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3
3. 연구 방법 25
Ⅱ.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이해 및 선행연구 분석 30
1.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동향 31
가.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및 지속가능발전목표 31
나. 지속가능발전교육 동향 32
2.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선행연구 39
가.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국내외 선행연구 분석 39
나. 선행연구 분석의 시사점 45
Ⅲ.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목표 및 내용 탐색 48
1. 분석 개요 49
가.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목표 및 내용 설정 절차: 델파이 조사 50
나.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과 교과 교육과정 간 연계성 분석 절차 59
2.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목표 및 핵심역량 설정 65
가. 초ㆍ중ㆍ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목표 설정 65
나. 지속가능성 핵심역량 69
3.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역 및 내용 요소 설정 72
가. 초ㆍ중ㆍ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역 설정 72
나. 초ㆍ중ㆍ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주요 내용 요소 설정 77
4.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과 교육과정 간 연계성 분석 82
가. 종합 분석 결과 83
나. 교과별 분석 결과 86
다. 시사점 120
Ⅳ.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행 실태 및 요구 분석 123
1. 설문 조사 개요 124
가. 설문 조사 대상 124
나. 설문 조사 기간 및 방법 127
다. 설문 조사 내용 127
2.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129
3.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행 실태 131
가. 학교 교육 활동 전반에서의 실행 실태 131
나. 교과 수업에서의 실행 실태 139
다.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정보 획득 경로 146
4.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의 어려움 및 지원 요구 147
가.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 시의 어려움 147
나.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을 위한 요구 사항 150
다. 시사점 155
Ⅴ.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실행 방안 탐색 157
1. 실행 방안 개발 개요 158
가. 실행 방안 개발 방향 158
나. 실행 방안 개발 과정 164
2. 학교교육계획 반영을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 방안 165
가. 학교교육계획을 통한 학교전체적 접근 실현: 개발 방향 1 반영 165
나. 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다양한 영역 및 내용 요소 실행: 개발 방향 3 반영 169
다. 다양한 구성원이 참여하는 체계적ㆍ지속적 실행: 개발 방향 4 반영 173
3. 교과 연계 수업을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 방안 174
가. 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다양한 영역 및 내용 요소 실행: 개발 방향 3 반영 174
나. 교과 연계 수업 활성화 도모: 개발 방향 6 반영 175
다. 교과 성취기준과의 밀접한 관련성 확보: 개발 방향 5 반영 177
라. 지속가능성 역량 함양 교육 실행: 개발 방향 2 반영 178
4.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 방안 179
가. 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다양한 영역 및 내용 요소 실행: 개발 방향 3 반영 179
나. 학교급 특성 반영: 개발 방향 7 반영 180
다. 지속가능성 역량 함양 교육 실행: 개발 방향 2 반영 181
Ⅵ. 요약 및 제언 182
1. 요약 183
2. 정책 제언 192
