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2. 연구 내용 25
가. 선행 연구 현황 및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26
나. 주요 연구 내용 31
3. 연구 추진 방법 32
가. 문헌 분석 32
나. 통계 분석 32
다. 전문가 협의회 33
라. 세미나 34
마. 검사 시행 및 설문 조사 35
바. 워크숍 35
사. 국제회의 참석 및 국제 협의 36
Ⅱ. TIMSS/ICILS 평가 동향 및 평가 주기별 국내 교육 동향 37
1. TIMSS 최근 5주기 평가와 평가 주기별 국내 교육과정 동향 38
가. TIMSS 최근 5주기 평가 동향 38
나. TIMSS 평가 주기에 따른 국내 교육과정 변화 특성 41
2. TIMSS 수학 평가 및 국내 수학교육 동향 48
가. TIMSS 최근 5주기 수학 평가 동향 48
나. TIMSS 최근 5주기 국내 수학교육 동향 70
3. TIMSS 과학 평가 및 국내 과학교육 동향 78
가. TIMSS 최근 5주기 과학 평가 동향 78
나. TIMSS 최근 5주기 국내 과학교육 동향 88
4. ICILS 평가 동향 및 국내 정보교육 동향 93
가. ICILS 평가 동향 93
나. ICILS 평가틀과 국내 정보과 교육과정 비교 95
다. 국내 정보교육 동향 103
5. 요약 및 시사점 106
가. 수학 107
나. 과학 109
다. 정보 111
Ⅲ. 수학 과학 학업성취 및 컴퓨터ㆍ정보 소양 변화 추이 및 특성 113
1. 분석 개요 114
가. TIMSS 수학 및 과학 114
나. ICILS 컴퓨터ㆍ정보 소양 116
2. TIMSS 수학에서의 학업성취 변화 추이 및 특성 118
가. TIMSS 최근 5주기 중학교 2학년 수학 학업성취 변화 추이 및 특성 118
나. 학교급 전환에 따른 학업성취 변화 추이 및 특성 148
다. 문제해결 및 탐구 과제(PSIs)에 대한 학업성취 특성 178
3. TIMSS 과학에서의 학업성취 변화 추이 및 특성 229
가. TIMSS 최근 5주기 중학교 2학년 과학 학업성취 변화 추이 229
나. 학교급 전환에 따른 학업성취 변화 추이 및 특성 243
다. 문제해결 및 탐구 과제(PSIs)에 대한 성취 특성 259
4. ICILS 컴퓨터ㆍ정보 소양 변화 추이 및 특성 295
가. 성별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격차 300
나. 지역규모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격차 303
다. 가정 배경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격차 306
5. 요약 및 시사점 315
가. 수학 316
나. 과학 320
다. 컴퓨터ㆍ정보 소양 324
Ⅳ. 수학, 과학, 정보 성취에 대한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변화 추이 327
1. 교육맥락변인 및 분석 개요 328
가. TIMSS 328
나. ICILS 340
2. 수학 성취에 대한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변화 349
가. 학교급별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변화 349
나. 학교급 전환에 따른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비교 353
3. 과학 성취에 대한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변화 356
가. 학교급별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변화 356
나. 학교급 전환에 따른 교육맥락변인 영향력 비교 360
4. 컴퓨터ㆍ정보 소양에 대한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변화 362
5. 요약 및 시사점 364
가. 수학 365
나. 과학 366
다. 정보 368
Ⅴ. 요약 및 제언 370
1. 요약 371
가. 수학 371
나. 과학 374
다. 컴퓨터ㆍ정보 376
2. 제언 379
참고문헌 441
ABSTRACT 453
[부록] 455
1. 분석 방법별 분석 자료 및 사례 수 456
2. 초등학교 수학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에 대한 교육 내용 통합 또는 축소(안) 460
판권기 3
〈표 1〉 주요 연구 주제에 따른 연구 내용, 연구 방법, 분석 자료 6
〈표 Ⅰ-2-1〉 TIMSS 평가 주기별 심층 분석 주요 연구 주제 26
〈표 Ⅰ-2-2〉 ICILS 평가 주기별 심층 분석 주요 연구 주제 28
〈표 Ⅰ-2-3〉 TIMSS 2019와 ICILS 2018의 심층 분석 연구 내용 29
〈표 Ⅱ-1-1〉 TIMSS 평가 모형에 따른 설문 조사 대상별 교육맥락변인 조사 내용 39
〈표 Ⅱ-1-2〉 TIMSS 성취수준별 척도점수 39
〈표 Ⅱ-1-3〉 TIMSS 최근 5주기 평가 특징 40
〈표 Ⅱ-1-4〉 TIMSS 평가 시행 시기에 따른 평가 대상 학년별 적용 국내 교육과정 41
〈표 Ⅱ-1-5〉 TIMSS 최근 5주기 간 적용된 국내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및 추구하는 인간상 41
〈표 Ⅱ-1-6〉 국가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43
〈표 Ⅱ-1-7〉 국가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 교수학습의 주안점 45
〈표 Ⅱ-1-8〉 국가 교육과정 개정 시결별 학생평가의 주안점 47
〈표 Ⅱ-2-1〉 평가 주기별 TIMSS 수학 평가의 내용영역 변화 48
〈표 Ⅱ-2-2〉 TIMSS 수학 평가 중2 내용영역별 하위 주제 영역의 변화 50
〈표 Ⅱ-2-3〉 TIMSS 2019 중2 내용영역별 평가 주제 및 관련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52
〈표 Ⅱ-2-4〉 TIMSS 수학 평가 초4 내용영역별 주제 영역의 변화 57
