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함의 3
Ⅰ. 서론 6
1. 연구배경 및 목적 6
2. 연구범위 및 추진방법 8
Ⅱ. 자동차산업의 동향 10
1. 최근 국내 자동차산업 동향 10
2. 대외여건의 변화 20
3. 소결 27
Ⅲ. 경남 자동차부품 산업의 특성 29
1. 방법론 29
2. 경남 자동차부품산업의 주요 현황 31
3. 경남 자동차부품산업의 기업분석 38
4. 소결 61
Ⅳ. 정책 방향 63
1. 경남의 대응방안 검토 63
2. 주요 정책 방향 66
Ⅴ. 결론 78
참고문헌 80
[부록] 82
판권기 106
(표 2-1) 친환경차와 내연기관 차량 추이 12
(표 2-2) 친환경차 부문별 등록 추이 13
(표 2-3) 친환경 자동차 14
(표 2-4) 자동차신품부품 산업별 부가가치 변화 16
(표 2-5) 미국 전기차 세액공제 적용조건(IRA Section 13401 요약) 25
(표 3-1) 경남 자동차부품 특성 분석 개요 30
(표 3-2) 기업분석을 위한 산업분류 31
(표 3-3) 자동차 부가가치액: 주요지역별 32
(표 3-4) 자동차 부품 부가가치액: 전국 및 주요지역별 34
(표 3-5) 1인당 급여액 및 전국대비 종사자 비중: 지역별 35
(표 3-6) 완성차 업체별 경남소재 1차 협력사 36
(표 3-7) 재무분석 소결 60
(표 3-8) 소결 61
(표 4-1) 스마트특성화 전략 연계 66
(표 4-2) 테슬라 기기팩토리1 기본사항 67
(표 4-3) 부산 강소서비스 지원 사업 75
(표 4-4) 중소기업인력지원사업 현황 76
〈그림 1-1〉 연구추진체계도 9
〈그림 2-1〉 자동차 생산 10
〈그림 2-2〉 내수비중 및 수출비중 11
〈그림 2-3〉 친환경, 내연기관 차량 12
〈그림 2-4〉 친환경 자동차 13
〈그림 2-5〉 자동차부품시장의 부품구조 변화 15
〈그림 2-6〉 자동차산업의 구조변화 15
〈그림 2-7〉 자동차부품 산업별 비중 변화 16
〈그림 2-8〉 자동차산업의 구조변화: 수출성장률 17
〈그림 2-9〉 자동차산업의 구조변화: 수입성장률 17
〈그림 2-10〉 권역별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 플랫폼구축과 지역별 주요 추진 사업 19
〈그림 2-11〉 6가지 요인과 두 가지 경로 21
〈그림 2-12〉 두 경로와 자동차부품산업 22
〈그림 2-13〉 글로벌 주요 국가 간 최종재화의 부가가치 의존 비중 23
〈그림 2-14〉 글로벌 이차전지 공급망 분포 24
〈그림 2-15〉 한국 기준금리와 미국 Fed금리 26
〈그림 2-16〉 기준금리와 회사채 26
〈그림 2-17〉 생산자물가지수와 에너지지수 27
〈그림 2-18〉 전기차 전환을 포함한 대외여건 변화와 자동차부품 간 관계 28
〈그림 3-1〉 전국대비 자동차 부가가치액 비중 32
〈그림 3-2〉 자동차부품 부가가치액: 전국 및 경남 33
〈그림 3-3〉 전국대비 자동차부품 부가가치액 비중 33
〈그림 3-4〉 지역별 1인당 급여액 자동차부품산업 35
〈그림 3-5〉 지역별 전국대비 종사자 비증 35
〈그림 3-6〉 지역별 1차 기업 벤더 36
〈그림 3-7〉 시ㆍ군별 자동차부품 산업 비중: 사업체 수, 종사자, 매출액 37
〈그림 3-8〉 시ㆍ군별 자동차부품 산업 비중: 경상개발비, 인건비 37
〈그림 3-9〉 경남 자동차 및 친환경차 비중 38
〈그림 3-10〉 자동차부품 산업별 전국대비 경남 비중 변화 38
〈그림 3-11〉 매출액 성장률 추세 39
〈그림 3-12〉 생산성 추세 39
〈그림 3-13〉 매출액 대비 인건비 추세 성장률 추세 40
〈그림 3-14〉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추세 40
〈그림 3-15〉 부채비율 추세 41
〈그림 3-16〉 차입금의존도와 차입금평균이자율 41
〈그림 3-17〉 매출액 성장률 추세 42
〈그림 3-18〉 생산성 추세 42
〈그림 3-19〉 매출액 대비 인건비 추세 성장률 추세 43
