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2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2
2. 연구방법 및 주요내용 24
Ⅱ. 플랫폼 비즈니스의 의의 26
1. 플랫폼 비즈니스 개념 27
1) 플랫폼 비즈니스의 정의 및 특징 27
2) 플랫폼 비즈니스 구성요소 28
2. 플랫폼 비즈니스 산업모델 34
1) 플랫폼 비즈니스의 수익모델 34
2) 비즈니스모델 분석 도구 35
3)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맵(Platform Business Model Map) 36
Ⅲ. 교육플랫폼 운영 현황 39
1. 민간분야의 다양한 교육플랫폼 운영 현황 40
1) 플랫폼 확대 40
2) 플랫폼에 대한 논의 42
2. 민간부문의 교육플랫폼의 다양한 형태 45
1) Online 교육플랫폼 사례 45
2) 클래스101의 콘텐츠분석 47
3) 교육관련 B2B 49
4) 도서출판 기반의 플랫폼 58
3. 해외 사례 59
1) 미국의 전반적인 현황 59
2) 영국의 전반적인 현황 64
3) 프랑스의 전반적인 현황 71
Ⅳ.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플랫폼 비즈니스 78
1. 교육플랫폼 비즈니스 필요성 79
1) 교육운영 난관 79
2) 강의자료 저작권 82
2. 콘텐츠 공유플랫폼 개발 시 검토사항 85
1) 콘텐츠 공유플랫폼 구상 방향 85
2) 교육콘텐츠 활용을 위한 환경분석 87
3) 필요역량 분석 89
4) 서비스범주에 따른 세분화 91
5) 플랫폼 비즈니스 구현 및 보완사항 94
3. 보건복지 교육플랫폼 비즈니스모델 사전조사 97
1) 보건복지 교육콘텐츠 방향 선행조사 97
2)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모델 방향 검토 99
3) 텍스트 마이닝 조사결과 105
Ⅴ. 플랫폼 운영 및 수요조사분석 109
1. 현황조사 110
1) 조사 개요 110
2) 조사결과 113
3) 개방형 질문을 통한 플랫폼 운용방향 184
2. 통합플랫폼 효과성 분석 189
1) 개관 189
2) 통합플랫폼 효과성 분석 193
Ⅵ. 통합플랫폼 구축 후 개선방향 207
1. 제도적 점검 및 개선방향 208
1) 국내 유료 교육교재 서비스요금의 문제점과 수익구조 개선 208
2)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제도 개선 기본 방향 211
2. 개선을 통한 기대효과 215
1) 연관추계 215
2) 기대효과 218
Ⅶ. 결론 221
1. 교육플랫폼 수요 및 운용 수준 222
2. 공유플랫폼 발전을 위한 정책적 함의 224
참고문헌 228
[부록] 233
판권기 243
〈표 Ⅱ-1〉 플랫폼의 역할 29
〈표 Ⅱ-2〉 산업별 플랫폼 비즈니스를 적용한 기업 30
〈표 Ⅱ-3〉 플랫폼 대표 선행연구 30
〈표 Ⅱ-4〉 플랫폼 수익 모델의 유형 30
〈표 Ⅱ-5〉 플랫폼 비즈니스의 수익모델 34
〈표 Ⅱ-6〉 비즈니스모델 분석 도구의 종류 35
〈표 Ⅱ-7〉 David Roger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맵 구성요소 36
〈표 Ⅱ-8〉 David Roger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분석항목 38