〈표 Ⅱ-2-5〉 TIMSS 2019 수학 평가 초4 내용영역별 평가 주제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 58
〈표 Ⅱ-2-6〉 TIMSS 수학 평가에서 인지영역의 변화 64
〈표 Ⅱ-2-7〉 TIMSS 수학 평가 인지영역별 주제 영역의 변화 65
〈표 Ⅱ-2-8〉 TIMSS 2019 수학 평가의 인지영역별 평가 주제 66
〈표 Ⅱ-2-9〉 TIMSS 수학 평가 중2 내용영역별, 인지영역별 문항 수 및 검사 구성의 변화 68
〈표 Ⅱ-2-10〉 TIMSS 수학 평가 초4 내용영역별, 인지영역별 문항 수 및 검사 구성의 변화 69
〈표 Ⅱ-2-11〉 TIMSS 수학 평가 결과와 관련성이 있는 국내 수학교육 동향 71
〈표 Ⅱ-2-12〉 시기별 수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사항 및 TIMSS 수학 평가와의 관련성 72
〈표 Ⅱ-2-13〉 수학교육 종합계획 중 초, 중학교 학교 교육과 관련된 주요 내용 74
〈표 Ⅱ-3-1〉 평가 주기별 TIMSS 과학 평가의 내용영역 변화 78
〈표 Ⅱ-3-2〉 TIMSS 과학 평가 초4 내용영역별 평가 주제의 변화 79
〈표 Ⅱ-3-3〉 TIMSS 과학 평가 중2 내용영역별 평가 주제의 변화 80
〈표 Ⅱ-3-4〉 TIMSS 과학 평가에서 인지영역의 변화 82
〈표 Ⅱ-3-5〉 TIMSS 과학 평가 인지영역별 평가 주제의 변화 84
〈표 Ⅱ-3-6〉 TIMSS 과학 평가 중2 내용영역별, 인지영역별 문항 수 및 검사 구성의 변화 85
〈표 Ⅱ-3-7〉 TIMSS 과학 평가 초4 내용영역별, 인지영역별 문항 수 및 검사 구성의 변화 87
〈표 Ⅱ-3-8〉 TIMSS 과학 평가 결과와 관련성이 있는 국내 과학교육 동향 88
〈표 Ⅱ-3-9〉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기별 주요 사항 90
〈표 Ⅱ-3-10〉 시기별 과학교육 기본계획 91
〈표 Ⅱ-4-1〉 ICILS 주기별 교육과정 적용 현황 95
〈표 Ⅱ-4-2〉 2007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정보 과목의 시수 및 비율 95
〈표 Ⅱ-4-3〉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정보 과목의 시수 및 비율 96
〈표 Ⅱ-4-4〉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정보 과목의 시수 및 비율 97
〈표 Ⅱ-4-5〉 ICILS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틀과 정보교육과정의 비교 97
〈표 Ⅱ-4-6〉 ICILS 2018 컴퓨팅 사고력 평가틀과 정보교육과정의 비교 102
〈표 Ⅲ-1-1〉 TIMSS 기반 연구의 분석 주제 및 내용 115
〈표 Ⅲ-1-2〉 ICILS 기반 연구의 분석 주제 및 내용 117
〈표 Ⅲ-2-1〉 PSIs 수학 시행 참여 국가의 성취도 평균 비교 179
〈표 Ⅲ-2-2〉 TIMSS 2019 초4 수학 PSIs 공개 문항군 정보 180
〈표 Ⅲ-2-3〉 TIMSS 2019 중2 수학 PSIs 공개 문항군 정보 202
〈표 Ⅲ-2-4〉 6-A 문항에서 계산기 사용 여부에 따른 국가별 정답률 분포 217
〈표 Ⅲ-2-5〉 6-B 문항에서 계산기 사용 여부에 따른 국가별 정답률 분포 220
〈표 Ⅲ-3-1〉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주요 8개국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230
〈표 Ⅲ-3-2〉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232
〈표 Ⅲ-3-3〉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233
〈표 Ⅲ-3-4〉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기초수준 이하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236
〈표 Ⅲ-3-5〉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읍면지역 학생의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237
〈표 Ⅲ-3-6〉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내용영역에 따른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239
〈표 Ⅲ-3-7〉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내용영역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240
〈표 Ⅲ-3-8〉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내용영역의 성취수준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241
〈표 Ⅲ-3-9〉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내용영역의 성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242
〈표 Ⅲ-3-10〉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245
〈표 Ⅲ-3-11〉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의 성취수준별 남학생과 여학생 비율 변화 국제 비교 247
〈표 Ⅲ-3-12〉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내용영역 및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250
〈표 Ⅲ-3-13〉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성취수준별 남학생과 여학생 비율 변화 252
