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요약 13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1
1. 연구 내용 21
2. 연구 범위 22
3. 연구 방법 24
제2장 비대면 사회서비스 관련 논의 및 현황 27
제1절 비대면 사회서비스 관련 논의 28
1. 비대면 사회서비스와 관련 기술 28
2. 비대면 사회서비스의 쟁점 30
제2절 비대면 사회서비스 현황 - 노인 대상 서비스를 중심으로 34
1. 노인 대상 비대면 사회서비스 제공현황 34
2. 노인 대상 비대면 사회서비스 제공의 영향요인 38
2/3. 노인 대상 비대면 사회서비스 제공 관련 국내 정책동향 43
제3절 소결 47
제3장 노인 대상 비대면 사회서비스 제공현황 조사 48
제1절 서비스 제공기관 FGI 49
1. 조사 개요 49
2. 조사 결과 51
제2절 서비스 제공기관 설문조사 65
1. 조사 개요 65
2. 조사 결과 분석 69
제3절 소결 128
제4장 비대면 노인상담 실험 130
제1절 연구배경 131
제2절 실험설계 133
제3절 실험 결과 143
1. 참여자 특성 143
2. 실험 결과 147
제4절 소결 163
제5장 결론 170
제1절 연구 함의 171
1. 제공기관 조사의 주요 결과 171
2. 비대면 상담 실험의 주요 결과 181
제2절 정책 제언 186
1. 기관ㆍ프로그램 수준 제언 186
2. 정책 제언 193
참고문헌 197
[부록 1] 조사표 204
[부록 2] 사전ㆍ사후검사지 222
[부록 3] 내러티브 노인상담 회기별 상담 구성 예시(4회기 기준) 226
판권기 2
〈표 2-1〉 비대면 사회서비스 관련 주요 기술 및 예시 29
〈표 2-2〉 비대면 사회서비스 정부/지자체 지원 정책 현황 - 노인 또는 전 연령층 대상 45
〈표 3-1〉 조사대상 및 FGI 일정 50
〈표 3-2〉 FGI 질문지 50
〈표 3-3〉 표본 추출틀 66
〈표 3-4〉 기관 유형 및 지역 규모별 사업체 현황 66
〈표 3-5〉 기관 유형 및 지역 규모별 표본 배분 현황(제곱근비례배분) 67
〈표 3-6〉 조사내용 68
〈표 3-7〉 조사 모집단 및 표본 69
〈표 3-8〉 기관 일반 현황 70
〈표 3-9〉 비대면 서비스 제공현황 71
〈표 3-10〉 비대면 서비스 제공 계기 72
〈표 3-11〉 비대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외부의 지원 혹은 투자(중복응답) 73
〈표 3-12〉 비대면 서비스 제공 효과 74
〈표 3-13〉 코로나19 종식 이후 비대면 서비스 제공 계획 75
〈표 3-14〉 서비스 유형 분류 및 유형별 예시 76
〈표 3-15〉 서비스 유형별 제공현황 78
〈표 3-16〉 서비스 유형별 비대면 제공현황 79
〈표 3-17〉 서비스 유형별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1) 81
〈표 3-18〉 서비스 유형별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2) 82
〈표 3-19〉 정보제공 서비스 - 비대면 제공현황 83
〈표 3-20〉 정보제공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1) 85
〈표 3-21〉 정보제공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2) 86
〈표 3-22〉 사례관리 서비스 - 비대면 제공현황 87
〈표 3-23〉 사례관리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1) 89
〈표 3-24〉 사례관리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2) 90
〈표 3-25〉 교육ㆍ문화 서비스 - 비대면 제공현황 91
〈표 3-26〉 교육ㆍ문화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1) 93
〈표 3-27〉 교육ㆍ문화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2) 94
〈표 3-28〉 관계형성 서비스 - 비대면 제공현황 95
〈표 3-29〉 관계형성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1) 97
〈표 3-30〉 관계형성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2) 98
