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2. 연구 내용 32
3. 연구 방법 35
Ⅱ. 1차 연도 조사결과 종합 및 기초분석 38
1. 조사 내용 39
2. 조사 대상 43
3. 1차 연도 조사결과 기초분석 47
Ⅲ. 1차 연도 조사결과 심층분석: 교사효능감 259
1. 심층분석 주제 선정의 배경 260
2. 가교 이야기 방법을 활용한 교사효능감 평가 261
3. 랜덤 포레스트 기법을 통한 교사효능감 영향요인 탐색 286
Ⅳ. 조사도구 개선을 위한 탐색: 교사의 학생이해 역량 평가 방안 3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18
2. 개념 분석 319
3. 평가 방안 탐색 338
Ⅴ. 2차 연도 조사 실시 343
1. 조사 내용 344
2. 조사 대상 362
3. 조사 방법 363
Ⅵ. 요약 및 제언 364
1. 요약 및 논의 365
2. 향후 과제를 위한 제언 379
참고문헌 385
ABSTRACT 401
[부록 1] 1차 연도 조사결과 기초분석표 424
[부록 2] 2차 연도 최종 조사지 490
판권기 515
〈표 Ⅰ-1〉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의 추진 현황 및 계획 35
〈표 Ⅱ-1〉 목표 연구대상(교사수) 43
〈표 Ⅱ-2〉 패널 구축 결과 46
〈표 Ⅱ-3〉 분석 대상 48
〈표 Ⅲ-1〉 교사효능감 측정을 위한 자기보고식 검사의 문항 265
〈표 Ⅲ-2〉 교사효능감 측정을 위한 가교 이야기 방법의 지시문 및 문항 267
〈표 Ⅲ-3〉 가교 이야기 문항에 대한 평정 유형별 빈도 270
〈표 Ⅲ-4〉 가교 이야기를 활용한 교정 전과 후의 점수 분포 271
〈표 Ⅲ-5〉 영역 일반과 영역 특수 가교 이야기 문항을 활용한 교정점수의 평균 차이 검증 272
〈표 Ⅲ-6〉 가교 이야기를 활용한 교정 전과 후의 점수 상관 274
〈표 Ⅲ-7〉 가교 이야기를 활용한 문항점수 교정 전과 후의 신뢰도 추정치(Cronbach's alpha) 275
〈표 Ⅲ-8〉 교정 전(원척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요인부하량과 고유분산) 276
〈표 Ⅲ-9〉 영역 일반 교정 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요인부하량과 고유분산) 276
〈표 Ⅲ-10〉 영역 특수 교정 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요인부하량과 고유분산) 277
〈표 Ⅲ-11〉 교정 전과 교정 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모형적합도 지수 277
〈표 Ⅲ-12〉 성별에 따른 교사효능감 평균 차이 278
〈표 Ⅲ-13〉 경력 코호트에 따른 교사효능감 평균 차이 279
〈표 Ⅲ-14〉 교정 전과 후 교사효능감과 교직만족도, 소진과의 상관 280
〈표 Ⅲ-15〉 교정 전과 후 교사효능감과 학생의 수업참여, 교사의 수업 몰입과의 상관 280
〈표 Ⅲ-16〉 교정 전과 후 교사효능감과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과의 상관 281
〈표 Ⅲ-17〉 교정 전과 후 교사효능감과 교수-학습 활동과의 상관 282
〈표 Ⅲ-18〉 교정 전과 후 교사효능감과 전문성 개발 활동과의 상관 282
〈표 Ⅲ-19〉 교사효능감의 하위 영역별 정의 289
〈표 Ⅲ-20〉 설명변수의 구성 289
〈표 Ⅲ-21〉 분석 모형의 예측력 293
〈표 Ⅲ-22〉 상위 30개 영향요인의 중요도 지수: 교수ㆍ평가 효능감 294
〈표 Ⅲ-23〉 상위 30개 영향요인의 중요도 지수: 학생지도ㆍ학급운영 효능감 298
〈표 Ⅲ-24〉 상위 30개 영향요인의 중요도 지수: 미래교육 효능감 302
〈표 Ⅲ-25〉 공통적인 주요 영향요인: 3개 효능감 공통 307
〈표 Ⅲ-26〉 공통적인 주요 영향요인: 교수ㆍ평가 효능감 및 학생지도ㆍ학급운영 효능감 309
〈표 Ⅲ-27〉 공통적인 주요 영향요인: 교수ㆍ평가 효능감 및 미래교육 효능감 309
〈표 Ⅲ-28〉 공통적인 주요 영향요인: 학생지도ㆍ학급운영 효능감 및 미래교육 효능감 310
〈표 Ⅲ-29〉 고유한 주요 영향요인: 교수ㆍ평가 효능감 311
〈표 Ⅲ-30〉 고유한 주요 영향요인: 학생지도ㆍ학급운영 효능감 311
〈표 Ⅲ-31〉 고유한 주요 영향요인: 미래교육 효능감 312
〈표 Ⅳ-1〉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역량 요소(역할 초점 역량) 320
〈표 Ⅳ-2〉 학생이해 및 소통 역량 설문조사 영역 및 문항 321
〈표 Ⅳ-3〉 교원역량지수: 학생이해 및 지도역량의 구성 요소 322
〈표 Ⅳ-4〉 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 척도 323
〈표 Ⅳ-5〉 분석적 이해의 영향요인 1: 사전지식 330
〈표 Ⅳ-6〉 분석적 이해의 영향요인 2: 논리적 사고 332
〈표 Ⅳ-7〉 분석적 이해의 과정과 수준 333
〈표 Ⅳ-8〉 공감적 이해의 과정과 수준 337
〈표 Ⅳ-9〉 상황판단검사의 예시 - 교사의 관계 관리 341
〈표 Ⅳ-10〉 상황판단검사: 공감적 이해(예시) 342
〈표 Ⅴ-1〉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수준 2수준 미만 비율 추이 345
〈표 Ⅴ-2〉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3단계 안전망 345
〈표 Ⅴ-3〉 기초학력 보장 정책의 흐름 347
〈표 Ⅴ-4〉 성장의 계기가 되었던 환경 349
〈표 Ⅴ-5〉 교육정책의 학교현장 실행과정 및 영향요인 350
〈표 Ⅴ-6〉 「기초학력 보장 정책」 조사 영역과 세부 문항 351
〈표 Ⅴ-7〉 「교원 업무 경감 정책」 조사 영역과 세부 문항 358
〈표 Ⅴ-8〉 2차 연도 조사항목표 359
〈표 Ⅵ-1〉 분석적 이해의 과정과 수준 376
〈표 Ⅵ-2〉 공감적 이해의 과정과 수준 376
〈표 Ⅵ-3〉 2차 연도 정책 영역의 주제와 세부항목 378
[그림 Ⅰ-1]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의 개념모형 30
[그림 Ⅱ-1]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 연구 설계안 42
[그림 Ⅱ-2] 교육관: 보수적ㆍ현실적 교육관(6점 척도) 50
[그림 Ⅱ-3] 교육관: 진보적ㆍ이상적 교육관(6점 척도) 51
[그림 Ⅱ-4] 교육관: 미래 교육 변화에 대한 관점(6점 척도) 52
[그림 Ⅱ-5] 학생관: 학습능력(6점 척도) 53
[그림 Ⅱ-6] 학생관: 생활지도(6점 척도) 54
[그림 Ⅱ-7] 교직관: 교직의 특징(6점 척도) 56
[그림 Ⅱ-8] 교사 집단의 특징: 개인주의(6점 척도) 57
[그림 Ⅱ-9] 교사 집단의 특징: 보수주의(6점 척도) 58
[그림 Ⅱ-10] 정년에 대한 계획 59
[그림 Ⅱ-11] 목표로 하는 직책 61
