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Ⅰ부 이태원 참사, 학습되지 않았거나 학습이 필요한 교훈을 논하다1. 세월호 참사 및 코로나 대응 이후의 교훈 도출2. ‘총체적 재난 대응 체계’ 대수술 필요: 범대본-중대본 ‘총괄·조정 역할’ 바로잡자3. 안전 패러다임 전환과 재난 학습4. 이태원 참사 이후, 되새겨야 할 교훈5. 공직문화에서 사전에 예측하는 행정이 익숙한가?6. 선출직 및 정무직 공무원은 재난 상황에 취약하다?7. 재난 및 안전관리 업무와 지방자치단체 업무 경계의 모호성8. 지방자치단체의 재난사태 선포 권한9. 대응 단계: 상황 전파의 지연과 지휘 체계 및 역할 분담의 문제점10. 컨트롤타워 논란: 재난 컨트롤타워는 도대체 누구인가?11. 중앙사고수습본부: 다중밀집사고의 경우 재난관리주관기관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의 관계12. (중앙 및 지역) 재난안전대책본부의 설치 및 운영: 설치 여부 판단 기준과 모바일 상황실(민간 SNS)을 활용한 가상공간에서의 협의는?13.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의 보충성과 연대성?14. (중앙 및 지역) 재난안전대책본부와 긴급구조통제단의 관계15. 긴급구조통제단의 역할16. 진상 규명 관련 문제점과 해결책17. 이태원 참사 이후, 재발 방지 대책을 위한 제언제Ⅱ부 한국 재난관리의 실천 과제를 논하다1.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의 법체계상 지위 정립2. 20대 국회 주요 법안: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의 개선과 입법 과제3. 국민의 생활안전과 재정의 역할: 재난·안전 재원의 배분적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합리적 방안4. 통합적인 국가안전 계획을 수립할 때다5. 재난안전 분야에서 고려해야 하는 네 가지 개념6.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역할과 책임 방향7. 국가 재난대응 체계의 미래 방향8. 실질적인 피해 회복 지원 체계의 수립9. 인간 감염병 확산과 지방자치단체의 자치조직권 강화제Ⅲ부 패러다임 전환과 디지털 재난관리 체계 구축을 논하다1. 재난관리의 패러다임을 바꾸자2. 새해에는 대규모 복합재난에 대비해야3. 재난관리를 위한 데이터 기반의 예측행정 시스템의 선결 조건4. 재난관리에서의 예측분석 적용 방향5. 인공지능(AI)·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재난안전 디지털 플랫폼 정부’의 실현6. 도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빅데이터 활용 방안: 내부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으고 외부 데이터와 연계 체계 구축7. ‘소방 빅데이터 센터’ 왜 필요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