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22
가. 학교 성장과 변화에 대한 10년 연구의 필요성 22
나. 2차 연도 연구의 필요성 24
2. 연구의 목적 25
3. 연구 내용 26
가. 학교 변화의 내부ㆍ외부 영향요인에 대한 주요 논의 분석 27
나. 사회ㆍ환경 및 교육정책 관련 당해 연도 주요 이슈 분석 27
다. 변화 시작점에서의 연구 참여 학교별 현황 및 특징 분석 27
라. 학교 변화 영향요인의 특징과 의미에 대한 종합적 해석 27
마. 학교 성장에 대한 인식현황 특징 및 의미 해석 28
바. 장기적 자료수집ㆍ분석을 위한 학교별 추적 필요이슈 설정 28
4. 연구 설계 28
가. '10년 연구'의 연차별 연구 추진체계 28
나. 2차 연도 연구에서의 분석 초점 29
다. 2차 연도 연구에서의 연구대상: 연구 참여(협력) 학교 32
5. 연구방법 33
가. 문헌 분석 33
나. 초점집단면담(FGI) 34
다. 참여관찰 35
라. 설문조사 37
마. 기타 39
바. IRB 연구윤리 준수 40
사. 연구추진체계 40
Ⅱ. 이론적 배경 41
1. 학교 성장과 변화에 대한 10년 연구 개관 42
가. 10년 연구에서 '학교 성장'과 '학교 변화'의 개념 42
나. 연구의 특징 및 주요 내용 44
2. 학교 변화 영향요인별 주요 선행연구 논의 분석 49
가. 인적 요인 50
나. 문화적 요인 53
다. 교육 요인 54
라. 물적/재정적 요인 55
마. 정책적 요인 56
바. 사회 환경적 요인 58
3. 시사점 60
Ⅲ. 당해 연도 주요 사회ㆍ환경 및 정책 이슈 분석 63
1. 연구의 필요성 64
2. 당해 연도 주요 사회 환경 분석 65
가. 코로나19 팬데믹과 학교 변화 65
나. 코로나19 이후의 대응과 주요 쟁점 71
3. 당해 연도 교육 분야의 주요 정치 환경 분석 77
가. 국가 차원: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새로운 행정부 구성 77
나. 지역 차원: 2022 교육감 선거와 지역정책 기조 변화 83
4. 당해 연도 주요 교육정책 분석 89
가. 지방교육자치 89
나. 고교학점제 92
다. 자유학기제 96
5. 소결 100
Ⅳ. 연구 참여 학교별 현황 및 특징 분석 103
1. AA초등학교 104
2. BB초등학교 146
3. CC중학교 185
4. DD중학교 226
5. EE고등학교 263
6. FF고등학교 298
7. GG초ㆍ중학교 333
Ⅴ. 논의 및 결론 357
1. '학교 변화' 현황 특징에 대한 해석과 논의 358
가. 인적 요인 358
나. 문화적 요인 365
다. 교육 요인: '교육적 이상과 현실 사이의 조화' 368
라. 물적/재정적 요인: '교육 수요 예측과 적용의 적합성' 371
마. 정책적 요인: '정책 투입-변화에 따른 간접적 영향력' 372
바. 사회/환경적 요인 374
2. '학교 성장' 현황 특징에 대한 해석과 논의 378
3. 결론 및 제언 382
참고문헌 386
ABSTRACT 397
[부록 1] 면담 질문지 410
[부록 2] 설문지 412
판권기 456
〈표 Ⅰ-1〉 '학교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10년 연구'의 연차별 연구 주요 내용 및 계획 29
〈표 Ⅰ-2〉 2차 연도 연구 분석 초점: 학교별 학교 변화 요인 현황 및 특징 분석 31
〈표 Ⅰ-3〉 10년 연구의 연구대상: 연구 참여(협력) 학교 32
〈표 Ⅰ-4〉 학교별 수집ㆍ분석된 문서 자료 33
〈표 Ⅰ-5〉 초점집단면담(FGI) 대상자 34
〈표 Ⅰ-6〉 참여관찰의 주요 영역 및 초점 36
〈표 Ⅰ-7〉 참여관찰 시행 대상 및 일시 36
〈표 Ⅰ-8〉 설문조사 조사 지표 및 세부 영역 38
〈표 Ⅱ-1〉 학교 성장 판단 기준 44
〈표 Ⅲ-1〉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국정과제 81)의 주요 내용 79
〈표 Ⅲ-2〉 모두를 인재로 양성하는 학습혁명(국정과제 82)의 주요 내용 80
〈표 Ⅲ-3〉 국가교육책임제 강화로 교육격차 해소(국정과제 84)의 주요 내용 82
〈표 Ⅲ-4〉 교육부 외 타 부처 소관 국정과제의 주요 내용과 초ㆍ중등교육 연관성 83
〈표 Ⅲ-5〉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무효투표수 85
〈표 Ⅲ-6〉 교육부 우선정비과제 이행 현황(2021.12.31.) 90
〈표 Ⅲ-7〉 학교운영위원회 학생참여교 91
〈표 Ⅲ-8〉 202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교과별 3수준 이상 비율(%) 97