[그림 Ⅱ-12] 교사효능감: 교수ㆍ평가(6점 척도) 62
[그림 Ⅱ-13] 교사효능감: 학생지도ㆍ학급운영(6점 척도) 63
[그림 Ⅱ-14] 교사효능감: 미래교육(6점 척도) 64
[그림 Ⅱ-15] 소진: 정서적 고갈(6점 척도) 66
[그림 Ⅱ-16] 소진: 비인간화(6점 척도) 67
[그림 Ⅱ-17] 소진: 성취감 박탈(6점 척도) 68
[그림 Ⅱ-18] 직무만족도: 전반적 만족도(6점 척도) 69
[그림 Ⅱ-19] 직무만족 요인: 내재적 요인(6점 척도) 70
[그림 Ⅱ-20] 직무만족 요인: 외재적 요인(6점 척도) 71
[그림 Ⅱ-21] 직무만족 요인: 외재적 요인(6점 척도) 73
[그림 Ⅱ-22] 교육과정 재구성 비율: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비율 74
[그림 Ⅱ-23] 교육과정 재구성 비율: 교과 간 통합 수업 비율 76
[그림 Ⅱ-24]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과서의 내용을 생략ㆍ압축(5점 척도) 77
[그림 Ⅱ-25]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과서 단원 또는 차시의 순서를 바꿈(5점 척도) 78
[그림 Ⅱ-26]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단원 또는 차시를 연계 및 통합(5점 척도) 79
[그림 Ⅱ-27]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내용을 확장하거나 단원 또는 차시를 늘리는 방법(5점 척도) 80
[그림 Ⅱ-28]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다른 교과의 학습 내용과 연계 및 통합(5점 척도) 81
[그림 Ⅱ-29]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주교재로 사용)(5점 척도) 82
[그림 Ⅱ-30]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수업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음)(5점 척도) 83
[그림 Ⅱ-31]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검색ㆍ수정ㆍ보완하여 활용)(5점 척도) 84
[그림 Ⅱ-32]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직접 제작하여 활용)(5점 척도) 85
[그림 Ⅱ-33]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부교재나 참고자료 제공)(5점 척도) 86
[그림 Ⅱ-34]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주교재로 사용)(5점 척도) 87
[그림 Ⅱ-35]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수업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음)(5점 척도) 88
[그림 Ⅱ-36]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검색ㆍ수정ㆍ보완하여 활용)(5점 척도) 89
[그림 Ⅱ-37]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직접 제작하여 활용)(5점 척도) 90
[그림 Ⅱ-38]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부교재나 참고자료를 비치하거나 관련 정보를 제공)(5점 척도) 91
[그림 Ⅱ-39] 학생중심 수업 설계(5점 척도) 92
[그림 Ⅱ-40] 수업활동: 설명중심수업(5점 척도) 93
[그림 Ⅱ-41] 수업활동: 프로젝트 중심수업(5점 척도) 94
[그림 Ⅱ-42] 수업활동: 토의토론중심수업(5점 척도) 95
[그림 Ⅱ-43] 수업유형: 설명중심수업 96
[그림 Ⅱ-44] 수업유형: 프로젝트중심수업 97
[그림 Ⅱ-45] 수업유형: 토의토론중심수업 98
[그림 Ⅱ-46] 수업참여와 몰입: 수업 참여 학생 비율 100
[그림 Ⅱ-47] 수업참여와 몰입: 교사의 수업몰입 정도(5점 척도) 101
[그림 Ⅱ-48] 수업참여와 몰입: 수업관리를 위한 활동(5점 척도) 102
[그림 Ⅱ-49] 개별화 지원(5점 척도) 103
[그림 Ⅱ-50] 평가 유형별 활동: 평소 학생의 행동을 관찰(5점 척도) 104
[그림 Ⅱ-51] 평가 유형별 활동: 형성평가나 단원평가 시행 시 선택형이나 단답형 문항을 활용(5점 척도) 105
[그림 Ⅱ-52] 평가 유형별 활동: 형성평가나 단원평가 시행 시 서술형이나 논술형 문항을 활용(5점 척도) 106
[그림 Ⅱ-53] 평가 유형별 활동: 프로젝트 산출물을 평가(5점 척도) 107
[그림 Ⅱ-54] 평가 유형별 활동: 실험, 실습, 실기에 의한 평가(5점 척도) 108
[그림 Ⅱ-55] 평가 유형별 활동: 토론을 활용한 평가(5점 척도) 109
[그림 Ⅱ-56] 평가 유형별 활동: 포트폴리오 평가(5점 척도) 110
[그림 Ⅱ-57] 피드백 제공 방식: 전체 학생에게 우수사례를 공유(5점 척도) 111
[그림 Ⅱ-58] 피드백 제공 방식: 전체 학생에게 구두로 의견을 제시(5점 척도) 112
[그림 Ⅱ-59] 피드백 제공 방식: 개별 학생에게 점수를 제시(5점 척도) 113
[그림 Ⅱ-60] 피드백 제공 방식: 개별 학생에게 서면으로 간단한 의견을 제시(5점 척도) 114
[그림 Ⅱ-61] 피드백 제공 방식: 개별 학생에게 자세한 첨삭지도를 제시(5점 척도) 115
[그림 Ⅱ-62] 피드백 내용(5점 척도) 116
[그림 Ⅱ-63] 교수-학습을 위한 과제 활용: 채점 후에 학생들에 스스로 과제를 수정할 기회 제공(5점 척도) 117
[그림 Ⅱ-64] 교수-학습을 위한 과제 활용: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를 수업자료로 활용(5점 척도) 118
[그림 Ⅱ-65] 교수-학습을 위한 과제 활용: 학생들의 과제 수행 결과를 학생/학부모 상담이나 진로지도 자료에 활용(5점 척도) 119
[그림 Ⅱ-66] 동료교사 협력: 수업을 위한 교환ㆍ공유(6점 척도) 121
[그림 Ⅱ-67] 동료교사 협력: 수업 공개 및 참관(6점 척도) 122
[그림 Ⅱ-68] 동료교사 협력: 공동교수활동(6점 척도) 123
[그림 Ⅱ-69] 동료교사 협력: 공동학습활동(6점 척도) 124
[그림 Ⅱ-70] 학부모 협력: 빈도(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학부모와 상담하기)(5점 척도) 126
[그림 Ⅱ-71] 학부모 협력: 빈도(학부모에게 수업을 공개하고 피드백 받기)(5점 척도) 127
[그림 Ⅱ-72] 학부모 협력: 빈도(학부모와 함께 수업하기)(5점 척도) 128
[그림 Ⅱ-73] 학부모 협력: 빈도(학부모와 함께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하기)(5점 척도) 129
