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요약 13
제1장 서론 3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7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8
1. 연구 내용 관련 용어의 정의 38
2. 연구 내용 39
3. 연구 방법 40
4. 건강영향평가의 과정 42
제2장 비대면 건강관리 프로그램 효과성의 근거 고찰 44
제1절 엄브렐러 리뷰 개요 및 방법 45
1. 선행연구 검색 46
2. 논문 선택 기준 47
3. 데이터 추출 48
제2절 엄브렐러 리뷰 결과 49
1. 비대면 프로그램 종류 49
2. 비대면 프로그램 기간 53
3. 건강상태 및 건강행동 55
제3절 코크란 리뷰 77
1. 환자 대상의 개입에서 비대면 서비스의 효과성 77
2. 일차의료 공급자 관점에서 의사결정 도구로서 평가를 위한 프로토콜 78
3. 건강인 대상의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의 효과성: 성인 인구집단에서 소셜미디어 기반 건강행동변화의 효과성 80
4. 비대면 금연서비스의 효과성 근거와 한계점 84
제4절 미국 CPSTF(Community 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의 권고 86
1. 중고령 인구집단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eHealth 개입의 효과 86
2. 고혈압 성인환자 인구집단의 자가 혈압 모니터링 개입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와 권고 87
제5절 영국 NICE(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Excellence)의 서비스 권고와 기준 89
1.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평가 기준 89
2. 행동변화 개입 서비스에 대한 권고 91
제3장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정책 현황 92
제1절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관련 법ㆍ제도적 환경 93
1. 디지털 시대와 비대면 사회의 개념 93
2. 마이헬스웨이 정책 94
3. 건강관리서비스를 위한 법적인 근거 96
제2절 비의료 건강관리서비스 제도 98
1. 기본 개념 98
2. 추진체계 99
3. 의료행위 여부 판단기준 100
4. 비의료 건강관리서비스 인증제도 시범사업 101
5/2. 비의료 건강관리서비스 시범 인증 현황 104
제3절 국외 정책동향 123
1. 세계보건총회의 디지털헬스 정책 경과 123
2. 미국 정부의 'Healthy People' 추진전략 125
3. 일본 정부의 디지털헬스 정책 127
제4절 국내 디지털 정책 129
1. 중앙정부 129
2. 지방정부의 건강증진정책과 비대면 사업 140
제4장 건강관리서비스 수요 분석 147
제1절 수요 분석 배경 148
제2절 수요 분석 방법 149
1. 자료원 149
2. 분석내용 및 분석방법 151
제3절 건강보험 맞춤형 DB 분석 결과 156
1. 분석대상자 특성 156
2. 분석대상자의 의료 이용 160
3. 소결 169
제4절 국민건강영양조사 분석 결과 170
1. 만성질환군의 분포 171
2. 고위험군의 분포 174
3. 건강관리군의 분포 176
4. 소결 179
제5장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이용자 조사 결과 180
제1절 온라인 조사 개요 및 대상자 특성 181
1. 표본 계획 181
2. 조사 내용 182
3. 조사 응답자의 일반 특성 182
4. 건강 상태별 응답자의 일반 특성 186
5. 건강정보를 얻는 주요 매체 189
제2절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이용 경험 195
1.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이용 분야 195
2. 금연서비스 이용 현황 200
3. 절주서비스 이용 현황 205
4. 신체활동 서비스 이용 현황 210
5. 식생활서비스 이용 현황 215
6. 체중조절서비스 이용 현황 220
7. 정신건강관리서비스 이용 현황 225
