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1
가. 학교 밖 교육의 의의와 역할 탐색 21
나. 학교 밖 교육의 법ㆍ제도적 특성 분석 21
다.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운영 사례 및 요구 분석 21
라.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체제 구축 방안 탐색 22
3. 연구 방법 24
가. 선행연구 및 문헌 분석 24
나.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24
다. 사례 연구 25
라. 설문 조사 26
마. 워킹그룹 운영 27
바. 세미나 28
Ⅱ. 고교학점제에서의 학교 밖 교육의 의의와 관련 정책 29
1. 고교학점제에서의 학교 밖 교육의 의의와 개념 30
가. 학교 밖 교육의 의의 30
나. 학교 밖 교육의 개념 40
2.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관련 정책 45
가. 교육부의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정책 46
나. 시ㆍ도교육청의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정책 49
3. 외국의 학교 밖 교육 관련 정책 및 체제 분석 51
가. 핀란드 51
나. 캐나다 54
다. 미국 59
4. 시사점 63
가. 학교 밖 교육의 개념 관련 63
나. 학교 밖 교육의 국내ㆍ외 정책 관련 64
Ⅲ.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운영 사례 66
1. 사례 조사 개요 67
가. 조사 대상 67
나. 조사 방법 및 내용 68
2. 교육(지원)청 운영 사례 70
가. 지역사회 기관의 선정 및 과목 개설 71
나. 강사 자격 요건 및 프로그램 질 관리 74
다. 학생 평가 75
라. 학생 출석 및 안전 관리 76
마. 예산 편성 및 운영 76
3. 학교 운영 사례 77
가. 지역사회 기관의 선정 및 과목 개설 77
나. 강사 자격 요건 및 프로그램 질 관리 78
다. 학생 평가 81
라. 학생 출석 및 안전 관리 83
4. 시사점 83
가. 지역사회 기관의 선정 및 과목 개설 관련 83
나. 강사 및 교육 프로그램의 질 관리 관련 85
다. 학생 평가 관련 86
라. 학생 출석 및 안전 관리 관련 87
Ⅳ.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에 관한 인식 및 요구 88
1. 설문 조사 개요 89
가. 설문 조사 목적 및 내용 89
나. 설문 조사 대상 91
다. 설문 조사 일정 및 설문 결과 분석 방법 93
2.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방향에 대한 인식 및 요구 93
가. 필요성 93
나. 기대 효과 및 우려 사항 95
다. 적용 범위 104
라. 운영 방식 106
3.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요건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10
가. 기관 승인 유형 110
나. 기관 승인 기준 115
다. 학생 안전 관리 120
라. 학생 평가 125
4.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의 질 관리 방안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33
가. 만족도 조사 133
나. 기관별 역할 및 협력 139
5. 시사점 152
가.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방향 관련 152
나.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요건 관련 156
다.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질 관리 방안 관련 159