[그림 Ⅱ-74] 학부모 협력: 태도(5점 척도) 130
[그림 Ⅱ-75] 지역사회 협력: 빈도(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수업하기)(5점 척도) 132
[그림 Ⅱ-76] 지역사회 협력: 빈도(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하기)(5점 척도) 133
[그림 Ⅱ-77] 지역사회 협력: 태도(5점 척도) 134
[그림 Ⅱ-78] 주제별 필요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교과, 교육과정)(5점 척도) 136
[그림 Ⅱ-79] 주제별 필요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교수ㆍ학습 방법(원격수업, 블렌디드 러닝 포함))(5점 척도) 137
[그림 Ⅱ-80] 주제별 필요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학생 평가)(5점 척도) 138
[그림 Ⅱ-81]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5점 척도) 139
[그림 Ⅱ-82]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진로ㆍ진학 지도)(5점 척도) 140
[그림 Ⅱ-83]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학급 경영)(5점 척도) 141
[그림 Ⅱ-84]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학부모 상담 및 협력)(5점 척도) 142
[그림 Ⅱ-85] 주제별 필요도: 기타(교무행정업무)(5점 척도) 143
[그림 Ⅱ-86] 주제별 필요도: 기타(교육정보화기자재(ICT) 활용(소프트웨어, 디지털 교과서, AI 교육, 온라인 및 블렌디드 러닝 등))(5점 척도) 144
[그림 Ⅱ-87] 주제별 필요도: 기타(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교육)(5점 척도) 145
[그림 Ⅱ-88] 주제별 필요도: 기타(기초학력 향상 지도)(5점 척도) 146
[그림 Ⅱ-89] 주제별 필요도: 기타(안전 및 건강 교육)(5점 척도) 147
[그림 Ⅱ-90] 주제별 필요도: 기타(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5점 척도) 148
[그림 Ⅱ-91] 주제별 필요도: 기타(그 밖의 연수)(5점 척도) 149
[그림 Ⅱ-92]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참여시간: 교과 및 교육과정 151
[그림 Ⅱ-93]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참여시간: 교수ㆍ학습 방법 152
[그림 Ⅱ-94]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참여시간: 학생 평가 153
[그림 Ⅱ-95]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교과 및 교육과정 154
[그림 Ⅱ-96]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교수ㆍ학습 방법 155
[그림 Ⅱ-97]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학생평가 156
[그림 Ⅱ-98]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참여시간 합계 157
[그림 Ⅱ-99]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합계 158
[그림 Ⅱ-100]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도움 정도: 교과 및 교육과정(5점 척도) 159
[그림 Ⅱ-101]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도움 정도: 교수ㆍ학습 방법(5점 척도) 160
[그림 Ⅱ-102]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도움 정도: 학생 평가(5점 척도) 161
[그림 Ⅱ-103] 학생 이해 관련 연수 참여시간: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162
[그림 Ⅱ-104] 학생 이해 관련 연수 참여시간: 진로ㆍ진학 지도 163
[그림 Ⅱ-105] 학생 이해 관련 연수 참여시간: 학급 경영 164
[그림 Ⅱ-106] 학생 이해 관련 연수 참여시간: 학부모 상담 및 협력 165
[그림 Ⅱ-107] 학생 이해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166
[그림 Ⅱ-108] 학생 이해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진로ㆍ진학 지도 167
[그림 Ⅱ-109] 학생 이해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학급 경영 168
[그림 Ⅱ-110] 학생 이해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학부모 상담 및 협력 169
[그림 Ⅱ-111] 학생 이해 관련 연수 참여시간 합계 170
[그림 Ⅱ-112] 학생 이해 관련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합계 171
[그림 Ⅱ-113] 학생 이해 관련 연수 도움 정도: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5점 척도) 172
[그림 Ⅱ-114] 학생 이해 관련 연수 도움 정도: 진로ㆍ진학 지도(5점 척도) 173
[그림 Ⅱ-115] 학생 이해 관련 연수 도움 정도: 학급 경영(5점 척도) 174
[그림 Ⅱ-116] 학생 이해 관련 연수 도움 정도: 학부모 상담 및 협력(5점 척도) 175
[그림 Ⅱ-117] 기타 연수 참여시간: 교무행정업무 176
[그림 Ⅱ-118] 기타 연수 참여시간: 교육정보화기자재 활용 177
[그림 Ⅱ-119] 기타 연수 참여시간: 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 교육 178
[그림 Ⅱ-120] 기타 연수 참여시간: 기초학력 향상 지도 179
[그림 Ⅱ-121] 기타 연수 참여시간: 안전 및 건강 교육 180
[그림 Ⅱ-122] 기타 연수 참여시간: 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 181
[그림 Ⅱ-123] 기타 연수 참여시간: 그 밖의 연수 182
[그림 Ⅱ-124]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교무행정업무 183
[그림 Ⅱ-125]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교육정보화기자재 활용 184
