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16
3. 연구 방법 17
4. 기대효과 18
Ⅱ. 선행연구 분석 19
1. 돌봄의 개념과 추진 현황 20
가. 돌봄의 개념 20
나. 추진현황 20
2. 선행연구 분석 22
가. 개요 22
나. 주요 선행연구 분석 22
3. 세종특별자치시 주요 현황 33
가. 세종시 인구동향 및 인프라 33
나. 세종시 6-3 생활권 36
다. 세종시 초등돌봄 현황 및 통합학교 설립 계획 37
4. 종합정리 및 시사점 40
Ⅲ. 돌봄센터 운영 사례 분석 41
1. 사례 분석 틀 42
가. 조사 개요 42
나. 조사 도구 43
2. 사례 분석 결과 45
가. 돌봄(방과후학교 포함) 지원 45
나. 돌봄(방과후학교 포함) 프로그램 구성 61
3. 종합정리 및 시사점 69
Ⅳ. 요구 및 실태 분석 73
1. 설문조사 74
가. 조사 개요 74
나. 조사 도구 75
다. 응답자 현황 76
라. 분석 결과 79
2. FGI(Focus Group Interview) 132
가. 조사 개요 132
나. 조사 도구 132
다. 분석 결과 134
3. 종합정리 및 시사점 149
Ⅴ. 통합돌봄센터(가칭) 설립ㆍ운영 방안 152
1. 추진 배경 153
2. 추진 근거 154
가. 국정 과제 154
나. 교육감 공약 155
3. 추진 목적 155
4. 추진 개요 156
5. 추진 일정 157
6. 조직 및 인력, 역할 159
7. 공간 및 프로그램 구성 160
8. 세부 운영 계획 161
9. 향후 운영 소요 예산 165
10. 기대 효과 165
Ⅵ. 결론 및 제언 167
1. 요약 및 결론 168
2. 제언 171
참고문헌 173
[부록 1] 세종형 통합돌봄센터(가칭) 설립ㆍ운영 방안에 대한 설문지 175
[부록 2] 세종형 통합돌봄센터(가칭) 설립ㆍ운영 방안에 대한 질문지 191
[부록 3] 설문조사 대상별 개방형 문항에 대한 응답결과 193
〈표 Ⅱ-1〉 초등돌봄 부처별, 사업별 현황(2022. 6월 기준) 20
〈표 Ⅱ-2〉 온종일 돌봄체계 운영모델 유형화 27
〈표 Ⅱ-3〉 협업내용별 지자체-학교 협업 돌봄모델(안) 31
〈표 Ⅱ-4〉 세종시 초등돌봄 기관 현황 37
〈표 Ⅱ-5〉 6-3생활권 설립 예정 학교 개황 38
〈표 Ⅱ-6〉 각 블록별 계약자 자녀 현황 조사 결과('24학년도 기준) 38
〈표 Ⅲ-1〉 전국 거점형 돌봄센터 및 방과후학교운영지원센터 심층면담 참여 현황 42
〈표 Ⅲ-2〉 전국 거점형 돌봄센터 및 방과후학교운영지원센터 운영 사례 조사표 43
〈표 Ⅲ-3〉 돌봄 지원 관련 사례 분석 58
〈표 Ⅲ-4〉 돌봄 프로그램 구성 사례 분석 66
〈표 Ⅳ-1〉 조사대상별 전수 74
〈표 Ⅳ-2〉 조사영역별 분석 준거 및 응답 항목 75
〈표 Ⅳ-3〉 조사대상별 응답현황 76
〈표 Ⅳ-4〉 설문 응답자 배경 77
〈표 Ⅳ-5〉 초등돌봄교실 이용 여부 79
〈표 Ⅳ-6〉 이용하고 있는 돌봄 유형 80
〈표 Ⅳ-7〉 초등돌봄교실 이용 이유 81
〈표 Ⅳ-8〉 초등돌봄교실 이용 이유[초등학생 맞벌이 학부모] 82
〈표 Ⅳ-9〉 초등돌봄교실 이후 생활 83
〈표 Ⅳ-10〉 초등돌봄교실 이후 생활[초등학생 맞벌이 학부모] 84
〈표 Ⅳ-11〉 초등돌봄교실 운영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84
〈표 Ⅳ-12〉 초등돌봄교실 운영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초등학생 맞벌이 학부모] 85
〈표 Ⅳ-13〉 초등돌봄교실 시설환경 만족도 86
〈표 Ⅳ-14〉 초등돌봄교실 시설환경 만족도[초등학생 맞벌이 학부모] 86
〈표 Ⅳ-15〉 초등돌봄교실 담당자 만족도 87
〈표 Ⅳ-16〉 초등돌봄교실 담당자 만족도[초등학생 맞벌이 학부모] 87
〈표 Ⅳ-17〉 초등돌봄교실 프로그램 만족도 88
〈표 Ⅳ-18〉 초등돌봄교실 시설환경 만족도[초등학생 맞벌이 학부모] 88
