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3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1
1. 연구의 배경 31
2. 연구의 목적 3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4
1. 연구의 범위 34
2. 연구의 방법 및 수행절차 35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6
제2장 여가 관련 연구 검토 및 여가 모빌리티 분석체계 38
제1절 여가 개념 검토 및 일반 특성 39
1. 여가의 개념 및 유형 39
2. 여가(Leisure)와 관광(Tourism)의 관계 및 기본 특성 41
제2절 여가 관련 현황 검토 44
1. 여가 관련 연구 검토 44
2. 여가 관련 환경 변화 검토 52
3. 대중교통 여가 모빌리티 서비스 사례 57
제3절 여가 모빌리티 분석 방향 설정 68
제4절 소결 75
제3장 관광형 여가 수요 특성 분석 77
제1절 관광형 여가 수요 일반 현황 78
1. 관광형 여가 수요 발생 특성 78
2. 지역 간 교통시설 평일/주말 통행 특성 비교 97
제2절 관광형 여가 수요 증가 추이 특성 분석 112
1. 관광형 여가 수요 증가 추이 113
2. 관광형 여가수요 방문지(도착지) 선택 특성 분석 135
제3절 관광형 여가 수요 공간 이동 분포 특성 분석 142
1. 발생 기준에 따른 관광형 여가의 권역별 도착 분포 특성 142
2. 지역 간 교통시설 이용 권역 간 이동 특성 분석 145
3. 관광형 여가 수요의 고속 교통수단(KTX) 영향분석 151
제4절 정책적 시사점 166
제4장 모바일 통신데이터 활용 관광형 여가 모빌리티 분석 169
제1절 관광통행 식별 170
1. 개요 170
2. 관광통행의 정의 및 관광통행 식별 171
3. 관광통행 식별 결과 174
4. 관광통행 수단 구분 177
제2절 관광권역 식별 182
1. 개요 182
2. 강릉권 관광권역 식별 183
3. 여수권 관광권역 식별 184
제3절 관광권역 관광형 여가 모빌리티 특성 분석 185
1. 개요 185
2. 강릉권 광역통행 분석 188
3. 한계점 및 향후 분석 방향 217
제4절 정책적 시사점 219
제5장 관광형 여가 수요 증가 대응 모빌리티 개선방안 222
제1절 기본 방향 223
1. 관광형 여가 모빌리티 현황 진단 223
2. 관광형 여가 모빌리티 개선의 정책방향 224
3. 정책 목표 및 추진 전략 228
제2절 정책 방안 및 추진 전략 229
1. 관광교통권역 지정 및 계획 운영 방안 229
2. 관광 모빌리티 관련 규제 완화 및 서비스 확대 방안 238
3. 광역 거점 교통시설 연계 통합 운영 방안 254
4. 관광형 여가 모빌리티 데이터 수집 체계 고도화 및 향후 연구방향 272
제3절 정책 추진체계 279
1. 관광교통 통합 추진체계 구축 필요성 279
2. 관광교통 협력적 추진체계 구축방안 281
3. 개선방안별 추진방안 및 추진체계 282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283
제1절 결론 284
제2절 정책제언 286
참고문헌 288
Abstract 293
판권기 296
〈표 1-1〉 연구의 범위 34
〈표 1-2〉 기존 및 타 연구와의 차별성 37
〈표 2-1〉 여가 활동 유형 구분 40
〈표 2-2〉 WHO의 가족주기의 기본모형 44
〈표 2-3〉 통계청 가족 생애주기 45
〈표 2-4〉 생애주기 분류 및 여가관광 활동 특성 47
〈표 2-5〉 인구구조 변화의 주요 항목별 시나리오 전망의 국내관광 영향력 비교 51
〈표 2-6〉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사회경제적 변화의 항목별 시나리오 전망의 국내 관광 영향력 비교 52
〈표 2-7〉 교통패스 유형 58
〈표 2-8〉 관광열차 운영 현황 59
〈표 2-9〉 코레일 레일쉽-제주도(목포) 연계이용권 61
〈표 2-10〉 코레일 레일쉽-제주도(여수) 연계이용권 61
〈표 2-11〉 코레일 레일쉽-울릉도(포항) 연계이용권 62
