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우리는 어떻게 고래의 퍼즐을 맞출 것인가1부 가상세계에서도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 메타버스 공간 디자인 전략: 형태와 배치1장 가상현실, 그 미묘함에 관하여 -증강하고 혼합하고 확장하는 공간 -심리학 관점, 가상세계를 새롭게 해석하다2장 마음을 사로잡는 가상공간의 심리학 -천장 형태에 따라 머릿속 생각도 바뀐다 -오래 머물고 싶은 공간은 무엇이 다를까?3장 메타버스에서 고객 만족 디자인하기 -자리 배치 형태에 따라 설득 효과가 달라진다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맞춤형 가상스토어 레이아웃2부 사람을 모으는 메타버스 브랜딩 메타버스 공간 디자인 전략: 소비자와 브랜드4장 가상스토어에서도 감각 마케팅이 가능할까? -오프라인 매장과 가상스토어의 오감 비교 체험 -상상이 현실이 되는 쇼핑 환경, 고객 구매를 유도하다 -브랜드 관광객이 될 것인가, 브랜드 이민자가 될 것인가?5장 소비자의 무의식을 움직이는 가상공간 파워게임 -가상세계 화면이 사람에게 부여하는 힘 -고객 최우선주의와 공정서비스를 디자인으로 구현하기3부 아바타, 기술이 아니라 사람이다 메타버스 공간 디자인 전략: 아바타와 사회적 접촉6장 우리는 아바타와 교감할 수 있을까? -가상공간 아바타가 실제 자아에 미치는 영향 -호감형 혹은 신뢰형, 어떤 아바타 판매원에게 더 끌릴까?7장 가상으로 만지고 느끼고 소유한다는 것 -보는 쇼핑, 만지는 쇼핑, 만지는 것을 보는 쇼핑 -시각 정보부터 촉각 피드백까지, 제품 가치를 높이는 접촉 -긍정적 스킨십으로 만족스러운 가상 경험 설계하기4부 메타버스, 가치를 설계합니다 메타버스 공간 디자인 전략: 감각 - 온도와 색8장 온도는 사람의 선택을 바꾼다 -동조 효과와 온도 프리미엄 효과 -고객의 호감을 얻는 따뜻한 목소리 9장 ‘점화 효과’를 알고 제품을 진열할 때 -무거운색은 아래에, 가벼운색은 위에 -제품 선택, 노출 시점이 중요하다10장 왜 색에 따라 메시지가 다르게 읽힐까 -사람의 행동 동기를 바꾸는 색 온도 -명도와 무게 인식은 특정 메시지를 증폭한다에필로그 기술이 아닌 사람의 관점으로 메타버스 바라보기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