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3
요약문 4
SUMMARY 6
목차 9
제1장 서론 20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0
1.2. 연구목적 21
1.2.1. 연구목적 21
1.2.2. 연구범위 22
1.3. 연구방법 및 기대효과 25
1.3.1. 연구방법 25
1.3.2. 기대효과 26
제2장 국가가뭄정보서비스 콘텐츠 확대 및 기능 개발 30
2.1. 실시간 토양수분 모니터링 시스템 연계·운영 기능 개발 30
2.1.1. 토양 수분 실시간 관측자료 연계 기능 개발 30
2.1.2. 실시간 관측자료 통계분석(지점·지역·기간별) 및 시각화 기능 개발 32
2.2. 가뭄 예·경보 통합지도(OneMap) 기능 개선 36
2.2.1. 가뭄 예·경보 통합지도 자동화 분석 및 메인화면 표출 기능 개발 36
2.2.2. 가뭄 예·경보 통합지도 및 분야별 예·경보 지도 레포팅 기능 개발 45
2.3. 국가가뭄정보서비스 콘텐츠 운영 지원 47
2.3.1. 사용자 가독성·편의성 확대를 위한 메뉴 구조·위치 수정·보완 47
2.3.2. 콘텐츠별 데이터 점검·현행화 및 관리자 직접입력 시 오류검토 기능 개발 51
2.3.3. 콘텐츠 시각화 기능개선 방안(표, 인포그래픽 등) 도출·적용 56
2.3.4. GIS 상황판 기능 개선을 통한 지역별 가뭄종합 상황판 구축·운영 58
2.3.5. 행정안전부 고유 콘텐츠 개발·적용 64
2.4. 지역 가뭄피해현황 공유기능(모바일→웹) 운영 및 개선사항 도출·보완 70
2.4.1. 모바일 및 관리자 페이지 디자인·인포그래픽 등 UI 개선 71
2.4.2. 시범운영을 통한 개선사항 도출 및 보완 73
2.5. 소결론 75
제3장 기간·시간별 관측자료 수집시스템(LAU) 기능 개발 78
3.1. 기간·시간별 관측자료 통계처리 기능 개발 78
3.1.1. 기간·시간별 기상·수위 실시간 관측자료 통계화 기능 개발 78
3.1.2. 기간·시간별 기관측자료 통계 표출 기능 개발 81
3.2. 저수지별 수위-저수량 자동변환 기능 개발 86
3.2.1. 저수지별 수위-저수량 곡선식 관리자 직접입력 기능 개발 86
3.2.2. 저수지 현재 저수량·저수율 자동 변환·표출 및 실시간 전송 지원 88
3.3. 기상·수위 관측자료 처리속도 향상 및 사용자 중심 UI 개선 90
3.3.1. 저수지 실시간 기상·수위 관측자료 처리속도 개선 90
3.3.2. 데이터 전송 속도 및 안정성 개선 91
3.3.3. 사용자 중심의 UI 등 접근성·활용성 개선 95
3.4. 소결론 99
제4장 국가가뭄정보서비스 유지관리 102
4.1. 시스템 장애발생 조치·복구 및 안정적 운영·관리 102
4.1.1. 시스템 장애발생 조치·복구 및 재발 방지 방안 마련 102
4.1.2. 일 1회 이상 점검(체크리스트 등)을 통한 안정적 운영·관리 103
4.2. 수집·연계데이터 및 생산데이터 백업·복구 방안 마련 106
4.2.1. 수집·연계데이터 실시간 수집 현황 검토 기능 개발(관리자용) 106
4.2.2. 데이터·시스템 백업 기능 개발 및 복구 방안(svn 사용 등) 마련 108
4.3. 수집·연계·생산데이터 검수 및 정확도 검정 111
4.3.1. 국가가뭄정보서비스 내 수집·연계·생산데이터 전수 검수 111
4.3.2. 데이터 오류(단위, 통합정보 등) 개선방안 도출 및 적용 112
4.4. 웹·서버 취약점 점검·조치 및 정기점검 115
4.4.1. 웹·서버 취약점 점검 결과보고서 검토 및 취약항목 조치 115
4.4.2. 정보화용역사업 보안관리 실태 점검 결과보고서 검토 및 취약항목 조치 119
4.4.3. 정보화용역사업 보안관리 정기점검 및 점검표 작성 121
4.5. 소결론 124
제5장 결론 128
(1) 국가가뭄정보서비스 콘텐츠 확대 구축 및 기능 개발 128
(2) 저수지 기상-수위 관측자료 수집시스템(LAU) 기능 개발 129
(3) 국가가뭄정보서비스 유지관리 129
참고문헌 132
서지자료(REPORT DOCUMENTATION PAGE) 134
판권기 136
표 2.1. 국내 해상도 점유율과 점유 순위 47
표 2.2. 사용자 직접입력 시 발생하는 오류 유형과 개선 내용 55
표 2.3. 가뭄인벤토리 지도 목록 및 상세 구축 내용 69
표 3.1. 데이터 전송 작업스케쥴러 92
