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Ⅰ. 서론 15
Ⅱ. 1EdTech 출범과 에듀테크 트렌드 17
1. 1EdTech 출범 의의 17
가. 2022년 1EdTech로 브랜드 변경 예고(2022년 1월) 17
나. 새로운 1EdTech 브랜드의 기초(2020년 2월) 18
다. 우리 시대의 4가지 교육 리더십 현안 해결(2022년 3월) 21
라. 비영리 조직, 회원이 주도하는 1EdTech의 장점(2022년 4월) 24
마. 1EdTech 출범 의의(공식 출범식에서 전달된 메시지) 25
2. Learning Impact 2022로 본 에듀테크 동향 28
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 교육 29
나. 평가 기술의 발전과 형성평가에 대한 재해석 40
다. 학습자 프로파일링과 디지털 역량 인증 48
라. Learning Impact Awards 2022 수상기관 58
Ⅲ. 워크스트림으로 이해하는 에듀테크 표준 60
1. 학습 플랫폼, 앱, 도구 분야 에듀테크 활용 가이드(Learning Platforms, Apps, and Tools) 62
가. 민첩성 향상(Greater Agility) 63
나. 디지털 통합 전략(Digital on Day One) 66
다. 자원에 대한 원활한 접근(Seamless Access to Resources) 68
2. 평가 분야 에듀테크 활용 가이드(Integrated Assessment) 72
가. QTI 표준 버전 3.0과 평가 서비스 74
나. QTI 3.0 표준과 연계된 맞춤형 평가 기술 79
다. QTI 3.0 표준과 연계된 시험 감독 서비스 81
3. 학습 데이터 및 분석 분야 에듀테크 활용 가이드(Learning Data and Analytics) 83
가. 학습 데이터 모델과 학습 분석 84
나. 학습 분석과 Caliper Analytics 표준 88
4. 디지털 역량 인증 분야 에듀테크 활용 가이드(Digital Credentials) 95
가. 오픈 배지와 포괄적 학습자 기록(CLR)에 대한 이해 97
나. CLR(포괄적 학습자 기록) 표준 101
다. 오픈 배지 구성요소와 Open Badges 표준 105
라. 역량 및 교육과정을 공유하기 위한 CASE 표준 112
5. 교육과정 혁신과 교수 전략 분야 에듀테크 활용 가이드(Curriculum Innovation and Teaching Strategies) 118
가. 콘텐츠 큐레이션 기술인 Thin Common Cartridge 표준과 디지털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관련 에듀테크 표준들 120
나. K-12 디지털 학습 혁명 프로그램 122
6. 신뢰할 수 있는 앱과 데이터 프라이버시 분야 에듀테크 활용 가이드(Trusted App and Data Privacy) 124
Ⅳ. 시사점 및 결론 130
참고문헌 133
Abstracts 138
판권기 139
〈표 Ⅲ-1〉 평가 기술인 QTI 3.0 표준의 주요 특징들 75
〈표 Ⅲ-2〉 오픈 배지 시스템의 자체 구축과 라이선스 구매 방식 비교 109
〈표 Ⅲ-3〉 CASE 표준을 구성하는 주요 개념 및 요소들 112
[그림 Ⅱ-1] 처음 공개된 1EdTech의 새로운 브랜드 메시지 예시 18
[그림 Ⅱ-2] 1EdTech Pillar 19
[그림 Ⅱ-3] 1EdTech 브랜드 초안 21
[그림 Ⅱ-4] 1EdTech가 촉진하는 네 가지 리더십 분야 23
[그림 Ⅱ-5] 1EdTech 컨소시엄과 재단으로 구분된 조직체계 24
[그림 Ⅱ-6] 영감을 위한 1EdTech의 방향성 25
[그림 Ⅱ-7] Learning Impact 2022 홈페이지 캡쳐 28
[그림 Ⅱ-8] Learning Impact 2022에서 발견한 세 가지 주요점 29
[그림 Ⅱ-9] Equality vs Equity 개념 30