〈표 2-12〉 2020년 시티투어 현황 63
〈표 2-13〉 케이트래블버스(K-Travel Bus) 현황 64
〈표 2-14〉 관광택시 예시 66
〈표 2-15〉 코레일관광개발 기관 개요 67
〈표 2-16〉 모빌리티 및 관광 연계 상품 예시 67
〈표 2-17〉 여가유형별 평균 여가통행거리 69
〈표 2-18〉 이동 시간에 따른 여가활동의 누적분포 70
〈표 2-19〉 이동 거리에 따른 여가활동의 누적분포 71
〈표 2-20〉 여가의 시간/공간 범위와 모빌리티 관계 73
〈표 3-1〉 2019년 국민여행조사 주요 내용 79
〈표 3-2〉 국내여행의 구분 79
〈표 3-3〉 연도별 국민 관광여행 시기 추이 83
〈표 3-4〉 국내 관광여행 주요 이동수단 변화 추이 84
〈표 3-5〉 전국 여객 기종점 통행량 조사 주요 내용 86
〈표 3-6〉 주말 지역 간 목적별 통행 비중 88
〈표 3-7〉 주말 지역 간 수단별 통행 비중 90
〈표 3-8〉 국민여가활동 조사 주요 내용 92
〈표 3-9〉 고속도로 평일/주말 승용차 교통량 비교 97
〈표 3-10〉 고속도로 평일/주말 총 교통량 비교 98
〈표 3-11〉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서비스 수준 99
〈표 3-12〉 고속도로 평일/주말 서비스수준 비교 99
〈표 3-13〉 일반국도 평일/주말 승용차 교통량 비교 100
〈표 3-14〉 일반국도 평일/주말 총 교통량 비교 100
〈표 3-15〉 다차로도로 유형 구분 101
〈표 3-16〉 다차로도로 유형Ⅰ 서비스 수준(기본구간) 101
〈표 3-17〉 다차로도로 유형Ⅱ 서비스 수준 102
〈표 3-18〉 일반국도 평일/주말 서비스수준 비교 102
〈표 3-19〉 2018년 구간교통량 예시 103
〈표 3-20〉 고속도로 구간 교통량 주말, 평일 비교 104
〈표 3-21〉 평일 대비 주말 승용차 교통량이 많은 구간(TOP 10) 105
〈표 3-22〉 철도통계연보 조사내용 106
〈표 3-23〉 주요 노선별 평일/주말 일평균 통행량 차이 108
〈표 3-24〉 2019년 고속도로 TCS 이용 승용차 지역별 발생 분포 109
〈표 3-25〉 수도권 및 광역권 승용차 주말/주중 통행비율 상위 5위 110
〈표 3-26〉 2019년 고속철도/일반철도 이용승객 지역별 발생 분포 111
〈표 3-27〉 연도별 국민여행 참가자수 추이 113
〈표 3-28〉 성별 관광여행 참가자수 추이 114
〈표 3-29〉 연령별 관광여행 참가자수 추이 115
〈표 3-30〉 소득수준별 관광여행 참가자수 추이 117
〈표 3-31〉 연도별 국민여행 참가횟수 추이 118
〈표 3-32〉 연도별 국민여행 참가횟수 추이-2018년 이후 추가 119
〈표 3-33〉 성별 관광여행 참가횟수 추이 120
〈표 3-34〉 연령별 관광여행 참가횟수 추이 121
〈표 3-35〉 소득수준별 관광여행 참가횟수 추이 123
〈표 3-36〉 연도별 국민여행 참가일수(이동 총량) 추이 124
〈표 3-37〉 연도별 국민여행 참가일수 추이-2018년 이후 추가 125
〈표 3-38〉 성별 관광여행 참가일수(이동 총량) 추이 126
〈표 3-39〉 연령별 관광여행 참가일수(이동 총량) 추이 127
〈표 3-40〉 소득수준별 관광여행 참가일수(이동 총량) 추이 128
〈표 3-41〉 관광여행 참가자당 참가횟수 추이 129
〈표 3-42〉 관광여행(전체 기준) 연령별 참가자당 참가횟수 추이 130
〈표 3-43〉 관광여행 참가자당 참가일수 추이 131
〈표 3-44〉 관광여행(전체 기준) 연령별 참가자당 참가일수 추이 132
〈표 3-45〉 관광여행 참가횟수당 참가일수 추이 133
〈표 3-46〉 관광여행(전체 기준) 연령별 참가횟수당 참가일수 추이 134
〈표 3-47〉 관광여행 주요 방문지 분포 136
〈표 3-48〉 권역별 관광여행 참가자당 참가횟수 추이 141
〈표 3-49〉 권역별 관광여행 참가자당 참가일수 추이 141
〈표 3-50〉 발생 기준 관광형 여가 권역별 도착 분포 143
〈표 3-51〉 고속도로 TCS 이용 승용차 권역 간 통행 분포 146
〈표 3-52〉 2019년 고속철도/일반철도 이용승객 권역 간 통행분포 147