〈표 Ⅳ-19〉 초등돌봄교실 이용 효과 만족도 89
〈표 Ⅳ-20〉 초등돌봄교실 이용 효과 만족도[초등학생 맞벌이 학부모] 89
〈표 Ⅳ-21〉 초등돌봄교실 전반적 만족도 90
〈표 Ⅳ-22〉 초등돌봄교실 이용 효과 만족도[초등학생 맞벌이 학부모] 90
〈표 Ⅳ-23〉 방과후 프로그램 참여 여부 94
〈표 Ⅳ-24〉 방과후 프로그램 참여 여부[중학생 맞벌이 학부모] 95
〈표 Ⅳ-25〉 방과후 프로그램 참여하는 이유 96
〈표 Ⅳ-26〉 방과후 프로그램 참여하는 이유[초ㆍ중학생 맞벌이 학부모] 97
〈표 Ⅳ-27〉 방과후 프로그램 참여하지 않는 이유 98
〈표 Ⅳ-28〉 방과후 프로그램 참여하지 않는 이유[초ㆍ중학생 맞벌이 학부모] 99
〈표 Ⅳ-29〉 방과후 프로그램 참여 후 자녀에게 나타난 가장 큰 변화 100
〈표 Ⅳ-30〉 방과후 프로그램 참여 후 자녀에게 나타난 가장 큰 변화[초ㆍ중학생 맞벌이 학부모] 101
〈표 Ⅳ-31〉 방과후 프로그램 시설환경 만족도 102
〈표 Ⅳ-32〉 방과후 프로그램 시설환경 만족도[초ㆍ중학생 맞벌이 학부모] 103
〈표 Ⅳ-33〉 방과후 프로그램 강사 만족도 103
〈표 Ⅳ-34〉 방과후 프로그램 강사 만족도[초ㆍ중학생 맞벌이 학부모] 104
〈표 Ⅳ-35〉 방과후 프로그램 내용 만족도 104
〈표 Ⅳ-36〉 방과후 프로그램 내용 만족도[초ㆍ중학생 맞벌이 학부모] 105
〈표 Ⅳ-37〉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 효과 만족도 105
〈표 Ⅳ-38〉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 효과 만족도[초ㆍ중학생 맞벌이 학부모] 106
〈표 Ⅳ-39〉 방과후 프로그램 전반적 만족도 107
〈표 Ⅳ-40〉 방과후 프로그램 이용 효과 만족도[초ㆍ중학생 맞벌이 학부모] 107
〈표 Ⅳ-41〉 통합의 개념에 대한 인식 115
〈표 Ⅳ-42〉 통합의 개념에 대한 인식[초ㆍ중학생 맞벌이 학부모] 116
〈표 Ⅳ-43〉 통합의 개념에 대한 인식[초ㆍ중등 교원Ⅰ] 116
〈표 Ⅳ-44〉 통합의 개념에 대한 인식[초ㆍ중등 교원Ⅱ] 117
〈표 Ⅳ-45〉 통합의 개념에 대한 인식[초ㆍ중등 교사] 117
〈표 Ⅳ-46〉 통합돌봄센터의 주된 기능 119
〈표 Ⅳ-47〉 통합돌봄센터의 주된 기능[초ㆍ중학생 맞벌이 학부모] 119
〈표 Ⅳ-48〉 통합돌봄센터의 주된 기능[초ㆍ중등 교원Ⅰ] 120
〈표 Ⅳ-49〉 통합돌봄센터의 주된 기능[초ㆍ중등 교원Ⅱ] 120
〈표 Ⅳ-50〉 통합돌봄센터의 주된 기능[초ㆍ중학생 맞벌이 학부모] 121
〈표 Ⅳ-51〉 통합돌봄센터에서 운영되길 희망하는 프로그램 122
〈표 Ⅳ-52〉 통합돌봄센터에서 운영되길 희망하는 프로그램[초ㆍ중학생 맞벌이 학부모] 124
〈표 Ⅳ-53〉 통합돌봄센터에서 운영되길 희망하는 프로그램[초ㆍ중등 교원Ⅰ] 125
〈표 Ⅳ-54〉 통합돌봄센터에서 운영되길 희망하는 프로그램[초ㆍ중등 교원Ⅱ] 126
〈표 Ⅳ-55〉 통합돌봄센터에서 운영되길 희망하는 프로그램[초ㆍ중등 교사] 127
〈표 Ⅳ-56〉 조사대상별 전수 132
〈표 Ⅳ-57〉 서면 FGI 질문 133
〈표 Ⅳ-58〉 세종형 통합돌봄센터 운영 시 가장 중요한 점 키워드별 응답 예시 135
〈표 Ⅳ-59〉 응답한 내용을 가장 중요하다고 한 이유 응답 예시 136
〈표 Ⅳ-60〉 세종형 통합돌봄센터 운영 시 가장 유의해야 할 점 키워드별 응답 예시 137
〈표 Ⅳ-61〉 응답한 내용을 가장 유의해야 한다고 한 이유 응답 예시 138
〈표 Ⅳ-62〉 세종형 통합돌봄센터의 장점 응답 예시 140
〈표 Ⅳ-63〉 세종형 통합돌봄센터의 단점 응답 예시 141
〈표 Ⅳ-64〉 세종형 통합돌봄센터 프로그램 응답 예시 143
〈표 Ⅳ-65〉 위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으면 하는 이유 응답 예시 144