제3절 서비스 효과성 인식과 디지털헬스리터러시의 관련성 230
1.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의 유형별 효과성 인식 비교 230
2. 디지털헬스리터러시 영역별 응답현황 232
제4절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이용자 FGI 결과 236
1. 질적 조사 대상자 모집 개요 236
2. 건강관리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237
3. 건강관리 방법 238
4. 건강 관련 정보를 얻는 경로 240
5.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이용 경험 241
6. 건강관리 목표 설정 방법 244
7. 건강관리 기록 및 소통 방법 245
8. 건강관리 관련 조력자 및 사회적 도움 관계 247
9. 건강관리 방해요인 248
10. 건강관리 관련 비용 250
11. 비대면 앱의 사용 경험 251
제6장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의 운영방안 262
제1절 서비스 제공자 질적 면담 결과 263
1. 제공자 질적 면담 개요 263
2. 비의료 건강관리서비스 인증제 참여 제공기관의 운영방식 264
3.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의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운영방식 266
4. 광역 지방자치단체의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운영방식 267
5. 보험회사의 운영방식 268
제2절 비대면 개입방식에서 고려할 사항 270
1. 기존 사업전달체계에서 부가적인 역할로서 비대면 방식 270
2. 건강생활실천지원을 위한 서비스 세분화 270
제3절 건강관리 수요자 특성별 중재 272
1. 건강인의 생애주기별 특성에 따른 건강증진 중재 272
2. 건강행동변화를 위한 지원적 서비스 273
제4절 수요자의 리얼월드 모니터링 274
1. 객관적 정보를 기반으로 한 지원과 모니터링 274
2. 개인의 건강생활실천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 요소 활용 276
제5절 코디네이터 인력의 역할 276
제6절 제도적 환경 조성방안 277
1.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에서 사용되는 웰니스 제품의 측정 오류 대처 방안 278
2.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활성화 및 이용률 제고 방안: 디지털 치료 기기에서의 인사이트, 건강생활실천 지원금제에서의 개선방향 도출 282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286
제1절 결론 287
제2절 정책제언 288
1.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근거 생산 288
2.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건강포인트 제공방식의 효과성 제고 288
3.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의 보안 강화 289
4. 디지털헬스리터러시 향상 교육 강화 290
참고문헌 291
[부록] 조사표 306
판권기 2
〈표 2-1〉 엄브렐러 리뷰의 포함/제외 기준 48
〈표 2-2〉 엄브렐러 리뷰에 포함된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효과 60
〈표 2-3〉 엄브렐러 리뷰 결과에 의한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특성 요약 75
〈표 2-4〉 건강인 대상 소셜미디어 개입의 효과에 대한 코크란 리뷰 결과 82
〈표 2-5〉 미국 CPSTF의 ehealth 기반 신체활동 개입효과 평가 결과 86
〈표 3-1〉 헬스케어 분야에 활용되는 빅데이터의 유형 95
〈표 3-2〉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유형별 개인정보의 주요 내용 96
〈표 3-3〉 비의료 건강관리서비스 인증 제도의 개요 102
〈표 3-4〉 인증심사 평가항목 및 배점 103
〈표 3-5〉 시범 인증 서비스 목록 105
