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9
3. 연구 방법 23
Ⅱ.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관련 정책 및 선행 연구 분석 25
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관련 정책 26
가. 교과교실제 정책 27
나. 고교학점제 정책 29
다. 그린스쿨 정책 31
라. 학교공간혁신 사업 정책 33
마.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정책 35
2. 미래교육 변화에 기반한 학교공간 연구 37
가. 미래교육 변화에 기반한 학교 단위 공간 연구 38
나. 교과별 교육환경 및 학교공간 연구 43
3. 혁신적 학교공간의 유형 분류와 조성 현황 연구 47
가. 학교공간의 유형 분류 연구 48
나. 학교공간조성 현황 연구 50
4. 시사점 51
Ⅲ.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조성 및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 53
1. FGI 설계 및 시행 방법 54
2. FGI 1차: 미래학교에서의 교과학습 및 학교공간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 58
가. 미래교육 및 미래지향적 수업의 방향과 지향점 58
나. 미래교육 및 미래지향적 수업 구현 시 학교공간의 변화 예측 59
다. 미래교육의 변화 방향에 비추어 교과교육 및 교과 수업의 변화 예측 61
라. 미래교육의 변화 방향에 비추어 교과 수업을 위한 공간 및 환경 변화 예측 63
마. 미래지향적 교과 수업 공간 및 환경 구축 시 교과 수업의 변화 예측 66
3. FGI 2차: 교과 특성을 고려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공간조성 방향 탐색 68
가. 현재 교과 수업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공간 및 활용 이유 68
나. 교과 수업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공간과 개선 이유 및 개선 방향 71
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핵심 요소별 중요도에 대한 생각과 그 이유 74
라.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조성 시 필요 공간 유형과 조성 모습 예측 78
마.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에서의 교과 수업 공간 활용 방법 83
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에서의 교과 수업 공간 활용에 따른 기대효과 86
4. FGI 3차: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설계 방향 탐색 88
가. 수업 설계 시 가장 주안점을 둔 교육의 방향, 목표 88
나. 교육의 방향 및 목표를 고려할 때 적용할 교수ㆍ학습 방법 89
다. 요구되는 학습공간의 특성 및 조건, 공간조성 모습 등 91
라. 설계한 수업과 기존 수업의 차별화되는 점과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 94
마. 공간 활용 수업 설계 시 특별히 고려해야 할 절차와 요소, 원리 등 96
바. 공간 활용 방식을 포함한 수업지도안 양식 및 수업 설계 사례 보급의 필요 정도, 이유 98
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에서의 교과 수업 설계 시 지도안이 달려져야 한다면, 추가, 보완되어야 할 요소 101
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추진 시 요구 사항 및 지원 사항 102
5. 요약 및 시사점 106
가. 요약 106
나. 시사점 114
Ⅳ. 혁신적 학교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사례 조사 116
1. 혁신적 학교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사례 선정 117
2. 혁신적 학교공간을 활용한 수업 사례 120
가. 초등학교 수업 사례 120
나. 중학교 수업 사례 134
다. 고등학교 수업 사례 153
3. 시사점 169