[그림 Ⅱ-126]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 교육 185
[그림 Ⅱ-127]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기초학력 향상 지도 186
[그림 Ⅱ-128]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안전 및 건강 교육 187
[그림 Ⅱ-129]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 188
[그림 Ⅱ-130]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그 밖의 연수 189
[그림 Ⅱ-131] 기타 연수 참여시간 합계 190
[그림 Ⅱ-132] 기타 온라인 연수 참여시간 합계 191
[그림 Ⅱ-133] 기타 연수 도움 정도: 교무행정업무(5점 척도) 192
[그림 Ⅱ-134] 기타 연수 도움 정도: 교육정보화기자재 활용(5점 척도) 193
[그림 Ⅱ-135] 기타 연수 도움 정도: 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교육(5점 척도) 194
[그림 Ⅱ-136] 기타 연수 도움 정도: 기초학력 향상 지도(5점 척도) 195
[그림 Ⅱ-137] 기타 연수 도움 정도: 안전 및 건강 교육(5점 척도) 196
[그림 Ⅱ-138] 기타 연수 도움 정도: 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5점 척도) 197
[그림 Ⅱ-139] 기타 연수 도움 정도: 그 밖의 연수(5점 척도) 198
[그림 Ⅱ-140] 주제별 연수 총 참여시간 199
[그림 Ⅱ-141] 주제별 온라인 연수 총 참여시간 200
[그림 Ⅱ-142] 유형별 참여실태: 기관 중심 연수(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 202
[그림 Ⅱ-143] 유형별 참여실태: 기관 중심 수업컨설팅(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 203
[그림 Ⅱ-144] 유형별 참여실태: 단위학교 중심 연수 204
[그림 Ⅱ-145] 유형별 참여실태: 교육청 차원의 교과교육연구회 활동 205
[그림 Ⅱ-146] 유형별 참여실태: 교내 교사학습공동체 206
[그림 Ⅱ-147] 유형별 참여실태: 수업 공개(동료교사 및 학부모) 207
[그림 Ⅱ-148] 유형별 참여실태: 교외 교사학습공동체 208
[그림 Ⅱ-149] 유형별 참여실태: 개인 중심 활동 209
[그림 Ⅱ-150] 유형별 총 참여시간 210
[그림 Ⅱ-151] 유형별 도움 정도: 기관 중심 연수(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5점 척도) 211
[그림 Ⅱ-152] 유형별 도움 정도: 기관 중심 수업컨설팅(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5점 척도) 212
[그림 Ⅱ-153] 유형별 도움 정도: 단위학교 중심 연수(5점 척도) 213
[그림 Ⅱ-154] 유형별 도움 정도: 교육청 차원의 교과교육연구회 활동(5점 척도) 214
[그림 Ⅱ-155] 유형별 도움 정도: 교내 교사학습공동체(5점 척도) 215
[그림 Ⅱ-156] 유형별 도움 정도: 수업 공개(동료교사 및 학부모)(5점 척도) 216
[그림 Ⅱ-157] 유형별 도움 정도: 교외 교사학습공동체(5점 척도) 217
[그림 Ⅱ-158] 유형별 도움 정도: 개인 중심 활동(5점 척도) 218
[그림 Ⅱ-159] 참여 방해요인: 선수 요건들(자격증, 경험, 경력 등)을 갖추지 못함(6점 척도) 219
[그림 Ⅱ-160] 참여 방해요인: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에 드는 비용(6점 척도) 220
[그림 Ⅱ-161] 참여 방해요인: 학교 업무로 인해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를 위한 시간이 부족(6점 척도) 221
[그림 Ⅱ-162] 참여 방해요인: 학교 차원의 지원과 독려 부족(6점 척도) 222
[그림 Ⅱ-163] 참여 방해요인: 자신에게 적합한 전문성 개발 활동을 찾지 못함(6점 척도) 223
[그림 Ⅱ-164] 참여 방해요인: 인센티브 부족(6점 척도) 224
[그림 Ⅱ-165] 교사양성교육: 평가(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6점 척도) 226
[그림 Ⅱ-166] 교사양성교육: 평가(교과의 학문적 지식과 이론)(6점 척도) 227
[그림 Ⅱ-167] 교사양성교육: 평가(교수방법 관련 지식과 기술)(6점 척도) 228
[그림 Ⅱ-168] 교사양성교육: 평가(학생생활지도(상담 및 생활지도, 학급 운영 등))(6점 척도) 229
[그림 Ⅱ-169]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6점 척도) 230
[그림 Ⅱ-170]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교과의 학문적 지식과 이론)(6점 척도) 231
[그림 Ⅱ-171]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교수방법 관련 지식과 기술)(6점 척도) 232
[그림 Ⅱ-172]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학생생활지도(상담 및 생활지도, 학급 운영 등)(6점 척도) 233
[그림 Ⅱ-173] 교사임용 방식: 평가(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6점 척도) 234
[그림 Ⅱ-174] 교사임용 방식: 평가(교과지식)(6점 척도) 235
[그림 Ⅱ-175] 교사임용 방식: 평가(교수방법에 대한 전문성)(6점 척도) 236
[그림 Ⅱ-176] 교사임용 방식: 평가(학생생활지도)(6점 척도) 237
[그림 Ⅱ-177] 교사임용 방식: 개선방향(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 평가)(6점 척도) 238
[그림 Ⅱ-178] 교사임용 방식: 개선방향(교과지식에 대한 평가)(6점 척도) 239
[그림 Ⅱ-179] 교사임용 방식: 개선방향(교과교육(교수학습방법 등) 지식에 대한 평가)(6점 척도) 240
[그림 Ⅱ-180] 교사임용 방식: 개선방향(수업시연에 대한 평가)(6점 척도) 241
[그림 Ⅱ-181] 교사임용 방식: 개선방향(학생생활지도에 대한 평가)(6점 척도) 242
[그림 Ⅱ-182] 학사 운영: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등교 원칙(전면등교, 원격수업, 휴교 등)(6점 척도) 244
[그림 Ⅱ-183] 학사 운영: 출결관리에 관한 기준안(6점 척도) 245
[그림 Ⅱ-184] 학사 운영: 학생 평가 및 학생부 기재 관련 기준안(6점 척도) 246