〈표 3-31〉 일상지원ㆍ직접돌봄 서비스 - 비대면 제공현황 99
〈표 3-32〉 일상지원ㆍ직접돌봄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1) 101
〈표 3-33〉 일상지원ㆍ직접돌봄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2) 102
〈표 3-34〉 응급안전ㆍ보호 서비스 - 비대면 제공현황 103
〈표 3-35〉 응급안전ㆍ보호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1) 105
〈표 3-36〉 응급안전ㆍ보호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2) 106
〈표 3-37〉 정신건강ㆍ상담 서비스 - 비대면 제공현황 107
〈표 3-38〉 정신건강ㆍ상담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1) 109
〈표 3-39〉 정신건강ㆍ상담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2) 110
〈표 3-40〉 신체건강 서비스 - 비대면 제공현황 111
〈표 3-41〉 신체건강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1) 113
〈표 3-42〉 신체건강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2) 114
〈표 3-43〉 고용ㆍ취업 지원 서비스 - 비대면 제공현황 115
〈표 3-44〉 고용ㆍ취업 지원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1) 117
〈표 3-45〉 고용ㆍ취업 지원 서비스 -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2) 118
〈표 3-46〉 비대면 서비스 제공기관 상황 120
〈표 3-47〉 비대면 서비스 제공기관의 이용자 상황 122
〈표 3-48〉 비대면 서비스 제공 시 관련 환경의 중요도 - 기관 환경 123
〈표 3-49〉 비대면 서비스 제공 시 관련 환경의 중요도 - 이용자 환경 124
〈표 3-50〉 비대면 서비스 제공 시 필요 정책-1순위 126
〈표 3-51〉 비대면 서비스 제공 시 필요 정책-2순위 127
〈표 4-1〉 비대면 노인상담 실험설계 134
〈표 4-2〉 비대면 노인상담 서비스 일정 136
〈표 4-3〉 사후 인터뷰 질문 138
〈표 4-4〉 실험연구를 위한 내러티브 노인상담(NTOA) 회기별 상담 구성 141
〈표 4-5〉 참여자 인구사회학적 특성 144
〈표 4-6〉 참여자 집단별 전자기기 보유 및 사용 여부 145
〈표 4-7〉 실험집단, 통제집단 전자기기 활용 가능 여부 비교 146
〈표 4-8〉 실험군, 통제군 전자기기 활용 가능 여부 평균값 합계 147
〈표 4-9〉 비대면 노인상담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148
〈표 4-10〉 참여자 비대면 노인상담 서비스에 대한 인터뷰 결과 151
〈표 4-11〉 실험군, 통제군의 우울감 정도 사전-사후 합계 비교 153
〈표 4-12〉 통제집단 상담개입 후 우울감 정도 사전-사후 합계 154
〈표 4-13〉 실험집단-통제집단의 외로움 정도 사전-사후 합계 비교 159
〈표 4-14〉 통제집단 상담개입 후 외로움 정도 사전-사후 합계 159
[그림 1-1] 연구범위 - 비대면 서비스 23
[그림 1-2] 연구체계도 26
[그림 4-1] 상담자-참여자 간 비대면 상담 세팅 139
[그림 4-2] 실험집단-통제집단의 우울 정도 사전-사후 비교 154
[그림 4-3] 비대면 노인상담 개입 후 우울 정도 사전-사후 비교 155
[그림 4-4] 참여자들이 상담에서 이야기한 과거 어려움 156
[그림 4-5] 비대면 노인상담 개입 후 외로움 정도 사전-사후 비교 159
[그림 4-6] 참여자들의 독거생활의 어려움 161
[그림 4-7] 참여자들의 외로움과 관련된 상황 162
〈표 1〉 내러티브 노인상담(NTOA) 1회기 상담 구성의 예 226
〈표 2〉 내러티브 노인상담(NTOA) 2회기 상담 구성의 예 227
〈표 3〉 내러티브 노인상담(NTOA) 3회기 구성의 예 230
〈표 4〉 내러티브 노인상담(NTOA) 4회기 구성의 예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