〈표 Ⅲ-3-14〉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인지영역별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255
〈표 Ⅲ-3-15〉 학교급 전환에 따른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인지영역별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257
〈표 Ⅲ-3-16〉 PSIs 과학 시행 참여 국가의 성취도 평균 비교 260
〈표 Ⅲ-3-17〉 TIMSS 2019 초4 과학 PSIs 공개 문항군 정보 261
〈표 Ⅲ-3-18〉 TIMSS 2019 초4 과학 PSIs 공개 문항군 정답률 262
〈표 Ⅲ-3-19〉 TIMSS 2019 중2 과학 PSIs 공개 문항군 정보 275
〈표 Ⅲ-3-20〉 TIMSS 2019 중2 과학 PSIs 공개 문항군 정답률 276
〈표 Ⅲ-4-1〉 ICILS 2013/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균 점수 비교 295
〈표 Ⅲ-4-2〉 ICILS 2013/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 평균 정답률 비교 296
〈표 Ⅲ-4-3〉 ICILS 2013/2018 상ㆍ하위 성취수준 간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균 점수 비교 297
〈표 Ⅲ-4-4〉 ICILS 2013/2018 상ㆍ하위 성취수준 간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 평균 정답률 비교 298
〈표 Ⅲ-4-5〉 ICILS 2013/2018 성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균 점수 비교 300
〈표 Ⅲ-4-6〉 ICILS 2013/2018 성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 평균 정답률 비교 301
〈표 Ⅲ-4-7〉 ICILS 2013/2018 지역규모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균 점수 비교 303
〈표 Ⅲ-4-8〉 ICILS 2013/2018 지역규모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 평균 정답률 비교 304
〈표 Ⅲ-4-9〉 ICILS 2013/2018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균 점수 비교 306
〈표 Ⅲ-4-10〉 ICILS 2013/2018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 평균 정답률 비교 307
〈표 Ⅲ-4-11〉 ICILS 2013/2018 부모의 교육 수준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균 점수 비교 309
〈표 Ⅲ-4-12〉 ICILS 2013/2018 부모의 교육 수준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 평균 정답률 비교 310
〈표 Ⅲ-4-13〉 ICILS 2013/2018 가정 도서 보유 수량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균 점수 비교 312
〈표 Ⅲ-4-14〉 ICILS 2013/2018 도서 보유 수량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 평균 정답률 비교 313
〈표 Ⅲ-5-1〉 Ⅲ장 세부 연구 주제 및 분석 내용 315
〈표 Ⅳ-1-1〉 분석에 사용된 학생수준 변인의 구성 329
〈표 Ⅳ-1-2〉 분석에 사용된 교사 및 학교 수준 변인의 구성 330
〈표 Ⅳ-1-3〉 분석에 활용된 학생수준 변인들의 기술통계: TIMSS 2011, 2015, 2019 332
〈표 Ⅳ-1-4〉 분석에 활용된 교사 및 학교수준 변인들의 기술통계: TIMSS 2011, 2015, 2019 336
〈표 Ⅳ-1-5〉 분석에 사용된 학생수준 변인의 구성 340
〈표 Ⅳ-1-6〉 분석에 사용된 교사 및 학교장 변인의 구성 343
〈표 Ⅳ-1-7〉 분석에 활용된 학생수준 변인들의 기술통계: ICILS 2013, 2018 346
〈표 Ⅳ-1-8〉 분석에 활용된 교사 및 학교수준 변인들의 기술통계: ICILS 2013, 2018 347
〈표 Ⅳ-2-1〉 기초모형 분석결과: 수학 349
〈표 Ⅳ-2-2〉 TIMSS 초4 수학 성취에 대한 영향력 비교: TIMSS 2011, 2015, 2019 350
〈표 Ⅳ-2-3〉 TIMSS 중2 수학 성취에 대한 영향력 비교: TIMSS 2011, 2015, 2019 353
〈표 Ⅳ-2-4〉 초4-중2 시기별 맥락변인의 영향력 및 영향력 차이: 수학 354
〈표 Ⅳ-3-1〉 기초모형 분석결과: 과학 356
〈표 Ⅳ-3-2〉 연구모형 분석결과: 초4 과학 357
〈표 Ⅳ-3-3〉 연구모형 분석결과: 중2 과학 359
〈표 Ⅳ-3-4〉 초4-중2 시기별 맥락변인의 영향력 및 영향력 차이: 과학 360
〈표 Ⅳ-4-1〉 컴퓨터ㆍ정보 소양에 대한 영향력 비교: ICILS 2013, 2018 362
〈표 Ⅳ-5-1〉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 및 컴퓨터ㆍ정보 소양에 대한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 분석 내용 364
〈표 Ⅴ-1-1〉 연구 결과 및 정책 제언을 위한 쟁점 도출 378
〈표 Ⅴ-2-1〉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대한 성취기준 383
〈표 Ⅴ-2-2〉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수의 덧셈과 뺄셈' 관련 단원 383
〈표 Ⅴ-2-3〉 수학과 교육과정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세분화된 계산을 통합 또는 축소하는 성취기준 수정안 384