[그림 Ⅱ-185]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원격수업을 위한 시스템 및 기자재(6점 척도) 247
[그림 Ⅱ-186]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원격수업 등 새로운 방식의 수업 진행(6점 척도) 248
[그림 Ⅱ-187]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기초학력부진 학생에게 필요한 지원(6점 척도) 249
[그림 Ⅱ-188]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학생들에 대한 정서적 지원(상담, 생활지도, 교우관계 개선 등) 지원(6점 척도) 250
[그림 Ⅱ-189]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돌봄 및 긴급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지원(6점 척도) 251
[그림 Ⅱ-190]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방역(6점 척도) 252
[그림 Ⅱ-191]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원격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및 기자재(6점 척도) 253
[그림 Ⅱ-192]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원격수업 등 새로운 방식의 수업을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6점 척도) 254
[그림 Ⅱ-193]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기초학력부진 학생에 대한 지원(6점 척도) 255
[그림 Ⅱ-194]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학생들의 정서적 지원(상담, 생활지도, 교우관계 개선 등)(6점 척도) 256
[그림 Ⅱ-195]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돌봄 및 긴급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에 대한 지원(6점 척도) 257
[그림 Ⅱ-196]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방역을 포함하여 긴급 상황 발생에 대한 대처 매뉴얼 마련(6점 척도) 258
[그림 Ⅲ-1] 교정 전과 교정 후 점수 분포 예시 273
[그림 Ⅲ-2] 상위 30개 영향요인에 대한 부분 의존성 도표: 교수ㆍ평가 효능감 297
[그림 Ⅲ-3] 상위 30개 영향요인에 대한 부분 의존성 도표: 학생지도ㆍ학급운영 효능감 300
[그림 Ⅲ-4] 상위 30개 영향요인에 대한 부분 의존성 도표: 미래교육 효능감 305
[그림 Ⅳ-1] 분석적 이해의 과정 329
[그림 Ⅵ-1]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 패널의 구성(성별, 교직 경력, 지역규모) 367
[그림 Ⅵ-2] 교육관: 전체 평균과 교직 경력 코호트별 평균 368
[그림 Ⅵ-3] 학생관: 전체 평균과 교직 경력 코호트별 평균 368
[그림 Ⅵ-4] 교직관: 전체 평균과 교직 경력 코호트별 평균 369
〈부록 표 1〉 교사양성교육: 평가(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 424
〈부록 표 2〉 교사양성교육: 평가(교과의 학문적 지식과 이론) 424
〈부록 표 3〉 교사양성교육: 평가(교수방법 관련 지식과 기술) 424
〈부록 표 4〉 교사양성교육: 평가(학생생활지도(상담 및 생활지도, 학급운영 등)) 425
〈부록 표 5〉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 425
〈부록 표 6〉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교과의 학문적 지식과 이론) 425
〈부록 표 7〉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교수방법 관련 지식과 기술) 426
〈부록 표 8〉 교사양성교육: 개선방향(학생생활지도(상담 및 생활지도, 학급 운영 등)) 426
〈부록 표 9〉 교사임용: 평가(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 426
〈부록 표 10〉 교사임용: 평가(교과지식) 427
〈부록 표 11〉 교사임용: 평가(교수방법에 대한 전문성) 427
〈부록 표 12〉 교사임용: 평가(학생생활지도에 대한 전문성) 427
〈부록 표 13〉 교사임용: 개선방향(교사로서의 소양과 자질 평가) 428
〈부록 표 14〉 교사임용: 개선방향(교과지식에 대한 평가) 428
〈부록 표 15〉 교사임용: 개선방향(교과교육(교수학습방법 등) 지식에 대한 평가) 428
〈부록 표 16〉 교사임용: 개선방향(수업시연 평가) 429
〈부록 표 17〉 교사임용: 개선방향(학생생활지도에 대한 평가) 429
〈부록 표 18〉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학사 운영(출결관리에 관한 기준안) 429
〈부록 표 19〉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학사 운영 430
〈부록 표 20〉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430
〈부록 표 21〉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430
〈부록 표 22〉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431
〈부록 표 23〉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431
〈부록 표 24〉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 431
〈부록 표 25〉 COVID-19 대응 관련 학교의 원격수업 및 학교 운영(방역) 432
〈부록 표 26〉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432
〈부록 표 27〉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432
〈부록 표 28〉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기초학력부진 학생에 대한 지원) 433
〈부록 표 29〉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433
〈부록 표 30〉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433
〈부록 표 31〉 COVID-19 이후 필요한 지원 434
