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Summary 33
제1장 서론 38
제1절 연구 배경 38
제2절 연구 내용 및 목적 41
제2장 연구자 성장에 대한 기존 연구 및 정책 43
제1절 연구자 성장(발전)을 둘러싼 개념 44
1. 전문성과 관련한 개념 44
2. 연구자 경력 47
3. 연구자로서의 성장(발전) 50
제2절 연구자 성장에 대한 기존 연구 53
1. 시간의 흐름에 따른 역량 축적 및 향상 55
2. 연구자 개인의 특성 64
제3절 연구자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9
제4절 연구자 성장을 지원하는 주요 정책과 인프라 75
1. 국내 사례 75
2. 해외 사례 86
3. 서지 데이터 96
제5절 시사점 103
제3장 한국 연구자의 성장 107
제1절 한국 연구자의 성장에 대한 개괄 108
1. 현황 파악 방법 108
2. 데이터 수집결과 110
3. 분석결과 113
제2절 연구자가 바라보는 연구자의 성장(발전) 121
1. 연구자의 성장이란 123
2. 연구자 성장의 확인(측정) 132
3. 연구자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39
4. 연구자 성장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시기 162
5. 그 밖에 연구자 성장에 논란이 되었던 주제 169
제3절 연구자 성장에 대한 다양한 시각 181
1. 대학 연구자 성장의 개념 181
2. 연구자 성장의 개념에 대한 일고찰 184
3. 연구자의 발전과 성장 188
제4절 시사점 199
제4장 연구자 성장의 확인 204
제1절 성장의 전제조건: 연구 활동의 지속 205
1. 사업별 수집 결과 206
2. 사업별 수혜자들의 국가연구개발사업 지속 수행 207
3. 대학 유형별 연구자의 국가연구개발사업 책임 수행 214
제2절 성장확인의 예 1: 연구주제의 형성 및 발전 217
1. 양자 정보기술 분야 논문 수집결과 218
2. 양자 정보기술 분야 연구영역 식별 221
3. 토픽-단어 네트워크를 활용한 연구자의 주제 변화 분석 227
제3절 성장확인의 예 2: 연구역량의 향상 234
1. 양적 지표를 활용한 핵심 연구자의 유형 구분 235
2. 양적 지표와 질적 지표를 활용한 핵심 연구자의 유형 구분 238
제4절 성장확인의 예 3: 학술계 영향력 확대 246
1. 공동연구 네트워크 구축 방법 246
2. 공동연구 특성에 따른 연구자 유형 구분 250
제5절 분석의 한계 및 시사점 262
제5장 연구종합 및 향후 과제 266
제1절 연구결과 종합 267
1. 개념모형의 시사점 268
2. 데이터 기반 분석 결과 종합 272
제2절 향후 연구 과제 276
참고문헌 280
[부록] 289
판권기 2
〈표 2-1〉 전문성 관련 용어의 정의 및 상호 관계 45
〈표 2-2〉 연구자 발전의 구성요소 50
〈표 2-3〉 과학인재의 성장 및 전문성 발달과정 58
〈표 2-4〉 Åkerlind(2008)의 연구자 발전단계 59
〈표 2-5〉 영국 GSE의 연구자 성장 단계 구분 60
〈표 2-6〉 호주 고등교육의 학술 관계자 등급 61
〈표 2-7〉 McAlpine(2015)의 연구자 성장에 따른 역할 변화 63
〈표 2-8〉 미국 SAB에서 제시한 연구자의 특성 65
〈표 2-9〉 유럽 ERC 연구자들의 경력 패턴 67
〈표 2-10〉 과학인재의 성장 및 전문성 발달과정의 영향요인 69
〈표 2-11〉 학술 경력 시스템의 주요 요소 70
〈표 2-12〉 기초연구사업 구조 및 세부내용 (2022년도 사업 기준) 75
〈표 2-13〉 개인 기초연구지원사업의 지원대상 변화(2009, 2014, 2021) 79
