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제안 14
요약 16
EXECUTIVE SUMMARY 22
01. 서론 30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0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30
2. 연구 목적 39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40
1. 연구 범위 40
2. 연구수행 방법 41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44
1. 선행연구 검토 44
2. 본 연구의 차별성 49
02. 글로벌 가치사슬 및 공급사슬 개념과 변화추이 53
제1절 글로벌 가치사슬 및 공급사슬 개념 53
1. 글로벌 가치사슬 및 공급사슬 정의 53
2. 글로벌 가치사슬 및 공급사슬 차이점 57
제2절 글로벌 가치사슬과 공급사슬 변화추이 및 이슈 59
1. 글로벌 가치사슬 및 공급사슬 변화추이 59
2. 글로벌 가치사슬 및 공급사슬 이슈 73
제3절 시사점 99
03. 전기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 106
제1절 전기자동차 산업 현황 106
1. 전기자동차 산업 특성 및 시장규모 106
2. 전기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이슈 108
제2절 전기자동차 가치사슬 구조 변화 110
1. 내연기관자동차 가치사슬 구조 111
2. 전기자동차 가치사슬 구조 112
3. 내연기관자동차와 전기자동차 가치사슬 비교 114
제3절 주요 생산거점 현황 118
1. 완성차 생산거점 현황 118
2. 배터리 주요 생산거점 현황 122
3. 구동모터 주요 생산거점 현황 131
제4절 시사점 133
04. 전기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공급사슬 분석 136
제1절 주요 생산거점별 공급사슬 분석 136
1. 완성차 주요 생산거점별 공급사슬 분석 136
2. 배터리 주요 생산거점별 공급사슬 분석 138
3. 구동모터 주요 생산거점별 공급사슬 분석 147
제2절 전기자동차 물류 및 운송 관련 이슈 149
1. 전기자동차 주요 품목별 물동량 분석 149
2. 전기자동차 운송 관련 이슈 159
제3절 전기자동차 산업 공급사슬 재편 방향 168
제4절 화주 및 물류기업 전기자동차 공급사슬 인식 분석 172
1. 설문 분석 개요 172
2. 인식 분석 174
제5절 시사점 183
05. 전기자동차 산업의 국제물류 대응방안 188
제1절 전기자동차 공급사슬 대응방안 188
1. 지원 정책 189
2. 인프라 확충 방안 195
3. 정보화 지원 방안 203
제2절 AHP 분석 207
1. AHP 분석 기법 207
2. AHP 분석 개요 및 적용 절차 211
3. AHP 분석 결과 216
4. 소결 231
06. 결론 및 정책제언 234
제1절 요약 및 결론 234
1. 요약 234
2. 결론 235
제2절 정책제언 238
1. 법ㆍ제도 정비 238
2. 업계 지원 방안 240
3. 배터리 회수 물류 사업 육성 244
4. 인력양성 245
참고문헌 246
[부록] 258
판권기 282
〈표 1-1〉 지역화 되는 글로벌 공급사슬 재편 양상 31
〈표 1-2〉 선행연구와 본연구의 차별성 51
〈표 2-1〉 가치사슬, 공급사슬 비교 58
〈표 2-2〉 글로벌 가치사슬 전ㆍ후방 참여 효과 추정 분석 65
〈표 2-3〉 한ㆍ중ㆍ일 글로벌 가치사슬 전ㆍ후방 참여율 추이 66
〈표 2-4〉 세계 중산층 인구 전망 68
〈표 2-5〉 권역별 글로벌 가치사슬 전ㆍ후방 참여율 지수 변화 70
〈표 2-6〉 스마트폰 글로벌 가치사슬 단계 비교 80
〈표 2-7〉 미ㆍ중 무역분쟁 관세 부과 정리 83
〈표 2-8〉 공급사슬 변화에 따른 나라별 영향 84
〈표 2-9〉 해외공급 의존도 추이 87
〈표 2-10〉 미국과 EU의 러시아 경제제재 90