참고문헌 227
ABSTRACT 241
[부록 1] 델파이 조사지 246
[부록 2] 설문 조사지 270
[부록 3] 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간 연계성 분석 결과 279
판권기 3
〈표 Ⅰ-3-1〉 워킹그룹 운영 개요 27
〈표 Ⅱ-1-1〉 선행연구에 나타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역 및 내용 38
〈표 Ⅲ-1-1〉 델파이 조사 참여자 정보 51
〈표 Ⅲ-1-2〉 델파이 조사지 구성 정보 53
〈표 Ⅲ-1-3〉 교과별 연계성 분석을 위한 워킹그룹 구성 61
〈표 Ⅲ-1-4〉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정도 분석 방법 63
〈표 Ⅲ-2-1〉 1차 델파이 조사 응답 분석 결과: 목표(안)에 대한 적절성 검토 66
〈표 Ⅲ-2-2〉 1차 델파이 조사 개방형 문항 응답의 주요 의견과 논의 결과 요약: 목표(안) 66
〈표 Ⅲ-2-3〉 2차 델파이 조사 응답 분석 결과: 목표(수정안)에 대한 적절성 검토 68
〈표 Ⅲ-2-4〉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목표 최종안 68
〈표 Ⅲ-2-5〉 1차 델파이 조사 응답 분석 결과: 역량의 학교급별 적절성 판단 70
〈표 Ⅲ-2-6〉 1차 델파이 조사 개방형 문항 응답의 주요 의견과 논의 결과 요약: 역량(안) 71
〈표 Ⅲ-3-1〉 1차 델파이 조사 응답 분석 결과: 영역(안)에 대한 적절성 검토 72
〈표 Ⅲ-3-2〉 1차 델파이 조사 개방형 문항 응답의 주요 의견과 논의 결과 요약: 영역(안) 73
〈표 Ⅲ-3-3〉 2차 델파이 조사 응답 분석 결과: 영역(수정안)에 대한 적절성 검토 76
〈표 Ⅲ-3-4〉 1차 델파이 조사 응답 분석 결과: 주요 내용 요소(안)의 학교급별 적절성 판단 77
〈표 Ⅲ-3-5〉 2차 델파이 조사 응답 분석 결과: 주요 내용 요소(수정안)의 학교급별 적절성 판단 80
〈표 Ⅲ-3-6〉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역 및 주요 내용 요소 최종안 81
〈표 Ⅲ-4-1〉 2015 개정 초등 통합교과/안전한 생활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결과 88
〈표 Ⅲ-4-2〉 2015 개정 초등 통합교과/안전한 생활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2점 판정 예시 89
〈표 Ⅲ-4-3〉 2015 개정 초등 통합교과/안전한 생활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1점 판정 예시 90
〈표 Ⅲ-4-4〉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결과 91
〈표 Ⅲ-4-5〉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1점 판정 예시 91
〈표 Ⅲ-4-6〉 교과 간 연계 수업 시 활용 가능한 국어과 성취기준 예시 92
〈표 Ⅲ-4-7〉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2점 판정 예시 94
〈표 Ⅲ-4-8〉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1점 판정 예시 95
〈표 Ⅲ-4-9〉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2점 판정 예시 98
〈표 Ⅲ-4-10〉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1점 판정 예시 99
〈표 Ⅲ-4-11〉 교과 간 연계 수업 시 활용 가능한 수학과 성취기준 100
〈표 Ⅲ-4-12〉 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과 연계성이 나타난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 103
〈표 Ⅲ-4-13〉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2점 판정 예시 105
〈표 Ⅲ-4-14〉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1점 판정 예시 106
〈표 Ⅲ-4-15〉 2015 개정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2점 판정 예시 110
〈표 Ⅲ-4-16〉 2015 개정 실과(기술ㆍ가정)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1점 판정 예시 110
〈표 Ⅲ-4-17〉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결과 111
〈표 Ⅲ-4-18〉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1점 판정 예시 112
〈표 Ⅲ-4-19〉 교과 간 연계 수업 시 활용 가능한 정보과 성취기준 112
〈표 Ⅲ-4-20〉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결과 113