Ⅴ.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체제 구축 방안 162
1.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의 방향 163
가. 학교 밖 교육의 실행 목적과 성격 164
나. 학교 밖 교육의 실행 방식 165
다. 학교 밖 교육의 실행 지원 체제 167
2.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의 요건 169
가. 학점 인정 절차 170
나. 지역사회 기관 선정 기준 175
다. 지역사회 기관 과목/프로그램 개설 기준 177
라. 강사 자격 요건 183
마. 학교 밖 교육 교수ㆍ학습 방안 186
바. 평가 방안 190
사. 안전 관리 방안 195
3.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의 질 관리와 협의체 운영 방안 200
가.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의 질 관리 방안 202
나.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을 위한 관련 기관 간 협의체 운영 방안 244
4.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체제 구축 방안 254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262
1. 요약 263
가. 연구의 추진 배경 및 목적 263
나. 고교학점제에서의 학교 밖 교육의 의의와 관련 정책 263
다.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운영 사례 265
라.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에 관한 인식 및 요구 267
마.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체제 구축 방안 269
2. 정책 제언 278
참고문헌 308
ABSTRACT 316
[부록 1] 설문지(장학사용) 323
[부록 2] 설문지(교사용) 333
[부록 3] 설문지(학생용) 343
[부록 4] 설문지(학부모용) 348
판권기 3
〈표 Ⅰ-3-1〉 선행연구 및 문헌 분석의 개요 24
〈표 Ⅰ-3-2〉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개요 25
〈표 Ⅰ-3-3〉 사례 연구의 개요(안) 26
〈표 Ⅰ-3-4〉 설문 조사의 개요(안) 27
〈표 Ⅰ-3-5〉 워킹그룹의 운영 개요(안) 28
〈표 Ⅱ-1-1〉 고교학점제에서 학교 밖 교육의 의의 39
〈표 Ⅱ-1-2〉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을 위한 지역사회 기관의 범위, 승인 기준, 관리 방안 42
〈표 Ⅱ-1-3〉 학교 밖 교육 운영 체제 43
〈표 Ⅱ-2-1〉 일반계고등학교 학교 밖 교육 운영 공통 가이드라인의 기본 사항 47
〈표 Ⅱ-2-2〉 일반계고등학교 학교 밖 교육 운영 공통 가이드라인의 교육과정 운영 기준 48
〈표 Ⅱ-2-3〉 2022년 시ㆍ도교육청별 학교 밖 교육 주요 추진 계획 50
〈표 Ⅱ-3-1〉 핀란드의 하계 고등학교 프로그램 52
〈표 Ⅱ-3-2〉 헬싱키 시의 학점 유연화 정책(온라인 고등학교) 53
〈표 Ⅱ-3-3〉 캐나다 온타리오 주 이중 학점 프로그램의 2가지 유형 55
〈표 Ⅱ-3-4〉 캐나다 온타리오 주 이중 학점 프로그램의 평가 및 기록 방법 56
〈표 Ⅱ-3-5〉 토론토 학교구의 SWAC 프로그램의 학생 선발 기준 및 수강생 혜택 57
〈표 Ⅱ-3-6〉 토론토 학교구의 계속 교육(continuing education) 중등 학점 프로그램 58
〈표 Ⅱ-3-7〉 토론토 학교구의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개요 59
〈표 Ⅱ-3-8〉 오하이오 주의 교육 전달 방식에 따른 HTQ 자격 요구 사항 61
〈표 Ⅱ-3-9〉 라코타 학교구의 학점 유연화 계획 개요 62
〈표 Ⅲ-1-1〉 시ㆍ도별 학교 밖 교육을 통한 학점 인정 시행 여부(2022년 3월 기준) 67