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을 활용한 교과수업 설계 및 구현 방안 176
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설계 177
가. 개발 과정 177
나. 수업의 구성 요소와 수업 설계의 원리 179
다. 수업 시나리오 187
2.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을 활용한 수업 시나리오 190
가. 혁신적 학교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190
나. 스마트교실을 활용한 교과 수업 209
다. 그린학교를 활용한 교과 수업 226
라. 학교복합화를 활용한 교과 수업 248
3. 시사점 269
Ⅵ. 요약 및 제언 271
1. 요약 272
2. 제언 280
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정책 방향의 재정립 281
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활용 지원 온라인 사이트 및 협력 체제 구축 292
다. 교과 연구 기반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확대 방안 마련 302
참고문헌 311
ABSTRACT 321
[부록] FGI 질문지 1~3차 324
판권기 3
〈표 Ⅱ-1-1〉 2009년 교과교실제 적용 유형 및 지향점 28
〈표 Ⅱ-1-2〉 고교학점제 추진계획 주요 내용 중 학교공간조성 관련 내용 30
〈표 Ⅱ-1-3〉 학점제형 학교공간조성 계획(안) 31
〈표 Ⅱ-1-4〉 교육부 그린스쿨 사업(2009~2012) 유형 및 주요 사업 내용 32
〈표 Ⅱ-1-5〉 학교공간혁신 사업에서 영역 단위 학교공간혁신 사업 세부 내용 34
〈표 Ⅱ-3-1〉 미래 학습공간 설계 시 고려해야 할 핵심 개념 48
〈표 Ⅱ-3-2〉 미래지향적 교수ㆍ학습 방법 기준에 의한 학교공간의 유형 분류 49
〈표 Ⅲ-1-1〉 FGI 질문지 구성 내용 55
〈표 Ⅲ-1-2〉 FGI 참여자 정보 56
〈표 Ⅲ-3-1〉 교수ㆍ학습 활동이 일어나는 학교공간 목록 68
〈표 Ⅲ-3-2〉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의 교과별 활용 방안에 대한 전망(국어과) 83
〈표 Ⅳ-1-1〉 혁신적 학교공간을 활용한 수업 사례의 개요 118
〈표 Ⅴ-1-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교과 수업 설계 방안 도출 항목과 그 근거 180
〈표 Ⅴ-1-2〉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교과 수업 설계 원리 183
〈표 Ⅴ-1-3〉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수업 시나리오 구성 틀 188
〈표 Ⅴ-1-4〉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수업 시나리오 개발 목록 189
〈표 Ⅵ-2-1〉 시도교육청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추진 부서 현황 283
〈표 Ⅵ-2-2〉 그린스마트스쿨 메뉴 294
〈표 Ⅵ-2-3〉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지원 온라인 사이트의 메뉴 구성(안) 295
[그림 Ⅰ-2-1] 주요 연구 내용의 개요 22
[그림 Ⅱ-1-1] 교과교실제 운영 및 확산을 통한 변화상 27
[그림 Ⅱ-1-2]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2.0의 비전, 목표와 핵심 요소 35
[그림 Ⅱ-1-3]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이 추구하는 학교공간 및 미래학교 37
[그림 Ⅲ-1-1] FGI 1~3차의 개요 54
[그림 Ⅲ-3-1] 수학과 교사가 제안하는 수학 학습공간의 모습 79
[그림 Ⅲ-3-2] 과학과 교사가 제안하는 과학 학습공간의 모습 81
[그림 Ⅲ-3-3] 미술과 교사가 제안하는 미술 학습공간의 모습 82
[그림 Ⅲ-4-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국어 학습공간 모습 91
[그림 Ⅲ-4-2]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사회 학습공간 모습 93
[그림 Ⅳ-2-가-1] 온라인 스튜디오를 활용한 오디오북 제작 과정 121
