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판 서문제1판 서문제1부 장애와 장애학제1장 장애학의 개관Ⅰ. 서론Ⅱ. 왜 장애학이 필요한가Ⅲ. 장애학의 발전Ⅳ. 장애학이란 무엇인가Ⅴ. 장애학의 원칙Ⅵ. 장애학의 접근법Ⅶ. 결론참고문헌제2장 장애의 정의·분류·측정Ⅰ. 서론Ⅱ. 개념적 틀Ⅲ. 개념적 틀의 적용: 장애의 정의·분류·측정Ⅳ. 결론참고문헌제3장 장애의 이론적 틀Ⅰ. 서론Ⅱ. 장애의 개별적 모델Ⅲ. 장애의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Ⅳ. 장애 이론을 위한 네 가지 패러다임과 그 변형Ⅴ. 페미니스트 장애 이론Ⅵ. 상대적 상호작용론 관점Ⅶ. 결론참고문헌제4장 장애 연구 방법: 질적 연구 방법을 중심으로Ⅰ. 서론Ⅱ. 연구 방법의 철학적 가정과 연구 패러다임의 유형Ⅲ. 질적 연구의 접근 방법Ⅳ. 질적 연구 방법의 절차 및 관련 이슈Ⅴ. 발달장애인과 함께 연구하기Ⅵ. 결론참고문헌제2부 장애의 맥락제5장 장애의 정치경제학Ⅰ. 서론Ⅱ. 정치·경제의 결과물로서의 장애Ⅲ. 통제와 배제의 메커니즘으로서의 사회 정책Ⅳ. 사회 정책의 의도하지 않은 결과Ⅴ. 결론■ 참고문헌제6장 장애 정체감·자부심, 그리고 장애 문화의 가능성의 탐색Ⅰ. 서론Ⅱ. 장애 정체감에 대한 이해Ⅲ. 장애 정체감을 둘러싼 논의들Ⅳ. 장애 자부심에 바탕을 둔 장애 문화의 가능성Ⅴ. 결론참고문헌제7장 장애와 문화: 그 역사적 질곡과 복원에의 염원Ⅰ. 서론Ⅱ. 장애 문화의 지역적 다양성과 역사적 굴곡Ⅲ. 농문화와 이에 대한 관점Ⅳ. 종래의 관점에 대한 반동으로서의 장애 문화 운동Ⅴ. 문화 향유의 객체 내지 주체로서의 장애인Ⅵ. 결론참고문헌제8장 장애의 윤리학에 관한 소고Ⅰ. 서론Ⅱ. 윤리적 인식에 있어서 패러다임의 전환Ⅲ. 우생학Ⅳ. 장애 예방Ⅴ. 안락사Ⅵ. 21세기 새로운 우생학: ADHD에 대한 현대 사회의 대처Ⅶ. 결론참고문헌제9장 근·현대 장애인복지 제도를 통해 본 한국 장애인의 역사Ⅰ. 서론Ⅱ. 일제 강점기: 방치와 격리 수용 그리고 훈육의 시작Ⅲ. 한국전쟁: 충성을 둘러싼 장애인의 구분Ⅳ. 1960∼1970년대: 산업 발전, 그리고 장애인에게 강요된 인내Ⅴ. 1980∼1990년대: 복지 수혜자로서의 장애인Ⅵ. 2000년대: 중증장애인, 세상 밖으로 나오다Ⅶ. 결론참고문헌제10장 한국 장애인운동의 역사Ⅰ. 서론Ⅱ. 부모와 전문가에 의한 운동(1960∼1985년)Ⅲ. 사회 변혁적 장애인운동의 준비(1986∼1987년)Ⅳ. 사회 변혁적 장애인운동의 실천(1988∼1989년)Ⅴ. 사회 변혁 운동의 유지를 위한 조직 통합과 해체(1990∼1998년)Ⅵ. 중증장애인 운동과 장애인운동의 대통합(1999∼2007년)Ⅶ. 결론참고문헌제3부 장애여성과 장애아동제11장 장애여성의 생애 경험: 억압과 자기재구성의 경험을 중심으로Ⅰ. 서론Ⅱ. 한국 장애여성의 사회적·경제적 현황Ⅲ. 장애여성의 경험과 관련된 이론적 설명Ⅳ. 한국 장애여성의 경험들Ⅴ. 결론참고문헌제12장 장애아동과 교육Ⅰ. 서론Ⅱ. 특수교육학의 장애 이해 관점에 대한 비판적 성찰Ⅲ. 장애인 교육관의 재정립Ⅳ. 결론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