〈표 Ⅲ-1-2〉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운영 사례 조사 대상 68
〈표 Ⅲ-1-3〉 사례 분석을 위한 조사 내용 69
〈표 Ⅲ-1-4〉 수집 자료 및 면담 참여자 현황 69
〈표 Ⅲ-2-1〉 학교 밖 교육을 위한 지역사회 기관의 과목 개설 현황 및 기준 73
〈표 Ⅲ-3-1〉 협력 교사의 역할(D고등학교 사례) 79
〈표 Ⅲ-3-2〉 학교 밖 교육의 만족도 조사(A기관 '게임프로그래밍'의 사례) 80
〈표 Ⅲ-3-3〉 학교 밖 교육의 평가 계획(C고등학교 '생태와 환경'의 사례) 82
〈표 Ⅲ-3-4〉 학교 밖 교육의 평가 계획(D고등학교 '사진 영상 편집'의 사례) 82
〈표 Ⅳ-1-1〉 설문 조사 내용 90
〈표 Ⅳ-1-2〉 설문 대상 학교 표집 결과 91
〈표 Ⅳ-1-3〉 설문 조사 응답자 현황 92
〈표 Ⅳ-1-4〉 설문 조사 일정 93
〈표 Ⅳ-2-1〉 고교학점제에서 학교 밖 교육 도입의 필요성① 94
〈표 Ⅳ-2-2〉 고교학점제에서 학교 밖 교육 도입의 필요성② 95
〈표 Ⅳ-2-3〉 학교 밖 교육의 도입에 따른 기대 효과① 96
〈표 Ⅳ-2-4〉 학교 밖 교육의 도입에 따른 기대 효과② 97
〈표 Ⅳ-2-5〉 학교 밖 교육의 도입에 따른 기대 효과: 자유 응답 99
〈표 Ⅳ-2-6〉 학교 밖 교육의 도입에 따른 우려 사항① 101
〈표 Ⅳ-2-7〉 학교 밖 교육의 도입에 따른 우려 사항② 102
〈표 Ⅳ-2-8〉 학교 밖 교육의 도입에 따른 우려 사항: 자유 응답 103
〈표 Ⅳ-2-9〉 학교 밖 교육의 적용 범위① 105
〈표 Ⅳ-2-10〉 학교 밖 교육의 적용 범위② 105
〈표 Ⅳ-2-11〉 학교 밖 교육의 운영 단위 106
〈표 Ⅳ-2-12〉 학교 밖 교육의 운영 시기① 107
〈표 Ⅳ-2-13〉 학교 밖 교육의 운영 시기② 108
〈표 Ⅳ-2-14〉 학교 밖 교육의 운영 규모 109
〈표 Ⅳ-3-1〉 학교 밖 교육을 위한 과목 개설 및 프로그램 개발 방식 110
〈표 Ⅳ-3-2〉 학교 밖 교육을 위한 과목 개설 및 프로그램 개발 방식: 자유 응답 111
〈표 Ⅳ-3-3〉 학교 밖 교육을 수행하는 지역사회 기관의 승인 기준① 112
〈표 Ⅳ-3-4〉 학교 밖 교육을 수행하는 지역사회 기관의 승인 기준② 113
〈표 Ⅳ-3-5〉 학교 밖 교육을 수행하는 지역사회 기관의 승인 기준: 자유 응답 115
〈표 Ⅳ-3-6〉 학교 밖 교육 강사의 전문성 증명 기준 116
〈표 Ⅳ-3-7〉 학교 밖 교육 강사의 전문성 증명 기준: 자유 응답 117
〈표 Ⅳ-3-8〉 학교 밖 교육 강사 대상 사전 필수 연수 내용① 118
〈표 Ⅳ-3-9〉 학교 밖 교육 강사 대상 사전 필수 연수 내용② 119
〈표 Ⅳ-3-10〉 학교 밖 교육 강사 대상 사전 필수 연수 내용: 자유 응답 119
〈표 Ⅳ-3-11〉 학교 밖 교육을 위한 학생 이동의 안전 확보 방안① 121
〈표 Ⅳ-3-12〉 학교 밖 교육을 위한 학생 이동의 안전 확보 방안② 122
〈표 Ⅳ-3-13〉 학교 밖 교육을 위한 학생 이동의 안전 확보 방안: 자유 응답 124
〈표 Ⅳ-3-14〉 학교 밖 교육에 대한 이수/미이수제 도입의 필요성 125
〈표 Ⅳ-3-15〉 학교 밖 교육에 이수/미이수제 도입 시 필요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적용 방법① 126
〈표 Ⅳ-3-16〉 학교 밖 교육에 이수/미이수제 도입 시 필요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적용 방법② 127
〈표 Ⅳ-3-17〉 학교 밖 교육에서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기록 관련 업무 주체 128
〈표 Ⅳ-3-18〉 학교 밖 교육에서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기록 관련 업무 주체: 자유 응답 129
〈표 Ⅳ-3-19〉 학교 밖 교육의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기록 내용① 130