〈표 3-6〉 1군 만성질환관리형 시범 인증 서비스 대상 및 주요 내용 111
〈표 3-7〉 2군 생활습관개선형 인증 서비스 주요 내용 118
〈표 3-8〉 3군 건강정보제공형 인증 서비스 주요 내용 123
〈표 3-9〉 미국의 헬스케어 앱의 특징 126
〈표 3-10〉 보건소의 표준업무 중 조정이관 가능 업무(안) 139
〈표 4-1〉 국민건강보험공단 맞춤형 DB 자료 구성 150
〈표 4-2〉 만성질환자의 정의 154
〈표 4-3〉 고혈압 및 당뇨병 치료 미시행군의 정의 154
〈표 4-4〉 대사증후군의 정의 155
〈표 4-5〉 건강관리군의 정의 155
〈표 4-6〉 건강보험 맞춤형 DB 분석대상자의 특성 158
〈표 4-7〉 대상자 특성별 건강검진 수검률 159
〈표 4-8〉 분석대상자의 의료 이용 현황 160
〈표 4-9〉 분석대상자의 성별 의료 이용 현황 161
〈표 4-10〉 분석대상자의 연령별 의료 이용 현황 163
〈표 4-11〉 분석대상자의 건강보장 유형별 의료 이용 현황 164
〈표 4-12〉 분석대상자의 건강보험료 분위별 의료 이용 현황 166
〈표 4-13〉 분석대상자의 장애 여부에 따른 의료 이용 현황 167
〈표 4-14〉 분석대상자의 건강검진 수검 여부에 따른 의료 이용 현황 168
〈표 4-15〉 연도별 만성질환군 분포 현황 171
〈표 4-16〉 성ㆍ연령별 인구집단의 만성질환군 분포 현황 172
〈표 4-17〉 연도별 만성질환 치료 미시행군 분포 현황 173
〈표 4-18〉 성ㆍ연령별 인구집단의 만성질환 치료 미시행군 분포 현황 174
〈표 4-19〉 연도별 고위험군 분포 현황 175
〈표 4-20〉 성ㆍ연령별 인구집단의 고위험군 분포 현황 176
〈표 4-21〉 연도별 건강관리군 분포 현황 177
〈표 4-22〉 성ㆍ연령별 인구집단의 건강관리군 분포 현황 178
〈표 5-1〉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수요자 조사의 표본계획 181
〈표 5-2〉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84
〈표 5-3〉 조사대상자(1개월 이상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를 이용해 본 사람)의 건강 수준 및 건강생활실천의 현황 분포 187
〈표 5-4〉 최근 6개월간 건강관리 정보를 얻는 데 가장 도움이 된 매체_1순위 (계속) 190
〈표 5-5〉 최근 6개월간 건강관리 정보를 얻는 데 가장 도움이 된 매체_1순위 191
〈표 5-6〉 최근 6개월간 건강관리 정보를 얻는 데 가장 도움이 된 매체_1+2순위 (계속) 192
〈표 5-7〉 최근 6개월간 건강관리 정보를 얻는 데 가장 도움이 된 매체_1+2순위 193
〈표 5-8〉 건강정보를 얻는 주된 비대면 경로 194
〈표 5-9〉 최소 1개월 이상 이용해 본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중복응답) (계속) 196
〈표 5-10〉 최소 1개월 이상 이용해 본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197
〈표 5-11〉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에서 측정하는 주요 항목(중복응답) (계속) 198
〈표 5-12〉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에서 측정하는 주요 항목(중복응답) 199
〈표 5-13〉 금연서비스_프로그램 이용방식 및 기간, 월 평균 비용 201
〈표 5-14〉 금연서비스_서비스 제공기관(중복응답) 202
〈표 5-15〉 금연서비스_서비스 제공인력(중복응답) 203
〈표 5-16〉 금연서비스_효과성 및 장애요인 해결 도움 정도 204
〈표 5-17〉 절주서비스_프로그램 이용방식 및 기간, 월 평균 비용 206
〈표 5-18〉 절주서비스_서비스 제공기관(중복응답) 207
〈표 5-19〉 절주서비스_서비스 제공인력(중복응답) 208
〈표 5-20〉 절주서비스_효과성 및 장애요인 해결 도움 정도 209
〈표 5-21〉 운동ㆍ걷기 서비스_프로그램 이용방식 및 기간, 월 평균 비용 211
〈표 5-22〉 운동ㆍ걷기 서비스_서비스 제공기관(중복응답) 212
〈표 5-23〉 운동ㆍ걷기 서비스_서비스 제공인력(중복응답) 213
〈표 5-24〉 운동ㆍ걷기 서비스_효과성 및 장애요인 해결 도움 정도 214
〈표 5-25〉 식생활서비스_프로그램 이용방식 및 기간, 월 평균 비용 216
