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01.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6
02. 관련 현황 18
제1절 하남선 주변 현황 19
1. 주변 개발계획 19
2. 하남선 노선 현황 23
3. 코로나19로 인한 대중교통 수요 감소 26
제2절 관련 사례 27
1. 고속철도 개통 효과 사례 27
2. 광역철도 개통 효과 사례 29
3. 도시철도 개통 효과 사례 34
4. 철도개통 효과 종합내용 37
03. 사회ㆍ경제 영향 분석 38
제1절 인구 영향 39
1. 분석의 개요 39
2. 인구 변화 41
제2절 고용 영향 42
1. 하남시 고용률 변화 42
2. 하남시 고용자 수 변화 43
제3절 부동산 영향 44
1. 분석의 개요 44
2. 부동산 변화 44
04. 교통ㆍ환경 영향 분석 47
제1절 대중교통 변화 48
1. 분석의 개요 48
2. 통행량 변화 49
3. 통행속도 변화 53
4. 신뢰도 및 접근성 변화 56
5. 수입금 변화 59
제2절 도로교통량 변화 63
1. 분석의 개요 63
2. 조사결과 66
제3절 환경영향 변화 73
1. 분석의 개요 73
2. 분석의 결과 75
05. 시민 인식 영향 분석 77
제1절 조사개요 78
제2절 기초통계량 분석 79
제3절 주요 분석 내용 81
1. 하남선 전환수요 분석 81
2. 하남선 장점 분석 83
3. 하남선의 만족도 분석 85
4. 하남선의 개선 방향 분석 86
06. 결론 및 정책제언 87
제1절 결론 88
제2절 정책제언 91
참고문헌 92
Abstract 93
[부록] 96
판권기 2
[표 1-1] 서울과 경기도 수단분담률(2019년) 비교 13
[표 1-2] 시간적 범위 15
[표 1-3] 하남선 개통 분석 방법 17
[표 2-1] 하남미사지구 사업개요 20
[표 2-2] 하남감일지구 사업개요 21
[표 2-3] 위례지구 사업개요 22
[표 2-4] 경기도 버스업체 수요변화 30
[표 2-5] 서울시 버스업체 수요변화 30
[표 2-6] 연령대별 중앙선 개통이전 교통수단 31
[표 2-7] 통행목적별 중앙선 개통이전 교통수단 31
[표 2-8] 경기남부와 경기북부의 아파트 가격 변화 33
[표 2-9] 주안역 개통 후 업종별 매출액 변화 추이 36
[표 2-10] 철도개통 효과 종합내용 37
[표 3-1] 개통 및 개발 여부에 따른 하남시 권역 구분 40
[표 3-2] 하남시 분기별 고용자 42
[표 3-3] 하남시 분기별 고용자 43
[표 3-4] 지자체별 월별 지가변동률 45
[표 4-1] 하남시 대중교통 통행속성 비교 53
[표 4-2] 하남시 대중교통 수단별 통행거리 비교 54
[표 4-3] 하남시 대중교통 수단별 통행시간 비교 55
[표 4-4] 하남시 대중교통 수단별 통행속도 비교 55
[표 4-5] 하남시 대중교통 통행시간 신뢰도 변화 56
[표 4-6] 통행거리별 통행시간 표준편차 비교 57
[표 4-7] 하남시 대중교통 통행비율 비교 58
[표 4-8] 하남시 대중교통 통행분포 비교 58
[표 4-9] 경기도 버스요금 인상 59
[표 4-10] 대중교통 운영회사별 수입금 변화 61
[표 4-11] 대중교통 운영주체별 수입금 변화 62
[표 4-12] 조사지점 번호 및 명칭 66
[표 4-13] ①번 지점 교통량 및 강동구, 하남시 인구 68
[표 4-14] ②번 지점 교통량 및 강동구, 하남시 인구 69
[표 4-15] ③번 지점 교통량 및 강동구, 하남시 인구 70
[표 4-16] ④번 지점 교통량 및 강동구, 하남시 인구 71
[표 4-17] ⑤번 지점 교통량 및 강동구, 하남시 인구 72
[표 4-18] 하남선 개통에 따른 교통수단 전환율 75
[표 5-1] 설문조사의 개요 78
[표 5-2] 역별 표본수집 결과 79
[표 5-3] 연령별 표본수집 결과 79