〈표 Ⅳ-3-20〉 학교 밖 교육의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기록 내용② 131
〈표 Ⅳ-3-21〉 학교 밖 교육의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기록 내용: 자유 응답 131
〈표 Ⅳ-3-22〉 학교 밖 교육의 출석 및 수업 충실도 확보 방안 132
〈표 Ⅳ-3-23〉 학교 밖 교육의 출석 및 수업 충실도 확보 방안: 자유 응답 133
〈표 Ⅳ-4-1〉 학교 밖 교육 기관에서의 학교 밖 교육 실행에 대한 만족도 조사의 내용① 134
〈표 Ⅳ-4-2〉 학교 밖 교육 기관에서의 학교 밖 교육 실행에 대한 만족도 조사의 내용② 135
〈표 Ⅳ-4-3〉 학교 밖 교육 기관에서의 학교 밖 교육 실행에 대한 만족도 조사 내용: 자유 응답 137
〈표 Ⅳ-4-4〉 학교 밖 교육 기관에서의 학교 밖 교육 실행에 대한 만족도 조사의 실시 시기① 138
〈표 Ⅳ-4-5〉 학교 밖 교육 기관에서의 학교 밖 교육 실행에 대한 만족도 조사의 실시 시기② 139
〈표 Ⅳ-4-6〉 학교 밖 교육 실행을 위한 교육(지원)청의 역할① 140
〈표 Ⅳ-4-7〉 학교 밖 교육 실행을 위한 교육(지원)청의 역할② 141
〈표 Ⅳ-4-8〉 학교 밖 교육 실행을 위한 교육(지원)청의 역할: 자유 응답 142
〈표 Ⅳ-4-9〉 학교 밖 교육 실행을 위한 학교의 역할① 143
〈표 Ⅳ-4-10〉 학교 밖 교육 실행을 위한 학교의 역할② 144
〈표 Ⅳ-4-11〉 학교 밖 교육 실행을 위한 학교의 역할: 자유 응답 145
〈표 Ⅳ-4-12〉 학교 밖 교육을 위한 협력 교사 배치의 필요성 146
〈표 Ⅳ-4-13〉 학교 밖 교육을 위한 협력 교사에 대한 지원 요구① 147
〈표 Ⅳ-4-14〉/〈표 Ⅳ-4-15〉 학교 밖 교육을 위한 협력 교사에 대한 지원 요구② 148
〈표 Ⅳ-4-15〉/〈표 Ⅳ-4-16〉 학교 밖 교육을 위한 협력 교사에 대한 지원 요구: 자유 응답 148
〈표 Ⅳ-4-16〉/〈표 Ⅳ-4-17〉 학교 밖 교육 실행을 위한 지역사회 기관의 역할① 149
〈표 Ⅳ-4-17〉/〈표 Ⅳ-4-18〉 학교 밖 교육 실행을 위한 지역사회 기관의 역할② 150
〈표 Ⅳ-4-18〉/〈표 Ⅳ-4-19〉 학교 밖 교육 실행을 위한 지역사회 기관의 역할: 자유 응답 151
〈표 Ⅳ-4-19〉/〈표 Ⅳ-4-20〉 학교 밖 교육 전반에 대한 자유 의견: 자유 응답 151
〈표 Ⅳ-5-1〉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방향 관련 주요 설문 결과 153
〈표 Ⅳ-5-2〉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요건 관련 주요 설문 결과 156
〈표 Ⅳ-5-3〉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질 관리 관련 주요 설문 결과 159
〈표 Ⅴ-1-1〉 일반계고등학교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의 기본 방향 163
〈표 Ⅴ-2-1〉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의 요건 설정을 위한 워킹 그룹 구성 현황 169
〈표 Ⅴ-2-2〉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의 요건 설정을 위한 워킹 그룹 운영 일정 170
〈표 Ⅴ-2-3〉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의 요건 검토를 위한 전문가 협의회 및 세미나 일정 170
〈표 Ⅴ-2-4〉/ 〈표 Ⅴ-2-3〉 지역사회 기관의 범주 및 예시 175
〈표 Ⅴ-2-5〉/ 〈표 Ⅴ-2-4〉 창의적 체험활동형으로 개설된 체험활동 중심 및 교과 융합 과목/프로그램 예시 179
〈표 Ⅴ-2-6〉/ 〈표 Ⅴ-2-5〉 대학교 및 공공기관에서 교과목으로 개설된 교과 심화 과목/프로그램 예시 180
〈표 Ⅴ-2-7〉/ 〈표 Ⅴ-2-6〉 과목/프로그램 개설 관련 특수 상황에서 참고할 수 있는 대응 방안(예시) 182
