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2020년 SW중심대학 최종 보고 요약서 4
사업실적 요약 5
목차 30
I. 사업개요 40
1 . 사업목표 및 성과 41
2. 추진체계 및 전략 47
2-1. 추진체계 47
2-2. 사업 추진전략 49
2-3. 참여인력 현황 51
II. 주요사항 이행도(성과관리) 86
1. 공통 성과지표 87
1-1. 연도별 계획 대비 실적 87
1-2. 당해 협약기간 계획 대비 실적 현황 88
1-3. 연도별 계획 대비 실적 현황 89
1-4. 총 수행기간 계획 대비 실적 현황 90
2. 자율 성과지표 91
2-1. 연도별 계획 대비 실적 91
2-2. 당해 협약기간 계획 대비 실적 현황 91
2-3. 연도별 계획 대비 실적 현황 92
2-4. 총 수행기간 계획 대비 실적 현황 92
3. 성과 미달성 사유 및 개선방안(당해년도) 93
III. SW교육혁신 기반 구축 실적 94
1. 학과개편 및 교육과정 개선 95
1-1. 별도 교육체계 구축 또는 기존 학과의 혁신적 개편 실적 95
1-2. 교육과정 개선(편) 실적 98
2. 교원평가제도 개선 및 교원 채용 110
2-1. SW교육역량 강화와 연계한 교원평가제도 개선 실적 110
2-2. 교원현황 및 신규 교원 채용 실적 112
3. SW특기자 선발 118
가. 당초 계획 118
나. 연도별 모집정원 및 선발 인원 118
다. SW특기자 선발제도 운영현황 및 향후 계획 119
4. 민간부담금 확보 121
4-1. 민간부담금 납입 현황 121
4-2. 민간부담금 현금 납입 기관 변경 내역 및 지연 사유 122
5. SW교육 인프라 구축 122
5-1. 기 확보 현황 122
5-2. 연도별 구축 실적 127
IV. SW중심대학 기본방향 수행 실적 136
1. SW전공 교육과정 운영 실적 137
1-1. 대학·기업 합동 문제해결형 SW 교과과정 개발·운영 실적 137
1-2. 산학협력 프로젝트 및 인턴십 운영 실적 170
2. 비전공자 SW 교육과정 운영 실적 232
2-1. 입학 전 SW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적 232
2-2. 비전공자 SW기초교육 운영 실적 235
3. SW융합 교육과정 운영 실적(6년간의 실적 포함) 238
3-2. SW연계/복수전공/부전공 등 교육 운영 실적 241
3-3. SW융합교과목 신규개발 현황 및 실적 248
3-4. 융합교육 실행 방안 250
3-5. 융합교과목의 교육적 효과 실적 251
4. SW가치 확산 실적 254
4-1. 청소년 등 대상 SW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실적 254
4-2. 개방형 온라인 SW교육과정 운영 실적 272
5. SW중심 대학교육 확산 실적 275
5-1. SW중심대학협의회 참여 및 협력 실적 275
5-2. 국내외 네트워크 공동 구축·활용 실적 277
5-3. 고교-대학 연계 교육 운영 실적 283
6. 창업 활성화를 위한 창업 교육 운영 및 창업 실적 284
7. 기타 수행 실적 289
V. 성과 확산 및 자립화 방안 301
1. 추진 체계 302
2. 추진 전략 304
가. 성과 확산 추진 전략 304
나. 성과 확산 추진 계획 305
3. 자립화 세부 방안 307
가. 학과 개편 및 교육과정 개선 307
나. 교원평가제도 개선 및 교원 채용 308
다. SW특기자 선발 311
라. SW교육 인프라 개선 311
마. SW전공 교육과정 운영 317
바. 비전공자 SW교육과정 운영 321
사. SW융합 교육과정 운영 323
아. SW가치 확산 326
자. 창업 활성화를 위한 창업 교육 운영 및 창업 330
VI. 예산집행 현황 335
1. 연도별 예산 총괄표 336
2. 비목/세목별 예산(현금) 집행실적 336
3. 주요항목별 예산 집행실적 338
4. 세부내역 집행실적 339
[뒷표지] 341
[표 I-1] 연도별 유형별 참여인력 52
[표 I-2] 참여인력 명단 52
[표 III-1] 계획 대비 실적 95
[표 III-2] 계획 대비 실적 98
[표 III-3] 비전공자 SW기초교육 개설교과목과 개설 시기 102
