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서론 6
02.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의 개념과 범위 9
03. 국가 및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모니터링 현황 15
04.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단의 구성 방안 28
05.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단의 운영 방안 40
참고문헌 55
판권기 2
〈표 1〉 정책협의회 및 전문가협의회 목록 8
〈표 2〉 교육과정 컨설팅 지원단의 구성 및 역할 16
〈표 3〉 시도교육청이 제공한 학교 교육과정 평가 공통 지표 예시(인천광역시교육청 사례 재구성) 23
〈표 4〉 현장교원팀 구성안 33
〈표 5〉 현장교원팀 대표 구성안 36
〈표 6〉 국가교육과정 적용 연도에 따른 모니터링 대상 40
〈표 7〉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 도구의 개요 41
〈표 8〉 모니터링 도구별 지표 예시 42
[그림 1] 교육과정 적용 과정의 개념도 13
[그림 2] 2022 개정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마련을 위한 대국민 의견수렴 과정 18
[그림 3] 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점검 내용과 컨설팅 예시(대전광역시교육청 사례) 19
[그림 4] 시도교육청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점검 절차 20
[그림 5] 학교 자율 지표 개발 안내 자료 예시(인천광역시교육청 사례 재구성) 21
[그림 6] 학교교육과정 편성 자율 점검표 예시: 서울시교육청 일반계 고등학교 22
[그림 7] 시도교육청 교육모니터링단 의견 탑재 및 처리 과정(경상북도교육청 사례) 25
[그림 8]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단 조직도 29
[그림 9]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단의 주요 업무 단계별 팀 구성 30
[그림 10]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단의 주요 업무 46
[그림 11] 국가교육과정 '수립ㆍ변경 계획 수립' 단계의 모니터링 49
[그림 12] 국가교육회의에서 추진한 사회적 협의 과정 49
[그림 13]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단과 관련 기관/위원회 등과의 관계도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