〈표 Ⅴ-2-8〉/ 〈표 Ⅴ-2-7〉 4개 시ㆍ도의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운영 계획(안)에 제시된 강사 자격 요건 184
〈표 Ⅴ-2-9〉/ 〈표 Ⅴ-2-8〉 지역사회 기관 강사의 자격 요건(안) 185
〈표 Ⅴ-2-10〉/〈표 Ⅴ-2-9〉 학교 밖 교육 교과형 교수ㆍ학습 과정안 예시 189
〈표 Ⅴ-2-11〉/〈표 Ⅴ-2-10〉 학교 밖 교육 창의적 체험활동형 교수ㆍ학습 과정안 예시 190
〈표 Ⅴ-2-12〉/〈표 Ⅴ-2-11〉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관점 및 방법(진로, 동아리활동 예시) 191
〈표 Ⅴ-2-13〉/〈표 Ⅴ-2-12〉 학교 밖 교육 교과형 평가계획표(예시) 192
〈표 Ⅴ-2-14〉/〈표 Ⅴ-2-13〉 학교 밖 교육 창의적 체험활동형 평가계획표(예시) 193
〈표 Ⅴ-2-15〉/〈표 Ⅴ-2-14〉 출석 인정 및 제외 사유(예시) 194
〈표 Ⅴ-2-16〉/〈표 Ⅴ-2-15〉 교과형: 학교 밖 교육 학생생활기록부 입력(예시) 195
〈표 Ⅴ-2-17〉/〈표 Ⅴ-2-16〉 창의적 체험활동형: 학교 밖 교육 학생생활기록부 입력(예시) 195
〈표 Ⅴ-2-18〉/〈표 Ⅴ-2-17〉 학교 안전사고의 7대 영역별 내용 196
〈표 Ⅴ-3-1〉 질 관리 및 협의체 운영 방안 탐색을 위한 워킹 그룹 구성 현황 200
〈표 Ⅴ-3-2〉 질 관리 및 협의체 운영 방안 탐색을 위한 워킹 그룹 운영 일정 201
〈표 Ⅴ-3-3〉 질 관리 방안 탐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 패널 구성 201
〈표 Ⅴ-3-4〉 질 관리 방안 탐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 일정 202
〈표 Ⅴ-3-5〉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의 질 관리 요건(초안)의 도출 204
〈표 Ⅴ-3-6〉 델파이 조사 결과(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의 질 관리 요건) 205
〈표 Ⅴ-3-7〉 학교 밖 교육 학점 인정 실행의 질 관리 요건 208
〈표 Ⅴ-3-8〉 델파이 조사 결과(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항목) 209
〈표 Ⅴ-3-9〉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항목 210
〈표 Ⅴ-3-10〉 델파이 조사 결과(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질 관리 실행 주체) 213
〈표 Ⅴ-3-11〉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질 관리 실행 주체(안) 215
〈표 Ⅴ-3-12〉 델파이 조사 결과(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절차의 질 관리 방안) 216
〈표 Ⅴ-3-13〉 '학점 인정 절차'의 질 관리 요건(안) 219
〈표 Ⅴ-3-14〉 델파이 조사 결과(지역사회 기관 선정의 질 관리 방안) 221
〈표 Ⅴ-3-15〉 '지역사회 기관 선정'의 질 관리 방안(안) 223
〈표 Ⅴ-3-16〉 델파이 조사 결과(과목/프로그램 개설의 질 관리 방안) 224
〈표 Ⅴ-3-17〉 '과목/프로그램 개설'의 질 관리 방안(안) 228
〈표 Ⅴ-3-18〉 델파이 조사 결과(강사 자격의 질 관리 방안) 229
〈표 Ⅴ-3-19〉 '강사 자격'의 질 관리 방안(안) 231
〈표 Ⅴ-3-20〉 델파이 조사 결과(교수ㆍ학습의 질 관리 방안) 232
〈표 Ⅴ-3-21〉 '교수ㆍ학습'의 질 관리 방안(안) 234
〈표 Ⅴ-3-22〉 델파이 조사 결과(평가의 질 관리 방안) 235
〈표 Ⅴ-3-23〉 '평가'의 질 관리 방안(안) 239
〈표 Ⅴ-3-24〉 학교 밖 교육의 질 관리 방안(종합) 240
〈표 Ⅴ-3-25〉 학교 밖 교육 기관 간 협력 기본 모형에 따른 기관별 주요 역할과 협력 방안 247
〈표 Ⅴ-3-26〉 운영 계획 안내에 중점을 둔 정기적 협의체 운영 방안 252
