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7

제1부 신과 인간과 여가 11
제1장 신과 인간과 여가 13

제2부 교육의 전통과 본질 37
제2장 덕성은 시여(施與)인가? 39
제3장 덕목교육의 재음미 71
제4장 교육의 본래적 모습: ‘학교’라는 아이디어와 그 말살기도 93
제5장 사고의 재연(再演)으로서의 교육 111
제6장 교사의 미덕으로서의 여가 131

제3부 학교와 자유교육을 위한 목소리 167
제7장 해방 후 한국교육이념의 변천 169
제8장 철학과 교육 209
제9장 열린 학교의 의미 탐색 219
제10장 교육방법의 철학 231
제11장 문제해결 학습의 의미와 중요성 247
제12장 교직과 교사의 체벌 257
제13장 대학원교육을 위한 몇 가지 제언 269

[부록 1] 인류의 대화에서 시의 목소리 283
인류의 대화에서 시의 목소리(M. Oakeshott, 1959) 285

[부록 2] 故 김안중 교수 저술목록 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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