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물류와 국제물류제1장 물류의 이해제1절 물류의 의의1. 물류의 목적2. 물류의 합리화제2절 물류의 정의1. 미국의 정의2. 일본의 정의3. 물류의 종합적인 정의제3절 물류의 구성1. 물자유통활동(운송)2. 정보유통활동(통신)3. 거래활동(상업)제4절 물류의 영역1. 활동범위별2. 영역별3. 활동별4. 진행단계별제2장 국제물류의 개념제1절 국제물류의 의의1. 국제물류의 정의2. 국제물류와 경제사회3. 국제물류의 기능4. 국제물류의 특성제2절 국제물류의 전개 패턴1. 국제물류의 진전2. 국제물류관리의 중요성3. 국제물류관리의 주요 요소4. 국제물류의 합리화제3절 다국적기업의 국제물류1. 생산의 국제화와 기업 내 무역2. 다국적기업의 국제물류체계3. 다국적기업의 국제물류체계의 선택요소4. 국제비즈니스에 의한 로지스틱스제3장 국제물류와 무역계약제1절 무역계약상의 기본조건1. 무역계약의 의의2. 매매계약서 작성 시 유의점제2절 무역계약의 주요 조건1. 품질조건(Quality Terms)2. 수량조건(Quantity Terms)3. 가격조건(Price Terms)4. 선적조건(Shipping Terms)5. 보험조건(Insurance Terms)6. 대금결제조건(Payment Terms)7. 포장조건(Packing Terms)8. 신용장조건(L/C Terms)9. 선하증권조건(B/L Terms)10. 분쟁해법 및 중재조건(Arbitration Clause)제3절 수출입화물의 업무 flow1. 무역에 의한 수출입업무 전개 과정2. 수출 컨테이너화물의 선적과 서류의 흐름3. 수입 컨테이너화물의 양륙과 서류제4장 글로벌 소싱과 국제물류제1절 세계 환경의 변화1. 경제적 환경의 변화2. 기술적 환경의 변화3. 소비자환경의 변화4. 기업의 글로벌화5. 국제화에 따른 물류패턴의 변화제2절 글로벌 소싱1. 아웃소싱2. 공급사슬관리3. 제4자 물류제3절 국제물류환경 변화1. 중심항만(Hub Port)에 따른 운송체계 변화2. 컨테이너선박의 대형화3. 거대선사, 글로벌터미널운영사(GTO)의 점유율 확대4. 중국 중심의 직기항체제 변화제4절 세계 해상물동량 변화1. 1970년대2. 1980년대3. 1990년대 이후제5장 국제물류와 보험제1절 해상화물보험1. 해상보험의 개념2. 해상보험의 분류3. 해상손해제2절 협회적하약관1. 협회적하약관 A Clause2. 협회적하약관 B Clause3. 협회적하약관 C Clause4. 협회전쟁약관(적하) (Institute War Clause: Cargo)5. 협회동맹파업약관(적하) (Institute Strikes Clause: Cargo)6. 특정상품에 관한 협회약관제3절 항공화물보험1. 항공화물보험의 개요2. 항공화물 책임보험3. 항공화물보험제6장 국제물류와 물류회계제1절 물류비 개요1. 물류비의 정의2. 물류비 계산의 분류3. 물류비 계산 목적제2절 물류비 계산의 일반기준1. 영역별 분류2. 기능별 분류3. 지급형태별 분류4. 세목별 분류5. 관리항목별 분류6. 조업도별 분류7. 물류비 계산방법제3절 물류비 계산의 간이기준1. 기능별 분류2. 지급형태별 분류3. 관리목적별 분류4. 물류비 계산방법제7장 국제물류전략제1절 국제물류계획1. 국제물류관리의 중요성2. 국제물류계획의 수립3. 국제물류계획의 주요 영역4. 물류서비스 수준 결정제2절 국제물류전략 개발의 틀1. 전략 개발의 기본 원칙2. 전략 개발의 도구3. 