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SUMMARY 4
제1장 서론 16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7
1.2. 연구목적 및 범위 18
1.3. 연구방법 및 절차 19
제2장 대규모 복합재난 대피로 연구 사례 20
2.1. 재난유형별 대피로 선정ㆍ관리 및 운영제도 사례 조사 21
2.1.1. 국내 대피로 관련 법ㆍ제도 21
2.1.2. 국외 대피로 관련 법ㆍ제도 31
2.2. 대피로 관리 사업 조사ㆍ분석 39
2.2.1. 국내 대피로 관리 사업 39
2.2.2. 국외 대피로 관리 사업 40
2.3. 대피로 지정 관련 시뮬레이션 활용 사례조사 45
2.3.1. 국내 현황 45
2.3.2. 국외 현황 46
2.4. 소결 48
제3장 복합재난 대응 시나리오 작성 방법론 개발 49
3.1.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재난피해 사례 분석 50
3.1.1. 복합재난 사례분석 50
3.1.2.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재난사례 56
3.2. 주요시설에 복합ㆍ연쇄 재난피해 발생 가능성 분석 59
3.2.1. 기상재난으로 인한 방사능재난 발생 59
3.2.2. 산불로 인한 방사능재난 발생 60
3.3. 가상 재난 발생 시설ㆍ지역 설정 및 사고피해 영향분석 62
3.3.1. 재난 발생 시설ㆍ지역 설정 62
3.3.2. 재난유형별 사고피해 영향분석 및 중첩분석 67
3.4. 복합ㆍ연쇄 재난에 따른 대피시설ㆍ도로시설 피해영향 평가 73
3.4.1. 사고발생 이력을 활용한 대피시설 및 도로시설 위험성 분석 73
3.4.2. 복합ㆍ연쇄 재난 위험도 분석을 통한 대피시설 및 도로시설 피해영향 평가 75
3.5. 복합ㆍ연쇄 재난 발생 시나리오 작성 방법론 77
3.5.1. 시나리오 기법의 정의 77
3.5.2. 복합ㆍ연쇄 재난 발생 시나리오 작성 방법론 79
3.6. 소결 82
제4장 복합재난 대응 주요 대피로 선정ㆍ관리 모델 개발 83
4.1. 대피로 연구개발 동향 및 도로별 설계 및 시설ㆍ관리 이력 조사 84
4.1.1. 용어의 개념 및 정의 84
4.1.2. 긴급수송로 연구개발 동향 86
4.1.3. 방재도로 연구개발 동향 88
4.1.4. 도로별 설계 및 시설관리 조사ㆍ분석 91
4.2. 복합재난 가능성을 고려한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론 고찰 94
4.2.1.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94
4.2.2. 공간구문론 97
4.2.3. ERAM 모델 99
4.3. 복합재난 대응 방사선비상구역 내 도로 네트워크 분석 및 주요 대피로 추출 106
4.3.1. 데이터 및 대상지 선정 107
4.3.2. 도로속성 기반 대피로 추출 108
4.3.3. 도로구간 단위 기반 대피로 선정 113
4.4. 지자체ㆍ전문가 의견조사 및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대피로 내 주민이동 설문ㆍ실험조사 135
4.4.1. 지자체ㆍ전문가에 대한 대피로 의견조사 135
4.4.2.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대피행동 설문조사 136
4.4.3.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주민이동 이동ㆍ행태 실험조사 141
4.4.4. 지자체 교통량 조사지점 및 ERMA 분석 결과 간 지점 비교 144
4.5. 주요 대피로 선정방법론 제시 및 시뮬레이션 분석 151
4.5.1. 대피로 선정 방법론 고찰 및 선정 프로세스 151
4.5.2. 재난 상황에서의 대피로 지정ㆍ운영 방법 및 시뮬레이션 분석 154
4.6. 소결 158
제5장 결론 160
5.1. 연구결과 요약 161
5.1.1. 복합재난 상황 대피로 선정ㆍ운영ㆍ관리 161
5.1.2. 대피시나리오 기반 대피로 운영 개발 162
5.1.3. 연구결과 활용방안 163
5.2. 연차별 연구추진계획 164
5.3. 연구결론 166
참고문헌 167
판권기 174
표 2.1. 대피경로 설정 기준 26
표 3.1.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설정 63
표 3.2. 시나리오 기법 분류 77
표 3.3. 복수 시나리오 결정 접근법 78
표 4.1. 각 도로의 속성 및 특징 85
표 4.2. 재난의 유형에 따른 도로의 피해 및 기능적 영향 86
표 4.3. 각 도로의 속성 및 특징 90
표 4.4. 도로등급 92
표 4.5. 재해위험지구 시설관리 이력 93
표 4.6.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의사 코드 95
표 4.7. 연구 대상 전체지역 1행 2행 도로 네트워크 거듭제곱 성분비 102
표 4.8. 연구 대상 전체지역 1행 2행 도로 네트워크 거듭제곱 성분비 102
표 4.9. 연구 대상 전체지역 1행 2행 도로 네트워크 거듭제곱 성분비 103
표 4.10. 연구 대상 전체지역 1행 2행 도로 네트워크 거듭제곱 성분비 103
표 4.11. 연구 대상 전체지역 1행 2행 도로 네트워크 거듭제곱 성분비 104
표 4.12. 연구 대상 전체지역 1행 2행 도로 네트워크 거듭제곱 성분비 105
표 4.13. 연구 대상 전체지역 1행 2행 도로 네트워크 거듭제곱 성분비 105
표 4.14. 성분비 변화량 106
표 4.15. 노드 및 링크 속성정보 108
표 4.16. 차로의 최소폭 110
표 4.17. 도로교 설계기준 111
표 4.18. 도로 내진설계 112
표 4.19. 방사능재난 발생정보 및 대피정보를 들은 후 선호하는 행동방식 137
