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3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6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주요 내용 37
제3절 연구의 수행방법 40
제4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41
제2장 생활물류서비스 및 지역 형평성 개념 정립 및 관련 동향분석 44
제1절 생활물류서비스의 지역 형평성 개념과 고려 필요성 45
1. 생활물류서비스의 정의 45
2. 형평성의 개념 49
3. 생활물류서비스의 형평성 개념 52
4. 지역 형평성을 고려한 포용적 생활물류서비스 정책의 필요성 53
제2절 국내외 생활물류 시장동향 55
1. 생활물류 산업의 성장 55
2. 생활물류서비스 사업 주요 트렌드 61
제3절 국내외 생활물류 정책동향 70
1. 국외 주요국의 생활물류 정책동향 70
2. 국내 생활물류 정책동향 78
제3장 지역별 생활물류서비스 이용실태 및 만족도 비교분석 88
제1절 생활물류서비스 품질(만족도) 측정 항목 도출 89
1. 서비스 품질 측정 항목 관련 선행연구 고찰 89
2. 생활물류서비스 품질 측정항목 설정 95
제2절 생활물류서비스 이용실태 및 만족도 조사 98
1. 조사 대상 및 일반현황 98
2. 택배서비스 이용 실태 조사 결과 102
제3절 지역 간 생활물류서비스 품질(만족도) 비교분석 118
1. 생활물류서비스 품질 측정 방법 118
2. 생활물류서비스 품질 지표별 지역 간 비교분석 118
3. 생활물류서비스 품질(만족도) 종합 비교분석 139
제4절 지역별 생활물류서비스 이용실태 및 만족도 비교분석 시사점 142
제4장 실데이터 기반 주요 생활물류 서비스 요소별 지역 형평성 분석 145
제1절 주요 생활물류 서비스 요소별 지역 형평성 분석 방법 146
1. 분석대상(생활물류서비스 주요 요소) 설정 146
2. 기초데이터 수집 149
3. 지역 계층 구분 기준 설정 158
제2절 생활물류 서비스 요소별 지역 차이 분석 164
1. 지역 간 시설(서브 터미널) 공급량 차이 164
2. 지역 간 터미널간 배송 소요시간(도착지 기준) 차이 168
제3절 생활물류 서비스 요소별 지역 형평성 분석 시사점 171
제5장 지역 형평성 제고를 위한 생활물류 서비스 개선방안 174
제1절 생활물류서비스 주요 이슈 및 문제점 175
1. 소비자 피해 및 주민과의 갈등 175
2. 도서산간지역 추가운임 및 서비스 품질 형평성 논란 181
3. 열악한 생활물류서비스 근로환경과 인력부족 184
4. 생활물류기업의 인프라 투자 부담과 제약 187
5. 친환경 차량 및 첨단 운송수단 도입 제약 188
6. 시사점 191
제2절 지역 형평성 제고를 위한 지역별 생활물류서비스 개선방안 194
1. 지방 및 비도시지역 생활물류서비스 개선방안 195
2. 수도권 및 도시지역 생활물류서비스 개선방안 201
3. 생활물류서비스 개선 공통 방안 209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214
제1절 결론 215
제2절 정책제언 216
참고문헌 224
Abstract 234
판권기 236
〈표 1-1〉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2
〈표 2-1〉 전통물류와 생활물류 비교 45
〈표 2-2〉 형평, 평등, 공정, 공평, 정의의 사전적 의미 49
〈표 2-3〉 글로벌 택배 시장 전망('20~'30) 56
〈표 2-4〉 글로벌 택배 시장 유형별 규모 및 비중 전망('15~'30) 56
〈표 2-5〉 물류산업 내 택배업 비중(매출액 기준, '14~'21) 59
〈표 2-6〉 택배서비스사업 등록 사업자 현황('21.12 기준) 60
〈표 2-7〉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식음료 품목 거래액 비중 증가 추이('15~'21) 69
〈표 2-8〉 국외 생활물류서비스 강화 정책 주요 내용 요약 70
〈표 2-9〉 독일 물류혁신계획 2030('19.6) 중 라스트마일 최적화 방안 72
〈표 2-10〉 일본 종합물류시책대강(2021~2025) 추진과제 중 생활물류서비스 관련 내용 73