표 3.2. 데이터 전송 작업스케쥴러 파라미터 92
표 4.1. 실시간 데이터 수집 쿼리문 105
표 4.2. 데이터 및 시스템 백업 관리 계획 108
그림 1.1. 연구의 목적 21
그림 1.2. 국가가뭄정보서비스 메뉴와 서비스 구성도 22
그림 1.3. 과업의 기대효과 26
그림 2.1. 계측 센서로부터 수신된 토양 수분 데이터 샘플 30
그림 2.2. WAS 서버에 전송된 계측데이터(예시) 31
그림 2.3. DB 서버에 적재된 계측데이터(예시) 31
그림 2.4. 토양수분정보 시각화 화면 구성 32
그림 2.5. 토양수분정보 시각화 지도 설계 화면(지도) 33
그림 2.6. 토양수분정보 시각화 검색결과 설계 화면 34
그림 2.7. 토양수분정보 화면 35
그림 2.8. 가뭄 예·경보 통합 지도 운영 프로세스 36
그림 2.9. 가뭄 예·경보 통합 지도 화면(관리자) 37
그림 2.10. 가뭄 예·경보 통합지도 엑셀 업로드 화면 37
그림 2.11. 통합 가뭄 예·경보 화면 38
그림 2.12. 통합 가뭄 예·경보의 농업용수(밭) 가뭄 화면 39
그림 2.13. 가뭄 예·경보(안) 메뉴의 농업용수(밭) 가뭄 화면 40
그림 2.14. 농업용수(밭) 가뭄 등록 41
그림 2.15. 엑셀을 통한 농업용수(밭) 가뭄 가뭄상태 등록 서식 42
그림 2.16. 엑셀을 통한 농업용수(밭) 가뭄 현재 및 전망 등록 서식 42
그림 2.17. 농업용수(밭) 가뭄 승인 후 확정완료 화면 42
그림 2.18. 변경 전 표출 지도 43
그림 2.19. 변경 후 표출 지도 44
그림 2.20. 통합 가뭄 예·경보 레포팅 결과 45
그림 2.21. 분야별 가뭄 예·경보 지도 레포팅 결과 46
그림 2.22. 행정안전부 상세페이지 서비스 영역 48
그림 2.23.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상세페이지 서비스 영역 48
그림 2.24.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상세페이지 서비스 영역 49
그림 2.25. 상세페이지 레이아웃 변경 50
그림 2.26. 메뉴 구조 및 위치 개선사항 도출 51
그림 2.27. 상세메뉴 개선 후 화면 51
그림 2.28. 통합 가뭄 예·경보 〉 가뭄 예·경보(안) 52
그림 2.29. 가뭄기초정보 〉 지자체 가뭄조사 〉 일반현황 53
그림 2.30. 관리자 〉 가뭄 예·경보 〉 가뭄 예·경보 통합지도 53
그림 2.31. 관리자 메뉴 〉 현황관리 〉 가뭄현황 53
그림 2.32. 행정코드 매칭 오류 내용 54
그림 2.33. 업로드 오류 내용 메시지 표출 55
그림 2.34. 콘텐츠 시각화 문제점 도출 56
그림 2.35. 콘텐츠 시각화 개선 방안 및 적용 화면 57
그림 2.36. 가뭄 피해 현황 공유 시각화 기능 개선 57
그림 2.37. 관리자 메뉴의 강수필요량 메뉴 58
그림 2.38. 통합 표출한 사용자 메뉴의 가뭄해갈강수량 메뉴 59
그림 2.39. 가뭄통합상황판 운영 프로세스 설계 화면 60
그림 2.40. 사용자 메뉴의 가뭄통합상황판 화면 61
그림 2.41. 가뭄통합상황판 직접입력 화면 62
그림 2.42. 가뭄통합상황판 업로드 양식 예시 62
그림 2.43. 관리자 메뉴의 가뭄통합상황 등록 목록 화면 63
그림 2.44. 관리자 메뉴의 가뭄통합현황 미리보기 63
그림 2.45. 가뭄인벤토리 운영 프로세스 64
그림 2.46. 관리자 메뉴의 가뭄 인벤토리 설계 화면 65
그림 2.47. 사용자 메뉴의 가뭄 인벤토리 설계 화면 65
그림 2.48. 관리자 메뉴의 가뭄 인벤토리 화면 66
그림 2.49. 관리자 메뉴의 가뭄 인벤토리 엑셀 업로드 화면 66
그림 2.50. 사용자 메뉴의 가뭄 인벤토리 화면 67
그림 2.51. 사용자 메뉴의 가뭄 인벤토리 상세 정보 화면 68
그림 2.52. 사용자 메뉴의 가뭄 인벤토리, 서비스 지도 설명 68
그림 2.53. 지역 가뭄피해현황 공유 기능 운영 프로세스 70
그림 2.54. 모바일-피해분류 추가 72
그림 2.55. 모바일-게시판 기능 개선 72
그림 2.56. 모바일-사진비율 개선 72
그림 2.57. 웹 - 인포그래픽 개선 72
그림 2.58. 모바일 - 사진삭제 기능 추가 73
그림 2.59. 모바일 - 도트 슬라이드 색 수정 73
그림 2.60. 웹,관리자 - 피해분류 검토 기능 추가 및 기능 수정 74