[표 III-4] 1학기 정규 - 『컴퓨팅사고와 SW코딩』 콘텐츠 구성 102
[표 III-5] 2학기 정규 - 『문제해결과 알고리즘』콘텐츠 구성 102
[표 III-6] 1학기/2학기 정규 - 『프로그래밍기초와실습』 콘텐츠 구성 103
[표 III-7] 1학기/2학기 정규 -『공학컴퓨터프로그래밍』 콘텐츠 구성 103
[표 III-8] 계획 대비 실적 103
[표 III-9] 계획 대비 실적 110
[표 III-10] 계획 대비 실적 112
[표 III-11] 신규교원 채용 명단 113
[표 III-12] AI 분야 교수님 명단 117
[표 III-13] 채용 실적 118
[표 III-14] 연도별 주요 시설 확보목록 128
[표 III-15] 연도별 확보목록 132
[표 III-16] 연도별 확보목록 135
[표 IV-1] 2020년 비대면 강의 평가 결과 148
[표 IV-2] 연도별 플립드 클래스(Flipped Class) 개설 실적 149
[표 IV-3] 2019 외국어 스터디그룹 지원 현황 154
[표 IV-4] 오픈소스 실습과목 GitHub 활동내역 158
[표 IV-5] 2019-2020년 대학-대학원간 개방협력 프로그램 운영 실적 161
[표 IV-6] 2019-2020년 우수 학부 연구생 명단 162
[표 IV-7] 2019-2020년 학사-석사 연계 프로그램 지원 현황 162
[표 IV-8] 참여 기업 재수행 비율 192
[표 IV-9] 참여 기업별 참여횟수에 따른 만족도 결과 192
[표 IV-10] 산학협력 프로젝트 연도별 학년 구성 193
[표 IV-11] 산학협력 프로젝트 주제별 분석 193
[표 IV-12] 2019 미국 글로벌 IT기업 연수 - 대학/기업 방문 일정 228
[표 IV-13] 2020 미국 글로벌 IT기업 연수 방문 일정 228
[표 IV-14] 2020 미국 글로벌 IT기업 연수- 대학/기업 방문 일정 229
[표 IV-15] 입학전 SW교육 현황 233
[표 IV-16] SW기초교육 선수강 체제 238
[표 IV-17] 19년도 학업 장려금 대상자 239
[표 IV-18] 20년도 학업 장려금 대상자 239
[표 IV-19] 2019년 졸업생 이수증 발급 240
[표 IV-20] 2020년 졸업생 이수증 발급 240
[표 IV-21] 2019년 삼성전자 공채 지원 우대 적용 학생 240
[표 IV-22] 19년도 교과목 개설 현황 241
[표 IV-23] 20년도 교과목 개설 현황 242
[표 IV-24] 융합 연계 전공 트랙별 이수 학점 243
[표 IV-25] 19년도 가치확산 운영 현황 254
[표 IV-26] 20년도 가치확산 운영 현황 254
[표 IV-27] 해외 인턴십·교육 프로그램 목표 및 달성 278
[표 IV-28] 소프트웨어대학 해외 교육 프로그램 282
[표 IV-29] 해외 대학/연구실과의 공동 프로젝트 내용정리 282
[표 IV-30] 2019년/2020년 SPARK 프로그램 성과 285
[표 IV-31] 2019/2020 창업 교육 운영 성과 287
[표 IV-32] 2019/2020 창업 성과 289
[표 IV-33] 2019 스터디그룹 운영 성과 290
[표 IV-34] 2020 스터디그룹 운영 성과 290
[표 IV-35] 2019 월드프렌즈 봉상활동 실적 291
[표 IV-36] 2020 월드프렌즈 봉사활동 실적 293
[표 IV-37] 코칭 프로그램 수행 명단 294
[표 IV-38] 코칭 프로그램 커리큘럼 294
[표 IV-39] 2020 S-TOP 작품 참여 현황 300
[표 IV-40] S-top 관심 분야별 접속수 300
[표 V-1] SW융합대학 단계별 운영 목표 및 내용 305
[표 V-2] 전임교원 평가제도 개선 실적 및 추가 계획 309
[표 V-3] 강의전담교수 평가제도 개선 실적 및 추가 계획 310
[표 V-4] 산학협력교원 평가제도 개선 실적 311
[표 V-5] 교육 환경 투자 계획 315
[표 V-6] 학석 공통 과목 320
[그림 I-1] 소프트웨어 대학 조직 체계 및 지원 기관 47
[그림 I-2] 성균소프트웨어교육원(SSEN) AI 기능 확대 공문 48