〈표 Ⅴ-2-4〉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세분화된 계산을 통합 또는 축소하는 단원 구성안 385
〈표 Ⅴ-2-5〉 우리나라에서 초4 또는 중2까지 지도하지 않는 TIMSS 2019 수학 평가 주제 386
〈표 Ⅴ-2-6〉 싱가포르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분수에 대한 학년별 교육 내용 387
〈표 Ⅴ-2-7〉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수학과 교육과정에 조기 도입하는 방안 388
〈표 Ⅴ-2-8〉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구체적인 경험을 강조하는 방안 389
〈표 Ⅴ-2-9〉 1학년에서 성취해야 하는 수학 교과 역량의 수준 391
〈표 Ⅴ-2-10〉 프랑스 수학과 교육과정 cycle 2의 학습 역량 성취기준 391
〈표 Ⅴ-2-11〉 싱가포르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학생들이 도달해야 하는 수학적 과정 지표 392
〈표 Ⅴ-2-12〉 교과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에 대한 성취기준을 제시하는 방안 394
〈표 Ⅴ-2-13〉 초등학교 정보 교과 신설 방안(안) 397
〈표 Ⅴ-2-14〉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제(안) 398
〈표 Ⅴ-2-15〉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3조(교과)의 개정 398
〈표 Ⅴ-2-16〉 해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초등학교 대상 시행 여부 408
〈표 Ⅴ-2-17〉 중학교 수학과 융합형 평가 문항(군)의 예 414
〈표 Ⅴ-2-18〉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학습지원 인력의 역할 및 운영 방안(안) 419
〈표 Ⅴ-2-19〉 해외 주요국 대비 국내 소프트웨어교육 시수 비교(2015 개정 교육과정) 429
〈표 Ⅴ-2-20〉 「교과 교육과정 공동협의체」 상설 운영 근거 법률 431
〈표 Ⅴ-2-21〉 실행 전략별 추진 내용 433
〈표 Ⅴ-2-22〉 교원 SW교육 직무연수(교육부 특별교부금) 434
〈표 Ⅴ-2-23〉 교원 재교육 관련 법 개정 435
〈표 Ⅴ-2-24〉 교원자격검정령 제4조(자격증 표시과목)의 개정 436
〈표 Ⅴ-2-25〉 수학ㆍ과학ㆍ정보 교과 교육과정 개정 및 피드백 단계 439
〈표 Ⅴ-2-26〉 과학ㆍ수학ㆍ정보교육 진흥법 시행령 제2조(과학ㆍ수학ㆍ정보교육 융합위원회의 구성) 개정 440
[그림 Ⅱ-1-1] TIMSS의 교육과정 기반 학교교육 질 점검 평가 모형 38
[그림 Ⅱ-1-2]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의 진화 44
[그림 Ⅱ-2-1] 제3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에 따른 2021년 수학교육 추진계획 정책 추진 방향 77
[그림 Ⅱ-4-1] ICILS 2013 평가틀과 ICILS 2018 평가틀 비교 94
[그림 Ⅲ-2-1]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주요 8개국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19
[그림 Ⅲ-2-2]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주요 8개국 중2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20
[그림 Ⅲ-2-3]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주요 8개국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22
[그림 Ⅲ-2-4]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주요 8개국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취수준별 비율 변화 추이 125
[그림 Ⅲ-2-5]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27
[그림 Ⅲ-2-6]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성취수준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27
[그림 Ⅲ-2-7]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28
[그림 Ⅲ-2-8]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취수준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29
[그림 Ⅲ-2-9]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지역규모에 따른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30
[그림 Ⅲ-2-10]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지역규모에 따른 성취수준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31
[그림 Ⅲ-2-11]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내용영역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32
[그림 Ⅲ-2-12]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성취수준별 내용영역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32
