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01.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내용 12
02. 플랫폼의 특성과 경쟁 14
제1절 플랫폼에 대한 이해 15
제2절 이슈와 쟁점 25
03. 해외 사례 42
제1절 미국 43
제2절 EU 48
제3절 시사점 51
04. 한국 플랫폼 기업의 현황과 특징 56
제1절 플랫폼 기업 현황 57
제2절 유통플랫폼 기업연결망 분석 68
제3절 시사점 79
05. 공정한 플랫폼 경제생태계를 위한 규제 방향 81
제1절 현황 82
제2절 기본방향 85
제3절 자율규제의 의의와 한계 88
제4절 정책 방향 97
06. 결론 및 정책제언 113
제1절 결론 114
제2절 정책제언 115
참고문헌 117
Abstract 121
판권기 2
[표 2-1] 빅테크 기업의 금융 서비스 현황 24
[표 2-2] 주요 네트워크효과 31
[표 3-1] 미국 반독점법 vs. EU 경쟁법 52
[표 4-1] 부가통신사업 분류체계 57
[표 4-2]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신고연도별 사업체 수 및 국내 매출액(2020년 기준) 60
[표 4-3]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재무 현황(2020년 기준) 62
[표 4-4]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총 재직 인력 및 국내 인력(평균) 64
[표 4-5]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기업규모별 총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2020년 기준) 67
[표 4-6] 사회연결망 분석의 주요 내용 68
[표 4-7] 업종별 자료 현황 70
[표 4-8] 대표 유통(플랫폼) 기업 기본 현황 71
[표 4-9] 유통플랫폼 기업 공급업체 현황 요약 72
[표 4-10] 유통플랫폼 기업의 주요 중심성 지수 73
[표 4-11] 유통플랫폼 공급기업의 기업규모별 구성비 74
[표 4-12] 유통플랫폼 공급기업의 기업규모별 종사자 수 비중 74
[표 4-13] 공급기업의 업종 구성 75
[표 4-14] 주거래고객 기업 공급 차수별 매출액 대비 평균 거래액 비중 76
[표 4-15] 공급기업 규모별 매출액 대비 거래금액 평균 비율 76
[표 4-16] 주 거래고객 기업 공급 차수별 기업 수 및 구성비 77
[표 4-17] 주 거래고객 기업 공급 차수별 종사자 수 78
[표 4-18] 유통플랫폼 기업 1, 2차 공급업체의 차하위 거래기업 현황 78
[표 5-1] 대정부 관계를 중심으로 자율규제 유형 비교 90
[그림 2-1] 디지털 경제의 개념 및 범위 16
[그림 2-2]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 17
[그림 2-3] 디지털 플랫폼의 주요 범주 18
[그림 2-4] 디지털 플랫폼의 성격과 유형 19
[그림 2-5] 데이터의 가치로의 전환 26
[그림 4-1]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국내ㆍ해외 및 기업규모별 사업체 수(2020년 기준) 59
[그림 4-2]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대표 서비스 기준 플랫폼 유형 분류(2020년 기준) 61
[그림 4-3]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부가통신서비스 매출 형태별 비중(2020년 기준) 61
[그림 4-4]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국내 매출액 및 기업규모별 매출액(2020년 기준) 63
[그림 4-5]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기업 규모별 영업이익(2020년 기준) 63
[그림 4-6]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기업규모별 연구인력 보유 여부(2020년 기준) 65
[그림 4-7]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기업규모별 인력 중 연구개발 인력 비중(2020년 기준) 66
[그림 4-8]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기업규모별 연구개발비 투입 여부(2020년 가준) 66
[그림 4-9]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기업규모별 지식재산권 등록 보유 여부(2020년 기준) 67
[그림 4-10] 모듈성 분석과 유통플랫폼 기업연결망 집단 69
[그림 4-11] 유통플랫폼 기업의 공급연결망 73
[그림 5-1] 규제의 층위 89
[그림 5-2] COVID-19와 독점 강화 98
[그림 5-3] 디지털 규제의 상이한 측면 간 긴장 관계 99
[그림 5-4] 디지털 플랫폼과 관련된 주요한 규제 과제 100
[그림 5-5] 규제 프레임워크 논리 103
[그림 5-6] 글로벌 경제의 디지털화, 시장지배력과 시장의 투명성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