[그림 I-3]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추진전략 50
[그림 I-4] SW중심대학사업의 전략적 방향성 51
[그림 I-5] 2019/2020 수시 합격자 간담회 93
[그림 III-1] 소프트웨어학과 별도의 구축 체계 및 정원 확대 97
[그림 III-2] 입학 연도별 기초교육 이수 방법 101
[그림 III-3] 인공지능 융합전공 로드맵 109
[그림 III-4] 소프트웨어대학 교원 업적 평가표 111
[그림 III-5] '16년도 반도체관 6층 SOSCom에 구축 124
[그림 III-6] 화상강연 시스템 구축(Connection cafe) 129
[그림 III-7] PC실습실 및 공동 연구실 구축 130
[그림 III-8] 슈퍼컴퓨팅 센터 구축(의학관 71B121 호) 130
[그림 III-9] 첨단e+강의실 구축(제2공학관 26310호) 130
[그림 III-10] 반도체관 6층 화상강연 시스템 구축 133
[그림 III-11] 드론 및 VR 장비 활용 현황 134
[그림 III-12] 프로젝트 관련 전시 서버 구축 135
[그림 IV-1] 2019 교육과정 혁신 위원회 139
[그림 IV-2] 2020 비대면 교육과정 혁신 위원회 142
[그림 IV-3] 아이캠퍼스 구축을 통한 Fliipped 교과목 동영상 저작도구 배포 149
[그림 IV-4] 개선전 로드맵(2015) 151
[그림 IV-5] 개선후 로드맵(2020) 151
[그림 IV-6] 전공과목의 과제 수행 산출물(알고리즘, 컴퓨터 보안 과목 예시) 153
[그림 IV-7] 2019 학생 작성 영문 이력서 샘플 153
[그림 IV-8] 제 오픈소스SW 실습 강의 내용 155
[그림 IV-9] 공개SW R&D 강의 내용 156
[그림 IV-10] 오픈소스SW Meet-Up 강연 포스터 160
[그림 IV-11] 2019 년 TOPCIT 정기평가 성적 우수자 수상 163
[그림 IV-12]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을 위한 퀴즈 운영 164
[그림 IV-13] 제 1회 코딩 능력 평가 대회 164
[그림 IV-14] ACM ICPC Seoul Regional 결과 165
[그림 IV-15] 국어 정보 처리 시스템 경진 대회 동상 수상 165
[그림 IV-16] 2019 세계 슈퍼컴퓨팅 경진대회 1st Prize 수상 166
[그림 IV-17] 2019 창의적 종합 설계 경진대회 대상(국무총리상) 수상 166
[그림 IV-18] 2019 제30회 SW챌린지 공모전 동상 수상 167
[그림 IV-19] 제 7회 ICT 스마트디바이스 전국 공모전 우수상 수상 167
[그림 IV-20] 2020 S-TOP 전시 우수 작품 평가 169
[그림 IV-21] 2019 산학협력프로젝트 발대식 194
[그림 IV-22] 2020 온라인 산학협력자문위원회 195
[그림 IV-23] 2019 산학협력프로젝트 최종 발표회 195
[그림 IV-24] 2020 산학협력프로젝트 온라인최종 발표회 196
[그림 IV-25] 2020 산학협력프로젝트 평가 결과 197
[그림 IV-26] 산학프로젝트 성공사례 학생 소감문 198
[그림 IV-27] 연도별 인턴십 계획 대비 실적 199
[그림 IV-28] 2020 인턴십 만족도 조사 223
[그림 IV-29] 2019 실리콘 밸리 연수 227
[그림 IV-30] 2020 실리콘 밸리 연수/이동경로 227
[그림 IV-31] 글로벌 IT기업 연수 소감문 230
[그림 IV-32] 2019 브라더십 워크숍 행사 사진 231
[그림 IV-33] 2019 신입생 북경/상해 연수 232
[그림 IV-34] 2020 컴퓨팅사고와 SW코딩 안내문 234
[그림 IV-35] 2019 프로그래밍언어(파이썬) 입학전 교육 234
[그림 IV-36] 2020 프로그래밍언어(파이썬) 입학전 교육 결과문 235
[그림 IV-37] 전교생 SW기초 교육 운영 현황 236
[그림 IV-38] 복수전공 이수 체계표 247
[그림 IV-39] 인공지능을 위한 기초수학 248
[그림 IV-40] Data Science 교육과정 편성 내역 249
[그림 IV-41] SW가치확산 연도별 프로그램 수와 참여 인원수 255