[그림 Ⅲ-2-13]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남학생과 여학생의 내용영역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34
[그림 Ⅲ-2-14]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지역규모에 따른 내용영역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35
[그림 Ⅲ-2-15]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인지영역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36
[그림 Ⅲ-2-16]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성취수준별 인지영역의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37
[그림 Ⅲ-2-17]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남학생과 여학생의 인지영역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38
[그림 Ⅲ-2-18]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지역규모에 따른 인지영역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39
[그림 Ⅲ-2-19]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기초수준 이하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40
[그림 Ⅲ-2-20]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기초수준 이하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41
[그림 Ⅲ-2-21]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기초수준 이하 남학생과 여학생의 내용영역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42
[그림 Ⅲ-2-22]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지역규모에 따른 기초수준 이하 내용영역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43
[그림 Ⅲ-2-23]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기초수준 이하 남학생과 여학생의 인지영역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44
[그림 Ⅲ-2-24]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지역규모에 따른 기초수준 이하 인지영역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45
[그림 Ⅲ-2-25]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읍면지역의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46
[그림 Ⅲ-2-26]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읍면지역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47
[그림 Ⅲ-2-27] TIMSS 수학 최근 5주기 중2 읍면지역 학생의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148
[그림 Ⅲ-2-28] 주요 8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수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50
[그림 Ⅲ-2-29] 학교급 전환에 따른 우리나라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52
[그림 Ⅲ-2-30] 학교급 전환에 따른 우리나라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의 수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53
[그림 Ⅲ-2-31] 주요 8개국의 학교급에 전환에 따른 수 영역의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56
[그림 Ⅲ-2-32] 학교급 전환에 따른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 영역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58
[그림 Ⅲ-2-33] 학교급 전환에 따른 우리나라 지역규모별 수 영역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58
[그림 Ⅲ-2-34] 주요 8개국 학교급에 전환에 따른 기하(도형과 측정) 영역의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60
[그림 Ⅲ-2-35] 학교급 전환에 따른 우리나라 남학생과 여학생의 기하(도형과 측정) 영역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62
[그림 Ⅲ-2-36] 학교급 전환에 따른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의 기하(도형과 측정) 영역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63
[그림 Ⅲ-2-37] 주요 8개국 학교급에 전환에 따른 자료와 확률(자료 표현) 영역의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64
