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특강: 급변의 시대, 기업들의 생존전략 / 김경준 3
글로벌 경제환경 격변과 대응전략 5
전략사례 벤치마킹 8
북미지역본부: 탈세계화가 가져올 기회, 다시 북미시장에서 찾다 12
I. 시장현황 및 전략적 가치 14
II. 북미 시장 주요 이슈 18
III. 2023년 기회요인과 진출전략 22
IV. 2023년 시장진출 유망 품목 및 서비스 27
유럽지역본부: 유럽시장으로 한걸음 더..S.T.E.P! 30
I. 유럽 시장의 이해 36
1. 전략적 가치 37
2. EU 경제 동향 38
3. 한-EU 교역동향 40
II. 유럽 시장 트렌드 43
주요이슈 01. 역내산업 보호(Safety) 43
① 규제 강화하는 유럽 44
② 역내 공급망 확대하는 유럽 47
주요이슈 02. 디지털 전환(Transformation) 53
① 디지털 산업 육성 정책 본격화 54
② 쌍둥이 전략(녹색+디지털) 전환 55
③ E-Commerce 시장확대 55
주요이슈 03. 에너지 안보(Energy) 56
① 에너지 사용 절감 58
② LNG 터미널 신규 건설 59
③ 원자력 발전 확대 60
④ 재생에너지 전환 가속 61
주요이슈 04. 상생협력(Partnership) 62
① 쌍둥이(녹색ㆍ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술협력 63
② 개방형혁신을 위한 기술협력 63
③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술협력 64
III. 진출전략 65
전략 01. 역내 공급망 구축 활용 65
1. 생산법인 진출 66
2. 유럽기업과 협업 67
전략 02. 기회요인 포착, 신규수요 대응 68
① 전기차 충전소 건설 수요 68
② 방위산업 수요 69
③ 에너지 절감 제품 수요 70
④ LNG 터미널 설비 수요 71
⑤ 그린 공공프로젝트 기자재 수요 71
전략 03. E-Commerce 마케팅 강화 72
① 한류확산 움직임 활용 72
② 온라인 유통망 활용 74
IV. 2023 수출 유망 품목 75
일본지역본부: 불확실성과 위기에서 기회를, 2023 일본 진출 전략 78
I. 2023년 일본시장 전망과 전략적 가치 80
II. 급변하는 시장 환경변화 양상 및 사례 83
III. 2023년 기회 요인 및 진출전략 89
IV. 2023년 진출 유망 품목 및 서비스 95
중남미지역본부: 공급망 재편과 원자재 호황으로 다시 떠오르는 중남미, 중남미 시장 진출 전략 99
I. 시장개요 및 경제전망 101
II. 주요 이슈 및 전망 106
III. 유망산업 및 진출전략 112
IV. 시장 진출 유망 품목 및 서비스 120
아프리카지역본부: 기회의 땅을 찾아서, 아프리카 시장 진출 전략 122
I. 아프리카 전략적 가치 124
II. 경제 및 교역 현황 125
III. 주요 이슈 및 전망 129
IV. 유망산업 및 진출전략 135
중동지역본부: 에너지ㆍ산업ㆍ디지털 전환, 글로벌 위기, 新 중동붐 기회 활용 142
I. 중동시장 주요 이슈 144
II. 2023년 중동시장 전망 146
III. 2023년 중동시장 기회요인 및 진출전략 149
IV. 2023년 진출 유망분야 및 서비스 158
CIS지역본부: CIS K-실크로드 개척, 2023 CIS 시장 진출 전략 161
I. 2023 주요 이슈 163
II. 비즈니스 환경 분석 167
III. 한국기업 진출 여건 170
IV. 2023 CIS 진출 전략 173
중국지역본부: "시진핑 집권 3기" 키워드로 보는 중국시장, 트렌드로 읽는 진출전략 178
I. 2023년 중국시장 6대 키워드 180
II. 중국 경제 현주소와 2023년 전망 184
III. 중국 소비ㆍ산업 트렌드와 진출전략 188
서남아지역본부: 서남아, 차세대 글로벌, 생산거점으로 부상하다 202
I. 서남아 시장전망 및 전략적 가치 204
II. 한-서남아 관계 209
III. 서남아 시장 주요 이슈 213
IV. 기회요인과 진출전략 218
동남아대양주지역본부: 세계로 통하는 GATEWAY, 동남아ㆍ대양주 225
I. 동남아ㆍ대양주 4대 특징 227
II. 한국과 동남아ㆍ대양주의 경제협력 229
III. 주요 이슈 및 트렌드 232
IV. 동남아ㆍ대양주 시장 진출전략 236
V. 진출 유망 품목 및 서비스 242
판권기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