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는 말1부 _ 바가와드 기타, 존귀한 자의 노래1장 『바가와드 기타』는 어떤 책인가인도의 양대 서사시 | 신의 노래 | 크리슈나, 비슈누의 여덟번째 화신 | 비슈누 파의 경전 | 힌두교의 신약 『바가와드 기타』 | 서사시는 역사적 사건을 노래할까2장 인도 사상의 두 시원인더스 문명과 아리야인 | 전쟁터 쿠룩셰트라 | 베다 | 두 종류의 성자, 무니와 리쉬 | 아슈라마, 두 전통의 통합 | 신보다 높은 인간 | 업(카르마) 사상이 몰락시킨 제식주의 | 베다의 끝 우파니샤드 | 『마하바라타』에 없는 것 | 유신론을 내세운 『바가와드 기타』 | 비슈누의 두 검은 화신3장 전장에 선 영웅들크리슈나 | 오형제(판다와) | 백형제(카우라와) | 청년 영웅 라마 vs 중년 영웅 크리슈나 | 크리슈나는 왜 전쟁에 나갔을까4장 아르주나의 절망전쟁의 시작 | 아르주나의 딜레마 | 죽여도 죽인 것이 아니다? | 유희적 세계관2부 _ 바가와드 기타의 가르침5장 지혜(즈냐나)의 요가요가의 4가지 뜻 | 두 전통 | 낮은 지혜와 높은 지혜 | 지혜(즈냐나)의 요가 | 지혜의 핵심 | 밤에 깨어 있는 자6장 행위(카르마)의 요가제사, 가장기의 의무 | 제식주의 비판 | 무위 : 아무런 행위를 하지 않는다는 것 | 『바가와드 기타』는 왜 제사를 버리지 말라고 할까 | 지혜의 제사 | 무위의 가르침 |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의 가르침 | ‘나’가 행한다는 착각 | 행함 없는 행함 | 에고(ego)와 참나(Self : 아트만) | 일상의 기술7장 신애(박티)의 요가인격신에 대한 갈망 | 인격적 유일신 | 지고의 정신 푸루쇼타마 | 신이자 인간인 크리슈나 | 신애의 대상 크리슈나 | 헌신의 가르침 | 신애와 구원 | 다양한 신애3부 _ 세 가지 요가의 해석과 실천8장 세 갈래 길세 요가는 단계적 가르침일까 | 세 요가는 하나의 가르침일까 | 세 요가는 차별적 가르침일까 | 때와 장소에 따른 선택 | 시대에 따른 선택9장 내 밭에 물 대기밭과 밭을 아는 자 | 세 가지 요소(구나) | 기질에 따른 가르침 | 물질과 정신의 빅뱅 이후, 전변설 | 전쟁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 이원성의 전쟁10장 삶의 기술로서의 요가세 요가의 결론 | 세 요가의 목적 | 윤회의 나무 | 『바가와드 기타』의 명상법 | 세 요가의 현대적 의미11장 바가와드 기타 비판송충이가 갈잎을 먹으면 | 죽기 전까지는 죽도록 아프다 | 움직일 수 없는 운명 | 선악은 다르지 않지만 같지도 않다 | 미신숭배뒤서는 말 _ 『바가와드 기타』는 신의 노래일까부록 _ 그림과 함께 읽는 『마하바라타』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