[그림 Ⅲ-2-38] 학교급 전환에 따른 우리나라 남학생과 여학생의 자료와 확률(자료 표현) 영역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65
[그림 Ⅲ-2-39] 학교급 전환에 따른 우리나라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의 자료와 확률(자료 표현) 영역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66
[그림 Ⅲ-2-40] 주요 8개국의 학교급에 전환에 따른 수학 알기 영역의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69
[그림 Ⅲ-2-41] 학교급 전환에 따른 우리나라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 알기 영역 성취수준별 비율 변화 169
[그림 Ⅲ-2-42] 학교급 전환에 따른 우리나라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의 수학 알기 영역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70
[그림 Ⅲ-2-43] 주요 8개국의 학교급에 전환에 따른 수학 적용하기 영역의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72
[그림 Ⅲ-2-44] 학교급 전환에 따른 우리나라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 적용하기 영역 성취수준별 비율 변화 173
[그림 Ⅲ-2-45] 학교급 전환에 따른 우리나라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의 수학 적용하기 영역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74
[그림 Ⅲ-2-46] 주요 8개국의 학교급에 전환에 따른 수학 추론하기 영역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76
[그림 Ⅲ-2-47] 학교급 전환에 따른 우리나라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 추론하기 영역 성취수준별 비율 변화 177
[그림 Ⅲ-2-48] 학교급 전환에 따른 우리나라 지역규모별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의 수학 추론하기 영역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178
[그림 Ⅲ-2-49] 4번의 정답 화면 예시 209
[그림 Ⅲ-2-50] 로봇 문항군 8번 문항에서 x값을 입력하였을 때 y값이 출력되는 사례 224
[그림 Ⅲ-3-1]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주요 8개국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230
[그림 Ⅲ-3-2]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수월 및 기초수준 이하 남학생과 여학생의 비율 변화 추이 233
[그림 Ⅲ-3-3]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지역규모에 따른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234
[그림 Ⅲ-3-4]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지역규모에 따른 내용영역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235
[그림 Ⅲ-3-5]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기초수준 이하 성별, 지역규모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237
[그림 Ⅲ-3-6]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읍면지역의 성취수준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238
[그림 Ⅲ-3-7]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내용영역별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240
[그림 Ⅲ-3-8] TIMSS 과학 최근 5주기 중2 내용영역별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취도 평균 변화 추이 243
[그림 Ⅲ-3-9]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국제 비교 246
[그림 Ⅲ-3-10]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성취수준별 남학생과 여학생의 비율 변화 국제 비교 249
[그림 Ⅲ-3-11]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내용영역의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251
[그림 Ⅲ-3-12] 학교급 전환에 따른 남학생과 여학생의 과학 내용영역의 성취수준별 비율 변화 254
[그림 Ⅲ-3-13]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인지영역의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256
[그림 Ⅲ-3-14]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인지영역의 성취수준별 남학생과 여학생 비율 변화 258
[그림 Ⅲ-3-15] TIMSS 2019 초4 과학 PSIs 공개 문항군의 성별에 따른 문항별 정답률 차이 263
[그림 Ⅲ-3-16] TIMSS 2019 초4 과학 PSIs 공개 문항군의 성별에 따른 인지영역별 문항 정답률 263
[그림 Ⅲ-3-17] TIMSS 2019 중2 과학 PSIs 공개 문항군의 성별에 따른 문항별 정답률 차이 277
