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사업의 개요 9
제1절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사업의 중장기 전략 12
제3절 사업의 목표 14
제4절 연차별 사업성과 및 평가 14
제5절 2022년 주요 사업 내용 20
제2장 정부정책 수립 및 시행 지원 24
제1절/제2절 국토교통 ODA 기본계획 25
1. 추진전략 25
2. 중점국가 및 분야 28
3. 소결 32
제2절 국토교통 ODA 정책 우선순위 설정 34
1. 국토교통 ODA 정책 현황 34
2. 설문조사 개요 37
3. 설문조사 내용 38
4. 조사 결과 39
제3장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글로벌 교통DB 구축 지원 71
제1절 단계별 글로벌 교통DB 구축 72
1. 글로벌 교통DB 구축 배경 및 전략 72
2. 글로벌 교통DB 구축현황 및 금년도 구축내용 75
3. 2022년 글로벌 교통DB 구축 76
4. 2022년 글로벌 교통DB 공유 플랫폼 기능개선 84
제2절 지역연구 수행 97
1. 지역연구 공모 추진 배경 97
2. 지역연구 공모 추진 과정 99
3. 2022 지역연구 공모 및 심사 100
4. 보고서 주요 내용 103
5. 보고서 활용 계획 109
제4장 국제기구 및 해외 유관기관과의 협력 및 지식공유활동 110
제1절 기관별 협력활동 111
1. World Bank 111
2. Asian Development Bank 118
3. OECD/ITF 121
4. CEREMA 123
5. EASTS 127
6. JTTRI 129
7/6. 기타 131
제2절 지식공유활동 135
1. 국제기구 지식공유 플랫폼 공유 - WB OLC 135
2. 역량강화 프로그램 - 2022 LUTP Seoul 139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143
제1절 결론 144
제2절 향후 과제 146
참고문헌 148
[부록] 교통 ODA 투자 분야에 대한 우선순위 포지셔닝 분석 149
판권기 166
〈표 1-1〉 교통물류국제협력사업 로드맵 (2021년~2023년) 12
〈표 1-2〉 연구역량 국제화 전략 및 목표 13
〈표 1-3〉 최근 5년간 사업의 주요 성과 (연도별) 15
〈표 1-4〉 핵심 목표별 사업내용 20
〈표 2-1〉/〈표 2-6〉 제3차 국제개발협력 종합기본계획의 추진전략 27
〈표 2-2〉/〈표 2-7〉 제3차 국제개발협력 종합기본계획의 추진전략 27
〈표 2-3〉/〈표 2-8〉 국토교통 ODA 중점국가 29
〈표 2-4〉/〈표 2-9〉 중점국가별 중점 투자분야 29
〈표 2-5〉/〈표 2-10〉 국토교통 ODA 교통사업 목록 30
〈표 2-6〉/〈표 2-11〉 국토교통 ODA 교통사업 목록 31
〈표 2-7〉/〈표 2-12〉 국토교통 ODA 지역별 지원 실적 36
〈표 2-8〉/〈표 2-13〉 국토교통 ODA 교통사업의 유형별 지원실적 37
〈표 2-9〉/〈표 2-14〉 ODA 설문조사 내용 38
〈표 2-10〉/〈표 2-15〉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38
〈표 2-11〉/〈표 2-16〉 국토교통 ODA 분야 세부 분야별 상대적 중요도 39
〈표 2-12〉/〈표 2-17〉 국토교통 ODA 세부 분야 간 연계 필요성 평가 41
〈표 2-13〉/〈표 2-19〉 '스마트시티'와의 연계 필요성 평가 42
〈표 2-14〉/〈표 2-20〉 '산업단지 개발'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43
〈표 2-15〉/〈표 2-21〉 '공간정보'와의 연계 필요성 평가 44
〈표 2-16〉/〈표 2-22〉 'ITS 및 스마트 모빌리티'와의 연계 필요성 평가 45
〈표 2-17〉/〈표 2-23〉 '대중교통'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46
〈표 2-18〉/〈표 2-24〉 '물류시스템'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47
〈표 2-19〉/〈표 2-25〉 '도로건설'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48
〈표 2-20〉/〈표 2-26〉 '도로포장'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49
〈표 2-21〉/〈표 2-27〉 '도로 유지관리'와의 연계 필요성 평가 50
〈표 2-22〉/〈표 2-28〉 '철도 건설'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51
〈표 2-23〉/〈표 2-29〉 '철도관리시스템'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52
〈표 2-24〉/〈표 2-30〉 '철도 현대화 및 개보수'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53