〈부록 표 32〉 보수적ㆍ현실적 교육관 434
〈부록 표 33〉 진보적ㆍ이상적 교육관 434
〈부록 표 34〉 미래 교육 변화에 대한 관점 435
〈부록 표 35〉 학습능력 435
〈부록 표 36〉 생활지도 435
〈부록 표 37〉 교직의 특징 436
〈부록 표 38〉 교사 집단의 특징: 개인주의 436
〈부록 표 39〉 교사 집단의 특징: 보수주의 436
〈부록 표 40〉 정년에 대한 계획 437
〈부록 표 41〉 목표로 하는 직책 437
〈부록 표 42〉 교수ㆍ평가 438
〈부록 표 43〉 학생지도ㆍ학급운영 438
〈부록 표 44〉 미래 교육 438
〈부록 표 45〉 정서적 고갈 439
〈부록 표 46〉 비인간화 439
〈부록 표 47〉 성취감 박탈 439
〈부록 표 48〉 전반적 만족도 440
〈부록 표 49〉 직무만족 요인: 내재적 요인 440
〈부록 표 50〉 직무만족 요인: 외재적 요인 440
〈부록 표 51〉 수업설계: 교육과정 문해력(효능감) 441
〈부록 표 52〉 교육과정 재구성 비율: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비율 441
〈부록 표 53〉 교육과정 재구성 비율: 교과 간 통합 수업 비율 442
〈부록 표 54〉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육내용 구조화 방식(교과서의 내용을 생략하거나 압축한다) 442
〈부록 표 55〉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육내용 구조화 방식(교과서 단원 또는 차시의 순서를 바꾼다) 443
〈부록 표 56〉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육내용 구조화 방식(교과서 단원 또는 차시를 연계ㆍ통합한다) 443
〈부록 표 57〉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육내용 구조화 방식(교과서 내용을 확장하거나 단원 또는 차시를 늘린다) 443
〈부록 표 58〉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육내용 구조화 방식(다른 교과의 학습 내용과 연계ㆍ통합한다) 444
〈부록 표 59〉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주교재로 사용한다) 444
〈부록 표 60〉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수업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444
〈부록 표 61〉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검색ㆍ수정ㆍ보완하여 활용한다) 445
〈부록 표 62〉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직접 제작하여 활용한다) 445
〈부록 표 63〉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담임교사의 교과서 활용(부교재나 참고자료를 비치하거나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445
〈부록 표 64〉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주교재로 사용한다) 446
〈부록 표 65〉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교과서를 수업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446
〈부록 표 66〉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검색ㆍ수정ㆍ보완하여 활용한다) 446
〈부록 표 67〉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보조자료(학습지 등)를 직접 제작하여 활용한다) 447
〈부록 표 68〉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교과전담교사의 교과서 활용(부교재나 참고자료를 비치하거나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447
〈부록 표 69〉 수업설계: 학생중심 수업설계 447
〈부록 표 70〉 수업실행: 수업활동(설명중심수업) 448
〈부록 표 71〉 수업실행: 수업활동(프로젝트중심수업) 448
〈부록 표 72〉 수업실행: 수업활동(토의토론중심수업) 448
〈부록 표 73〉 수업실행: 수업유형(설명중심수업 비율) 449
〈부록 표 74〉 수업실행: 수업유형(프로젝트중심수업 비율) 449
〈부록 표 75〉 수업실행: 수업유형(토의토론중심수업 비율) 449
〈부록 표 76〉 수업실행: 수업참여와 몰입(수업 참여 학생 비율) 450
〈부록 표 77〉 수업실행: 수업참여와 몰입(교사의 수업몰입 정도) 450
〈부록 표 78〉 수업실행: 수업참여와 몰입(수업관리를 위한 활동) 451
〈부록 표 79〉 수업실행: 개별화 지원 451
〈부록 표 80〉 학생평가: 평가 설계(평소 학생의 행동을 관찰) 451
〈부록 표 81〉 학생평가: 평가 설계((형성평가 및 단원평가의) 선택형ㆍ단답형 문항) 452
〈부록 표 82〉 학생평가: 평가 설계((형성평가 및 단원평가의) 서술형ㆍ논술형 문항) 452
〈부록 표 83〉 학생평가: 평가 설계(프로젝트 산출물(보고서 등) 평가) 452
〈부록 표 84〉 학생평가: 평가 설계(실험/실습/실기에 의한 평가) 453
〈부록 표 85〉 학생평가: 평가 설계(토론에 의한 평가) 453
〈부록 표 86〉 학생평가: 평가 설계(포트폴리오에 의한 평가) 453
〈부록 표 87〉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피드백 제공 방식 - 전체 학생에게 우수 사례를 제시하거나 공유한다) 454
〈부록 표 88〉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피드백 제공 방식 - 전체 학생에게 구두로 간단한 의견을 제시한다) 454
〈부록 표 89〉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피드백 제공 방식 - 개별 학생에게 점수(등급)를 제시한다) 454
〈부록 표 90〉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피드백 제공 방식 - 개별 학생에게 서면으로 간단한 의견을 제시한다) 455
〈부록 표 91〉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피드백 제공 방식 - 개별 학생에게 자세한 첨삭지도를 제시한다) 455
〈부록 표 92〉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피드백 내용) 455
〈부록 표 93〉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평가결과 활용(교수-학습을 위한 과제 활용: 채점 후에 학생들에 스스로 과제를 수정할 기회를 준다) 456