[그림 Ⅱ-10] 학생들의 배움에 대한 이해(LI 2022 기조 강연자 Gloria Ladson-Billings 박사의 강연 슬라이드) 31
[그림 Ⅱ-11] Vital Source의 Acrobatiq 소개 화면 32
[그림 Ⅱ-12] 활동을 수반한 교재 읽기가 교재만 읽는 것보다 학습효과가 더 크다는 선행연구 소개 33
[그림 Ⅱ-13] AI와 사람이 생성한 질문 사이에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 34
[그림 Ⅱ-14] AI가 생성한 질문 예시(교과서 코스웨어에 삽입된 질문) 34
[그림 Ⅱ-15] AI를 활용한 코스웨어 도입 후 성적 향상 비교표 35
[그림 Ⅱ-16] AI를 활용한 코스웨어 도입 후 학습 참여 향상 정도 35
[그림 Ⅱ-17] AAC&U가 정의한 분야별 필수 학습 성과들 36
[그림 Ⅱ-18] 미국의 고용주(기업/기관)들이 응답한 중요한 스킬 목록 37
[그림 Ⅱ-19] 미국의 고용주(기업/기관)들이 요구하는 마음가짐과 태도 목록 37
[그림 Ⅱ-20] AAC&U가 제공하는 16개 분야 VALUE 루브릭 목록 38
[그림 Ⅱ-21] AAC&U VALUE 루브릭 세부 내용 예시 39
[그림 Ⅱ-22] 대학 관리자와 교수들이 평가한 고등교육 분야 학습 성과 추이 39
[그림 Ⅱ-23] 학습 성과와 분석을 위해 함께 활용될 수 있는 표준들 41
[그림 Ⅱ-24] 형성평가를 중심으로 평가를 혁신해야 한다는 패널 토론 장면(왼쪽부터 Rob Abel, Trenton Goble, Brianna Creed, Marc Nelson) 46
[그림 Ⅱ-25] Salesforce Education Cloud가 제공하는 고객 가치 51
[그림 Ⅱ-26] Salesforce Education Cloud로 설명하는 예비 대학생 예시 52
[그림 Ⅱ-27] Salesforce Education Cloud로 설명하는 대학생 예시 52
[그림 Ⅱ-28] Salesforce Education Cloud로 설명하는 학업 성취 정보 예시 53
[그림 Ⅱ-29] 진학과 구직을 지원하는 e 포트폴리오 서비스 GreenLight Locker 54
[그림 Ⅱ-30] GreenLight 서비스를 통해 진학 희망 대학에 자동으로 지원하는 데모 54
[그림 Ⅱ-31] 노르웨이 교육 분야 OneRoster 표준 프로파일 예시 화면 56
[그림 Ⅱ-32] 노르웨이 교육 분야 OneRoster 표준 응용 예시(그룹) 57
[그림 Ⅱ-33] 노르웨이 교육 분야 OneRoster 표준 응용 예시(ID와 역할) 57
[그림 Ⅱ-34] 노르웨이 교육 분야 OneRoster 표준 프로파일 정보 58
[그림 Ⅱ-35] Learning Impact Awards 2022 수상기관 목록 59
[그림 Ⅲ-1] IMS GLC이 개발한 국제표준 목록 60
[그림 Ⅲ-2] 1EdTech에서 제공하는 워크스트림 별 에듀테크 활용 가이드 61
[그림 Ⅲ-3] 학습 플랫폼, 앱, 도구 분야 에듀테크 활용 가이드의 세 가지 관점 63
[그림 Ⅲ-4] 1EdTech의 표준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 64
[그림 Ⅲ-5]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단계별 1EdTech의 에듀테크 표준 목록 65
[그림 Ⅲ-6] OneRoster 표준을 활용한 교사의 업무 경감 예시 66
[그림 Ⅲ-7] OneRoster 표준으로 과제 정보를 교환하는 개념도 67
[그림 Ⅲ-8] OneRoster 표준으로 코스웨어 또는 클래스에 디지털 자원을 할당하는 개념도 68
[그림 Ⅲ-9] 1EdTech에서 가이드하는 LTI 표준 도입 로드맵 69
[그림 Ⅲ-10] LTI 버전 1.3을 기반으로 하는 LTI Advantage 표준의 기능 71
[그림 Ⅲ-11] 평가 분야 에듀테크 활용 가이드의 세 가지 관점 73