〈표 Ⅲ-1〉 클래스101의 메인콘텐츠와 하부콘텐츠 47
〈표 Ⅲ-2〉 유니브의 메인콘텐츠와 하부콘텐츠 48
〈표 Ⅲ-3〉 멀티캠퍼스의 구성체계와 프로그램 콘텐츠 50
〈표 Ⅲ-4〉 멀티캠퍼스의 프로그램과 하부콘텐츠 50
〈표 Ⅲ-5〉 메가 HRD의 전체교육과 프로그램 51
〈표 Ⅲ-6〉 메가 HRD의 핫이슈과정-원격교육-집합교육 프로그램 52
〈표 Ⅲ-7〉 지식/교육서비스의 프로그램과 콘텐츠 내용 54
〈표 Ⅲ-8〉 IT SERVICE의 프로그램과 콘텐츠 내용 55
〈표 Ⅲ-9〉 SHOPPING MALL의 프로그램과 콘텐츠 내용 55
〈표 Ⅲ-10〉 ON-LINE PR AGENCY의 프로그램과 콘텐츠 내용 55
〈표 Ⅲ-11〉 Creating Shared Value의 프로그램과 콘텐츠 내용 56
〈표 Ⅲ-12〉 에듀윌의 프로그램 구성 57
〈표 Ⅲ-13〉 공무원의 프로그램과 콘텐츠 내용 57
〈표 Ⅲ-14〉 자격증의 프로그램과 콘텐츠 내용 57
〈표 Ⅲ-15〉 취업의 프로그램과 콘텐츠 내용 57
〈표 Ⅲ-16〉 학점은행제의 프로그램과 콘텐츠 내용 57
〈표 Ⅲ-17〉 종합출판의 프로그램과 콘텐츠 내용 58
〈표 Ⅲ-18〉 교육서비스의 프로그램과 콘텐츠 내용 58
〈표 Ⅲ-19〉 유데미 주요 프로그램(일부) 61
〈표 Ⅲ-20〉 체그 교육영역과 내용 64
〈표 Ⅲ-21〉 국립직업서비스단 직업분야 66
〈표 Ⅲ-22〉 미래교육 과목 및 코스분야 69
〈표 Ⅲ-23〉 국립원격교육센터 교육훈련분야 72
〈표 Ⅲ-24〉 전국사립원격직업교육센터 교육훈련 분야 76
〈표 Ⅳ-1〉 범부처 정책 현황 89
〈표 Ⅳ-2〉 신규 서비스 정의 93
〈표 Ⅴ-1〉 강의 형태 114
〈표 Ⅴ-2〉 강의 방법 116
〈표 Ⅴ-3〉 강의안 작성 시 필요 자료 118
〈표 Ⅴ-4〉 신규 강의자료 제작 소요시간(1시간 강의분량) 121
〈표 Ⅴ-5〉 신규 강의자료 제작 소요시간(2시간 강의분량) 123
〈표 Ⅴ-6〉 신규 강의자료 제작 소요시간(3시간 강의분량) 125
〈표 Ⅴ-7〉 신규 강의자료 제작 소요시간(하루 강의분량) 127
〈표 Ⅴ-8〉 유사 강의지원시스템 이용 시 강의자료 단축 시간 129
〈표 Ⅴ-9〉 강의자료 지원시스템 이용 시 신규강의 작성 단축 시간 131
〈표 Ⅴ-10〉 기존 강의자료 업데이트 주기 133
〈표 Ⅴ-11〉 기존 강의자료 업데이트 시 업데이트 분량 135
〈표 Ⅴ-12〉 기존 강의자료 반복 활용 빈도(연단위) 137
〈표 Ⅴ-13〉 강연료(1시간당) 139
〈표 Ⅴ-14〉 원고료(1건당) 141
〈표 Ⅴ-15〉 강사 등급을 올리는 것이 플랫폼 참여 도움 정도 143
〈표 Ⅴ-16〉 강사 등급 1단계 상승에 필요한 콘텐츠 공유플랫폼 적정 활동량 145
〈표 Ⅴ-17〉 콘텐츠 공유플랫폼 이용 시 포인트제도 외 대체 수단 필요성 147
〈표 Ⅴ-18〉 콘텐츠 공유플랫폼 보유포인트 이용 확대 시 적절한 방법 149
〈표 Ⅴ-19〉 보건복지관련 강의콘텐츠 획득 방법 151
〈표 Ⅴ-20〉 보건복지관련 강의안 작성 시 온라인 자료 제공 시스템 필요성 153
〈표 Ⅴ-21〉 강의안 작성을 위한 플랫폼 구축 시 활용 계획 155
〈표 Ⅴ-22〉 플랫폼 내 자료 이용 시 포인트제 활용 계획 157
〈표 Ⅴ-23〉 포인트제 미활용 이유 158
〈표 Ⅴ-24〉 통합콘텐츠 시스템 내 강의 참고 자료 이용 시 건당 비용지불금액 162