[그림 Ⅲ-3-18] TIMSS 2019 중2 과학 PSIs 공개 문항군의 성별에 따른 인지영역별 문항 정답률 277
[그림 Ⅲ-4-1] ICILS 2013/2018 상ㆍ하위 성취수준 간 컴퓨터ㆍ정보 소양 점수 차이 297
[그림 Ⅲ-4-2] ICILS 2013/2018 상ㆍ하위 성취수준 간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 정답률 차이 299
[그림 Ⅲ-4-3] ICILS 2013/2018 성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점수 차이 300
[그림 Ⅲ-4-4] ICILS 2013/2018 성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 평균 정답률 차이 302
[그림 Ⅲ-4-5] ICILS 2013/2018 지역규모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점수 차이 303
[그림 Ⅲ-4-6] ICILS 2013/2018 지역규모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 평균 정답률 차이 305
[그림 Ⅲ-4-7] ICILS 2013/2018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점수 차이 306
[그림 Ⅲ-4-8] ICILS 2013/2018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 평균 정답률 차이 308
[그림 Ⅲ-4-9] ICILS 2013/2018 부모의 교육 수준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점수 차이 309
[그림 Ⅲ-4-10] ICILS 2013/2018 부모의 교육 수준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 평균 정답률 차이 311
[그림 Ⅲ-4-11] ICILS 2013/2018 가정 도서 보유 수량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점수 차이 312
[그림 Ⅲ-4-12] ICILS 2013/2018 도서 보유 수량에 따른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 평균 정답률 차이 314
[그림 Ⅳ-1-1] TIMSS 3주기 간 학교급별 학교경험 변화 333
[그림 Ⅳ-1-2] TIMSS 3주기 간 학교급별 교과 태도 변화 334
[그림 Ⅳ-1-3] TIMSS 3주기 간 학교급별 교사 및 수업특성 변화 335
[그림 Ⅳ-1-4] TIMSS 3주기 간 학교급별 학교특성 변화 337
[그림 Ⅴ-2-1] 주도적인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 제언 및 추진 과제 380
[그림 Ⅴ-2-2]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본차시 활동에서 수학 교과 역량 반영 395
[그림 Ⅴ-2-3]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디지털 소양 교육 강화 399
[그림 Ⅴ-2-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수준 단계 이원적 활용 402
[그림 Ⅴ-2-5]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우수 성취수준(4수준)을 포힘한 성취 변화 추이 모니터링(안) 403
[그림 Ⅴ-2-6] 교육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는 해외 교육부 홈페이지 사례 405
[그림 Ⅴ-2-7] 우리나라 교육부 홈페이지 개선안 406
[그림 Ⅴ-2-8] 대한민국 SDG 4.1 이행을 위한 국가 및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활용 주기적 모니터링(안) 410
[그림 Ⅴ-2-9] 디지털 교수학습플랫폼 416
[그림 Ⅴ-2-10] 디지털 교수학습플랫폼에 교사용 문제은행 및 검사제작 모듈 탑재 장점 417
[그림 Ⅴ-2-11]/[그림 Ⅴ-2-10] 게이미피케이션의 교육적 접근 423
[그림 Ⅴ-2-12]/[그림 Ⅴ-2-11]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통합 플랫폼 확대를 위한 협력체계(안) 425
[그림 Ⅴ-2-13]/[그림 Ⅴ-2-12] 정보교육 활성화 로드맵(안) 428
[그림 Ⅴ-2-14]/[그림 Ⅴ-2-13] 국내 부처별 소프트웨어 융합인재 양성 정책 추진도 432
[그림 Ⅴ-2-15]/[그림 Ⅴ-2-14]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유연한 교육과정 개정 선순환 과정 흐름도 440
〈표 부-1-1〉 평가 주기별 대상 국가의 중학교 2학년 참여 학생 수 456
〈표 부-1-2〉 TIMSS 최근 5주기 수학 평가에 참여한 중학교의 지역 규모 구분 456
〈표 부-1-3〉 평가 주기별 대상 국가의 초등학교 4학년 참여 학생 수 457
〈표 부-1-4〉 TIMSS 최근 5주기 평가에 참여한 초등학교의 지역 규모 구분 457
〈표 부-1-5〉 PSIs 시행 참여 국가와 참여 학생 수 458
〈표 부-1-6〉 PSIs 시행에 참여하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배경 변인 459
〈표 부-2-1〉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에 대한 성취기준 460
〈표 부-2-2〉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관련 단원 461
〈표 부-2-3〉 수학과 교육과정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관련 성취기준 수정안 463
〈표 부-2-4〉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관련 단원 구성안 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