〈표 Ⅲ-9〉 202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교과별 1수준(기초학력미달) 비율(%) 98
〈표 Ⅳ-1〉 AA초등학교 학생 및 학급 현황 105
〈표 Ⅳ-2〉 AA초등학교 교직원 현황 105
〈표 Ⅳ-3〉 학년별 주요 교육활동(예시) 132
〈표 Ⅳ-4〉 BB초등학교 학교 연혁 146
〈표 Ⅳ-5〉 BB초등학교 학생 및 학급 현황 146
〈표 Ⅳ-6〉 BB초등학교 교직원 현황 147
〈표 Ⅳ-7〉 BB초등학교의 업무지원체계 158
〈표 Ⅳ-8〉 학교 현안에 대한 교직원 협의 과정(예시) 171
〈표 Ⅳ-9〉 CC중학교 학교 연혁 185
〈표 Ⅳ-10〉 CC중학교 학생 및 학급 현황 185
〈표 Ⅳ-11〉 CC중학교 교직원 현황 186
〈표 Ⅳ-12〉 CC중학교 시설 현황 186
〈표 Ⅳ-13〉 CC중학교 2022회계연도 예산 187
〈표 Ⅳ-14〉 전학년 교육과정 편제 209
〈표 Ⅳ-15〉 입학생 교육과정 편제 210
〈표 Ⅳ-16〉 2022년 창체 시간 배당표 211
〈표 Ⅳ-17〉 DD중학교 학교 연혁 226
〈표 Ⅳ-18〉 DD중학교 학생 및 학급 현황 227
〈표 Ⅳ-19〉 DD중학교 교직원 현황 227
〈표 Ⅳ-20〉 EE고등학교 학교 연혁 263
〈표 Ⅳ-21〉 학생 및 학급 현황 264
〈표 Ⅳ-22〉 교직원 현황 264
〈표 Ⅳ-23〉 교사 현황 265
〈표 Ⅳ-24〉 2022학년도 입학생 3년간 교육과정(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267
〈표 Ⅳ-25〉 FF고등학교 연혁 298
〈표 Ⅳ-26〉 FF고등학교 학생 및 학급 현황 299
〈표 Ⅳ-27〉 FF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299
〈표 Ⅳ-28〉 FF고등학교 교사(校舍) 현황 299
〈표 Ⅳ-29〉 FF고등학교 공유캠퍼스 운영 내용 302
〈표 Ⅳ-30〉 GG초ㆍ중학교 학교 연혁 333
〈표 Ⅳ-31〉 GG초ㆍ중학교 학생 및 학급 현황 333
〈표 Ⅳ-32〉 GG초등학교 교원 및 직원 현황 334
〈표 Ⅴ-1〉 향후 추적 및 분석이 요구되는 학교별 주요 이슈 383
[그림 Ⅰ-1] 학교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30
[그림 Ⅰ-2] 2차 연도 연구 추진체계 40
[그림 Ⅱ-1] 학교 성장 판단의 핵심 요인 43
[그림 Ⅱ-2] 학교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45
[그림 Ⅱ-3] 학교 변화 영향요인과 결과요인 간의 관계 46
[그림 Ⅱ-4] 귀납적 분석과 자료 수집 47
[그림 Ⅱ-5] 질적자료 통합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자료 수집 체계 48
[그림 Ⅱ-6] 질적 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구성도 49
[그림 Ⅲ-1] 혁신학교 재구조화 87
[그림 Ⅲ-2]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로드맵 93
[그림 Ⅲ-3] 학교 자율시간 확보 및 운영 방안 94
[그림 Ⅲ-4] 자유학기제 개선안 98
[그림 Ⅲ-5] 자유학기제 운영안 99
[그림 Ⅳ-1] AA초등학교 학부모회실 / 차량통행 122
[그림 Ⅳ-2] AA초등학교 비전 및 교육목표 124
[그림 Ⅳ-3] AA초등학교 꿈자람터 / 자유로운 운동장 조감도 136
[그림 Ⅳ-4] 교육목표 및 학교 경영 비전 166
[그림 Ⅳ-5] BB초등학교 교직원회의 장면 170
[그림 Ⅳ-6]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체계도 174
[그림 Ⅳ-7] Wee클래스 전경 198
[그림 Ⅳ-8] CC중학교 비전도 200
[그림 Ⅳ-9] 나다움 성장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본 방향 207
[그림 Ⅳ-10] 길다란 교실 217
[그림 Ⅳ-11] 신축 아파트로 둘러싸인 교정 217
[그림 Ⅳ-12] DD중학교 운동장 237
[그림 Ⅳ-13] 교직원 회의 모습 243
[그림 Ⅳ-14] DD중학교 전ㆍ후동 교사 248
[그림 Ⅳ-15] DD중학교 운동장 249
[그림 Ⅳ-16] EE고등학교의 학교 경영 방침 266
[그림 Ⅳ-17] FF고등학교 학교 교육 목표 및 경영 방침 300
[그림 Ⅳ-18] 교실 스마트TV 설치 321
[그림 Ⅳ-19] 창의융합교실 전경 321
[그림 Ⅳ-20] 초ㆍ중 통합 부장교사 회의 343
[그림 Ⅳ-21] 교사협력수업 347
[그림 Ⅳ-22] 수업 사후 협의회 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