〈표 2-11〉 The microelectronics project 분야별 주요 개발 내용 93
〈표 2-12〉 E.O. 14005 내용 98
〈표 2-13〉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에 따른 공급사슬 재편 양상 102
〈표 2-14〉 산업별 공급사슬 재편 양상 103
〈표 3-1〉 글로벌 친환경자동차 판매 현황 108
〈표 3-2〉 글로벌 전기자동차 판매 전망 108
〈표 3-3〉 주요국의 완성차 생산 현황 111
〈표 3-4〉 주요국의 엔진 생산 현황 112
〈표 3-5〉 지역별 전기자동차 판매 전망 119
〈표 3-6〉 우리나라의 완성차 업체별 전기자동차 생산 현황 119
〈표 3-7〉 우리나라의 전기자동차 신차(8703801000) 수출 현황 119
〈표 3-8〉 현대자동차의 생산공장 별 전기자동차 판매 현황 121
〈표 3-9〉 체코의 전기자동차(8703.80) 수출 현황 121
〈표 3-10〉 삼성SDI 기업 현황 122
〈표 3-11〉 LG에너지솔루션 기업 현황 123
〈표 3-12〉 SK온 기업 현황 124
〈표 3-13〉 Umicore 기업 현황 125
〈표 3-14〉 에코프로비엠 기업 현황 126
〈표 3-15〉 엘앤에프 기업 현황 127
〈표 3-16〉 포스코케미칼 기업 현황(1) 127
〈표 3-17〉 코스모신소재 기업 현황 128
〈표 3-18〉 포스코케미칼 기업 현황(2) 129
〈표 3-19〉 대주전자재료 기업 현황 130
〈표 3-20〉 BTR 기업 현황 130
〈표 3-21〉 히타치 기업 현황 131
〈표 3-22〉 구동모터 수출 현황(8501.53.1000) 132
〈표 3-23〉 전기자동차 생산거점 현황 및 시사점 134
〈표 4-1〉 삼성SDI와 SK온 헝가리 법인 비교 140
〈표 4-2〉 헝가리 진출 배터리 제조 관련 한국기업 현황 140
〈표 4-3〉 LG에너지솔루션 미국 완성차 업체 배터리 공급 동향 144
〈표 4-4〉 중국 내 차량용 리튬전지 업체별 사용 비중 146
〈표 4-5〉 국내 주요 배터리 제조업체의 국내 공급사슬 147
〈표 4-6〉 전기자동차 완성차 국가별 해상 수출물동량(2019~2021) 150
〈표 4-7〉 전기자동차 완성차 주요 수출항만 및 물동량 현황 151
〈표 4-8〉 전기자동차 배터리 국가별 해상 수출물동량(2019~2021) 152
〈표 4-9〉 전기자동차 배터리 국가별 항공 수출물동량(2019~2021) 154
〈표 4-10〉 전기자동차 배터리 주요 수출항만 및 물동량 현황 155
〈표 4-11〉 전기자동차 구동모터 국가별 해상 수출물동량(2019~2021) 157
〈표 4-12〉 전기자동차 구동모터 주요 수출항만 및 물동량 현황 158
〈표 4-13〉 응답기업 특성 174
〈표 4-14〉 공급사슬 경쟁력 평가 181
〈표 4-15〉 전기자동차 완성차, 배터리, 구동모터 국내 주요 수출 국가 현황(2022년 기준) 184
〈표 4-16〉 전기자동차 운송 관련 이슈 186
〈표 4-17〉 정부정책 지원 방안 187
〈표 5-1〉 조립센터 역할 201
〈표 5-2〉 RI 값 211
〈표 5-3〉 AHP 분석결과 217
〈표 5-4〉 자금지원 요인 수준에서 AHP 분석결과 218
〈표 5-5〉 정보화지원 요인 수준에서 AHP 분석결과 219
〈표 5-6〉 업계역량강화 요인 수준에서 AHP 분석결과 220
〈표 5-7〉 물류기업 AHP 분석결과 222
〈표 5-8〉 자금지원 요인 수준에서 AHP 분석결과 223
〈표 5-9〉 정보화지원 요인 수준에서 AHP 분석결과 224
〈표 5-10〉 업계역량강화 요인 수준에서 AHP 분석결과 225
〈표 5-11〉 화주기업 AHP 분석결과 226
〈표 5-12〉 자금지원 요인 수준에서 AHP 분석결과 228
〈표 5-13〉 정보화지원 요인 수준에서 AHP 분석결과 229
〈표 5-14〉 업계역량강화 요인 수준에서 AHP 분석결과 230
〈표 5-15〉 AHP 분석 결과 우선순위가 높은 수준 231
〈표 6-1〉 전기자동차 공급사슬 대응방안 237
〈그림 1-1〉 전기자동차 국내 수출입 현황 34
〈그림 1-2〉 리튬이온축전지 국내 수출입 현황 35