그림 3.1. 관측정보 수집시스템(LAU)의 구성도 79
그림 3.2. 전 지점 실시간 데이터 조회 쿼리 80
그림 3.3. 시간단위 데이터 조회 쿼리 80
그림 3.4. 평균, 최소, 최대, 합계 통계 쿼리 80
그림 3.5. 계측정보 수집시스템(LAU)의 상단 메뉴 81
그림 3.6. 지점별 수집자료 현황 화면 82
그림 3.7. 전 지점 수신 관리 화면 82
그림 3.8. 분단위 자료 화면 83
그림 3.9. 시간단위 자료 화면 83
그림 3.10. 일단위 통계 화면 84
그림 3.11. 시간단위 요소 통계 화면 85
그림 3.12. 월단위 요소 통계 화면 85
그림 3.13. 년단위 요소 통계 85
그림 3.14. 수위·저수량 곡선식 입력 기능 86
그림 3.15. 수위·저수량 곡선식 입력 매뉴얼 87
그림 3.16. 수위-저수량 곡선식 다운로드 기능 87
그림 3.17. 수위-저수량 곡선식 다운로드 파일 87
그림 3.18. 저수지 수위-저수량 자동 변환 표출 화면 88
그림 3.19. 저수지 수위 실시간 전송 시스템 89
그림 3.20. 분단위 데이터 테이블 설계 90
그림 3.21. SQL 쿼리 튜닝 90
그림 3.22. 자료전송 작업스케쥴링 화면 91
그림 3.23. 일단위 자료수집률 화면 93
그림 3.24. 일일 자료전송률 94
그림 3.25. 수집시스템의 대시보드 95
그림 3.26. 수위계 offset 매뉴얼 다운로드 기능 96
그림 3.27. 수위계 offset 매뉴얼 96
그림 3.28. 퀵메뉴 설정 예시 97
그림 3.29. 기상요소 일변화도 예시 화면 97
그림 3.30. 바람장미 예시 화면 98
그림 4.1. 시스템 장애발생 조치·복구 매뉴얼 103
그림 4.2. 장애대응 대비 일일 점검표(예시) 103
그림 4.3. 일일점검표를 통한 홈페이지 복구 실적 104
그림 4.4. 실시간 데이터 현황정보 강수 오류 체크 105
그림 4.5. NDMS 연계 설계 화면 106
그림 4.6. 연계수집 현황 총괄(NDMS 정보) 화면 107
그림 4.7. 연계수집 현황 총괄(지자체 저수지 정보) 화면 107
그림 4.8. DB 백업 및 백업 파일 용량 정보 109
그림 4.9. WAS 백업 서버 백업 결과 109
그림 4.10. DB 서버 백업 결과 109
그림 4.11. WEB 서버 백업 결과 109
그림 4.12. 5일 이후 WAS 백업 파일 삭제 확인 110
그림 4.13. 5일 이후 DB백업 파일 삭제 확인 110
그림 4.14. 5일 이후 WEB 백업 파일 삭제 확인 110
그림 4.15. 수집·연계·생산데이터 정확도 점검표 111
그림 4.16. 표출 데이터 오류 112
그림 4.17. 표출 데이터 수정 결과 112
그림 4.18. 표출 데이터 단위 오류 사례 113
그림 4.19. 농어촌정보포털서비스의 저수율 현황 114
그림 4.20. 표출 데이터 단위 수정 결과 114
그림 4.21. 취약점 진단 결과보고서 116
그림 4.22. 취약점 보완진단 결과 116
그림 4.23. 웹 취약점 조치 결과 116
그림 4.24. 웹 취약점 조치 결과서 116
그림 4.25. Information 취약점 조치 결과 117
그림 4.26. Informaiton 취약점 조치 결과서 117
그림 4.27. collect 취약점 조치 결과 117
그림 4.28. collect 취약점 조치 결과서 117
그림 4.29. DB 취약점 조치 결과 118
그림 4.30. DB 취약점 조치 결과서 118
그림 4.31. WAS 취약점 조치 결과 118
그림 4.32. WAS 취약점 조치 결과서 118
그림 4.33. collect2 취약점 조치 결과 119
그림 4.34. collect2 취약점 조치 결과서 119
그림 4.35. 안전보건관리계획서 120
그림 4.36. 정보기기 실태 점검 120
그림 4.37. 원격지 작업 보안관리계획서 120
그림 4.38. 보안관리계획서 120
그림 4.39. 보안교육 및 실태점검 사진 121
그림 4.40. 점검표 실태 점검 121
그림 4.41. 참여인력 변경에 따른 교육 122
그림 4.42. 일일 보안점검표 122
그림 4.43. PC보안점검표 122
그림 4.44. 장애대응 점검표 122
그림 4.45. 작업기록 대장 123
그림 4.46. 장비 반출입관리 대장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