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2
1. 연구의 배경 22
2. 연구의 목적 24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6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28
제2장 탄소중립과 모빌리티 여건 변화 31
제1절 미래 사회 트렌드 조사 32
1. 메가트렌드 관련 문헌 고찰 32
2. 미래 여건 변화에 따른 철도교통 영향 36
3. 미래 사회 주요 트렌드 도출 43
제2절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 동향 46
1. 탄소중립 배경 및 온실가스 배출 현황 46
2. 탄소중립을 위한 국내외 교통정책 54
제3절 모빌리티 기술 동향 63
1. 미래 모빌리티 교통수단의 종류 63
2. 미래 모빌리티 교통수단의 주요 기술 동향 65
제3장 탄소중립 시대 철도교통의 역할 71
제1절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 전망 72
1.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검토 72
2. 장래년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분석 78
제2절 수송부문 온실가스 저감 정책효과 분석 88
1. 수송부문 온길가스 저감을 위한 정책 방향 88
2. 수송부문 정책 방안 효과 분석 90
제3절 수송부문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철도교통의 기여 93
제4장 모빌리티 전환 시대 철도교통의 역할 95
제1절 모빌리티 전환 환경 설계 96
1. 모빌리티 전환 환경의 시공간적 구분 97
2. 모빌리티 전환 환경의 속성 구분 100
제2절 모빌리티 전환 대비 철도교통 경쟁력 진단 102
1. 지역 내 철도교통 경쟁력 진단 105
2. 지역 간 철도교통 경쟁력 진단 112
제3절 모빌리티 전환 대비 철도교통의 위상 119
제5장 미래 여건을 고려한 철도교통의 발전전략 121
제1절 철도교통 구상안 122
1. 통합이동 서비스 (MaaS) 125
2. 철도역사 복합화 126
3. 철도차량 자동화 127
4. 고속철도 서비스 128
5. 수요응답형 철도 운영 129
6. 스마트 유지보수 130
7. 에너지 효율성 극대화 131
제2절 철도교통 발전방향 132
1. 지역 내 철도교통 발전방향 132
2. 지역 간 철도교통 발전방향 135
제3절 철도교통 발전전략 137
1. 철도교통 발전전략 추진방안 138
2. 철도교통 발전전략 추진체계 151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55
제1절 결론 156
제2절 정책제언 159
참고문헌 160
[부록 1] 「철도교통의 발전전망」 델파이조사 (1차) 168
[부록 2] 「철도교통의 발전전망」 델파이조사 (2차) 172
[부록 3] 「철도교통의 발전전망」 델파이조사 (3차) 176
[부록 4] 온실가스 배출량 전환계수 및 탄소배출계수 179
Abstract 182
판권기 185
〈표 1-1〉 국정과제 정책 지원 24
〈표 1-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8
〈표 2-1〉 국내ㆍ외 메가트렌드 관련 문헌 STEEP 분석 33
〈표 2-2〉 미래 여건 변화 종합 36
〈표 2-3〉 새로운 모빌리티 교통수단 40
〈표 2-4〉 2050 탄소중립 부문별 미래상 42
〈표 2-5〉 주요 트렌드 빈도 분석 결과 (상위 10개 키워드) 43
〈표 2-6〉 주요 트렌드 그룹핑 결과 45
〈표 2-7〉 주요 국가별 탄소중립 목표 관련 법률 제ㆍ개정 현황 49
〈표 2-8〉 우리나라 온실가스 부문별 배출량 (2018년) 52
〈표 2-9〉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 53
〈표 2-10〉 탄소중립 로드맵의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목표 및 이행방안 55
〈표 2-11〉 탄소중립을 위한 수송부문별 온실가스 배출량 목표 56
〈표 2-12〉 탄소중립 로드맵 수송부문 세부 이행방안 57
〈표 2-13〉 탄소중립을 위한 국외 수송부문 대응 59
〈표 2-14〉 미래 모빌리티 전환의 방향 63
〈표 2-15〉 모빌리티 교통수단 전망 64
〈표 2-16〉 신교통수단 선정 가이드라인 64
〈표 2-17〉 UAM 기술 현황 66
〈표 2-18〉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 동향 68
〈표 2-19〉 하이퍼튜브 기술 동향 70
〈표 3-1〉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 통계조사 구분 73
〈표 3-2〉 6대 온실가스별 지구온난화 지수(GWP) 74
〈표 3-3〉 온실가스 발생량 간 내용적 및 시간적 범위 불일치 79
〈표 3-4〉 차종별 등록대수 및 주행거리 (2019년) 79
〈표 3-5〉 시도별 차종 연료유형별 차량등록대수 (2019년 12월 기준) 83
〈표 3-6〉 기초자료 정제 과정 85