[표 5-4] 직업별 표본수집 결과 80
[표 5-5] 전환수단 분석 81
[표 5-6] 이전 이용수단 대비 하남선 이용 효과 82
[표 5-7] 이전 이용수단 대비 하남선의 장점 83
[표 5-8] 통행목적별 하남선의 장점 84
[표 5-9] 서비스 분야별 만족도 85
[표 5-10] 하남선 개선요구 사항 86
[표 6-1] 하남선 개통 효과 종합 90
[그림 2-1] 하남시 개발계획 위치 19
[그림 2-2] 하남선 노선도 23
[그림 2-3] 지하철 5호선 월별 승하차인원 24
[그림 2-4] 하남선 연장 구간(상일동역~하남검단산역) 월별 승하차인원 25
[그림 2-5] 2020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량 26
[그림 2-6] 분석대상지역 및 분석에 사용한 베타-컨버전스(Beta-convergence) 모형 27
[그림 2-7] KTX 이용인구비율을 고려한 백화점 판매액 불변지수의 회귀분석 결과 28
[그림 2-8] KTX 이용인구비율을 고려한 지역별 진료실적의 회귀분석 결과 28
[그림 2-9] 중앙선 개통후 버스 경합노선 및 연계노선의 이용객 수 변화 29
[그림 2-10] 경기남부 대비 경기북부 아파트 가격 격차 변화 33
[그림 2-11] 지역 도시철도 연결로 인한 통근ㆍ통학 인구 흐름 변화 34
[그림 3-1] 하남시청 홈페이지 중 하남시 인구통계 39
[그림 3-2] 개통 및 개발지역별 권역 구분 40
[그림 3-3] 분석 권역별 하남시 인구 41
[그림 3-4] 지가변동률 산정방법 44
[그림 3-5] 하남시 주변 지역과 월별 지가변동률 비교 46
[그림 3-6] 하남시 지역 내 월별 지가변동률 비교 46
[그림 4-1] 교통카드 총통행량 변화 49
[그림 4-2] 하남시 교통카드 총통행량 변화 50
[그림 4-3] 하남시 통행 발생량 및 인구 증가율 51
[그림 4-4] 하남시 대중교통 통행발생 원단위 비교 52
[그림 4-5] 하남시 대중교통 수단별 통행량 52
[그림 4-6] 하남시 대중교통 통행속성 53
[그림 4-7] 하남시 대중교통 수단별 통행거리 비교 54
[그림 4-8] 하남시 대중교통 수단별 통행시간 비교 55
[그림 4-9] 하남시 대중교통 수입금 및 평균 이용요금 60
[그림 4-10] 대중교통 운영회사별 수입금 변화 61
[그림 4-11] 2018년~2021년 세부 수단별 수입금 비교 62
[그림 4-12] 서울시 교통정보 시스템(TOPIS) 홈페이지 63
[그림 4-13] 서울시 교통량 조사자료 예시 64
[그림 4-14] 한국도로공사 공공데이터 포털 홈페이지 64
[그림 4-15] 한국도로공사 구간교통량 조사자료 예시 65
[그림 4-16] 도로교통량 조사지점 66
[그림 4-17] 조사지점 인구증가율 대비 교통량 증가율 67
[그림 4-18] ①번 지점 교통량 및 강동구, 하남시 인구 68
[그림 4-19] ②번 지점 교통량 및 강동구, 하남시 인구 69
[그림 4-20] ③번 지점 교통량 및 강동구, 하남시 인구 70
[그림 4-21] ④번 지점 교통량 및 강동구, 하남시 인구 71
[그림 4-22] ⑤번 지점 교통량 및 강동구, 하남시 인구 72
[그림 4-23] 차종별 CO₂ 배출계수 원단위 74
[그림 4-24] 탄소 발자국 표기에 따른 CO₂ 배출량 감소량 분석 방법 74
[그림 4-25] EMME4 분석에 따른 하남시 지역 교통량 변화 76
[그림 4-26] CO₂ 배출계수 저감효과 76
[그림 5-1] 이전 이용수단 대비 하남선 이용 효과 82
[그림 5-2] 이전 이용수단 대비 하남선의 장점 83
[그림 5-3] 통행목적별 하남선의 장점 84
[그림 5-4] 서비스 분야별 만족도 85
[그림 5-5] 하남선 개선요구 사항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