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학생 몰입을 위한 인터벤션: 개요와 양상 ㆍ 1몰입이란 무엇인가? 4연구, 정책 그리고 교육 현장에서 몰입의 중요성 5몰입에서 인구통계학적 그리고 발달학적 차이 7학생 몰입에 대한 이론과 개념적 이슈 8학생 몰입 증진을 위한 다양한 인터벤션 12평가와 인터벤션 13인터벤션의 실행 14입문서의 목표 16제2장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 및 학교 수료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아동기부터 청소년기까지 학생 몰입 촉진 ㆍ 17서론 19다차원적 구성으로서의 학생 몰입 20학생 몰입과 비몰입의 결과 21학생 몰입, 긍정적 발달 및 학교 수료 촉진 23보편적 프로그램(1단계) 24선택적 프로그램(2단계) 29집중적 프로그램(3단계) 30다층적 프로그램 32프로그램 요약 35향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 38결론 39제3장 학교 비몰입 프로파일: 비몰입 학생 모두가 같은 것은 아니다 ㆍ 41몰입과 비몰입이란 무엇인가? 44학교 몰입과 비몰입이란 무엇인가: 사례 45개인 중심적 분석 47개인 중심적 분석: 사례 연구 50몰입 프로파일 52결론 60제4장 조기경보지표와 인터벤션 시스템: 현장의 상황 ㆍ 63조기경보시스템의 역사와 개발 66주 및 교육구에 걸친 성장 68조기경보시스템의 공통요소 70조기경보시스템의 영향에 대한 초기 증거 76조기경보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방향 77결론 80제5장 학생 몰입과 가정의 접점: 학업성취와 삶의 성과를 위한 중요한 연결 ㆍ 83서론 85가족이 주는 영향의 이해 87가족, 학생 몰입, 그리고 성과 91요약 99실천을 위한 시사점 100제6장 또래와 몰입 ㆍ 105또래 관계와 몰입 108몰입을 촉진하기 위한 또래 관계 지원 116결론 121제7장 학생들의 교실 몰입 향상을 위한 교사 중심 인터벤션 ㆍ 125학생 몰입 127몰입-비몰입 128다차원 구조 129맥락적 지원과 좌절 131교사 중심의 자율성 지원 인터벤션 프로그램 연구 136몰입의 향상과 비몰입의 감소 140향후 연구 145결론 149제8장 학생 몰입을 지원하는 교수적 인터벤션: 국제적 관점 ㆍ 151서론: 국제적 문제로서 학생 비몰입 153학생 몰입의 핵심 촉진요인들을 뒷받침하는 인터벤션 연구들 158후속 연구 및 실천을 위한 결론과 시사점 논의 169제9장 지원적이고 참여적인 학교를 통한 정학 감소 및 형평성의 증대 ㆍ 175학교 규율 및 학생 몰입 179학교 규율의 형평성 강화를 위한 기본 틀 180예방 원칙 1: 지지적 관계 181예방 원칙 2: 편견 인식(Bias-Aware) 교실 및 존중적인 학교 환경 183예방 원칙 3: 학업적인 엄격 184예방 원칙 4: 문화적으로 적절하고 반응적인 지도 185예방 원칙 5: 학습과 행동교정을 위한 기회 187학교 규율의 형평성 제고를 위한 기본 틀에 대한 인터벤션의 원칙 188인터벤션 원칙 1: 형평성에 대한 데이터 기반 조사 189인터벤션 원칙 2: 규율에 대한 문제 해결적 접근 190인터벤션 원칙 3: 분쟁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학생/가족의 목소리 포함 191인터벤션 원칙 4: 폭력이나 학업 중단 후 학생의 복귀 192인터벤션 원칙 5: 다층지원체계 193요약 및 향후 고려사항 195제10장 읽기 수업에서 학업적 몰입 시간의 선택에 대한 평가와 촉진 ㆍ 199학업적 몰입 201읽기에서 학업적 몰입 증진을 위한 방법 213답변기회 제공 방법 216읽기 인터벤션 2단계 보충학습에서 이루어지는 몰입 증가 220요약 223제11장 학생의 수학적 주도성과 몰입을 위한 학생 중심 실천 ㆍ 225서론 227수학적 주도성 향상 커뮤니티 228수학적 주도성 228수학적 주도성과 학생 몰입 229몰입에 대한 장애물 230수학을 둘러싼 사회적 신념과 편견 230수학을 잘하는 것은 “재능”이다. 230수학을 개념이 아닌 절차로 보는 관점 231수준별 수업(Tracking) 232학생 몰입을 지원하는 수업 구조 233구성주의 관점의 수학 235학생 몰입을 지원하는 수업 구조 236도입·탐구·토의 수업 구조를 지원하는 실천 241이질 학급(Heterogeneous Class)에서의 조별 과제 244복합 교수 245학생 중심의 수학 수업을 채택하기 위한 도전과 고려사항 253결론 253제12장 학교에 몰입할 수 있는 신념의 변화: 학교 전환 시기에 학생 몰입 증진을 위한 통합된 사고방식 인터벤션 사용 ㆍ 255서론 257심리사회적 인터벤션을 위한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기초 258결론과 논의 277제13장 만성 결석: 학습환경에 투자하라는 신호 ㆍ 279서론 281만성 결석: 점점 심각해지는 문제 282커뮤니티 요인 284학습을 위한 환경 285모든 환경은 문화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293출석률 향상을 위한 단계적 접근법 297결론 301제14장 정신건강 인터벤션 ㆍ 303아동과 청소년의 정신건강 필요성 305정신건강은 무엇인가? 306학생 몰입과 정신건강 간의 실증적 연관성 306정신건강 인터벤션 3091단계: 정신건강 및 몰입을 목표로 하는 