〈표 2-11〉 중국 제14차 5개년 계획('21) 중 택배업 발전계획의 주요 내용 74
〈표 2-12〉 중국 제14차 5개년 택배업 발전 계획('21)의 주요지표 75
〈표 2-13〉 중국의 제14차 5개년 콜드체인 물류 발전 계획('21) 주요 내용 76
〈표 2-14〉 중국 「상업물류의 질적 발전을 위한 특별행동계획('21-'25)」 중 생활물류서비스 관련 과제 77
〈표 2-15〉 국내 생활물류서비스 강화 정책 주요 내용 요약 78
〈표 2-16〉 국가물류기본계획(2021~2025) 중 생활물류서비스 관련 내용 80
〈표 2-17〉 지자체별 물류 서비스 실증 사업 주요 내용 81
〈표 2-18〉 지자체별 물류 시범도시 사업 주요 내용 82
〈표 2-19〉 생활물류 발전방안('20.9) 주요 내용 83
〈표 2-20〉 생활물류 발전방안 중 e-커머스 물류단지 조성사업 계획 개요 84
〈표 2-21〉 생활물류 발전방안 중 철도 차량기지 공유형 물류센터 조성계획 84
〈표 2-22〉 물류산업 혁신방안('19.6) 주요 내용 86
〈표 3-1〉 SERVQUAL 서비스 품질 요소 및 설문문항 90
〈표 3-2〉 김재욱 외(2002)의 택배서비스 품질 측정항목 91
〈표 3-3〉 김진수 외(2015)의 물류서비스 품질 측정 항목 92
〈표 3-4〉 박정희 외(2008)의 택배기업의 물류서비스 품질 측정 항목 93
〈표 3-5〉 Kano의 품질요소 94
〈표 3-6〉 선행연구의 택배 서비스 품질 측정 항목 95
〈표 3-7〉 택배서비스 품질 측정 항목 설정 97
〈표 3-8〉 택배서비스 품질 측정 항목별 세부문항 97
〈표 3-9〉 조사 대상 및 표본 수 99
〈표 3-10〉 택배서비스 이용실태 및 만족도 조사 내용 100
〈표 3-11〉 응답자 성별 및 연령 100
〈표 3-12〉 응답자 월평균 소득 101
〈표 3-13〉 성별 월평균 택배 이용 횟수 102
〈표 3-14〉 연령대별 지역별 월평균 택배 이용 횟수 103
〈표 3-15〉 평균 택배 배송시간 105
〈표 3-16〉 택배 수취 장소 106
〈표 3-17〉 주거지 택배 수취시 비대면 수취 이유 108
〈표 3-18〉 비대면 택배 수취 시 위탁장소 109
〈표 3-19〉 택배사 선택 시 중요 요인(1+2+3 순위 기준) 111
〈표 3-20〉 택배 피해 유형별 비율 114
〈표 3-21〉 택배 피해에 대한 보상 여부 115
〈표 3-22〉 택배 피해에 대해 전액 보상받지 못한 사유 116
〈표 3-23〉 택배서비스의 생활 영향도 117
〈표 3-24〉 유형성 지표 세부 항목별 특성 분류별 만족도 120
〈표 3-25〉 안전성 지표 세부 항목별 특성 분류별 만족도 123
〈표 3-26〉 적시성 지표 세부 항목별 특성 분류별 만족도 126
〈표 3-27〉 편리성 지표 세부 항목별 특성 분류별 만족도 129
〈표 3-28〉 친절성 지표 세부 항목별 특성 분류별 만족도 132
〈표 3-29〉 경제성 지표 세부 항목별 특성 분류별 만족도 135
〈표 3-30〉 정보품질 지표 세부 항목별 특성 분류별 만족도 138
〈표 3-31〉 생활물류서비스 품질 만족도 141
〈표 3-32〉 지역 간 생활물류서비스 이용실태 및 만족도 차이 분석 요약 144
〈표 4-1〉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의 지역 내 공간적 접근성 기준 147
〈표 4-2〉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의 지역 내 시간적 접근성 기준 147
〈표 4-3〉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의 지역 간 연결성 기준 148
〈표 4-4〉 고려 가능한 생활물류 서비스 요소 중 분석 대상 설정 148
〈표 4-5〉 광역지자체 기준 택배화물 O/D 현황('21.9, A택배사 기준) 150
〈표 4-6〉 택배화물 물량 기준 하위 10개 지역('21.9, A택배사 기준) 151
〈표 4-7〉 택배화물 물량 기준 최상위 10개 지역('21.9, A택배사 기준) 152
〈표 4-8〉 광역 권역별 서브터미널 운영 현황 154
〈표 4-9〉 집하-배송시설간 택배 배송 소요시간 기술통계 155
〈표 4-10〉 지역별 인구 통계(광역지자체 기준) 157
〈표 4-11〉 지역별 도시화율(광역지자체 기준) 158
〈표 4-12〉 행정구역 위계에 따른 지역 계층 구분 159