[그림 Ⅲ-12] QTI 표준에 정의된 단순한 형태의 시험 구조 78
[그림 Ⅲ-13] QTI 표준에 정의된 복잡한 형태의 시험 구조 78
[그림 Ⅲ-14] QTI 표준에 정의된 문항 구조 79
[그림 Ⅲ-15] 맞춤형 평가 기술 CAT 표준의 구조 80
[그림 Ⅲ-16] LTI Proctoring Services(감독 서비스) 표준 개념 81
[그림 Ⅲ-17] 학습 데이터 및 평가 분야 에듀테크의 기대 효과 83
[그림 Ⅲ-18] 1EdTech가 정의한 Student Learning Data Model 84
[그림 Ⅲ-19] 1EdTech의 학습 데이터 모델 중 학습 활동의 속성 중 일부 예시 86
[그림 Ⅲ-20] 1EdTech의 사용자 및 조직 모델 중 'Role(역할)' 어휘 목록 예시 87
[그림 Ⅲ-21] 1EdTech의 학습 데이터 모델 중 외부 데이터 모델 표준(예, CEDS)과 관련된 속성의 경우 별도로 표시한 예시 88
[그림 Ⅲ-22] 학습 분석 상호윤용성 국제표준(ISO/IEC TR 20748-1) 중 참조 모델 89
[그림 Ⅲ-23] 학습 분석 상호윤용성 국제표준에 정의된 교수학습 활동 모델링 예시 90
[그림 Ⅲ-24] Caliper Analytics에 정의된 학습 이벤트정의 규직 91
[그림 Ⅲ-25] Caliper Analytics에 정의된 개체 유형 93
[그림 Ⅲ-26] 학습 데이터 변환 구칙을 다룬 학습 분석 상호운용성 국제표준(ISO/IEC Ts 20748-3) 예시 94
[그림 Ⅲ-27] 디지털 역량 인증 분야 에듀테크 활용 가이드의 세 가지 관점 97
[그림 Ⅲ-28] 포괄적 학습자 기록(CLR) 개념 98
[그림 Ⅲ-29] W3C의 디지털 지갑(Digital Wallet) 표준인 Verifiable Credentials 표준과 포괄적 학습자 기록(CLR) 표준 간의 관계 101
[그림 Ⅲ-30] 안전하고 검증할 수 있는 포괄적 학습자 기록(CLR)에 담기는 콘텐츠 102
[그림 Ⅲ-31] LER(Learning and Employment Records)을 위한 표준, CLR 103
[그림 Ⅲ-32] 포괄적 학습자 기록(CLR)과 연결된 외부의 역량 프레임워크 예시 103
[그림 Ⅲ-33] 데이터 표준을 위한 네 개 계층의 프레임워크 104
[그림 Ⅲ-34] 오픈 배지 개념 설명 106
[그림 Ⅲ-35] 오픈 배지의 구성요소와 워크플로 107
[그림 Ⅲ-36] CASE 표준의 논리적인 구조 및 모델 115
[그림 Ⅲ-37] 루브릭의 논리적인 구조와 구성요소 예시 116
[그림 Ⅲ-38] 대학과 기업이 같은 CASE 문서의 역량 요소를 매칭하는 예시 116
[그림 Ⅲ-39] 교육기관이 교육과정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성취 결과를 관리하는 워크플로와 구조 예시 118
[그림 Ⅲ-40] 교육과정 혁신과 교수 전략 분야 에듀테크 활용 가이드의 세 가지 관점 119
[그림 Ⅲ-41] Thin Common Cartridge 기반 콘텐츠의 흐름 개념 121
[그림 Ⅲ-42] K-12 디지털 학습 혁명 프로그램의 지향점 123
[그림 Ⅲ-43] TrustEd Apps 인증 마크 124
[그림 Ⅲ-44] TrustEd Apps 프로그램의 세 가지 기능 125
[그림 Ⅲ-45] 디지털 학습 생태계를 구성하는 단위 시스템과 도구들 126
[그림 Ⅲ-46] 미국, Greenvile County Schools의 디지털 학습 생태계 구성 127
[그림 Ⅲ-47] 미국, Fayette County Public Schools의 디지털 학습 생태계 구성 127
[그림 Ⅲ-48] TrustEd Apps Data Privacy Rubric 구조 128
[그림 Ⅲ-49] TrustEd Apps 프로그램의 데이터 및 개인정보 보호 진단을 위한 루브릭 예시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