〈부록 표 94〉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평가결과 활용(교수-학습을 위한 과제 활용: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를 수업자료로 활용한다) 456
〈부록 표 95〉 학생평가: 평가결과 활용(교수-학습을 위한 과제 활용: 학생들의 과제 수행 결과를 학생/학부모 상담이나 진로지도 자료에 활용한다) 456
〈부록 표 96〉 동료교사 협력: 수업을 위한 교환ㆍ공유 457
〈부록 표 97〉 동료교사 협력: 수업 공개 및 참관 457
〈부록 표 98〉 동료교사 협력: 공동교수활동 457
〈부록 표 99〉 동료교사 협력: 공동학습활동 458
〈부록 표 100〉 학부모 협력: 빈도(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학부모와 상담하기) 458
〈부록 표 101〉 학부모 협력: 빈도(학부모에게 수업을 공개하고 피드백 받기) 458
〈부록 표 102〉 학부모 협력: 빈도(학부모와 함께 수업하기) 459
〈부록 표 103〉 학부모 협력: 빈도(학부모와 함께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하기) 459
〈부록 표 104〉 학부모 협력: 태도 459
〈부록 표 105〉 지역사회 협력: 빈도(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수업하기) 460
〈부록 표 106〉 지역사회 협력: 빈도(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하기) 460
〈부록 표 107〉 지역사회 협력: 태도 460
〈부록 표 108〉 주제별 필요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교과, 교육과정) 461
〈부록 표 109〉 주제별 필요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교수ㆍ학습 방법(원격수업, 블렌디드 러닝 포함)) 461
〈부록 표 110〉 주제별 필요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학생 평가) 461
〈부록 표 111〉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462
〈부록 표 112〉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진로ㆍ진학 지도) 462
〈부록 표 113〉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학급 경영) 462
〈부록 표 114〉 주제별 필요도: 학생 이해 관련(학부모 상담 및 협력) 463
〈부록 표 115〉 주제별 필요도: 기타(교무행정업무) 463
〈부록 표 116〉 주제별 필요도: 기타(교육정보화기자재(ICT) 활용(소프트웨어, 디지털 교과서, AI 교육, 온라인 및 블렌디드 러닝 등)) 463
〈부록 표 117〉 주제별 필요도: 기타(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교육) 464
〈부록 표 118〉 주제별 필요도: 기타(기초학력 향상 지도) 464
〈부록 표 119〉 주제별 필요도: 기타(안전 및 건강 교육) 464
〈부록 표 120〉 주제별 필요도: 기타(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 465
〈부록 표 121〉 주제별 필요도: 기타(그 밖의 연수) 465
〈부록 표 122〉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교과, 교육과정) 465
〈부록 표 123〉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교수ㆍ학습 방법(원격수업, 블렌디드 러닝 포함)) 466
〈부록 표 124〉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학생 평가) 466
〈부록 표 125〉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교과, 교육과정) 466
〈부록 표 126〉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교수ㆍ학습 방법) 467
〈부록 표 127〉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학생 평가) 467
〈부록 표 128〉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총계 467
〈부록 표 129〉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 총계 468
〈부록 표 130〉 주제별 도움 정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교과, 교육과정) 468
〈부록 표 131〉 주제별 도움 정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교수ㆍ학습 방법(원격수업, 블렌디드 러닝 포함)) 468
〈부록 표 132〉 주제별 도움 정도: 교육 및 학습지도 관련 연수(학생 평가) 469
〈부록 표 133〉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469
〈부록 표 134〉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진로ㆍ진학 지도) 469
〈부록 표 135〉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급 경영) 470
〈부록 표 136〉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부모 상담 및 협력) 470
〈부록 표 137〉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470
〈부록 표 138〉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진로ㆍ진학 지도) 471
〈부록 표 139〉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급 경영) 471
〈부록 표 140〉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부모 상담 및 협력) 471
〈부록 표 141〉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 총계 472
〈부록 표 142〉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학생 이해 관련 연수 총계 472
〈부록 표 143〉 주제별 도움 정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472
〈부록 표 144〉 주제별 도움 정도: 학생 이해 관련 연수(진로ㆍ진학 지도) 473