〈표 Ⅳ-66〉 세종형 통합돌봄센터만의 특화 프로그램 응답 예시 145
〈표 Ⅳ-67〉 세종형 통합돌봄센터에 대한 자유의견 응답 예시 147
〈표 Ⅴ-1〉 세종시의 연도별 맞벌이가구 비율 추이 153
〈표 Ⅴ-2〉 세종통합돌봄센터 설립 추진 일정 157
〈표 Ⅴ-3〉 가칭 세종통합돌봄센터의 조직 및 인력, 역할 159
〈표 Ⅴ-4〉 센터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세부 내용 161
〈표 Ⅴ-5〉 센터 설립ㆍ운영 소요 예산 165
[그림 Ⅱ-1] 협업내용별/운영주체별 지자체-학교 돌봄모델 운영 31
[그림 Ⅱ-2] 세종시 총인구(2022.10.31. 현재) 33
[그림 Ⅱ-3] 세종시 인구증가 현황(세종통계연보 34
[그림 Ⅱ-4] 세종시 행정구역(12동) 34
[그림 Ⅱ-5] 세종시 예정지역 내 인구수(2022.10.31. 현재) 35
[그림 Ⅱ-6] 세종시 생활권 지도 36
[그림 Ⅲ-1] 경상남도창원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늘봄) 공간 구성 50
[그림 Ⅲ-2] 부산방과후학교ㆍ돌봄지원센터 공간 구성 51
[그림 Ⅳ-1] 초등돌봄교실 만족하는 이유 키워드 91
[그림 Ⅳ-2] 초등돌봄교실 만족하는 이유 워드클라우드 91
[그림 Ⅳ-3] 초등돌봄교실 만족하지 않는 이유 키워드 92
[그림 Ⅳ-4] 초등돌봄교실 만족하지 않는 이유 워드클라우드 92
[그림 Ⅳ-5] 향후 초등돌봄교실 개선을 위한 자유로운 의견 93
[그림 Ⅳ-6] 방과후 프로그램 만족하는 이유 키워드(초등학생 학부모) 109
[그림 Ⅳ-7] 방과후 프로그램 만족 이유 워드클라우드(초등학생 학부모) 109
[그림 Ⅳ-8] 방과후 프로그램 만족 이유 키워드(중학생 학부모) 110
[그림 Ⅳ-9] 방과후 프로그램 만족 이유 워드클라우드(중학생 학부모) 110
[그림 Ⅳ-10] 방과후 프로그램 만족하지 않는 이유 키워드(초등학생 학부모) 111
[그림 Ⅳ-11] 방과후 프로그램 만족하지 않는 이유 워드클라우드(초등학생 학부모) 111
[그림 Ⅳ-12] 향후 방과후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자유의견 키워드(초등학생 학부모) 112
[그림 Ⅳ-13] 향후 방과후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자유의견 키워드(중학생 학부모) 113
[그림 Ⅳ-14] 세종형 통합돌봄센터 운영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키워드(초등학생 학부모) 128
[그림 Ⅳ-15] 세종형 통합돌봄센터 운영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워드클라우드(초등학생 학부모) 129
[그림 Ⅳ-16] 세종형 통합돌봄센터 운영에 대한 자유의견(중학생 학부모) 130
[그림 Ⅳ-17] 세종형 통합돌봄센터 운영에 대한 자유의견 워드클라우드(중학생 학부모) 130
[그림 Ⅳ-18] 세종형 통합돌봄센터 운영에 대한 자유의견(교원) 131
[그림 Ⅳ-19] 세종형 통합돌봄센터 운영에 대한 자유의견 워드클라우드(교원) 131
[그림 Ⅳ-20] 세종형 통합돌봄센터 운영 시 가장 중요한 점 134
[그림 Ⅳ-21] 세종형 통합돌봄센터 운영 시 가장 유의해야 할 점 137
[그림 Ⅳ-22] 세종형 통합돌봄센터의 장점 139
[그림 Ⅳ-23] 세종형 통합돌봄센터의 단점 141
[그림 Ⅳ-24] 세종형 통합돌봄센터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142
[그림 Ⅳ-25] 세종형 통합돌봄센터만의 특화 프로그램 145
[그림 Ⅴ-1] 시ㆍ도별 맞벌이가구 비율(2021년)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