〈표 3-7〉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결과 86
〈표 3-8〉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효과 반영 90
〈표 3-9〉 국가수송체계 분담률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결과 (2050년) 92
〈표 4-1〉 시간적 전망에 따른 모빌리티 전환 환경 97
〈표 4-2〉 공간적 범위에 따른 모빌리티 전환 환경 99
〈표 4-3〉 모빌리티 전환 환경의 속도 및 운영방식 99
〈표 4-4〉 모빌리티 전환 환경의 속성 정의 100
〈표 4-5〉 모빌리티 교통수단의 주요 속성 101
〈표 4-6〉 「철도교통의 발전전망」 델파이조사 개요 102
〈표 4-7〉 「철도교통의 발전전망」 델파이조사 전문가 대상 103
〈표 4-8〉 모빌리티 교통수단 간 경쟁력 우선순위 107
〈표 4-9〉 지역 내 모빌리티 교통수단 경쟁력 종합 순위 110
〈표 4-10〉 지역 내 모빌리티 교통수단 종합 경쟁력 의견 111
〈표 4-11〉 모빌리티 교통수단 간 경쟁력 우선순위 114
〈표 4-12〉 지역 간 모빌리티 교통수단 경쟁력 종합 순위 117
〈표 4-13〉 지역 간 모빌리티 교통수단 종합 경쟁력 동의 및 미동의 사유 118
〈표 5-1〉 철도교통 구상안 관련 미래 보고서 123
〈표 5-2〉 미래 보고서의 철도교통 구상안 요약 124
〈표 5-3〉 지역 내 철도교통 발전방향 133
〈표 5-4〉 지역 내 철도교통 발전방향 중 소형화 미동의 사유 135
〈표 5-5〉 지역 간 철도교통 발전방향 136
〈표 5-6〉 철도교통 발전전략 138
〈표 5-7〉 철도 모빌리티 서비스 구축 추진방안 139
〈표 5-8〉 모빌리티 서비스 해외 운영사례 140
〈표 5-9〉 모빌리티 스테이션 환승플랫폼 구축 추진방안 142
〈표 5-10〉 스마트 도심 급행철도 운영 추진방안 144
〈표 5-11〉 디지털 기반 철도운영 자동화 추진방안 145
〈표 5-12〉 수요 맞춤형 열차운행 서비스 제공 추진방안 146
〈표 5-13〉 미래 초고속철도 서비스 혁신 추진방안 148
〈표 5-14〉 국가철도교통 간지선망 구축 추진방안 149
〈표 5-15〉 철도역사 중심의 입체적 거점 개발 추진방안 150
〈표 5-16〉 철도교통 발전전략 중요도 및 시급성 151
〈표 5-17〉 철도교통 발전전략 중장기 추진체계 154
[그림 1-1] 연구 흐름도 27
[그림 2-1] 우리나라 연령대별 장래 인구수 추정 38
[그림 2-2] 미래 사회 주요 트렌드 도출 44
[그림 2-3] 온도 변화에 따른 전지구 영향 47
[그림 2-4] 주요 나라별 온실가스 배출량 및 전세계 누적 비중 (2018년) 51
[그림 2-5]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 52
[그림 2-6]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2018년) 54
[그림 2-7] 탄소중립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목표 55
[그림 3-1] 도로부문 연료유형별 소비량(1990년~2019년) 77
[그림 3-2] 차종별 연료 구분 세분화 과정 81
[그림 3-3]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및 탄소중립 로드맵 목표치 비교 87
[그림 3-4]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방향 및 추진전략 88
[그림 3-5] 탄소중립을 위한 수송부문 정책방안 89
[그림 3-6] 탄소중립을 위한 수송부문 정책효과 분석 흐름도 91
[그림 3-7]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중장기 철도교통 분담률 목표치 94
[그림 4-1] 델파이조사 내용 구성 104
[그림 4-2] 지역 내 모빌리티 경쟁력 평가항목 중요도 결과 (1~5점) 105
[그림 4-3] 지역 내 모빌리티 교통수단 간 경쟁력 평가 108
[그림 4-4] 지역 간 모빌리티 경쟁력 평가항목 중요도 설문조사 결과 (1~5점) 112
[그림 4-5] 지역 간 모빌리티 교통수단 경쟁력 평가 116
[그림 5-1] MaaS(Mobility as a Service) 125
[그림 5-2] 철도역사 복합화 126
[그림 5-3] Grade of Automation(GoA) 127
[그림 5-4] 하이퍼튜브 열차 128
[그림 5-5] 수요응답형 철도운영 129
[그림 5-6] 스마트 유지보수 130
[그림 5-7] 수소열차 131
[그림 5-8] 철도교통 발전방향 수립 132
[그림 5-9] 지역 내 철도교통 발전방향 동의 결과 134
[그림 5-10] 미래 발전방향에 따른 철도교통 발전전략 137
[그림 5-11] 철도교통 발전전략 중요도 및 시급성 153
〈부표 1〉/〈부표 4〉 연료별 탄소몰입률 179
〈부표 2〉/〈부표 5〉 연료별 산화율 179
〈부표 3〉/〈부표 6〉 도로의 CH₄과 N₂O 배출계수 179
〈부표 4〉/〈부표 7〉 전환계수(순발열량/총발열량) 180
〈부표 5〉/〈부표 8〉 탄소배출계수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