밖의 연수) 476

〈부록 표 154〉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교무행정업무) 476

〈부록 표 155〉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교육정보화기자재(ICT) 활용(소프트웨어, 디지털 교과서, AI 교육, 온라인 및 블렌디드 러닝 등)) 476

〈부록 표 156〉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교육) 477

〈부록 표 157〉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기초학력 향상 지도) 477

〈부록 표 158〉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안전 및 건강교육) 477

〈부록 표 159〉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 478

〈부록 표 160〉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그 밖의 연수) 478

〈부록 표 161〉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 총계 478

〈부록 표 162〉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 총계 479

〈부록 표 163〉 주제별 도움 정도: 기타 연수(교무행정업무) 479

〈부록 표 164〉 주제별 도움 정도: 기타 연수(교육정보화기자재(ICT) 활용(소프트웨어, 디지털 교과서, AI 교육, 온라인 및 블렌디드 러닝 등)) 479

〈부록 표 165〉 주제별 도움 정도: 기타 연수(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교육) 480

〈부록 표 166〉 주제별 도움 정도: 기타 연수(기초학력 향상 지도) 480

〈부록 표 167〉 주제별 도움 정도: 기타 연수(안전 및 건강교육) 480

〈부록 표 168〉 주제별 도움 정도: 기타 연수(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 481

〈부록 표 169〉 주제별 도움 정도: 기타 연수(그 밖의 연수) 481

〈부록 표 170〉 주제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총 참여시간 481

〈부록 표 171〉 주제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총 참여시간 중 온라인 연수 시간 482

〈부록 표 172〉 유형별 참여 실태: 기관 중심 연수(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 482

〈부록 표 173〉 유형별 참여 실태: 기관 중심 수업컨설팅(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 482

〈부록 표 174〉 유형별 참여 실태: 단위학교 중심 연수 483

〈부록 표 175〉 유형별 참여 실태: 교육청 차원의 교과교육연구회 활동 483

〈부록 표 176〉 유형별 참여 실태: 교내 교사학습공동체 483

〈부록 표 177〉 유형별 참여 실태: 수업 공개(동료교사 및 학부모) 484

〈부록 표 178〉 유형별 참여 실태: 교외 교사학습공동체 484

〈부록 표 179〉 유형별 참여 실태: 개인 중심 활동 484

〈부록 표 180〉 유형별 참여 실태: 총 참여시간 485

〈부록 표 181〉 유형별 도움 정도: 기관 중심 연수(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 485

〈부록 표 182〉 유형별 도움 정도: 기관 중심 수업컨설팅(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 485

〈부록 표 183〉 유형별 도움 정도: 단위학교 중심 연수 486

〈부록 표 184〉 유형별 도움 정도: 교육청 차원의 교과교육연구회 활동 486

〈부록 표 185〉 유형별 도움 정도: 교내 교사학습공동체 486

〈부록 표 186〉 유형별 도움 정도: 수업 공개(동료교사 및 학부모) 487

〈부록 표 187〉 유형별 도움 정도: 교외 교사학습공동체 487

〈부록 표 188〉 유형별 도움 정도: 개인 중심 활동 487

〈부록 표 189〉 유형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참여 방해요인(선수 요건들(자격증, 경험, 경력 등)을 갖추지 못했다) 488

〈부록 표 190〉 유형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참여 방해요인(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에 비용이 많이 든다) 488

〈부록 표 191〉 유형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참여 방해요인(학교 업무로 인해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를 위한 시간이 부족하다) 488

〈부록 표 192〉 유형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참여 방해요인(학교 차원의 전문성 개발 참여에 대한 지원과 독려가 부족하다) 489

〈부록 표 193〉 유형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참여 방해요인(나에게 적합한 전문성 개발 활동을 찾을 수 없다) 489

〈부록 표 194〉 유형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참여 방해요인(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에 대한 인센티브(금전적, 비금전적)가 부족하다) 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