〈표 3-53〉 고속도로 TCS 수도권 발생 승용차 지역별 도착 분포 148
〈표 3-54〉 고속철도/일반철도 수도권 발생 승객 지역별 도착 분포 149
〈표 3-55〉 연도별 주요 지역 간 철도 노선별 여객 수송 실적 추이 151
〈표 3-56〉 연도별 호남선/전라선 종별 여객 수송 실적 추이 153
〈표 3-57〉 호남선 역별ㆍ종별 여객 수송 실적 추이 155
〈표 3-58〉 연도별 전라선 역별ㆍ종별 여객 수송 실적 추이 157
〈표 3-59〉 전국발생 기준 호남권역 도착 관광형 여가수요 연도별 추이 159
〈표 3-60〉 수도권 발생 기준 호남권역 도착 관광형 여가수요 연도별 추이 160
〈표 3-61〉 2019년 통신자료 활용 호남 시지역 외부 방문자 분석 162
〈표 3-62〉 2019년 통신자료 활용 호남 시지역 외부 방문자 분석 163
〈표 3-63〉 목포 KTX 역 출발 인근 관광지까지 대중교통 서비스 현황 165
〈표 4-1〉 광역통행 체류시간별 통행 고객수 및 통행량(전국, 2021년 10월) 172
〈표 4-2〉 LGU+ 관광지 POI 목록(예시) 172
〈표 4-3〉 전국 관광객 상위 20개 시군구(수도권 제외) 174
〈표 4-4〉 전국 관광객 상위 20개 시군구 성연령별 관광객 비율 175
〈표 4-5〉 전국 관광객 상위 20개 시군구 체류 비율(수도권 제외) 176
〈표 4-6〉 전국 관광통행 상위 1~33위 통행 수단 구분 결과 179
〈표 4-7〉 전국 관광통행 상위 34~66위 통행 수단구분 결과 180
〈표 4-8〉 전국 관광통행 상위 67~100위 통행 수단구분 결과 181
〈표 4-9〉 강릉시로 이동하는 관광객들의 이동패턴 시각화 및 유입 유출량 183
〈표 4-10〉 여수시로 이동하는 관광객들의 이동패턴 시각화 및 유입유출량 184
〈표 4-11〉 거주지 - 관광지 통행 패턴(승용차) 188
〈표 4-12〉 거주지 - 관광지 통행 패턴(대중교통) 189
〈표 4-13〉 거주지 - 관광지 통행 패턴(대중교통비율) 190
〈표 4-14〉 10분 단위 주요 이동 경로 191
〈표 4-15〉 10분 단위 주요 이동 경로 및 주요 체류지역(승용차) 192
〈표 4-16〉 10분 단위 주요 이동 경로 및 주요 체류지역(대중교통) 193
〈표 4-17〉 10분 단위 주요 이동 경로 및 주요 관광지(승용차) 194
〈표 4-18〉 10분 단위 주요 이동 경로 및 주요 관광지(대중교통) 195
〈표 4-19〉 시군구 간 관광 통행량(승용차) 197
〈표 4-20〉 시군구 간 관광 통행량(대중교통) 199
〈표 4-21〉 전체 통행량 대비 대중교통 비율 200
〈표 4-22〉 강릉권 TRIP CHAIN TABLE(승용차 TOP 100) 201
〈표 4-23〉 강릉권 TRIP CHAIN TABLE(대중교통 TOP 50) 203
〈표 4-24〉 승용차 이용자의 TRIP CHAIN의 길이에 따른 빈도수 및 비율 204
〈표 4-25〉 대중교통 이용자의 TRIP CHAIN의 길이에 따른 빈도수 및 비율 205
〈표 4-26〉 강릉권 시간대별 통행량(승용차) 206
〈표 4-27〉 강릉권 시간대별 통행량(대중교통) 207
〈표 4-28〉 강릉권 시간대별 통행량(승용차) 208
〈표 4-29〉 강릉권 시간대별 통행량(대중교통) 209
〈표 4-30〉 무박~1박(체류 일자 2일 이하)(TOP 100) 210
〈표 4-31〉 2박 이상(체류 일자 3일 이상) 212
〈표 4-32〉 무박~1박 관광객의 TRIP CHAIN의 길이에 따른 빈도수 및 비율 214
〈표 4-33〉 2박 이상 관광객의 TRIP CHAIN의 길이에 따른 빈도수 및 비율 215
〈표 4-34〉 강릉권 KTX 이용자 TRIP OD(top 50) 216
〈표 4-35〉 KTX 이용자의 TRIP CHAIN의 길이(LINK 수)에 따른 빈도수 및 비율 217
〈표 5-1〉 도시교통정비지역 및 교통권역 지정 관련 법령 232
〈표 5-2〉 관광특구 지정 관련 법령 233
〈표 5-3〉 관광특구 관련 계획 및 재정지원 234
〈표 5-4〉 관광교통정비계획 법안(안) 235
〈표 5-5〉 관광교통권역의 교통개선사업에 대한 지원 규정(안) 237