표 4.20. 방사능재난 발생 시 가장 선호하는 대피방법 138
표 4.21. 방사능재난 발생 시 가장 선호하는 대피방법 140
표 4.22. 부산시 정기조사지점 145
표 4.23. 부산시 특별조사지점 148
그림 1.1. 연구목적과 범위 18
그림 1.2. 연구방법 및 절차 19
그림 2.1. 주민대피로 대피지도 작성 예시 23
그림 2.2. 주민대피 안내도 예시 24
그림 2.3. 부산광역시 중구 도시침수 재해정보지도 25
그림 2.4. 주민소개계획 예시 27
그림 2.5. 화학사고 주민대피 대피로 안내 지도 28
그림 2.6. 인명피해 우려지역 주민대피 관리카드 29
그림 2.7. 도봉구 BDBDMAP 제공 지진대피소 현황 30
그림 2.8. 일본 야토미시 피난로 안내 지도 32
그림 2.9. 비상대피경로 분석 절차 33
그림 2.10. 비상경로분석 결과(A:대피위약성, B:홍수대피로, C:지진대피로, D~F:각 북ㆍ동ㆍ남쪽 산불) 34
그림 2.11. 버지니아주 주요 대피경로 35
그림 2.12. 뉴질랜드 대피경로 프레임워크 37
그림 2.13. 뉴질랜드 쓰나미 대피안내 지도 38
그림 2.14. 뉴질랜드 민방위 제공 실시간 도로통제 및 대피안내 웹 38
그림 2.15. 정선군 고립위험지역 개선사업 준공완료 보도 39
그림 2.16. 긴급 피난도로 정비사업 예시 42
그림 2.17. 막다른 도로의 긴급피난로 정비사업 42
그림 2.18. 캘리포니아 주 대피경로 식생관리 사업 대상지 43
그림 2.19. 텍사스주 대피로 신설 및 유지보수사업 대상지역 44
그림 2.20. 호주 도로 탄력성 프로그램 대상지역 44
그림 2.21. 홍복저수지 홍수점람예측지도 45
그림 2.22. 일본 쓰나미 재현 시뮬레이션 46
그림 3.1. 중부지방 집중호우 피해유형 분류표 51
그림 3.2. 2011 중부지방 집중호우 피해현황 52
그림 3.3. 일본 원전 위치 및 동일본 대지진, 지진해일 영향 53
그림 3.4. 복합재난으로서의 후쿠시마 원전사고 54
그림 3.5. 일본ㆍ미국 공동측정 오염지도 54
그림 3.6. 허리케인 카트리나 이동 경로 55
그림 3.7. 복합재난으로서의 허리케인 카트리나 56
그림 3.8. 위성영상활용 울진산불 피해면적 분석결과(Sentinel-2) 57
그림 3.9. 원자력발전소 침수 재해도 평가 결과 59
그림 3.10. 원자력발전소 침수로 인한 방사능재난 발생가능성 ETA분석 개략도 60
그림 3.11. 산불로 인한 방사능재난 발생가능성 ETA분석 개략도 61
그림 3.12. 고리 및 새울본부 반경 50km 16방위 인구수 63
그림 3.13. 고리 및 새울본부 PAZ 인구수 64
그림 3.14. 고리 및 새울본부 UPZ인구수 64
그림 3.15. 고리 및 새울본부 인근 지형 64
그림 3.16. 고리 및 새울본부 반경 20km 65
그림 3.17. 고리 및 새울본부 반경 30km 65
그림 3.18. 부산 바람장미도 66
그림 3.19. 울산 바람장미도 66
그림 3.20. 화학물질사고대응정보시스템(左) 및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 고지내용 가시화(右) 67
그림 3.21. 산사태위험도 68
그림 3.22. 산사태 발생 이력도 68
그림 3.23. 침수 흔적도 69
그림 3.24. 하천범람도 69
그림 3.25. 지진 발생 현황 70
그림 3.26. 해안침수예상도 70
그림 3.27. 가상사고 영향 분석결과 71
그림 3.28. GIS 중첩분석 71
그림 3.29. 중첩분석 결과 72
그림 3.30. 울산지역의 산불, 산사태, 붕괴사고, 침수피해 이력 지도 73
그림 3.31. 문수체육관 인근 산불, 산사태, 붕괴사고, 침수피해 이력 지도 74
그림 3.32. 울산지역 침수위험 및 산사태 위험 중첩지도 75
그림 3.33. 문수체육관 인근 침수위험 및 산사태 위험 중첩지도 76
그림 3.34. 시나리오계획 일반적 절차 78
그림 3.35. 복합ㆍ연쇄 재난 발생 시나리오 작성 절차 81
그림 4.1. 긴급대피 도로의 필요속성 85
그림 4.2. 긴급수송로 구축안 88
그림 4.3. 재난 유형에 따른 방재도로 고려 대상 89
그림 4.4. 도로 폭원에 따른 방재기능 수행 정도 91
그림 4.5. 출발지점 A, 탐색지점 A 95
그림 4.6. 출발지점 A, 탐색지점 B 96
그림 4.7. 출발지점 A, 탐색지점 C 96
그림 4.8. 출발지점 A, 탐색지점 D 96
그림 4.9. 평면 공간 내 형상학적 관계성과 정의된 공간 그래프 98
그림 4.10. 통합도 산출식 98
그림 4.11. 그래프 및 인접행렬 99
그림 4.12. 인접행렬의 곱 100
그림 4.13. 노드 별 할당 인구 표현 행벡터와 인접행렬의 곱 101
그림 4.14. 전체 연구 흐름도 106
그림 4.15. 대상지 도로 네트워크 107
그림 4.16. 재해영향범위 데이터 109
그림 4.17. 침수재해 위험지역 110
그림 4.18. 1등급 분류 도로 111
그림 4.19. 도로 속성 기반 핵심 대피로 추출 결과 112
그림 4.20. QGIS 통합도 분석(Radius=n) 113
그림 4.21. QGIS 통합도분석(Radius=1,2,3,...) 113
그림 4.22. Depthmap을 활용한 울산 시내 통합도 결과 114
그림 4.23. Depthmap을 활용한 울산 성안동 통합도 결과 114
그림 4.24. Depthmap을 활용한 울산 시내 통합도 결과 114
그림 4.25. Depthmap을 활용한 울산 성안동 통합도 결과 114
그림 4.26. 데이터 분석 과정 115
그림 4.27. 통합 도로 네트워크 ERAM 분석 결과 (거듭제곱 10회) 116
그림 4.28. 통합 도로 네트워크 ERAM 분석 결과 (거듭제곱 200회) 116
그림 4.29. 통합 도로 네트워크 ERAM 분석 결과 (거듭제곱 450회) 117
그림 4.30. 도시별 도로 네트워크 ERAM 분석 결과 (거듭제곱 10회) 117