[그림 Ⅳ-2-가-2] 오디오북 제작을 위해 조성한 온라인 스튜디오 122
[그림 Ⅳ-2-가-3] B초등학교 사회 수업에 활용된 공간 평면도 125
[그림 Ⅳ-2-가-4] 6학년 교실에서의 사회 수업 모습 126
[그림 Ⅳ-2-가-5] 아고라 공간과 이 공간에서의 활동 모습 126
[그림 Ⅳ-2-가-6] 아고라 공간, 교실 공간과 이어진 공각 마루 126
[그림 Ⅳ-2-가-7] 별빛마루와 디지털미디어센터 129
[그림 Ⅳ-2-가-8] 별빛마루의 무대존/계단식 벤치 131
[그림 Ⅳ-2-가-9] 별빛마루의 여러 공간과 디지털미디어센터에서의 제작 활동 132
[그림 Ⅳ-2-가-10] 디지털미디어센터에서의 감상 활동 133
[그림 Ⅳ-2-나-1] C중학교 공간혁신 설계 및 조성된 공간 135
[그림 Ⅳ-2-나-2] 일반 교실에서의 소집단 활동 137
[그림 Ⅳ-2-나-3] 도구 활용의 어려움과 한계 138
[그림 Ⅳ-2-나-4] 누리방 공간 평면도와 의사소통에 적합한 공간 구조 140
[그림 Ⅳ-2-나-5] 누리방의 대형 모니터를 통한 원격 토론 모습 141
[그림 Ⅳ-2-나-6] 누리방 원형 테이블 중앙 홀에 설치된 사방모니터 141
[그림 Ⅳ-2-나-7] 원형 테이블이 설치된 스마트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다른 사회 수업의 모습 142
[그림 Ⅳ-2-나-8] 별다움의 프로젝트실과 계단식 강연실 144
[그림 Ⅳ-2-나-9] 별다움 공간 평면도 146
[그림 Ⅳ-2-나-10] 프로젝트실의 모둠활동 및 VR 체험 147
[그림 Ⅳ-2-나-11] 계단식 강연실에서 모둠별 발표 및 지진대 완성 147
[그림 Ⅳ-2-나-12] 미술실, 야외데크, 학교 숲, 메이커실 배치도 149
[그림 Ⅳ-2-나-13] 미술실 내 전자칠판, 디지털기기와 활용 장면 151
[그림 Ⅳ-2-나-14] 미술실 내 개수대, 재료 및 도구 보관함 152
[그림 Ⅳ-2-나-15] 미술실 유리 폴딩도어, 야외데크, 야외 수도, 학교 숲 152
[그림 Ⅳ-2-다-1] 공간혁신 도서관의 세부 학습공간 154
[그림 Ⅳ-2-다-2] 패들렛을 활용한 수업 안내 자료 공유 방식 156
[그림 Ⅳ-2-다-3] 공간혁신 도서관(모두의 서재) 평면도 156
[그림 Ⅳ-2-다-4] 학습공간과 독서공간 활용 모습 157
[그림 Ⅳ-2-다-5] 미래교실 공간 159
[그림 Ⅳ-2-다-6] H고등학교 미래교실의 디스플레이 161
[그림 Ⅳ-2-다-7] H고등학교 미래교실의 모둠학습 및 협의 공간 161
[그림 Ⅳ-2-다-8] H고등학교 미래교실의 학생용 노트북 및 VR 장비 162
[그림 Ⅳ-2-다-9] 패들렛을 활용한 연구계획서 발표 165
[그림 Ⅳ-2-다-10] 아두이노 온습도 측정기 제작 과정 165
[그림 Ⅳ-2-다-11] 교담공방과 무한상상실 내부 166
[그림 Ⅳ-2-다-12] 교담공방의 평면도 167
[그림 Ⅳ-2-다-13] 교담공방의 구성 167
[그림 Ⅳ-2-다-14] 무한상상실의 실험대와 스마트기기 167
[그림 Ⅳ-2-다-15] 무한상상실의 장비 168
[그림 Ⅴ-1-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수업 설계 원리와 시나리오 개발 과정 178
[그림 Ⅴ-1-2]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수업의 구성 요소 181
[그림 Ⅴ-1-3]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수업 설계의 원리와 지향점 184
[그림 Ⅵ-2-1] 정책 제언의 개요 280
[그림 Ⅵ-2-2] 그린스마트스쿨 사이트 화면 293
[그림 Ⅵ-2-3]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 공간 활용 수업 - 공간 활용 지원 온라인 사이트의 연계 297
[그림 Ⅵ-2-4]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관련 협력 체제 297
[그림 Ⅵ-2-5] 미래(來)둥실(室) 다같이 행복학교 화면 300
[그림 Ⅵ-2-6] 학습공간유형에 따른 교사 마인드프레임과 학생 심층학습 평균값 304
[그림 Ⅵ-2-7] 전남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플랫폼 308
[그림 Ⅵ-2-8] 전남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유와 실천 플랫폼 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