〈표 4-13〉 행정구역 위계에 따른 지역 계층별 특성 160
〈표 4-14〉 인구 대비 택배량에 따른 지역 계층별 특성 162
〈표 4-15〉 도시화율에 따른 지역 계층별 특성 163
〈표 4-16〉 계층별 해당 지역 개수(지역별 시설 공급량 분석용) 164
〈표 4-17〉 지역 계층별 서브터미널 평균 개수 165
〈표 4-18〉 행정구역 위계와 인구당 택배량에 따른 지역 계층별 서브터미널 총면적 165
〈표 4-19〉 행정구역 위계와 인구당 택배량에 따른 지역 계층별 서브터미널별 평균 면적 166
〈표 4-20〉 행정구역 위계와 도시화율에 따른 계층별 서브터미널 총면적 166
〈표 4-21〉 행정구역 위계와 도시화율에 따른 계층별 서브터미널별 평균 면적 167
〈표 4-22〉 인구당 택배량과 도시화율에 따른 지역 계층별 서브터미널 총면적 167
〈표 4-23〉 인구당 택배량과 도시화율에 따른 지역 계층별 서브터미널별 평균 면적 168
〈표 4-24〉 계층별 해당 지역 개수(배송 소요시간 분석용) 168
〈표 4-25〉 지역 계층별 평균 배송시간 169
〈표 4-26〉 인구당 택배량과 도시화율에 따른 지역 계층별 평균 배송시간 170
〈표 4-27〉 서브터미널 면적과 지역 계층별 평균 배송시간 171
〈표 4-28〉 지역 간 생활물류서비스 요소(시설 공급, 배송시간) 형평성 분석 요약 171
〈표 4-29〉 지역별 배송시간 만족도 및 배송시간 차이 173
〈표 5-1〉 택배서비스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 신청 현황('17~'21) 175
〈표 5-2〉 지역별 택배 피해구제 신청 비율과 택배 도착량 비중 비교 177
〈표 5-3〉 택배노조 설립 계기 및 2018년까지 주요 택배파업 사례 180
〈표 5-4〉 일반적인 택배 기본요금 기준 181
〈표 5-5〉 난배송 지역별 택배 추가운임 182
〈표 5-6〉 추가운임 부과 사유 및 평균 추가운임 183
〈표 5-7〉 택배기사 연령 분포 및 평균 연령 187
〈표 5-8〉 화물차 연료유형별 등록 현황('22.8 기준) 189
〈표 5-9〉 지역별 전기차 충전소 현황('21.9 기준) 190
〈표 5-10〉 지역별 국내 생활물류서비스 관련 주요 이슈 및 문제점 192
〈표 5-11〉 택배서비스 평가항목 개선안 198
〈표 5-12〉 주요 택배사 권역별 요금 및 부가운임 현황 198
〈표 5-13〉 생활물류 시설을 위한 도심 공공 유휴부지 공급 사례 203
〈표 5-14〉 용도지역별 집배송시설 건설 가능여부 및 층수 제한 206
〈표 5-15〉 지역별 택배차량 주ㆍ정차 허용 구간 및 시간 208
〈표 6-1〉 지방부 및 비도시지역 생활물류서비스 개선방안 및 주체별 역할 217
〈표 6-2〉 수도권 및 도시지역 생활물류서비스 개선방안 및 주체별 역할 219
〈표 6-3〉 생활물류서비스 개선 공통 방안 및 주체별 역할 221
〈표 6-4〉 개선방안 우선순위 평가 항목 222
〈표 6-5〉 지역 형평성 제고를 위한 생활물류서비스 개선방안 우선순위 평가결과 223
[그림 1-1] 연구의 추진체계 39
[그림 2-1] 택배 배송 프로세스 47
[그림 2-2]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 프로세스 48
[그림 2-3] 평등, 형평, 정의의 개념도 50
[그림 2-4] 로직모델에 따른 생활물류서비스 배분과정 52
[그림 2-5] 생활물류서비스의 형평성 개념 52
[그림 2-6] 소매판매액 대비 온라인 쇼핑액 비중 추이('15~'21) 57
[그림 2-7] 택배 물동량 및 매출액 증가 추이('15~'21) 58
[그림 2-8] 연간 택배 이용 횟수('00~'21) 59
[그림 2-9] 택배업 매출액 성장('14~'21) 60
[그림 2-10] 아마존의 미국 택배물류시장 점유율('21) 62
[그림 2-11] 쿠팡 풀필먼트 센터 63
[그림 2-12] 신세계 NEO 물류센터 및 PP 센터 65
[그림 2-13] 편의점 점포 기반 택배서비스 66
[그림 2-14] 풀필먼트 센터 사례 67
[그림 2-15] 이커머스와 Q-Commerce의 차이 개념도 68
[그림 2-16] 3차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18.3)의 정책목표 달성을 위한 7대 추진전략 87
[그림 3-1] 최성운 외(2003)의 택배산업의 물류서비스 품질 측정 모형 92