〈표 Ⅲ-4-21〉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2점 판정 예시 114
〈표 Ⅲ-4-22〉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1점 판정 예시 114
〈표 Ⅲ-4-23〉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결과 115
〈표 Ⅲ-4-24〉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1점 판정 예시 116
〈표 Ⅲ-4-25〉 교과 간 연계 수업 시 활용 가능한 음악과 성취기준 117
〈표 Ⅲ-4-26〉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결과 118
〈표 Ⅲ-4-27〉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분석 예시: 1점 판정 예시 118
〈표 Ⅲ-4-28〉 교과 간 연계 수업 시 활용 가능한 미술과 성취기준 119
〈표 Ⅲ-4-29〉 교과 간 연계 수업 시 활용 가능한 영어과 성취기준 예시 120
〈표 Ⅳ-1-1〉 설문 조사 대상 124
〈표 Ⅳ-1-2〉 설문 조사 응답자 특성 125
〈표 Ⅳ-1-3〉 초등 교사 응답자의 역할별 분포 126
〈표 Ⅳ-1-4〉 중등 교사 응답자의 담당 교과 126
〈표 Ⅳ-1-5〉 설문 구성 및 문항 내용 128
〈표 Ⅳ-2-1〉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천 의지 129
〈표 Ⅳ-2-2〉 학교 관리자, 교사, 학생들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관심도 130
〈표 Ⅳ-3-1〉 유네스코학교 관련 업무나 학교교육과정 업무 담당 여부 131
〈표 Ⅳ-3-2〉 2021학년도 이후 학교교육계획에 지속가능발전교육이 반영된 여부 132
〈표 Ⅳ-3-3〉 학교교육계획에 지속가능발전교육이 반영된 교과 및 활동 133
〈표 Ⅳ-3-4〉 학교 차원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계획 수립 방법 134
〈표 Ⅳ-3-5〉 학교 차원의 특색 프로그램 운영 여부 135
〈표 Ⅳ-3-6〉 학교 차원의 특색 프로그램 운영 방법 136
〈표 Ⅳ-3-7〉 특색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자유응답 문항 분석 결과 137
〈표 Ⅳ-3-8〉 학교 차원의 지원 138
〈표 Ⅳ-3-9〉 예산 확보 방법 139
〈표 Ⅳ-3-10〉 교과 수업에서 지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140
〈표 Ⅳ-3-11〉 교과 수업에서 지도 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의미 반영 여부 140
〈표 Ⅳ-3-12〉 교과 수업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지도 시 활용 방법 143
〈표 Ⅳ-3-13〉 다른 교과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연계하여 수업한 경험 143
〈표 Ⅳ-3-14〉 범교과 학습 주제 중 '환경ㆍ지속가능발전교육'을 지도한 경험 144
〈표 Ⅳ-3-15〉 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지도한 경험 145
〈표 Ⅳ-3-16〉 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 지도 시 활용 방법 146
〈표 Ⅳ-3-17〉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정보나 자료를 얻는 경로 147
〈표 Ⅳ-4-1〉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 148
〈표 Ⅳ-4-2〉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에 대한 자유응답 문항 분석 결과 149
〈표 Ⅳ-4-3〉 지속가능발전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교 차원에서 지원이 필요한 사항 150
〈표 Ⅳ-4-4〉 지속가능발전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과정 및 교수ㆍ학습 측면에서 필요한 지원 152
〈표 Ⅳ-4-5〉 학교 구성원의 역량 및 인식 측면에서 필요한 지원 154
〈표 Ⅴ-3-1〉 교과 연계 수업 모델 개발물 예시 정보 174
〈표 Ⅴ-4-1〉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안 전체 개요(초등학교급 개발 예시) 179
〈표 Ⅵ-2-1〉 「지속가능발전 기본법」(법률 제18708호) 중 교육 관련 조항 199
〈표 Ⅵ-2-2〉 지속가능발전교육 개념 확장과 관련하여 「환경교육법」(법률 제18916호) 중 검토 필요 조항 예시 201
〈표 Ⅵ-2-3〉 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 주체와 관련하여 「환경교육법」(법률 제18916호) 중 검토 필요 조항 예시 202
〈표 Ⅵ-2-4〉 시도교육청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업무 추진 조직 구성 유형 207