〈표 Ⅴ-25〉 통합콘텐츠플랫폼 운영 시 가장 중요한 점(1순위) 164
〈표 Ⅴ-26〉 통합콘텐츠플랫폼 운영 시 가장 중요한 점(종합순위) 166
〈표 Ⅴ-27〉 보건복지교육플랫폼 커뮤니티 참여 의향 168
〈표 Ⅴ-28〉 향후 보건복지교육플랫폼 커뮤니티 참여 정도 170
〈표 Ⅴ-29〉 참여하고자 하는 분야 171
〈표 Ⅴ-30〉 커뮤니티 관리자로서 커뮤니티 개설 의향 175
〈표 Ⅴ-31〉 커뮤니티 구성원 적정 규모 177
〈표 Ⅴ-32〉 커뮤니티에서 알고 싶은 내용 179
〈표 Ⅴ-33〉 커뮤니티 방문 횟수 181
〈표 Ⅴ-34〉 커뮤니티 자료 업데이트 주기 183
〈표 Ⅴ-35〉 콘텐츠 공유플랫폼 비용-효익 분석을 위한 변수설정 및 가정 192
〈표 Ⅴ-36〉 콘텐츠 공유플랫폼 확산을 위한 집단 세분화 및 특성 193
〈표 Ⅴ-37〉 콘텐츠 업로드 수수료 산식 정의 194
〈표 Ⅴ-38〉 콘텐츠 업로드 수수료 산정을 위한 구성요인과 수치 194
〈표 Ⅴ-39〉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비용계정 종합 195
〈표 Ⅴ-40〉 콘텐츠 공유를 통한 사회적 효용 산식 정의 195
〈표 Ⅴ-41〉 사회적 효용 산출을 위한 구성요인과 적용 수치 196
〈표 Ⅴ-42〉 사회적 효용 산출과정: 강의료 기반(최대) 197
〈표 Ⅴ-43〉 초기 1년간 통합플랫폼 운영에 따른 효과성 분석 결과 198
〈표 Ⅴ-44〉 공유콘텐츠 플랫폼에 대한 집단별 이용가능성 201
〈표 Ⅴ-45〉 개발원 공유콘텐츠 플랫폼에 대한 경쟁력 분석 202
〈표 Ⅴ-46〉 세부집단별 강의자료 제작 시간 203
〈표 Ⅴ-47〉 세부 집단별 강의자료 수시 업데이트 비율과 부 강의자료 203
〈표 Ⅴ-48〉 세부 집단별 시간당 강의료와 플랫폼 이용 시 강사 등급 상향 필요성 204
〈표 Ⅴ-49〉 세부 집단별 커뮤니티 개설 의향과 내용 205
〈표 Ⅴ-50〉 강의 참고자료 이용 시 비용 지불 용의 206
〈표 Ⅵ-1〉 통합플랫폼을 통한 참여자 효용 제고 215
〈표 Ⅵ-2〉 플랫폼 개발의 연차별 목표 217
[그림 Ⅱ-1] 플랫폼 생태계의 구성요소들 28
[그림 Ⅱ-2] 플랫폼 매개 네트워크 기본 요소 31
[그림 Ⅲ-1] 에버노트의 비즈니스 모델 44
[그림 Ⅲ-2] 클래스101 홈페이지 46
[그림 Ⅲ-3] 유니브 홈페이지 47
[그림 Ⅲ-4] 멀티캠퍼스 홈페이지 49
[그림 Ⅲ-5] 메가 HRD 홈페이지 51
[그림 Ⅲ-6] 디유넷 홈페이지 54
[그림 Ⅲ-7] 에듀윌의 홈페이지 56
[그림 Ⅲ-8] 최인아책방 홈페이지 58
[그림 Ⅲ-9] 유데미 홈페이지 60
[그림 Ⅲ-10] 유데미 프로그램 61
[그림 Ⅲ-11] 유데미 강사지원 창 62
[그림 Ⅲ-12] 체그 홈페이지 63
[그림 Ⅲ-13] 체그 도움센터 64
[그림 Ⅲ-14] 국립직업서비스단 홈페이지 66
[그림 Ⅲ-15] 국립직업서비스단 컨택방법 67
[그림 Ⅲ-16] 미래교육 홈페이지 68
[그림 Ⅲ-17] 미래교육 파트너 70
[그림 Ⅲ-18] 국립원격교육센터 홈페이지 72
[그림 Ⅲ-19] 국립원격교육센터 기업훈련 준비창 73
[그림 Ⅲ-20] 국립원격교육센터 다양한 파트너들 74
[그림 Ⅲ-21] 전국사립원격직업교육센터 홈페이지 75
[그림 Ⅲ-22] 전국사립원격직업교육센터 할인쿠폰증정 및 교육소개서 다운입력창 76
[그림 Ⅲ-23] 전국사립원격직업교육센터 기업연계 창 77
[그림 Ⅳ-1] 수업방식의 변화 81
