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론제1장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1. 기술의 변화2.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3. 소프트웨어의 변화4.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제2장 소프트웨어 교육 목적1. 미래 사회의 핵심 역량2. 미래 사회의 인재3. 미래 사회에 필요한 사고력제3장 소프트웨어 교육과정1. 국내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2. 국외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3. 미래형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제4장 소프트웨어 교수 · 학습1. 교수ㆍ학습 이론2. 교수ㆍ학습 모형3. 교수ㆍ학습 방향제5장 소프트웨어 교재 및 교구1. 소프트웨어 교재2. 소프트웨어 교구3. 소프트웨어 교재 및 교구의 선정제6장 소프트웨어 교육 평가와 분석1. 소프트웨어 교육 평가의 이해2. 소프트웨어 교육 평가의 실제3. 소프트웨어 수업 분석과 학습 분석제2부 소프트웨어 교육의 실제제7장 정보 문화1. 지능 정보 사회2. 정보 윤리3. 교육의 실제제8장 자료와 정보1. 자료의 이해2. 자료의 표현3. 자료의 수집과 관리4. 정보의 구조화5. 교육의 실제제9장 문제 해결의 이해와 실제1. 문제 이해2. 문제 분해3. 추상화와 자동화4. 교육의 실제제10장 알고리즘1. 알고리즘의 이해2. 알고리즘의 실제3. 알고리즘의 평가4. 교육의 실제제11장 프로그래밍1.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2.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3.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4. 교육의 실제제12장 피지컬 컴퓨팅1. 피지컬 컴퓨팅의 이해2. 피지컬 컴퓨팅의 실제3. 교육의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