〈표 Ⅵ-2-5〉 환경교육포털 자료실의 '교육자료' 범주 219
〈표 Ⅵ-2-6〉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 사례 개발 및 확산 추진 방안 222
[그림 Ⅰ-1-1] 우리나라의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19
[그림 Ⅰ-3-1] 연구 내용 및 방법 개요 29
[그림 Ⅲ-1-1] 분석 내용 및 방법 개요 49
[그림 Ⅲ-1-2] 델파이 조사의 절차 및 과정 50
[그림 Ⅲ-1-3] 1차 델파이 조사지 예시: 목표의 적절성 54
[그림 Ⅲ-1-4] 1차 델파이 조사지 예시: 학교급별 역량의 적절성 55
[그림 Ⅲ-1-5] 1차 델파이 조사지 예시: 대영역/중영역의 적절성 57
[그림 Ⅲ-1-6] 1차 델파이 조사지 예시: 학교급별 주요 내용 요소의 적절성 57
[그림 Ⅲ-1-7] 2차 델파이 조사지 예시 58
[그림 Ⅲ-1-8]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과 교육과정 간 연계성 분석 절차 및 과정 59
[그림 Ⅲ-1-9]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과 교육과정 간 연계성 분석 결과 예시 64
[그림 Ⅲ-1-10] 교과별 연계성 분석 결과 종합 분석 예시 65
[그림 Ⅲ-2-1] 2차 델파이 조사지에 제시한 목표(안)의 주요 변동 사항 67
[그림 Ⅲ-3-1] 2차 델파이 조사지에 제시한 영역(안)의 주요 변동 사항 75
[그림 Ⅲ-3-2] 2차 델파이 조사지에 제시한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역 및 주요 내용 요소 원안과 수정안 상세 비교 79
[그림 Ⅲ-4-1]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역별 종합 분석: Ⅰ 지속가능한 현재와 미래 83
[그림 Ⅲ-4-2]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역별 종합 분석: Ⅱ 지속가능한 환경과 시민 생활 84
[그림 Ⅲ-4-3]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역별 종합 분석: Ⅲ 지속가능한 사회와 시민 생활 85
[그림 Ⅲ-4-4]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영역별 종합 분석: Ⅳ 지속가능한 경제와 시민 생활 86
[그림 Ⅲ-4-5] 도덕과 학교급별 연계성 분석 결과 93
[그림 Ⅲ-4-6] 사회과 학교급별 연계성 분석 결과 96
[그림 Ⅲ-4-7] 과학과 학교급별 연계성 분석 결과 102
[그림 Ⅲ-4-8] 실과(기술ㆍ가정) 학교급별 연계성 분석 결과 108
[그림 Ⅴ-1-1] 학교전체적 접근의 5개 영역 160
[그림 Ⅴ-1-2] 실행 방안별 개발 방향 반영 정보 163
[그림 Ⅴ-1-3] 실행 방안 개발 절차 및 과정 164
[그림 Ⅴ-2-1] 고등학교 1학년 연간 교과 수업 계획에서의 ESD 캘린더 예시 ① 170
[그림 Ⅴ-2-2] 고등학교 1학년 연간 교과 수업 계획에서의 ESD 캘린더 예시 ② 171
[그림 Ⅴ-2-3] 중학교 연간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계획에서의 ESD 캘린더 예시 172
[그림 Ⅴ-3-1] 교과 연계 수업 모델 중 '한눈에 보는 학교 ESD 교수ㆍ학습 활동 흐름도' 예시 176
[그림 Ⅴ-3-2] 교과 연계 수업 모델 중 '관련 교과 및 성취기준' 및 '본 수업 모델 소개' 부문 예시 177
[그림 Ⅴ-3-3] 교과 연계 수업 모델 중 '관련 학교 ESD 영역 및 지속가능성 핵심역량' 부문 예시 178
[그림 Ⅴ-4-1]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안 중 '활동별 정보' 부문 예시 181
[그림 Ⅵ-1-1] '(1) 학교교육계획 반영을 통한 실행 방안' 예시 개발 틀 189
[그림 Ⅵ-1-2] '(2) 교과 연계 수업을 통한 실행 방안' 예시 개발 틀 190
[그림 Ⅵ-1-3] '(3)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실행 방안' 예시 개발 틀 191
[그림 Ⅵ-2-1] 초ㆍ중등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개요 192
[그림 Ⅵ-2-2] 학교 지속가능발전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존 유관 법령 정비 방안 198
[그림 Ⅵ-2-3] 교육부를 중심으로 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업무 담당자 간 상시 협력 체제 운영 208
[그림 Ⅵ-2-4] 학교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의 방향 213
[그림 Ⅵ-2-5] 교원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수 역량 확보를 위한 교육 지원 방안 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