〈표 2-14〉 범부처 연구지원시스템의 외부시스템 및 데이터베이스 연계 현황 82
〈표 2-15〉 국가연구자정보시스템 관리 정보 83
〈표 2-16〉 국가연구자정보시스템의 평가위원 관리 정보 85
〈표 2-17〉 WoS의 핵심 컬렉션 97
〈표 3-1〉 분석 대상(현재 소속 기관 기준) 111
〈표 3-2〉 분석 대상의 박사학위 취득 대학 유형 111
〈표 3-3〉 분석 대상의 박사학위 취득 및 소속 대학 유형 112
〈표 3-4〉 소속 기관 이동 및 겸직 현황 113
〈표 3-5〉 주요 교수 및 연구이력 변화 시기(전연령) 114
〈표 3-6〉 주요 교수 및 연구이력 변화 시기(50대) 116
〈표 3-7〉 주요 교수 및 연구이력 변화 시기(40대) 118
〈표 3-8〉 주요 교수 및 연구이력 변화 시기(20~30대) 120
〈표 3-9〉 인터뷰에 참여한 연구자 개요 122
〈표 4-1〉 연구자 성장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 개요 204
〈표 4-2〉 수집한 신진 연구자 지원 사업 수혜자의 대학 유형별 구분 207
〈표 4-3〉 양자 정보기술 분야 주요 키워드(2012~2021.09) 220
〈표 4-4〉 양자 정보기술 분야 35개 토픽과 상위 단어 222
〈표 4-5〉 양자 정보기술 분야 주요 연구자의 연도별 논문(2012~2021.09) 229
〈표 4-6〉 양자 정보기술 분야 연구자 A의 연도별 연구주제 변화 230
〈표 4-7〉 양자 정보기술 분야 연구자 B의 연도별 연구주제 변화 231
〈표 4-8〉 양자 정보기술 분야 연구자 C의 연도별 연구주제 변화 232
〈표 4-9〉 양자 정보기술 분야 핵심연구자의 양적ㆍ질적 지표 242
〈표 4-10〉 ORCID로 식별된 양자 정보기술 분야의 논문 건별 저자 수 247
〈표 4-11〉 공동연구, 양적ㆍ질적 지표의 개념 249
〈표 4-12〉 공동연구 지표와 질적ㆍ양적지표 사이의 상관계수 250
〈표 4-13〉 공동연구 특성에 따른 양자 정보기술 분야 유형별 연구자 사례 254
〈표 4-14〉 대형 연구팀 구성원 유형인 R***의 에고 네트워크에서 자신과 유력 연구자의 연결 관계 비교 256
〈표 4-15〉 연구 그룹장 유형인 A***의 에고 네트워크에서 자신과 다른 연구자의 연결 관계 비교 257
〈표 4-16〉 사례별 협동연구 에고 네트워크의 특징 257
〈표 4-17〉 연구자 유형별 질적 지표와 공동연구 지표 평균 258
〈표 4-18〉 공동연구 특성에 따른 유형별 질적 지표 비교 259
〈표 4-19〉 공동연구 특성에 따른 유형별 공동연구지표 비교 260
〈표 4-20〉 공동연구 특성에 따른 학계에서의 역할 요약 261
〈표 4-21〉 개별 분석의 내용 및 시사점 262
〈표 4-22〉 데이터에 종류에 따른 특징 263
[그림 1-1] 사람중심 R&D 정책의 방향 38
[그림 1-2] 연구내용 42
[그림 2-1] 영국 공공부분 연구자 성장의 구성요소 51
[그림 2-2] 연구자의 세 가지 경력과 상호간 관계 54
[그림 2-3] 경력 발전을 이룬 평균 연령 56
[그림 2-4] 연구자 성장의 역량중심 접근과 역할중심 접근 57
[그림 2-5] 경력단계 및 저자 순서에 따른 논문 기여도 분포 64
[그림 2-6] 연구자의 연구 탐색기와 활용기 구분 68
[그림 2-7] 연구경력과 관련한 정책 수단 72
[그림 2-8] 최근의 학술계 경력 구분 73
[그림 2-9] 연구 분야별 생존함수 및 반감기 74
[그림 2-10] 기초연구사업 개편 이력 78
[그림 2-11] 국가연구자정보시스템(NRI) 구현도 83
[그림 2-12] 국가 R&D 핵심 전문가 풀 구축 개념도 86
[그림 2-13] 일본 Researchmap에 등록된 컴퓨터과학 분야 연구자의 예 90
[그림 2-14] Vitae의 RDF를 구성하는 4개의 영역 95