〈표 2-25〉/〈표 2-31〉 '공항 건설'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54
〈표 2-26〉/〈표 2-32〉 '공항 운영'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55
〈표 2-27〉/〈표 2-33〉 교통 ODA 투자 분야 합산 결과 56
〈표 2-28〉/〈표 2-34〉 교통 ODA 투자 분야 합산 결과 57
〈표 2-29〉/〈표 2-35〉 'ITS 및 스마트모빌리티'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58
〈표 2-30〉/〈표 2-36〉 '대중교통'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59
〈표 2-31〉/〈표 2-37〉 '물류시스템'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0
〈표 2-32〉/〈표 2-38〉 '도로건설'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1
〈표 2-33〉/〈표 2-39〉 '도로포장'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2
〈표 2-34〉/〈표 2-40〉 '도로 유지관리'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3
〈표 2-35〉/〈표 2-41〉 '철도 건설'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4
〈표 2-36〉/〈표 2-42〉 '철도 관리시스템'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5
〈표 2-37〉/〈표 2-43〉 '철도 현대화 및 개보수'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6
〈표 2-38〉/〈표 2-44〉 '공항 건설'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7
〈표 2-39〉/〈표 2-45〉 '공항 운영'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8
〈표 2-40〉/〈표 2-46〉 '교통 ODA 전반'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9
〈표 3-1〉 글로벌 교통DB 구축 전략 73
〈표 3-2〉 글로벌 교통DB 콘텐츠 범위 74
〈표 3-3〉 글로벌 교통DB 시범 구축현황 및 금년도 주요 구축내용 75
〈표 3-4〉 아세안 회원국가별 인구 77
〈표 3-5〉 아세안 회원국가별 인구밀도 77
〈표 3-6〉 아세안 회원국가별 명목 GDP 79
〈표 3-7〉 아세안 회원국가별 1인당 GDP 80
〈표 3-8〉 아세안 회원국가별 도로연장 81
〈표 3-9〉 아세안 회원국가별 철도연장 82
〈표 3-10〉 아세안 회원국가별 차량등록대수 83
〈표 3-11〉 GIS 서비스 적용을 위한 기술사양 87
〈표 3-12〉 시각화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베이스(테이블, 컬럼) 정보 87
〈표 3-13〉 국가별 도시별 DB 카테고리 정보 95
〈표 3-14〉 2016-2021년 지역연구 수행지역 및 국가 97
〈표 3-15〉 2013-2021 지역연구 발간 현황 98
〈표 3-16〉 3기 중점협력국 재선정 결과 99
〈표 3-17〉/〈표 3-7〉 2022 지역연구 제안서 모집 현황 101
〈표 3-18〉/〈표 3-8〉 2022 지역연구 제안서 평가위원 102
〈표 3-19〉/〈표 3-9〉 2022 지역연구 제안서 선정 103
〈표 4-1〉 지식공유 및 역량강화 제작 콘텐츠 목록 138
〈표 5-1〉 2022 사업의 주요 성과 145
〈표 5-2〉 2023 사업에서의 추진과제 146
[그림 1-1] 2022년 주요 사업내용 21
[그림 2-1]/[그림 2-4] 국토교통 ODA 추진전략 26
[그림 2-2]/[그림 2-5] 국토교통 ODA 연도별 분야별 지원 추이 34
[그림 2-3]/[그림 2-6] 국토교통 ODA 분야별 지원 비중 35
[그림 2-4]/[그림 2-7] 국토교통 ODA 교통분야 지원실적 35
[그림 2-5]/[그림 2-8] 국토교통 ODA 분야 세부 분야별 상대적 중요도 39
[그림 2-6]/[그림 2-9] '스마트시티'와의 연계 필요성 평가 42
[그림 2-7]/[그림 2-10] '산업단지 개발'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43
[그림 2-8]/[그림 2-11] '공간정보'와의 연계 필요성 평가 44
[그림 2-9]/[그림 2-12] 'ITS 및 스마트 모빌리티'와의 연계 필요성 평가 45
[그림 2-10]/[그림 2-13] '대중교통'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46
[그림 2-11]/[그림 2-14] '물류시스템'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47
