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 목적 18
3. 연구 내용 19
가.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및 관련 선행 연구 분석 19
나. 디지털 교육환경이 반영된 학생평가 관련 교육정책 및 교육환경 변화 분석 19
다. 디지털 교육환경을 반영한 교사의 학생평가 실태 및 요구 조사 19
라. 디지털 교육환경을 반영한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개념의 확장 19
마.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기준 개발 및 타당성 검토 20
바.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활용 방안 탐색 20
4. 연구 방법 20
가. 문헌 분석 20
나. 설문 조사 및 심층 면담 21
다. 워킹그룹 운영 21
라. 전문가 협의회 21
마. 워크숍 22
Ⅱ. 학생평가 역량과 디지털 교육환경 24
1.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연구 25
가.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연구 25
나. 블렌디드 교육환경에서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연구 32
2. 학생평가 정책 분석 36
가. 학생평가 내용 분석 36
나. 평가 결과, 피드백 및 환류에 관한 내용 분석 39
다. 학생평가 역량 강화 관련 정책 및 프로그램 40
3. 디지털 교육환경 관련 교육정책 41
가. 교육환경의 디지털화를 반영하는 미래 교육 연구 41
나. 국가와 시ㆍ도교육청 정책의 시기별 변화와 강조점 47
4.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에 대한 시사점 53
Ⅲ.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학생평가 실태 및 교사 역량에 대한 요구 조사 56
1. 실태 및 요구 조사 개요 57
가. 문항 개발 절차 57
나. 조사의 구성 58
다. 조사 대상 및 방법 61
2. 온ㆍ오프라인 교육환경에서의 단위학교 학생평가 실태 61
가. 학기별 학생평가 시행 방법 및 빈도 62
나. 학기별로 활용된 학생평가 유형과 매체 67
다. 학생평가 후 제공된 피드백의 빈도와 방법 77
라. 학기별 온라인 평가에서 활용된 플랫폼 84
3. 디지털 교육환경에서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에 대한 인식 85
가. 학생평가 계획 단계에서의 교사 역량에 대한 인식 85
나. 학생평가 실행 단계에서의 교사 역량에 대한 인식 89
다. 학생평가 결과 활용 단계에서의 교사 역량에 대한 인식 91
4.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학생평가 경험 사례 93
가. 심층 면담 질문 구성과 면담 참여 교사의 선정 93
나. 면담 분석 결과 98
5. 교육환경 변화 반영을 위한 시사점 111
Ⅳ.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기준 개발 및 활용 방안 113
1.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의 개념화 114
2. 디지털 교육환경에서의 변화된 학생평가 패러다임 구현 118
가. 전통적인 학생평가 119
나. 디지털 교육환경에서의 학생평가 121
다.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현장의 수업-평가 변화 124
3.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기준 개발 128
가.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및 기준 도출을 위한 절차 128
나.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개념 및 기준 129
다. 학생평가 역량 모형 130
라.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및 역량 기준 133
마.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개념 및 기준에 대한 타당성 검증 135
바. 최종 기준 확정 142
4.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기준 활용 방안 144
가. 학생평가 역량 기준에 기반한 교사의 자기 성찰 도구 개발 및 가이드라인 제공 145
나. 학생평가 역량 기준 관련 자료 제작 및 보급 149
다. 학생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각종 연수 프로그램 개발 155
라.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 157
마. 학생평가 역량 기준 활용을 위한 시사점 158
Ⅴ. 연구 요약 및 정책 제언 160
1. 연구 요약 161
가. 학생평가 역량과 디지털 교육환경 161
나.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학생평가 실태 및 교사의 역량에 대한 요구 조사 163
다. 디지털 교육환경을 반영한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기준 개발 및 활용 방안 165
2. 정책 제언 169
참고문헌 199
ABSTRACT 214