[그림 IV-42] 2020 온라인 Learning Fair(12월 2일~13일) 256
[그림 IV-43] 2020 Learning Fair 수상자 명단 257
[그림 IV-44] 2020 온라인 Learning Fair 총장상 및 대학장상 수상작 258
[그림 IV-45] 연도별 강연자 평가 결과 259
[그림 IV-46] 연도별 강연 내용 평가 결과 260
[그림 IV-47] 연도별 참여 학생 인원수 260
[그림 IV-48] 2019 글로벌 IT 전문가와 킹고인의 만남 264
[그림 IV-49] 2020 글로벌 IT 전문가와 킹고인의 만남 265
[그림 IV-50] 2019년 성균 SW 멘토링 267
[그림 IV-51] 2020성균 소프트웨어 멘토링 결과발표회 268
[그림 IV-52] 2020 SKKU-CEN 티처 위크숍 269
[그림 IV-53] 영재교육원 SW영재교육지원 270
[그림 IV-54] 2020 스마트폰혁신스쿨 271
[그림 IV-55] 2019 K-MOOC 신규 개설 과목 272
[그림 IV-56] 2020 K-MOOC 신규 개설 과목 273
[그림 IV-57] SW중심대학 개방형 온라인 강좌 공유 274
[그림 IV-58] Coursera 신규 개설 고목 274
[그림 IV-59] 2019 SW 인재 페스티벌 275
[그림 IV-60] 2020 SW중심대학 협의회 워크숍 발표 276
[그림 IV-61] 2020 성균관대-제주대학 SW중심대학 워크숍 277
[그림 IV-62] 성균관대 SW 대학의 글로벌 협력 기관 278
[그림 IV-63] 2020 호주 퀸즈대학 Rainbow Project 279
[그림 IV-64] 2020 미국 산호세 주립대 Rainbow Project 280
[그림 IV-65] CSIRO Data61 인턴십 281
[그림 IV-66] 해외교육 참여 학생 소감문 283
[그림 IV-67] SPARK프로그램 프로세스 285
[그림 IV-68] 2019년/2020년 SPARK 과제 286
[그림 IV-69] 2020 아이디어 발전소 286
[그림 IV-70] 2019 월드프렌즈 - 교육 및 문화 활동 292
[그림 IV-71] 2019 월드프렌즈 - 프로젝트 수행 활동 292
[그림 IV-72] 2020 온라인 월드프렌즈 - 프로젝트 수행 활동 293
[그림 IV-73] 2019 S-TOP 행사 및 신문기사 발췌 298
[그림 IV-74] 2020 온라인 S-TOP 행사 299
[그림 V-1] SKKU SW융합대학 체계도 302
[그림 V-2] SKKU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SW/AI 교육비전 303
[그림 V-3] SKKU SW융합대학 비전, 목표 및 전략 304
[그림 V-4] 성과 확산 세부 추진 계획 305
[그림 V-5] SW융합대학으로의 학제 개편 307
[그림 V-6] 소프트웨어 대학의 인재 양성 전략 308
[그림 V-7] S센터의 교육 분야 역할 312
[그림 V-8] S센터(의학관 지하 1층) 313
[그림 V-9] 반도체관 6층 SOSCom 313
[그림 V-10] 테스트베드 구축 예시 314
[그림 V-11] SKKU 온라인 교육 플랫폼 i-Campus 314
[그림 V-12] SKKU 라이브 강의 툴 WebEx 315
[그림 V-15] 온라인 명륜당 플랫폼을 통한 전교생 SW-AI 교육 활성화 316
[그림 V-13] 창의적 교육환경 구축 317
[그림 V-14] 융합SW연계전공 운영 322
[그림 V-16]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DNA 확산 326
[그림 V-17] Zoom을 통한 SKKU SW영재교육원 교육 장면 328
[그림 V-18] SPARK 참여학생 구성원 분포 331
[그림 V-19] SW 창업 활동 성과 331
[그림 V-20] SW Innovation Center의 전주기적 SW/AI 창업 육성 프로세스 332
[그림 V-21] SW Incubation Center의 성장단계별 지원 활동 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