보편적인 예방전략 310사례 연구: Ms. Claxton의 학급 학생들의 IB 탐구기술을 위한 ACE 프로그램 실행 3182단계: 정신건강과 몰입을 목표로 하는 선택적 인터벤션 320사례 연구: MS. Clasxton의 학급 학생들 중 위험군에 속한 학생들과 함께 MAP 실행 3223단계: 학생의 몰입을 방해하는 외현화 및 내재적 증상을 목표로 하는 증거 기반 정신건강 인터벤션 325사례 연구: 학교에서 내재적 증상과 낮은 몰입을 보이는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지행동치료 328후속 연구 및 실행을 위한 논의 330제15장 집단따돌림과 주변인 행동 ㆍ 333집단따돌림 336집단따돌림과 학생 몰입 338행동적 몰입 338정서적 몰입 339몰입 메커니즘 340몰입과 학교 풍토 340집단따돌림 방지 및 인터벤션 프로그램: 학생 몰입에 미치는 영향 341학교 풍토 효과 343학교 유대감 효과 344동료 지원 행동 효과 345학업적 성공 효과 347인터벤션 연구의 향후 단계 348집단따돌림 방지의 과정에서 학생 몰입 348집단따돌림의 방지와 주변인의 역할 349혁신적이고 몰입하는 프로그램 350학교 직원들을 위한 제안 351학생 몰입 향상을 위해 집단따돌림 방지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351집단따돌림 방지 시책에서 학생 몰입을 증가시키기 352결론 354제16장 흘러넘치기(Spilling over): 방과 후 조직화된 활동 참여는 학생들의 몰입을 예측하는가 ㆍ 355학업 적응 358참가자 및 환경적 특성에 따른 성과 차이 362조직화된 활동 참여를 학생 몰입에 연결하는 메커니즘 364방법론적인 과제와 연구의 의의 367정책 및 실행 의미 370결론 374제17장 학생 몰입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학교 개혁 ㆍ 375Diplomas Now 모델 379뉴욕시의 Student Success Mentor 계획 382Project SUCCESS 387학교 혹은 부서 차원에서의 프로젝트와 문제중심학습 392지속적인 CCA 및 CTE 교육과정 396요약 및 논의 398주요 과제 399제18장 Check & Connect의 시행: 두 가지 국제적인 효과성 실험의 교훈 ㆍ 403서론 405효과 실험의 중요성 406CHECK & CONNECT와 효율성 407방법 409평가 접근 방식과 전체적 설계 411학생 선정 관련 실험과 통제 조건 411실행 평가: 절차와 방법 413효과에 대한 평가: 절차와 방법 414분석 전략 414결과 415시사점 423교훈 425제19장 돌봄 교실과 학교 공동체 만들기: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과 실천으로부터 얻은 교훈 ㆍ 429서론 431학교에서 사회정서적 역량 증진을 위한 논의 432공동체에서의 아동 발달 433돌봄 교실과 학교 공동체의 특성 정의 434사회정서학습(SEL)의 정의 434사회정서학습 촉진: 증거 기반 프로그램과 교실에서의 전략 439이론에서 실천으로 452결론 455제20장 다양한 청소년 발달 모델이 학생 몰입과 학업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ㆍ 457학교 기반 방과 후 프로그램 462포괄적인 청소년 발달 프로그램 465커뮤니티 서비스와 시민 참여 프로그램 468멘토링과 파트너십 프로그램 470논의: 더욱 탄탄한 학교-방과 후 학교 연계의 가능성 472제21장 학교에서의 효과적인 인터벤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학생 몰입 측정 ㆍ 477서론 4791부: 학생 몰입 4802부: 몰입 측정 4833부: 인터벤션에 대한 몰입 측정의 사례 495사례 1: 코네티컷주의 만성 결석 496사례 2: 시카고 공립학교의 몰입 498결론 503제22장 평가와 인터벤션을 연계하는 도구로서의 학생 몰입 측정 도구: 두 지역에서의 실행 사례 비교 ㆍ 505학생 몰입 정보 사용의 이유 507학생 몰입과 학생 몰입 측정 도구 508배경 511각 교육구에서의 학생 몰입의 역할 511실행 경로 513시각적 디스플레이(display) 및 학생 몰입 측정 도구 결과를 활용한 평가에서 인터벤션으로의 이동 517평가와 인터벤션 간의 연결을 지원하는 과정 525효과의 증거 529초등학교로의 확장 533교훈 533제23장 몰입하는 커뮤니티 구축하기: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원하는 실천사항과 인터벤션 ㆍ 537우리의 연구 539커뮤니티 구축하기 542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요소 548시스템 차원의 지원 구축하기 556몰입하는 커뮤니티 구축의 시사점 562제24장 MET 고등학교: 한 번에 한 명씩 청소년 학생 몰입시키기 ㆍ 565서론 567역사와 맥락 569MET 학교 학생들은 누구인가? 570인터벤션 572실제 세계에서 흥미 탐색하기, 9학년부터 시작 578프로젝트중심학습 583언제든 지원되고, 어디서든 학습하기 586학생 주도성의 증가 588학교 문화 590전통적인 학교에서의 적용 591결론 593제25장 결론: 학생 몰입 인터벤션의 상황 ㆍ 595공통된 주제 606결여된 것과 향후 방향성 609참고문헌 ㆍ 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