국제물류전략의 특성제2부 국제물류시스템제8장 해상운송제1절 해상운송의 개요1. 해상운송의 정의2. 해상운송의 특징3. 해상운송의 의의4. 해상운송계약의 종류5. 선박제2절 정기선과 부정기선1. 정기선(Liner,定期船)2. 부정기선(Tramper, 不定機船)제3절 수출입화물의 해상운송 절차1. 수출화물의 해상운송2. 수입화물의 해상운송제4절 해상운송과 운송서류1. 해상운송서류의 의의2. 선하증권(B/L: Bill of Lading)3. 해상화물운송장(SWB: Sea Waybill)4. 전자식 선하증권제9장 항공운송제1절 항공화물운송1. 항공화물운송의 의의2. 항공화물운송의 특성3. 항공운송에 적합한 화물4. 항공기와 ULD제2절 수출입 항공화물의 운송1. 수출항공화물운송2. 수입항공화물운송3. 항공화물 포워더제3절 항공화물운송요금1. 항공화물운송요금의 종류2. 항공화물 운송운임 및 요율의 결정 절차3. 운임결정의 일반원칙4. 요율의 종류5. 기타 요금제4절 항공화물운송장(AWB: Air Waybill)1. 항공화물운송장의 의의2. 항공화물운송장의 기능3. 항공화물운송장의 종류4. 항공운임 정산제10장 국제복합운송시스템제1절 국제복합운송의 개념1. 국제복합운송의 정의2. 국제복합운송의 의의3. 국제복합운송의 요건4. 국제복합운송의 장점5. 국제복합운송인제2절 컨테이너 운송1. 컨테이너화와 정기항로2. 컨테이너 용기3. 컨테이너화물의 유통경로4. 컨테이너화물의 운송형태제3절 국제복합운송의 주요형태1. 해공복합운송(S&A: Sea & Air)2. 해륙복합운송제11장 내륙운송시스템제1절 국내운송의 의의1. 운송의 정의2. 운송수단의 결정제2절 화물자동차 운송1. 화물자동차 운송의 의의2. 화물자동차의 종류3. 화물자동차 운송의 장단점4. 우리나라 화물자동차 운송제도제3절 철도운송1. 철도운송의 의의2. 철도운송의 종류3. 화물운송용 차량 종류4. 철도운송의 장단점제4절 연안 및 수로운송1. 연안운송의 의의2. 연안운송의 필요성3. 연안운송의 장단점4. 카페리를 이용한 연안운송5. 수로운송제12장 항만물류시스템제1절 항만의 개요1. 항만의 의의2. 항만의 기능3. 항만의 종류4. 항만과 관련한 법률제2절 항만산업1. 항만산업의 의의2. 항만운송사업3. 항만운송 관련사업4. 항만물류산업제3절 항만시설1. 수역시설2. 계선설비3. 부두4. 기타 항만시설제4절 컨테이너 터미널1. 컨테이너 터미널의 주요시설2. 컨테이너 하역장비제13장 보관시스템제1절 보관의 개요1. 보관의 목적과 필요성2. 보관의 일반원칙3. 창고제2절 물류거점1. 물류거점의 개념2. 물류거점의 내용3. 물류거점 시설4. 다빈도 소량배송시대의 물류거점제3절 수출입 물품의 보관 및 창고시스템1. 보세구역2. 보세운송3. 수출입 컨테이너 보관제14장 하역 및 포장시스템제1절 하역시스템1. 하역의 개념2. 하역의 원칙3. 장소별 하역시스템4. 하역기기제2절 포장시스템1. 포장의 개념2. 포장의 목적과 요건3. 선적화물의 포장4. 포장과 운송인의 책임제15장 물류정보시스템제1절 물류정보시스템 개요1. 물류정보시스템의 의의2. 물류정보시스템의 운용방식제2절 항만물류 정보시스템1. 항만물류 정보시스템의 특성2. 항만물류 정보시스템의 체계3. 항만물류시스템의 종류제3절 우리나라 항만물류 정보화1. 우리나라 물류관련 정보화 추진현황2. PORT-MIS3. 우리나라 항만정보화 사업자4. 컨테이너터미널 및 해운기업5. 스마트 해상물류체계 구축전략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