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1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제2장 사회경제적 구조변화와 기상산업의 고찰 41절. 사회 경제적 변화와 구조 41. 우리나라의 산업 비중의 변화 42. 한국 제조업의 변화 73. 한국 서비스 산업의 변화 92절. 기상 산업의 특성과 기상 정보의 효용성 12 1. 기상산업의특징 12 2. 제조업과 서비스업 업체들의 기상 정보에 대한 효용성 131) 제조업분야 132) 서비스 산업 분야 243) 고 부가가치 서비스업 분야 273절. 기존의 기상 산업 정책의 현황 분석 301. 기상산업의 성장과 가능성과 한계 301) SWOT 분석의 정의와 전략적 특징. 312) 기상산업의 부문별 성장가능성과 한계 334절. 국외의 기상관련산업의 기본정책과 현황 50제3장 기상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들의 고찰 561절. 날씨와 관련된 금융상품을 통해 본 기상산업 성장가능성 562절. 농작물 재해보험에서의 기상산업계의 역할 691. 농작물 재해보험 692. 농작물재해보험에 있어서 민간 기상회사의 역할 82제4장 기상 기후 재해 대비 서비스업을 위한 델파이 분석 841절. 델파이 설문 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배경 841. 델파이 방법의 특징 842. 델파이의 실제 수행 과정 913. 사례 1 922절. 기후변화 적응 연구/ 정책에서의 델파이 설문의 활용 예 963절. 에너지 분야에 대한 활용 99제5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551절. 요약 및 결론 1552절. 정책적 시사점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