〈부록 표 145〉 주제별 도움 정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급 경영) 473
〈부록 표 146〉 주제별 도움 정도: 학생 이해 관련 연수(학부모 상담 및 협력) 473
〈부록 표 147〉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교무행정업무) 474
〈부록 표 148〉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교육정보화기자재(ICT) 활용(소프트웨어, 디지털 교과서, AI 교육, 온라인 및 블렌디드 러닝 등)) 474
〈부록 표 149〉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교육) 474
〈부록 표 150〉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기초학력 향상 지도) 475
〈부록 표 151〉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안전 및 건강교육) 475
〈부록 표 152〉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 475
〈부록 표 153〉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그 밖의 연수) 476
〈부록 표 154〉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교무행정업무) 476
〈부록 표 155〉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교육정보화기자재(ICT) 활용(소프트웨어, 디지털 교과서, AI 교육, 온라인 및 블렌디드 러닝 등)) 476
〈부록 표 156〉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교육) 477
〈부록 표 157〉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기초학력 향상 지도) 477
〈부록 표 158〉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안전 및 건강교육) 477
〈부록 표 159〉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 478
〈부록 표 160〉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그 밖의 연수) 478
〈부록 표 161〉 주제별 참여 실태(참여시간): 기타 연수 총계 478
〈부록 표 162〉 주제별 참여 실태(온라인 참여시간): 기타 연수 총계 479
〈부록 표 163〉 주제별 도움 정도: 기타 연수(교무행정업무) 479
〈부록 표 164〉 주제별 도움 정도: 기타 연수(교육정보화기자재(ICT) 활용(소프트웨어, 디지털 교과서, AI 교육, 온라인 및 블렌디드 러닝 등)) 479
〈부록 표 165〉 주제별 도움 정도: 기타 연수(다문화, 인권 및 민주시민교육) 480
〈부록 표 166〉 주제별 도움 정도: 기타 연수(기초학력 향상 지도) 480
〈부록 표 167〉 주제별 도움 정도: 기타 연수(안전 및 건강교육) 480
〈부록 표 168〉 주제별 도움 정도: 기타 연수(자기 개발, 힐링, 교양 등) 481
〈부록 표 169〉 주제별 도움 정도: 기타 연수(그 밖의 연수) 481
〈부록 표 170〉 주제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총 참여시간 481
〈부록 표 171〉 주제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총 참여시간 중 온라인 연수 시간 482
〈부록 표 172〉 유형별 참여 실태: 기관 중심 연수(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 482
〈부록 표 173〉 유형별 참여 실태: 기관 중심 수업컨설팅(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 482
〈부록 표 174〉 유형별 참여 실태: 단위학교 중심 연수 483
〈부록 표 175〉 유형별 참여 실태: 교육청 차원의 교과교육연구회 활동 483
〈부록 표 176〉 유형별 참여 실태: 교내 교사학습공동체 483
〈부록 표 177〉 유형별 참여 실태: 수업 공개(동료교사 및 학부모) 484
〈부록 표 178〉 유형별 참여 실태: 교외 교사학습공동체 484
〈부록 표 179〉 유형별 참여 실태: 개인 중심 활동 484
〈부록 표 180〉 유형별 참여 실태: 총 참여시간 485
〈부록 표 181〉 유형별 도움 정도: 기관 중심 연수(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 485
〈부록 표 182〉 유형별 도움 정도: 기관 중심 수업컨설팅(시ㆍ도교육청, 교육지원청, 교육연수원 등) 485
〈부록 표 183〉 유형별 도움 정도: 단위학교 중심 연수 486
〈부록 표 184〉 유형별 도움 정도: 교육청 차원의 교과교육연구회 활동 486
〈부록 표 185〉 유형별 도움 정도: 교내 교사학습공동체 486
〈부록 표 186〉 유형별 도움 정도: 수업 공개(동료교사 및 학부모) 487
〈부록 표 187〉 유형별 도움 정도: 교외 교사학습공동체 487
〈부록 표 188〉 유형별 도움 정도: 개인 중심 활동 487
〈부록 표 189〉 유형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참여 방해요인(선수 요건들(자격증, 경험, 경력 등)을 갖추지 못했다) 488
〈부록 표 190〉 유형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참여 방해요인(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에 비용이 많이 든다) 488
〈부록 표 191〉 유형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참여 방해요인(학교 업무로 인해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를 위한 시간이 부족하다) 488
〈부록 표 192〉 유형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참여 방해요인(학교 차원의 전문성 개발 참여에 대한 지원과 독려가 부족하다) 489
〈부록 표 193〉 유형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참여 방해요인(나에게 적합한 전문성 개발 활동을 찾을 수 없다) 489
〈부록 표 194〉 유형별 참여 실태 및 도움 정도: 참여 방해요인(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에 대한 인센티브(금전적, 비금전적)가 부족하다) 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