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머리말 제1장. 안료1. 한국화 안료의 개요 2. 안료의 종류와 성질 1) 천연 안료 천연 석채 | 천연 수간채2) 인공과 합성 안료 신석채 | 합성 석채 | 합성 분채 | 드라이 피그먼트 | 봉채/안채/편채 | 튜브물감3. 안료의 입자와 발색 1) 안료 입자의 발색 원리 2) 한국화 안료의 종류와 입자별 크기 3) 한국화 물감의 종류와 입자별 크기 4. 색상별 안료의 특징 1) 흰색 합분 | 백악 | 고령토 | 수정말 | 방해말/대리석 가루 | 운모 | 경석 | 활석 | 티타늄 화이트 |연분/연백/호분 | 바륨 화이트/블랑픽스 | 석고 | 규토2) 황색 석황 | 황토 | 황색 분채 | 황단/장단 | 카드뮴 옐로 | 등황 | 황벽 | 치자 | 괴화 | 울금 |인디언 옐로 3) 적색 주사 | 산호분 | 석간주 | 은주/진사/버밀리언 | 적색 분채 | 연단 | 카드뮴 레드 | 천초 |홍화 | 소목 | 양홍/코치닐 | 연지벌레/랙4) 녹색 석록 | 녹토 | 녹색 분채 | 동록 | 코발트 그린 | 프탈로시아닌 그린5) 청색석청 | 군청 | 남 | 청색 분채 | 울트라마린 블루 | 프탈로시아닌 블루 | 코발트 블루 |망간 블루 | 프러시안 블루 | 세룰리안 블루 | 버디그리 블루6) 갈색 대자 | 로 시에나 | 로 엄버 | 인디언 레드 | 라이트 레드 | 세피아 | 감즙 혹은 땡감 추출액 |도토리 껍데기 추출액 | 호두 속껍질 추출액 | 그 밖의 갈색 안료7) 자색울트라마린 바이올렛 | 코발트 바이올렛 | 마스 바이올렛 | 망간 바이올렛 | 모브8) 흑색 흑석지/석묵 | 스피넬 블랙 | 아이언 옥사이드 블랙/마스 블랙 | 백초상 | 석류흑 | 송연흑 |유연흑 | 오배자 | 흑칠/옻칠 | 램프 블랙 | 차콜 | 본 블랙/아이보리 블랙 | 카본 블랙 | 그 밖의 합성 흑색 안료9) 금속성 안료 금박과 은박 | 금니와 은니 | 쇄금5. 안료 사용법 1) 안료의 종류별 사용법 2) 안료 개는 법 3) 물감 제조와 채색 기법 흰색 안료 | 황색 안료 | 적색 안료 | 녹색 안료 | 청색 안료 | 갈색 안료 | 자색 안료 | 흑색 안료제2장. 먹1. 먹의 개념 2. 먹의 기원 1) 한국의 먹 2) 중국의 먹 3) 일본의 먹 3. 먹의 종류 1) 송연묵 2) 유연묵 3) 칠연묵 4) 안색묵과 청묵 안색묵 | 청묵 | 채묵5) 액상묵4. 먹의 제조 1) 먹 제조의 과정 우량 그을음의 선택 | 우량 교의 선택 | 약재의 선택 | 교 섞기 | 찌기 | 찧기 | 중량 재기 | 단련하기 | 그늘에서 말리기 | 광 먹이기2) 먹 제조의 실제 유연묵 제조법 | 송연묵 제조법5. 묵채와 묵립 1) 묵채 2) 묵립 불꽃과 먹색 | 입자 크기와 먹색 | 생묵과 먹빛6. 수묵화와 유연묵 1) 동양과 서양의 색 개념 2) 수묵화와 흑백화 3) 동양 회화사에서 유연묵의 역할 7. 먹의 선택과 사용 1) 먹의 선택 2) 먹의 사용 8. 벼루 1) 벼루의 기원 한국의 벼루 | 중국의 벼루2) 벼루의 선택 9. 붓 1) 붓의 기원 2) 붓의 구조와 명칭 3) 붓의 종류 4) 붓의 제작 모필 제작 과정 | 초필 제작 과정5) 붓의 선택6) 붓의 사용법제3장. 교 1. 전색제의 개념2. 한국화의 전색제, 교1) 교의 성분과 성질2) 교의 종류3. 교수 제조 1) 교의 친수화 2) 교의 용해 3) 교수의 보관 4. 교 포수 1) 포수의 개념2) 교반수 만들기 3) 포수하기 정통식 교반수 포수 | 간편한 열 포수 | 다양한 바탕을 위한 교 포수 | 전색제에 따른 다양한 포수법재료상 안내 참고문헌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