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7
연구 목적 8
02. 국제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ICILS)와 우리나라 정보 교육 동향 9
ICILS 평가 동향 9
ICILS 평가틀과 우리나라 정보 교육과정 비교 10
요약 및 시사점 13
03. 우리나라 학생들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수준 및 격차 추이 14
상ㆍ하위 성취수준 간 컴퓨터ㆍ정보 소양 격차 14
성별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격차 15
지역 규모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격차 16
가정 배경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격차 17
요약 및 시사점 21
04. 정책 제언 22
제안 배경 22
제언 1: 초ㆍ중등학교의 연계성 있는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강화 24
제언 2: 소프트웨어 교육의 기반 강화를 통한 정보 교과의 실질적 내실화 실현 27
제언 3: 교원의 디지털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한 법제화 추진 31
참고문헌 35
판권기 3
〈표 2-1〉 ICILS 2013/2018 영역별 평가틀과 우리나라 정보 교과 교육과정의 비교 11
〈표 3-1〉 ICILS 2013/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점수의 상ㆍ하위 성취수준 간 비교 14
〈표 3-2〉 ICILS 2013/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점수의 성별 비교 15
〈표 3-3〉 ICILS 2013/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점수의 지역규모별 비교 17
〈표 3-4〉 ICILS 2013/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점수의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별 비교 18
〈표 3-5〉 ICILS 2013/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점수의 부모 교육 수준별 따른 비교 19
〈표 3-6〉 ICILS 2013/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점수의 가정의 도서 보유 수량별 비교 20
〈표 4-1〉 초등학교 정보 교과 신설 방안 24
〈표 4-2〉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제(안) 25
〈표 4-3〉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3조(교과)의 개정 26
〈표 4-4〉 해외 주요국 대비 국내 소프트웨어 교육 시수 비교(2015 개정 교육과정) 27
〈표 4-5〉 「교과 교육과정 공동협의체」상설 운영 근거 법률 29
〈표 4-6〉 실행 전략별 구체적인 추진 내용 31
〈표 4-7〉 교원 SW교육 직무연수(교육부 특별교부금) 31
〈표 4-8〉 교원 재교육 관련 법 개정 33
〈표 4-9〉 교원자격검정령 제4조(자격증 표시과목)의 개정 34
[그림 2-1] ICILS 2013 평가틀과 ICILS 2018 평가틀 비교 9
[그림 3-1] 상ㆍ하위 성취수준 간 컴퓨터ㆍ정보 소양 격차의 ICILS 2013/2018 변화 15
[그림 3-2] 성별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격차의 ICILS 2013/2018 변화 16
[그림 3-3] 지역규모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격차의 ICILS 2013/2018 변화 17
[그림 3-4]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표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격차의 ICILS 2013/2018 변화 18
[그림 3-5] 부모의 교육 수준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격차의 ICILS 2013/2018 변화 19
[그림 3-6] 가정의 도서 보유 수량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격차의 ICILS 2013/2018 변화 20
[그림 4-1] 정보교육 활성화 로드맵(안) 23
[그림 4-2] 국내 부처별 SW 융합인재 양성 정책 추진도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