〈표 5-6〉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의 유상운송 금지 조항 240
〈표 5-7〉 일본의 여객운송사업에서 자가용 유상운송 분류 241
〈표 5-8〉 수요응답형 운송사업 관련 법령 245
〈표 5-9〉 공공형 농촌형/도시형 교통모델 추진 내용 246
〈표 5-10〉 수요응답형 운송사업 관련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 251
〈표 5-11〉 관광형 수요응답 교통수단 운영 방식 분류 및 운행 방식 253
〈표 5-12〉 KTX 역 포함여부에 따른 KTX 이용 비중 254
〈표 5-13〉 권역별 KTX 역 포함여부에 따른 KTX 이용 비중 255
〈표 5-14〉 택시 운송사업 사업구역 관련 법령 258
〈표 5-15〉 자동차대여사업의 사업용 자동차의 유상운송 금지 조항 260
〈표 5-16〉 자동차대여사업 등록 및 허가 관련 법령 268
〈표 5-17〉 자동차대여사업의 주차장 확보에 관한 규칙 269
〈표 5-18〉 고속국도 정의 및 통행방법에 대한 법령 270
〈표 5-19〉 고속도로 휴게소 설치에 관한 지침 270
〈표 5-20〉 한국도로공사 미래 고속도로 신사업 모델 272
〈표 5-21〉 국가관광전략회의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정 281
〈표 5-22〉 개선방안별 추진방안 및 추진체계 282
[그림 1-1] 연구의 수행 절차 35
[그림 2-1] Relationships between leisure, recreation and tourism 41
[그림 2-2] Population mobility in space and time 42
[그림 2-3] 전 국민 대상 국내 관광시 주요 제약요인 49
[그림 2-4] 대중교통을 이용한 국내관광 불편 응답자의 연령별 및 가구유형별 분포 50
[그림 2-5] 전 국민 및 전문가 대상 국내 관광 개선에 도움이 되는 항목 50
[그림 2-6] 장래 사회환경 변화 53
[그림 2-7] 장래 기술환경 변화 55
[그림 2-8] 장래 정책환경 변화 56
[그림 2-9] 롯데렌터카 이용 가격 62
[그림 2-10] 관광택시 예시 65
[그림 2-11] 여가 유형에 따른 이동 거리 특성 71
[그림 2-12] 여가 모빌리티 서비스 유형과 주요 연구대상 74
[그림 3-1] 국민 국내여행 일반현황 81
[그림 3-2] 국내여행 방문지_중복응답 82
[그림 3-3] 국내여행 시기 및 일정 82
[그림 3-4] 국내 관광여행 시기 변화 추이 83
[그림 3-5] 국내 관광여행 이동수단 변화 추이 84
[그림 3-6] 연령별 관광여행 이용수단 비중 85
[그림 3-7] 주말 통행 목적별 특성 87
[그림 3-8] 국내 관광여행 시기 변화 추이 88
[그림 3-9] 평일/주말 수단별 통행 비중 89
[그림 3-10] 통행목적별 평균통행시간 90
[그림 3-11] 통행수단별 평균통행시간 91
[그림 3-12] 연도별 가장 많이 참여한 여가활동 93
[그림 3-13] 휴가 및 연휴 중 여가활동 상위 10위(복수 응답) 94
[그림 3-14] 향후 유휴시간 활용 94
[그림 3-15] 현재 이용 공간 및 희망하는 여가공간 10순위 비교 95
[그림 3-16] 여가생활 만족도 96
[그림 3-17] 여가생활에 대해 불만족 이유 96
[그림 3-18] 고속도로 주말-평일 교통량 차이 105
[그림 3-19] 연도별 고속 및 지역 간 철도 수송실적 107
[그림 3-20] 주요 노선별 일평균 여객수송실적 107
[그림 3-21] 수도권 및 광역권 승용차 주말/주중 통행비율 110
[그림 3-22] 연도별 국민여행 참가자수 추이 114
[그림 3-23] 성별 관광여행 참가자수 추이 115
[그림 3-24] 연령별 관광여행 참가자수 추이 116
[그림 3-25] 연령별 관광여행 참가자수 비중 추이 116
[그림 3-26] 소득수준별 관광여행 참가자수 추이 117
[그림 3-27] 연도별 국민여행 참가횟수 추이 119
[그림 3-28] 연도별 국민여행 참가횟수 추이-2018년 이후 추가 120