그림 4.31. 도시별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200회) 118
그림 4.32. 도시별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450회) 118
그림 4.33. 경주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10회) 119
그림 4.34. 경주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200회) 119
그림 4.35. 경주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450회) 120
그림 4.36. 김해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10회) 120
그림 4.37. 김해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200회) 121
그림 4.38. 김해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450회) 121
그림 4.39. 대구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10회) 122
그림 4.40. 대구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200회) 122
그림 4.41. 대구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450회) 123
그림 4.42. 밀양, 청도, 경산 통합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10회) 123
그림 4.43. 밀양, 청도, 경산 통합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200회) 124
그림 4.44. 밀양, 청도, 경산 통합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450회) 124
그림 4.45. 부산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10회) 125
그림 4.46. 부산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200회) 125
그림 4.47. 부산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450회) 126
그림 4.48. 양산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10회) 126
그림 4.49. 양산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200회) 127
그림 4.50. 양산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450회) 127
그림 4.51. 영천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10회) 128
그림 4.52. 영천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200회) 129
그림 4.53. 영천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450회) 129
그림 4.54. 울산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10회) 130
그림 4.55. 울산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200회) 130
그림 4.56. 울산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450회) 131
그림 4.57. 창원시 진해구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10회) 131
그림 4.58. 창원시 진해구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200회) 132
그림 4.59. 창원시 진해구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450회) 132
그림 4.60. 포항시 남구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10회) 133
그림 4.61. 포항시 남구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200회) 134
그림 4.62. 포항시 남구 도로 네트워크 중요도 분석 결과 (거듭제곱 450회) 134
그림 4.63. 써머페스티벌(진하해수욕장) 대피유도 매뉴얼 141
그림 4.64. 써머페스티벌(울산종합운동장) 대피계획 142
그림 4.65. 유동인구 통신데이터 142
그림 4.66. 교차로 교통정체 구역(해맞이로~나루터1길~나루터길) 143
그림 4.67. 전국표준노드링크 데 이터 143
그림 4.68. 부산시 교통량 특별조사지점(7개소) 149
그림 4.69. 부산시 교통량 특별조사지점(7개소) 및 ERAM 분석결과 교차 150
그림 4.70. 중점 관리 대피로 선정 프로세스 153
그림 4.71. 재난 상황에서의 대피로 지정ㆍ운영 방법 154
그림 4.72. 대피로 미지정 시나리오 155
그림 4.73. 대피로 미지정 시나리오 분석 결과 156
그림 4.74. 대피로 손상 시나리오 적용 157
그림 5.1. 연구결과 활용방안 163
그림 5.2. 연구개발 추진기술지도 164
그림 5.3. 연차별 연구수행계획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