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Ⅰ. ‘낙오’라는 이름의 저항스키로 도 닦기어떤 마음은 보인다짓는(만드는) 사람들에 대한 동경2달간의 강제 디톡스대형마트를 가지 않는다‘업데이트하시겠습니까?’‘대충 잘 살자’는 말에 대하여카톡 안 하는 고집카톡도 안 하는 나는 문자메시지 ‘중독’이다‘낙오’라는 이름의 저항코로나19 시대의 ‘자발적 자가격리Ⅱ. 천개의샘이름, 뒤집지 말자내 이름을 사랑한다는 것이름의 역사를 아시나요?‘자영이’를 아시나요?모자 쓸 용기천개의샘〈싱어게인 무명가수전〉: 이름이란마감형인간무엇이 사람을 바꿀까?다시 공부하는 사람들“괜찮을까요?” “안 괜찮습니다만…”미래를 보다Ⅲ. ‘온전한 개인’으로 사는 일의 어려움에 대하여‘아무개 교수입니다’와 ‘교수 아무개입니다’의 차이‘개별자’ 되기의 어려움: 어디 사람인데?‘온전한 개인’으로 사는 일의 어려움에 대하여: 어떤 정체성은 ‘약점’이다. 자넨 고향이 어딘가?“경상도 사람들은 교육을 어떻게 시키길래…”“며느리는 며느리지, 뭐!”_ ‘건강한 거리’를 위하여서로를 가능한 한 끝까지 ‘개별자’로 인식하는 일, 지금 시작합시다Ⅳ. 돛단배가 언제 가장 빨리 갈 수 있는지 아시나요?돛단배가 언제 가장 빨리 갈 수 있는지 아시나요?너는 알아서 잘하잖아아프다고 말할 수 있는 ‘용기’나도 아프다 해도 되지 않을까상처를 직면하는 글쓰기당신에게 가장 아픈 상처를 준 사람은 누구?Ⅴ. ‘어쩌다 선생’의 자기고백‘어쩌다 선생’의 자기고백“꿈 = 직업 정하기?” 질문이 잘못되었다!잘못된 질문의 부작용: 꿈이 사라졌다?진로 문제는 젊은이들만의 문제?‘원형질’이라는 것원형질대로 사는 것이 더 좋은 것일까?나의 원형질: “9시에 출근하는 직장에는 안 다닐래요”원형질은 변하기도 하겠지만, 그래도…원형질에 딱 맞는 단 하나의 일?Ⅵ.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시달릴 젊은 그대들에게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시달릴 젊은 그대들에게이래도 불안, 저래도 불안, 그래도 공무원? 그런데… 개인의 안녕이 가장 중요한 공무원?어쩌다 직업?!아니라 생각되는 길을 가는 학생을 더는 말리지 않는다‘용감한’ 선택늘 “아직 잘 모르겠어요”라는 멋진(!) 친구들‘나쁜 속담’: 가다가 중지하면 아니 간만 못하다학생들의 ‘잃어버린 청춘’을 함께 슬퍼함네모가 세모에게닫는 글감사의 글부록 | 학생들과의 기억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