[그림 3-29] 성별 관광여행 참가횟수 추이 121
[그림 3-30] 연령별 관광여행 참가횟수 추이 122
[그림 3-31] 연령별 관광여행 참가횟수 비중 추이 122
[그림 3-32] 소득수준별 관광여행 참가횟수 추이 123
[그림 3-33] 연도별 국민여행 참가일수(이동 총량) 추이 125
[그림 3-34] 성별 관광여행 참가일수(이동 총량) 추이 126
[그림 3-35] 연령별 관광여행 참가일수(이동 총량) 추이 127
[그림 3-36] 연령별 관광여행 참가일수(이동 총량) 추이 128
[그림 3-37] 관광여행 참가자당 참가횟수 추이 129
[그림 3-38] 관광여행(전체 기준) 연령별 참가자당 참가횟수 추이 130
[그림 3-39] 관광여행 참가자당 참가횟수 추이 131
[그림 3-40] 관광여행(전체 기준) 연령별 참가자당 참가일수 추이 132
[그림 3-41] 관광여행(전체 기준) 참가횟수당 참가일수 추이 133
[그림 3-42] 관광여행(전체 기준) 연령별 참가횟수당 참가일수 추이 134
[그림 3-43] 관광여행 광역권 방문지 분포 136
[그림 3-44] 관광여행 연령기준 방문지 비중 추이 138
[그림 3-45] 관광여행 연령기준 방문지 비중 추이(지역으로 집계) 139
[그림 3-46] 관광여행 방문 권역 기준 연령 비중 추이 140
[그림 3-47] 권역별 관광여행 참가자당 참가횟수 추이 140
[그림 3-48] 권역별 관광여행 참가자당 참가일수 추이 141
[그림 3-49] 대도시권 발생 기준 관광형 여가 권역별 도착 분포 143
[그림 3-50] 수도권 발생 기준 관광형 여가 권역별 도착 분포 144
[그림 3-51] 고속도로 TCS 이용 승용차 권역 간 통행 분포 146
[그림 3-52] 고속철도/일반철도 이용 승객 권역 간 통행분포 147
[그림 3-53] 고속도로 TCS 수도권 발생 승용차 지역별 도착 분포 149
[그림 3-54] 고속철도/일반철도 수도권 발생 승객 지역별 도착 분포 150
[그림 3-55] 지역별 발생수요의 수단별 수도권 도착 분포 비교 150
[그림 3-56] 연도별 주요 지역 간 철도 노선별 여객 수송 실적 추이 152
[그림 3-57] 호남선 종별 연도별 이용승객 추이 154
[그림 3-58] 전라선 종별 연도별 이용승객 추이 154
[그림 3-59] 호남선 역별ㆍ종별 여객 수송 실적 추이 156
[그림 3-60] 전라선 역별ㆍ종별 여객 수송 실적 추이 158
[그림 3-61] 전국 발생 기준 호남권역 도착 관광형 여가수요 연도별 추이 160
[그림 3-62] 수도권 발생 기준 호남권역 도착 관광형 여가수요 연도별 추이 161
[그림 3-63] KTX 포함 여부에 따른 인당 방문자수 162
[그림 3-64] KTX 역 포함여부에 따른 인당 외부 방문자수 특성 164
[그림 4-1] 체류시간 히스토그램 171
[그림 4-2] CELL 방문 횟수 히스토그램 173
[그림 4-3] 관광권역 식별 방법론 182
[그림 4-4] 강릉권 TRIP OD(승용차) 196
[그림 4-5] 강릉권 TRIP OD(대중교통) 198
[그림 5-1] 관광형 여가 모빌리티 개선 기본방향 227
[그림 5-2] 관광형 여가 모빌리티 개선 정책 목표 228
[그림 5-3] 자가용유상운송여객제도의 이용대상 명확화 242
[그림 5-4] 강릉시 수요응답형 시티투어버스 서비스 247
[그림 5-5]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판별 예시 248
[그림 5-6] 관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 평가 흐름도 249
[그림 5-7] 목포역 및 부여군 KTX 접근 현황 256
[그림 5-8] 강릉권 관광 통행의 1시간 기준 주요 경유지 시각화(승용차) 263
[그림 5-9] 강릉권 관광 통행의 1시간 기준 주요 경유지 시각화(대중교통) 263
[그림 5-10] 휘닉스 평창 인근 접근교통 현황 265
[그림 5-11] 인제군 주요 관광지 및 접근 교통 현황 266
[그림 5-12] 국민여행조사 조사표 일부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