[그림 2-15] 논문 데이터베이스의 포함 영역 비교 99
[그림 2-16] 연구자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및 활동 104
[그림 2-17] 연구자의 이중(dual) 성장(발전) 105
[그림 3-1] 제3장의 구성과 제2장 선행연구 분석과의 관계 107
[그림 3-2] 전체 연구자의 교수 및 연구 이력 변화 114
[그림 3-3] 50대 연구자의 교수 및 연구 이력 변화 115
[그림 3-4] 40대 연구자의 교수 및 연구 이력 변화 117
[그림 3-5] 20~30대 연구자의 교수 및 연구 이력 변화 119
[그림 3-6] 기초연구사업 구조 181
[그림 3-7] 미래 과학기술인재상에 입각한 단계별 핵심 역량 185
[그림 3-8] 기술분야의 진화 186
[그림 3-9] CSIR의 연구자 경력 5단계 191
[그림 3-10] CSIR의 연구자 성장 개념 192
[그림 3-11] 연구자 (직급) 경력 경로 예시: 임상 연구자 193
[그림 3-12] 연구자의 경력단계 개념 194
[그림 3-13] 연구자 성장의 개념모형 199
[그림 4-1] 대학유형별 연구자의 연구책임 수행 비율(2006~2022.8) 208
[그림 4-2] 대학유형별 연구자의 연구책임 수행 과제의 합(2006~2022.8) 208
[그림 4-3] 대학유형별 연구자의 참여 연구과제의 합(2006~2022.8) 209
[그림 4-4] 대학유형별 연구자의 연구책임 수행 비율(2010~2022.8) 210
[그림 4-5] 대학유형별 연구자의 연구책임 수행 과제의 합(2010~2022.8) 211
[그림 4-6] 대학유형별 연구자의 참여 연구과제의 합(2010~2022.8) 211
[그림 4-7] 대학유형별 연구자의 연구책임 수행 비율(2015~2022.8) 212
[그림 4-8] 대학유형별 연구자의 연구책임 수행 과제의 합(2015~2022.8) 213
[그림 4-9] 대학유형별 연구자의 참여 연구과제의 합(2015~2022.8) 213
[그림 4-10] 우수연구중심대학 연구자의 연구책임 수행 비율(2015~2022.8) 214
[그림 4-11] 거점국립대학 연구자의 연구책임 수행 비율(2015~2022.8) 215
[그림 4-12] 수도권대형사립대학 연구자의 연구책임 수행 비율(2015~2022.8) 216
[그림 4-13] 양자정보기술 분야 연도별 논문 수 추이(2012~2021.09) 218
[그림 4-14] 양자정보기술 분야 논문의 연도별 연구 영역(2012~2021.09) 219
[그림 4-15] 양자정보기술 분야 논문의 연도별 키워드(2012~2021.09) 220
[그림 4-16] 양자 정보기술 분야 토픽 간 상관관계 네트워크 225
[그림 4-17] 양자 정보기술 분야 연도별 토픽의 발현 확률 226
[그림 4-18] 토픽 모델링 결과 식별된 양자 정보기술 분야의 토픽-단어 네트워크 228
[그림 4-19] 논문 건별 연구자 수 분포 234
[그림 4-20] 양적 지표를 활용한 핵심연구자 분류 기준 237
[그림 4-21] 양적 지표를 활용한 핵심연구자 분류 결과 237
[그림 4-22] 지표 간 상관관계 239
[그림 4-23] 논문의 양적ㆍ질적 지표를 적용한 연구자 유형 구분 241
[그림 4-24] 논문의 양적ㆍ질적 지표를 적용한 양자 분야 연구자 유형 구분 242
[그림 4-25] 양자 정보기술 분야 공동연구 네트워크 248
[그림 4-26] 공동연구 특성에 따른 연구자 유형 구분 251
[그림 4-27] 공동연구 특성에 따른 양자 정보기술 분야 연구자 유형 구분 253
[그림 5-1] 연구자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구분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