〈그림 3-20〉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추세 43
〈그림 3-21〉 부채비율 추세 44
〈그림 3-22〉 차입금의존도와 차입금평균이자율 44
〈그림 3-23〉 매출액 성장률 추세 45
〈그림 3-24〉 생산성 추세 45
〈그림 3-25〉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 추세 46
〈그림 3-26〉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추세 46
〈그림 3-27〉 부채비율 추세 47
〈그림 3-28〉 차입금의존도와 차입금평균이자율 47
〈그림 3-29〉 매출액 성장률 추세 48
〈그림 3-30〉 생산성 추세 48
〈그림 3-31〉 매출액 대비 인건비 추세 성장률 추세 49
〈그림 3-32〉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추세 49
〈그림 3-33〉 부채비율 추세 50
〈그림 3-34〉 차입금의존도와 차입금평균이자율 50
〈그림 3-35〉 매출액 성장률 추세 51
〈그림 3-36〉 생산성 추세 51
〈그림 3-37〉 매출액 대비 인건비 추세 성장률 추세 52
〈그림 3-38〉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추세 52
〈그림 3-39〉 부채비율 추세 53
〈그림 3-40〉 차입금의존도와 차입금평균이자율 53
〈그림 3-41〉 매출액 성장률 추세 54
〈그림 3-42〉 생산성 추세 54
〈그림 3-43〉 매출액 대비 인건비 추세 성장률 추세 55
〈그림 3-44〉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추세 55
〈그림 3-45〉 부채비율 추세 56
〈그림 3-46〉 차입금의존도와 차입금평균이자율 56
〈그림 3-47〉 매출액 성장률 추세 57
〈그림 3-48〉 생산성 추세 57
〈그림 3-49〉 매출액 대비 인건비 추세 성장률 추세 58
〈그림 3-50〉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추세 58
〈그림 3-51〉 부채비율 추세 59
〈그림 3-52〉 차입금의존도와 차입금평균이자율 59
〈그림 4-1〉 경남 자동차부품산업 중장기 육성계획 내 경남의 주요 방향 64
〈그림 4-2〉 주요기술 R&D연계 방안 72
〈그림 4-3〉 일본 산학연 네트워크 구성 73
[부록 1] 자동차 생산 현황 83
[부록 2] 금리 현황 84
[부록 3] 물가 변화 현황 85
[부록 4] 지역별 1차 벤더 업체 수 86
[부록 5] 시ㆍ군별 자동차 신품부품업체 현황: 2020년 87
[부록 6] 빈도 분석: 전체 자동차 vs 전체 전동화차 88
[부록 7] 빈도 분석: 엔진 89
[부록 8] 빈도 분석: 차체 89
[부록 9] 빈도 분석: 전체 전기부품 90
[부록 10] 빈도 분석: 신품부품 90
[부록 11] 수익구조: 전체 자동차 VS 전체 전동화차 91
[부록 12] 수익구조: 자동차산업 92
[부록 13] 수익구조: 전동화차량 연관 산업 93
[부록 14] 수익구조: 엔진 94
[부록 15] 수익구조: 차체 95
[부록 16] 수익구조: 전기부품 96
[부록 17] 수익구조: 일반부품 97
[부록 18] 비용구조: 전체 자동차 98
[부록 19] 비용구조: 전체 친환경차 99
[부록 20] 비용구조: 경남 자동차산업 99
[부록 21] 비용구조: 비경남 자동차산업 100
[부록 22] 비용구조: 경남 전동화차 100
[부록 23] 비용구조: 비경남 전동화차 101
[부록 24] 비용구조: 경남 엔진 101
[부록 25] 비용구조: 비경남 엔진 102
[부록 26] 비용구조: 경남 차체 102
[부록 27] 비용구조: 비경남 차체 103
[부록 28] 비용구조: 경남 전기부품 103
[부록 29] 비용구조: 비경남 전기부품 104
[부록 30] 비용구조: 경남 일반부품 104
[부록 31] 비용구조: 비경남 일반부품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