[그림 3-2] 응답자 성별 및 연령 분포 101
[그림 3-3] 응답자 월평균 소득 분포 101
[그림 3-4] 지역별 월평균 택배 이용 횟수 102
[그림 3-5] 연령대별 월평균 택배 이용 횟수 103
[그림 3-6] 평균 택배 이용 요금(1건당) 104
[그림 3-7] 건축 경과연수에 따른 평균 택배 배송시간 106
[그림 3-8] 택배 수취 시 대면ㆍ비대면 비율 107
[그림 3-9] 택배사 선택 시 중요 요인 110
[그림 3-10] 택배사 선택 시 중요 요인(1+2+3 순위 기준) 112
[그림 3-11] 택배 피해 경험 비율 113
[그림 3-12] 유형성 지표 세부 항목별 만족도 119
[그림 3-13] 유형성 지표의 특성 분류별 만족도 119
[그림 3-14] 안전성 지표 세부 항목별 만족도 121
[그림 3-15] 안전성 지표의 특성 분류별 만족도 122
[그림 3-16] 적시성 지표 세부 항목별 만족도 124
[그림 3-17] 적시성 지표의 특성 분류별 만족도 125
[그림 3-18] 편리성 지표 세부 항목별 만족도 127
[그림 3-19] 편리성 지표의 특성 분류별 만족도 128
[그림 3-20] 친절성 지표 세부 항목별 만족도 130
[그림 3-21] 친절성 지표의 특성 분류별 만족도 131
[그림 3-22] 경제성 지표 세부 항목별 만족도 133
[그림 3-23] 경제성 지표의 특성 분류별 만족도 134
[그림 3-24] 정보품질 지표 세부 항목별 만족도 136
[그림 3-25] 정보품질 지표의 특성 분류별 만족도 137
[그림 3-26] 생활물류서비스 품질 만족도 139
[그림 3-27] 생활물류서비스 품질의 특성 분류별 만족도 140
[그림 4-1] 2021년 월별 택배 물동량 추이 149
[그림 4-2] 전국 시군구 단위 택배 출발량 공간적 분포 150
[그림 4-3] 전국 시군구 단위 택배 도착량 공간적 분포 151
[그림 4-4] 택배 분류시설 분포 152
[그림 4-5] 택배 분류시설 규모 분포 152
[그림 4-6] 지역별 서브터미널 개수 빈도 및 누적비율 153
[그림 4-7] 서브터미널 총면적별 지역 개수 빈도 및 누적비율 153
[그림 4-8] 허브 앤 스포크 개념 154
[그림 4-9] 이상치 제거 전후 평균 배송시간 분포 156
[그림 4-10] 지역 계층 구분 방법 159
[그림 4-11] 분포도에 기반한 상ㆍ하위 지역계층 구분 예시 161
[그림 4-12] 인구 대비 택배량(개/인) 구간별 빈도 및 누적비율 161
[그림 4-13] 도시화율 구간별 및 누적비율 162
[그림 4-14] 지역 계층 구분 기준 163
[그림 4-15] 6개 광역 권역 기준 평균 배송시간 169
[그림 5-1] 택배서비스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 신청 추이('17~'21) 176
[그림 5-2] 행정구역 분류별 택배 피해 유형별 비율 178
[그림 5-2] 생활물류서비스 차량의 불법 주정차 사례 179
[그림 5-4] 택배 쟁의신고 현황('18~'20) 180
[그림 5-5] 국내 택배 단가 추이 185
[그림 5-6] 대중교통을 활용한 택배서비스 사례 186
[그림 5-7] 지역별 인구수, 택배량, 서브터미널 면적 비율 비교 188
[그림 5-8] 전기트럭 구매자의 주요 구매요인 및 사용상 단점 190
[그림 5-9] 지역별 국내 생활물류서비스 관련 주요 이슈 및 원인 193
[그림 5-10] 생활물류서비스 주요 이슈 및 문제점, 원인에 따른 지역별 개선방향 194
[그림 5-11] 생활물류서비스 지역형평성 강화를 위한 지역별 개선방안 195
[그림 5-12] 대중교통을 활용한 택배서비스 사례 200
[그림 5-13] 공공인프라 기반 도시공동물류 기술 개념도 202
[그림 5-14] 기피 시설의 주민친화형 디자인 사례 203
[그림 5-15] 유휴부지 생활물류시설 공급 사업 신청자격 사례 204
[그림 5-16] PUDO Zone 사례 207
[그림 5-17]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 개념도(서울시, 익산시) 209
[그림 5-18] 친환경 배송수단 개념도 210
[그림 5-19] 환경부 완속 충전인프라 구축사업 보조금 지급 절차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