[그림 2-12]/[그림 2-15] '도로건설'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48
[그림 2-13]/[그림 2-16] '도로포장'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49
[그림 2-14]/[그림 2-17] '도로 유지관리'와의 연계 필요성 평가 50
[그림 2-15]/[그림 2-18] '철도 건설'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51
[그림 2-16]/[그림 2-19] '철도관리시스템'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52
[그림 2-17]/[그림 2-20] '철도 현대화 및 개보수'와의 연계 필요성 평가 53
[그림 2-18]/[그림 2-21] '공항 건설'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54
[그림 2-19]/[그림 2-22] '공항 운영'과의 연계 필요성 평가 55
[그림 2-20]/[그림 2-23] 교통 ODA 투자 분야 합산 결과 56
[그림 2-21]/[그림 2-24] 'ITS 및 스마트모빌리티'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58
[그림 2-22]/[그림 2-25] '대중교통'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59
[그림 2-23]/[그림 2-26] '물류시스템'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0
[그림 2-24]/[그림 2-27] '도로건설'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1
[그림 2-25]/[그림 2-28] '도로포장'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2
[그림 2-26]/[그림 2-29] '도로 유지관리'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3
[그림 2-27]/[그림 2-30] '철도 건설'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4
[그림 2-28]/[그림 2-31] '철도 관리시스템'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5
[그림 2-29]/[그림 2-32] '철도 현대화 및 개보수'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6
[그림 2-30]/[그림 2-33] '공항 건설'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7
[그림 2-31]/[그림 2-34] '공항 운영'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8
[그림 2-32]/[그림 2-35] 교통 ODA 전반 지원국가 우선순위 평가 69
[그림 3-1] 글로벌교통DB 웹사이트 구축현황 76
[그림 3-2] 아세안 회원국가별 인구 연령구조 78
[그림 3-3] 도시화율 및 인구밀도에 따른 아세안 회원국 분포 78
[그림 3-4] 아세안 회원국가별 명목GDP 79
[그림 3-5] 아세안 회원국가별 1인당 GDP 80
[그림 3-6] 아세안 회원국가별 도로연장 및 도로포장율 82
[그림 3-7] 아세안 회원국가별 인구 1인당 차량등록대수 83
[그림 3-8] 국가교통 데이터 오픈마켓 플랫폼-시각화 검색서비스 85
[그림 3-9] 국토교통 데이터 통합 채널-침수흔적 시각화 서비스 86
[그림 3-10] 국내 GIS 플랫폼의 공간적 정보 제공범위 88
[그림 3-11] 글로벌교통DB 지도 검색서비스(신규 개발) 89
[그림 3-12] 글로벌 교통 DB 기본 정보 및 분석서비스 통합 90
[그림 3-13] GIS 및 기타자료 시각화 서비스 91
[그림 3-14] 사업평가 GIS 시각화, 분석 서비스 및 다운로드 기능 92
[그림 3-15] 수요분석 서비스 및 Zone 정보 설정 기능 93
[그림 3-16] 관리자 프로그램 기능개선 94
[그림 3-17] 카테고리 정보 관리 기능 95
[그림 3-18] 카테고리 관리 기능 96
[그림 3-19] 2013~2021년 지역연구 연구주제 97
[그림 3-20] 지역연구 선정 방식 101
[그림 4-1] TT22 내 본원 세션 Korea's Approach to Carbon-Neutral Transport 영상 OLC 게재 135
[그림 4-2] 원내 역량강화연수 강의용 영상 138
[그림 4-3] 원내 역량강화연수 유튜브 게재용 영상 139
〈표 1-1〉 교통 ODA 요인분석 - 2개 분야 151
〈표 1-2〉 교통 ODA 요인분석 - 4개 분야 153
〈표 1-3〉 국토교통 ODA 분야 간 상관관계 분석 155
[그림 2-1] 교통 ODA 국가별 우선순위 포지셔닝 분석 152
[그림 2-2] 교통 ODA의 투자 분야에 대한 국가별 적합성 평가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