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5서장 패전 후의 취학·진학 동향: 학교의 수용과 정착 11제1장 “일본의 학교”의 성립: 근대 학교의 도입과 전개 31 1. 산업혁명과 근대 학교 33 2. 일본의 근대 학교 39 3. “살아가는 현장”의 형성과 갈등 52제2장 신학제의 출발: 패전 후부터 고도성장 이전까지 65 1. 전후 학교의 틀 67 2. 교육행정과 커리큘럼 85 3. 전후 초기의 학교의 동향과 형세 91제3장 “학교화 사회”의 성립과 전개: 경제성장 시기의 학교 99 1. 고도성장과 학교 101 2. “출구”의 전개: 중학교의 변화 107 3. 고등학교의 대중화 114 4. 학교 간 연계 문제의 양상들: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연계 119 5. 산업화 사회에 대응한 양상들 124 6. 학교에 대한 이의 제기 131제4장 학교 기반의 동요: 1990년대 이후 137 1. 제도 기반의 변용 139 2. 학력과 학교제도의 새로운 동향 146 3. 자명성에 대한 되물음 157 4. 학교 내부의 움직임 167 5. 학교 지식을 둘러싼 새로운 전개 173종장 학교의 역할과 과제: 전후 학교제도의 재고 179저자 후기 195권말 수록 도판 198참고 문헌 203도판 출전 209역자 후기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