[그림 Ⅳ-2] 코로나19가 바꾼 교육현장 인식 조사 82
[그림 Ⅳ-3] 보건복지인력개발원 콘텐츠 시스템 현황과 목표 85
[그림 Ⅳ-4] 콘텐츠 공유플랫폼 서비스 구상도 87
[그림 Ⅳ-5] 플랫폼 기능 강화 업무 및 관심 사업 분야 비중 102
[그림 Ⅳ-6] 교육플랫폼 기관으로서의 역할 키워드 103
[그림 Ⅳ-7] 현장종사자 및 공무원 교육 분야 플랫폼 키워드 104
[그림 Ⅳ-8] 플랫폼 교육기관에 바라는 사항 104
[그림 Ⅳ-9]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공유플랫폼 구조 105
[그림 Ⅴ-1] 강의 형태 113
[그림 Ⅴ-2] 강의 방법 115
[그림 Ⅴ-3] 강의안 작성 시 필요 자료 117
[그림 Ⅴ-4] 신규 강의자료 제작 소요시간(종합) 119
[그림 Ⅴ-5] 신규 강의자료 제작 소요시간(1시간 강의분량) 120
[그림 Ⅴ-6] 신규 강의자료 제작 소요시간(2시간 강의분량) 122
[그림 Ⅴ-7] 신규 강의자료 제작 소요시간(3시간 강의분량) 124
[그림 Ⅴ-8] 신규 강의자료 제작 소요시간(하루 강의분량) 126
[그림 Ⅴ-9] 유사 강의지원시스템 이용 시 강의자료 단축 시간 128
[그림 Ⅴ-10] 강의자료 지원시스템 이용 시 신규강의 작성 단축 시간 130
[그림 Ⅴ-11] 기존 강의자료 업데이트 주기 132
[그림 Ⅴ-12] 기존 강의자료 업데이트 시 업데이트 분량 134
[그림 Ⅴ-13] 기존 강의자료 반복 활용 빈도(연단위) 136
[그림 Ⅴ-14] 강연료(1시간당) 138
[그림 Ⅴ-15] 원고료(1건당) 140
[그림 Ⅴ-16] 강사 등급을 올리는 것이 플랫폼 참여 도움 정도 142
[그림 Ⅴ-17] 강사 등급 1단계 상승에 필요한 콘텐츠 공유플랫폼 적정 활동량 144
[그림 Ⅴ-18] 콘텐츠 공유플랫폼 이용 시 포인트제도 외 대체 수단 필요성 146
[그림 Ⅴ-19] 콘텐츠 공유플랫폼 보유포인트 이용 확대 시 적절한 방법 148
[그림 Ⅴ-20] 보건복지관련 강의콘텐츠 획득 방법 150
[그림 Ⅴ-21] 보건복지관련 강의안 작성 시 온라인 자료 제공 시스템 필요성 152
[그림 Ⅴ-22] 강의안 작성을 위한 플랫폼 구축 시 활용 계획 154
[그림 Ⅴ-23] 플랫폼 내 자료 이용 시 포인트제 활용 계획 156
[그림 Ⅴ-24] 통합콘텐츠 시스템 내 강의 참고 자료 이용 시 건당 비용지불금액 161
[그림 Ⅴ-25] 통합콘텐츠플랫폼 운영 시 가장 중요한 점(1순위) 163
[그림 Ⅴ-26] 통합콘텐츠플랫폼 운영 시 가장 중요한 점(종합순위) 165
[그림 Ⅴ-27] 보건복지교육플랫폼 커뮤니티 참여 의향 167
[그림 Ⅴ-28] 향후 보건복지교육플랫폼 커뮤니티 참여 정도 169
[그림 Ⅴ-29] 커뮤니티 관리자로서 커뮤니티 개설 의향 174
[그림 Ⅴ-30] 커뮤니티 구성원 적정 규모 176
[그림 Ⅴ-31] 커뮤니티에서 알고 싶은 내용 178
[그림 Ⅴ-32] 커뮤니티 방문 횟수 180
[그림 Ⅴ-33] 커뮤니티 자료 업데이트 주기 182
[그림 Ⅴ-34] 혁신의 확산 200
[그림 Ⅵ-1] 공유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유통 218
[그림 Ⅵ-2] 교육플랫폼의 사회적 효과 220
[그림 Ⅶ-1] 양면시장 이론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