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연구의 필요성 7
연구 목적 8
02.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의 참정권 교육의 기본 방향 9
개념 정의 9
참정권 교육의 방향 설정 시 주요 고려사항 11
참정권 교육의 기본 방향 14
03. 참정권 교육의 현황과 과제 1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17
참정권 교육의 내용 범주 및 주요 내용 요소 17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 요소 분석 21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 27
04. 참정권 교육의 현황과 과제 2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9
수업 현황 검토 및 대안적 수업 사례 개발 절차 29
참정권 관련 수업의 현실 30
참정권 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안적 수업 사례 36
05. 정책 제언 44
참정권 교육 강화를 위한 공통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선 방안 44
학교 밖 자원 활용을 통한 참정권 교육 지원 방안 48
학교 참정권 교육 활성화를 위한 법적 측면의 보완 방안 49
참고문헌 52
[부록 1] 참정권 교육의 중립성 확보를 위한 교사용 체크리스트 56
[부록 2] 대안적 수업 사례 58
판권기 3
〈표 1〉 참정권 교육의 내용 범주 및 내용 요소의 초안 및 수정안 비교 19
〈표 2〉 참정권 교육의 내용 범주 및 내용 요소 최종안 - 공통 교육과정 중심 20
〈표 3〉 참정권 교육의 내용 요소에 따른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21
〈표 4〉 참정권 교육의 내용 요소에 따른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자료 분석 22
〈표 5〉 대안적 수업 사례 개발 정보 37
〈표 6〉 참정권 교육을 위한 고등학교 통합사회 성취기준 재구성 방안 예시 46
[그림 1] 정치적 기본권의 예 9
[그림 2] 선거 교육, 참정권 교육, 민주시민 교육의 관계 10
[그림 3] 참정권 교육의 내용 범주 및 내용 요소 도출 과정 17
[그림 4]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제시된 참정권 교육 관련 사례 24
[그림 5]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 제시된 참정권 교육 관련 사례 25
[그림 6] 고등학교 '정치와 법' 교과서에 제시된 참정권 교육 관련 사례 26
[그림 7] 수업 현황 검토 및 수업 사례 개발 과정 29
[그림 8] 고등학교 '피선거권' 수업 사례 일부 38
[그림 9] 초등학교 '학교생활과 정치 참여' 수업 사례 일부 39
[그림 10] 고등학교 '슬기로운 정당 정치 생활' 수업 사례 일부 40
[그림 11] 중학교 '지역 사회 문제 해결하기' 수업 사례 일부 41
[그림 12] 중학교 '미디어와 정치 참여' 수업 사례 일부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