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텍스트의 내막1장 복수 텍스트1. 복수 텍스트의 논점2. 복수 텍스트 읽기3. 읽기 교육에 시사점4. 복수 텍스트 활용 과제2장 가상 세계 텍스트1. 가상 세계 텍스트의 개념2. 가상 세계와 텍스트3. 가상 세계 텍스트 읽기4. 가상 세계 텍스트 읽기 과제3장 인터텍스트1. 인터텍스트의 개념2. 기호와 인터텍스트3. 인터텍스트와 읽기4. 인터텍스트 활용 과제4장 창발 텍스트1. 창발 텍스트의 성격2. 멱함수와 창발적 읽기3. 읽기 교육에 시사점4. 창발적 읽기 실천제2부 읽기의 연모1장 복잡계 네트워크1. 복잡계 네트워크의 세계2. 복잡계 네트워크와 읽기3. 읽기의 복잡계 네트워크4. 복잡계 네크워크 읽기 과제2장 의미 네트워크1. 의미 네트워크의 논점2. 독자의 의미 네트워크3. 의미 네트워크의 구성4. 의미 네트워크 활용3장 정보의 자기조직화1. 정보의 자기조직화 개념2. 정보의 자기조직화 작용3. 정보의 자기조직화 특성4. 정보의 자기조직화 활용4장 장면적 이해1. 장면적 이해의 개념2. 장면적 이해의 구조3. 장면적 이해의 본질4. 장면적 이해의 과제5장 해석 공동체1. 해석 공동체의 서설2. 해석 공동체의 개념3. 해석 공동체의 체계4. 해석 공동체의 구성5. 해석 공동체의 지향6. 해석 공동체의 과제제3부 독자의 보법1장 늘림 읽기1. 늘림의 근원2. 늘림과 읽기3. 늘림 읽기 방법4. 늘림 읽기 세계2장 간접전달 읽기1. 간접전달 읽기의 기초2. 간접전달 읽기의 구조3. 간접전달 읽기의 특성4. 간접전달 읽기의 지향3장 성찰적 읽기1. 성찰적 읽기의 토대2. 성찰적 읽기의 체계3. 성찰적 읽기의 교육4. 성찰적 읽기의 과제4장 참된 독자1. 참된 독자 본질2. 참된 독자 요인3. 참된 독자 되기4. 참된 독자 실천[부록] 2022 국어과 읽기 교육과정(초1-고1)각 장을 구성하는 논문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