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_이 책의 활용 방법 5[1부] 작가 지망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12가지 질문질문 01│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드는 재능은 타고나는 것일까요? 020질문 02│작가는 일반 독자들과 작품 읽는 기준이 달라야 할까요? 026질문 03│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할까요? 032질문 04│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무엇을 참고해야 하나요? 038질문 05│문학적인 작품에 필요한 요소가 따로 있나요? 043질문 06│동화(청소년 소설)의 주인공은 꼭 어린이(청소년)여야 할까요? 052질문 07│동화에서 어른은 어떻게 다루어져야 할까요? 056질문 08│동화와 청소년 소설은 항상 해피 엔딩이어야 하나요? 062질문 09│동화에서 판타지는 꼭 필요할까요? 070질문 10│역사 동화를 쓸 때 배경 설명이 얼마나 필요할까요? 079질문 11│과학을 전공하지 않아도 SF를 쓸 수 있나요? 089질문 12│이야기를 어떻게 시작하면 흥미로울까요? 095[2부] 이야기의 구조구조와 구성의 차이 108처음 ─ 중간 ─ 끝 114사건이행선과 입체적 구조 119장면 편집 124[3부] 스토리보드와 플롯보드스토리보드 기본 활용 134A : 현재 사건 중심 서술 140B, C : 현재 사건 이외 요소 분리 142시작점 설정 149플롯보드 보완 152[4부] 티핑포인트TP1과 TP2의 역할 164사건이행선을 고려한 티핑포인트 설계 169티핑포인트 위치 선정 175[5부] 디테일 강화: 플롯과 사건사건 중심 이야기와 인물 중심 이야기 182스토리텔링 조건선 활용 189사건의 형성 과정 195갈등의 발생과 확장 201사건을 강화하는 3가지 방법 207긴장감을 높이는 4가지 방법 214단순 구성의 필요성 223[6부] 디테일 강화 : 캐릭터문제를 일으키는 주인공 232서술 시점의 유지 240극적 인물을 만드는 3가지 조건 246등장인물의 히스토리 253빠른 목표 설정과 현실성 고려 258주인공의 감정 표현 강도 263[7부] 디테일 강화 : 퇴고클리셰와 주 골격, 보조 골격 270주제를 드러내는 사건의 구체성 278대화의 6가지 용도 285퇴고 단계별 확인사항 294[8부] 합평합평이 필요한 이유 302합평을 하는 법 307합평을 받는 법 319[부록]분석표/플롯보드 327─ 《히라도의 눈물》 플롯보드 330─ 《소년 두이》 플롯보드/분석표 339─ 《나는 조선의 소년비행사입니다》 분석표 ① ② 363─ 《경성 최고 화신미용실입니다》 분석표 380─ 《닻별》 분석표 390─ 《담을 넘은 아이》 분석표 399─ 《굿모닝, 굿모닝?》 분석표 408─ 《5번 레인》 분석표 414─ 《교서관 책동무》 분석표 420─ 《나는 뻐꾸기다》 분석표 425─ 《핑스》 분석표 430─ 《애니캔》 분석표 434─ 《33번째 달의 마법》 분석표 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