[부록 1] 학생평가 실태 및 교사 역량에 대한 요구 조사 설문지 219
[부록 2] 디지털 환경에서의 평가 장면 예시 241
[부록 3] 학생평가 역량 기준(안) 타당성 조사 설문지 251
판권기 3
〈표 Ⅰ-4-1〉 연구 내용 및 방법 23
〈표 Ⅱ-1-1〉 능력 요소별 평가 전문성 기준 27
〈표 Ⅱ-1-2〉 Xu와 Brown(2016)연구에서 도출된 교사의 평가 역량에 대한 단계별 구성 28
〈표 Ⅱ-1-3〉 성취 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교사 역량 지표 29
〈표 Ⅱ-1-4〉 과정중심평가 운영 지표 30
〈표 Ⅱ-2-1〉 교육부 훈령 제393호 [별표 9] 중 교과학습 평가 및 수행평가 관련 내용 37
〈표 Ⅱ-3-1〉 1~6단계 교육 정보화 기본계획 주요 내용 48
〈표 Ⅲ-1-1〉 학생평가 실태 및 교사 역량에 대한 요구 조사의 구성 58
〈표 Ⅲ-1-2〉 실태 및 요구 조사 응답자 구성 61
〈표 Ⅲ-2-1〉 학기별 학생평가 시행 방법 62
〈표 Ⅲ-2-2〉 학기별 정기고사 시행 방법별 빈도 64
〈표 Ⅲ-2-3〉 학기별 수행평가 시행 방법별 빈도 66
〈표 Ⅲ-2-4〉 학기별 정기고사에서 활용된 학생평가 유형별 빈도: 초등학교급 68
〈표 Ⅲ-2-5〉 학기별 정기고사에서 활용된 학생평가 유형별 빈도: 중학교급 69
〈표 Ⅲ-2-6〉 학기별 정기고사에서 활용된 학생평가 유형별 빈도: 고등학교급 70
〈표 Ⅲ-2-7〉 학기별 수행평가에서 활용된 학생평가 유형별 빈도: 초등학교급 72
〈표 Ⅲ-2-8〉 학기별 수행평가에서 활용된 학생평가 유형별 빈도: 중학교급 73
〈표 Ⅲ-2-9〉 학기별 수행평가에서 활용된 학생평가 유형별 빈도: 고등학교급 74
〈표 Ⅲ-2-10〉 학기별 정기고사에서 활용된 매체 유형 75
〈표 Ⅲ-2-11〉 학기별 수행평가에서 활용된 매체 유형 76
〈표 Ⅲ-2-12〉 학기별 정기고사 실시 후 제공된 피드백 빈도 78
〈표 Ⅲ-2-13〉 학기별 수행평가 실시 후 제공된 피드백 빈도 79
〈표 Ⅲ-2-14〉 학기별 정기고사 실시 후 제공된 피드백 유형 80
〈표 Ⅲ-2-15〉 학기별 수행평가 실시 후 제공된 피드백 유형 82
〈표 Ⅲ-2-16〉 학기별 평가 후 제공된 피드백 구체성 정도 83
〈표 Ⅲ-2-17〉 학기별 온라인 수행평가에서 활용된 플랫폼 유형 84
〈표 Ⅲ-3-1〉 교육환경에 따른 학생평가 계획 단계에서의 교사 역량에 대한 인식 87
〈표 Ⅲ-3-2〉 교육환경에 따른 학생평가 실행 단계에서의 교사 역량에 대한 인식 90
〈표 Ⅲ-3-3〉 교육환경에 따른 학생평가 결과 활용 단계에서의 교사 역량에 대한 인식 91
〈표 Ⅲ-4-1〉 심층 면담 질문 구성 93
〈표 Ⅲ-4-2〉 결과중심평가와 과정중심평가의 비교 95
〈표 Ⅲ-4-3〉 심층 면담 참여 교사에 대한 배경 정보 97
〈표 Ⅳ-1-1〉 디지털 전환에 따른 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특성 118
〈표 Ⅳ-2-1〉 평가 관련 요소별 과거, 현재, 미래 학생평가의 변화 124
〈표 Ⅳ-2-2〉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초등학교 수업-평가 예시 127
〈표 Ⅳ-3-1〉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기준 도출을 위한 워킹그룹 협의 내용 129
〈표 Ⅳ-3-2〉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및 하위 요소 133
〈표 Ⅳ-3-3〉 확장된 개념에 대한 응답 결과 135
〈표 Ⅳ-3-4〉 평가 설계 영역에 대한 응답 결과 135
〈표 Ⅳ-3-5〉 평가 개발 영역에 대한 응답 결과 137
〈표 Ⅳ-3-6〉 평가 실행 영역에 대한 응답 결과 139
〈표 Ⅳ-3-7〉 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 영역에 대한 응답 결과 140
〈표 Ⅳ-3-8〉 평가 윤리 및 태도 영역에 대한 응답 결과 141
〈표 Ⅳ-3-9〉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기준 142
〈표 Ⅳ-4-1〉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체크리스트 145
〈표 Ⅳ-4-2〉 교사 학습공동체에서 학생평가 역량 기준 활용 방안 158
[그림 Ⅱ-2-1] 수업과 연계한 평가 관련 교육정책 분석 개요 36
[그림 Ⅳ-2-1] 디지털 테크놀로지 변화 및 학생평가 변화 126
[그림 Ⅳ-3-1] 교실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130
[그림 Ⅳ-3-2] ADDIE 세부화 모형 131
[그림 Ⅳ-3-3]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모형 132
[그림 Ⅴ-2-1] OO고등학교의 단위 학업성적관리규정의 구성 예시 171
[그림 Ⅴ-2-2] 학생 1인당 1스마트 기기 보급을 위한 시ㆍ도 교육청 정책 포스터 예시 181
[그림 Ⅴ-2-3]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 중 추진과제 "디지털 교육체제로의 대전환" 182
[그림 Ⅴ-2-4] 홍익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육과정 중 일부 183
[그림 Ⅴ-2-5] 어디에서나 항상 가능한 학습을 지원하는 인프라 예시 185
[그림 Ⅴ-2-6] 학생평가 패러다임의 변화 192
[그림 Ⅴ-2-7] 공론화 절차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