〈표 5-26〉 식생활서비스_서비스 제공기관(중복응답) 217
〈표 5-27〉 식생활서비스_서비스 제공인력(중복응답) 218
〈표 5-28〉 식생활서비스_효과성 및 장애요인 해결 도움 정도 219
〈표 5-29〉 체중조절서비스_프로그램 이용방식 및 기간, 월 평균 비용 221
〈표 5-30〉 체중조절서비스_서비스 제공기관(중복응답) 222
〈표 5-31〉 체중조절서비스_서비스 제공인력(중복응답) 223
〈표 5-32〉 체중조절 서비스_효과성 및 장애요인 해결 도움 정도 224
〈표 5-33〉 정신건강관리서비스_프로그램 이용방식 및 기간, 월 평균 비용 226
〈표 5-34〉 정신건강관리서비스_서비스 제공기관(중복응답) 227
〈표 5-35〉 정신건강관리서비스_서비스 제공인력(중복응답) 228
〈표 5-36〉 정신건강관리서비스_효과성 및 장애요인 해결 도움 정도 229
〈표 5-37〉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의 유형별 효과성 230
〈표 5-38〉 건강관리서비스의 주관적 효과성, 장애요인 해결,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응답 현황 232
〈표 5-39〉 디지털헬스리터러시 영역별 쉬운 정도(③+④ 비율) 233
〈표 5-40〉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의 효과성 인식과 디지털헬스리터러시의 관련성 234
〈표 5-41〉 서비스이용기간과 디지털헬스리터러시 간의 상관분석 결과 235
〈표 5-42〉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이용자 FGI 추진 내역 236
〈표 5-43〉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이용자 FGI 대상자 236
〈표 6-1〉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자 질적 면담 개요 263
〈표 6-2〉 영국 NICE의 디지털 모바일 서비스의 권장사항 271
〈표 6-3〉 웰니스 제품의 분류 280
〈표 6-4〉 2022년 4월 기준 임상시험 진행 중인 디지털 치료기기 283
〈표 6-5〉 건강생활실천 지원금제 개요 284
[그림 1-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42
[그림 2-1] 엄브렐러 리뷰를 위한 문헌 선정 과정 49
[그림 3-1] 비의료 건강관리서비스 제공방식 99
[그림 3-2] 비의료 건강관리서비스 시범 인증 마크 104
[그림 3-3] 닥터다이어리 앱 소개화면 106
[그림 3-4] S-헬스케어 앱 소개화면 107
[그림 3-5] CareD 앱 소개화면 108
[그림 3-6] 케어크루 앱 소개화면 109
[그림 3-7] 키니케어 앱 소개화면 110
[그림 3-8] 로디 앱 소개화면 112
[그림 3-9] 바이오그램 앱 소개화면 114
[그림 3-10] 실비아 앱 소개화면 115
[그림 3-11] 오케어 앱 소개화면 116
[그림 3-12] 웰비 앱 소개화면 117
[그림 3-13] 런데이 앱 소개화면 121
[그림 3-14] 스마트 주치의 앱 소개화면 122
[그림 3-15] 4차 산업혁명 기반 헬스케어 발전전략 131
[그림 3-16]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대상 134
[그림 3-17]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서비스 제공 절차 135
[그림 3-18]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의 절차 137
[그림 3-19]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체계 통합전환 계획 138
[그림 3-20] 서울형 스마트 헬스케어 추진체계 141
[그림 3-21] 서울시 스마트 헬스케어사업 관리 운영체계 143
[그림 3-22] 송파구 보건소 스마트 주치의 개념도 144
[그림 6-1] 건강관리를 위한 라이프코스 접근과 핵심영역 273
[그림 6-2] 대구시민건강놀이터의 스마트건강체험관 예시 275
[그림 6-3] 대구시민건강놀이터의 온라인 웹사이트 예시 275
[그림 6-4] 의료기기와 개인용 건강관리제품의 의사결정 흐름도 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