〈표 Ⅴ-3-27〉 운영 계획 수립 및 결과 공유에 중점을 둔 정기적 협의체 운영 방안 253
〈표 Ⅴ-3-28〉 질 관리를 포함한 정기적 협의체 운영 방안 254
〈표 Ⅴ-4-1〉 일반계고등학교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체제 구축 방안 255
〈표 Ⅵ-1-1〉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 요건 272
〈표 Ⅵ-1-2〉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의 질 관리 방안 276
〈표 Ⅵ-1-3〉 협의체 운영 목적에 따른 정기적 운영 방안 278
〈표 Ⅵ-2-1〉 학교 밖 교육 관련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현황 281
〈표 Ⅵ-2-2〉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에서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에 관한 법적 근거 수정ㆍ보완 282
〈표 Ⅵ-2-3〉 중앙단위 운영센터 수립 및 역할 수행을 위한 법적 근거 수정ㆍ보완 282
〈표 Ⅵ-2-4〉 국가 교육과정 총론 지침의 수정ㆍ보완 284
〈표 Ⅵ-2-5〉 시ㆍ도교육청 공통 가이드라인의 수정ㆍ보완 285
〈표 Ⅵ-2-6〉 중앙단위 운영센터의 역할 및 기능 개요(안) 288
〈표 Ⅵ-2-7〉 전국단위 학교 밖 교육 협의체 구축 및 운영 방안(안) 292
〈표 Ⅵ-2-8〉 지역사회 기관 목록 DB 구축 방안(안) 293
〈표 Ⅵ-2-9〉 학교 밖 교육 실행 모니터링단 구성 방안(안) 296
〈표 Ⅵ-2-10〉 지역사회 기관의 상시 모니터링 영역 및 내용 구성(안) 299
〈표 Ⅵ-2-11〉 학교 밖 교육의 지역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안) 307
[그림 Ⅰ-2-1] 주요 연구 내용 및 절차(안) 23
[그림 Ⅱ-1-1] 제6차 교육과정에 도입된 공교육 교육과정 거버넌스의 구조와 역할 분담 31
[그림 Ⅱ-1-2] OECD 학습 나침반 2030 36
[그림 Ⅱ-1-3] 교육과정의 개발, 운영, 평가의 주체의 측면에서 살펴본 학교 밖 교육의 성립 요건 41
[그림 Ⅱ-1-4] 학교 교육과정,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학교 밖 교육과정의 범위 44
[그림 Ⅲ-2-1] 학교 밖 교육 지역사회 기관 선정 절차(A, B교육(지원)청 사례) 72
[그림 Ⅴ-2-1]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절차 174
[그림 Ⅴ-2-2] 학교 밖 교육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응 체계 모형 199
[그림 Ⅴ-2-3]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 방안(예시) 200
[그림 Ⅴ-3-1] 학교 밖 교육 기관 간 협력 기본 모형 245
[그림 Ⅴ-3-2] 학교 밖 교육에 대한 평가 결과 기록 방안 250
[그림 Ⅵ-1-1]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을 위한 유관기관 간 협력 기본 모형 277
[그림 Ⅵ-2-1] 정책 제언 개요 279
[그림 Ⅵ-2-2] 중앙단위 운영센터의 학교 밖 교육 온라인 관리 시스템 구축 및 활용 방안(안) 290
[그림 Ⅵ-2-3]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모니터링 실행 절차(안) 296
[그림 Ⅵ-2-4]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실행의 환류 체계(안) 297
[그림 Ⅵ-2-5] 지역사회 기관을 대상으로 한 상시 모니터링 체제(안) 300
[그림 Ⅵ-2-6] 학교 밖 교육 강사의 교육 역량 제고 방안(안) 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