〈그림 1-3〉 글로벌 자동차 물류시장 규모 37
〈그림 1-4〉 2030년 지역 별 전기자동차 수요 예상 규모 38
〈그림 1-5〉 연구 흐름 42
〈그림 1-6〉 연구 절차 43
〈그림 2-1〉 애플의 아이폰 글로벌 가치사슬 스마일 커브 구조 예시 55
〈그림 2-2〉 애플의 글로벌 공급사슬 예시 57
〈그림 2-3〉 글로벌 가치사슬의 네트워크 형성 60
〈그림 2-4〉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도 증가율 61
〈그림 2-5〉 세계 무역 성장률과 경제 성장률 간의 비중 변화 62
〈그림 2-6〉 수출의존도와 경제성장률 상관관계 63
〈그림 2-7〉 한ㆍ중ㆍ일 글로벌 가치사슬 전ㆍ후방 참여율 추이 66
〈그림 2-8〉 글로벌 공급사슬 변화 72
〈그림 2-9〉 자동차 산업의 전ㆍ후방 관련 산업 73
〈그림 2-10〉 자동차 산업 가치사슬 구조 74
〈그림 2-11〉 전 세계 자동차 생산비중 75
〈그림 2-12〉 자동차 산업 부가가치 창출 구조 변화 77
〈그림 2-13〉 스마트폰 글로벌 가치사슬 79
〈그림 2-14〉 정책 불확실성 추이 82
〈그림 2-15〉 상품 및 상업 서비스 세계 무역 86
〈그림 2-16〉 공산품의 세계 수출 현황, 2020 87
〈그림 2-17〉 European Battery Innovation 분야별 참여 국가 및 기업 95
〈그림 2-18〉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을 검토하는 산업 분야 101
〈그림 3-1〉 주요국의 완성차 판매 목표와 보급 정책 목표 현황 109
〈그림 3-2〉 자동차산업의 산업구조 전환에 따른 부품 분야 전망 110
〈그림 3-3〉 내연기관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구조 비교 113
〈그림 3-4〉 내연기관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비용구조 비교 115
〈그림 3-5〉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이 자동차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116
〈그림 3-6〉 내연기관자동차와 전기자동차 산업의 가치사슬 비교 117
〈그림 4-1〉 현대자동차의 전기자동차 글로벌 공급사슬 현황 137
〈그림 4-2〉 헝가리 배터리 생태계 내 주요 기업 현황 141
〈그림 4-3〉 국내 배터리 기업 유럽지역 공급사슬 현황 143
〈그림 4-4〉 국내 배터리 기업 미국지역 공급사슬 현황 145
〈그림 4-5〉 LG Magna 구동모터 공급사슬 현황 148
〈그림 4-6〉 자동차운반선(PCTC) 내 전기자동차 선적 160
〈그림 4-7〉 현대글로비스 전기자동차 화재 발생 대응 사례 161
〈그림 4-8〉 전기자동차 배터리 영역별 물류기능 162
〈그림 4-9〉 전기자동차 배터리 리사이클링 개념도 166
〈그림 4-10〉 전기자동차 배터리 재활용 흐름도 167
〈그림 4-11〉 전기자동차 배터리 재사용 흐름도 167
〈그림 4-12〉 현대자동차 전기자동차 생산 최적화 전략 169
〈그림 4-13〉 전기자동차 공급사슬 변화 예상 170
〈그림 4-14〉 자동차 산업 변화에 따른 화주-물류기업 인식 설문 예시 173
〈그림 4-15〉 미국, EU 친환경자동차 전환 정책 인식 현황 175
〈그림 4-16〉 내연기관자동차 대비 전기자동차 산업의 변화 정도 인식 176
〈그림 4-17〉 최근 2년간 자동차 산업 전환에 대한 공급사슬 변화 체감 정도 177
〈그림 4-18〉 공급사슬 성공에 가장 큰 위험 요소 177
〈그림 4-19〉 공급사슬상 문제를 겪은 적이 있는 가? 178
〈그림 4-20〉 공급사슬 상 문제점 179
〈그림 4-21〉 글로벌 공급사슬 관리 별도 조직 유무 180
〈그림 4-22〉 공급사슬 상 문제점을 위한 대응방안 180
〈그림 4-23〉 정부지원 요구사항 도출 182
〈그림 4-24〉 정부지원 요구사항 182
〈그림 4-25〉 전기자동차 주요 수출국(1~5위) 185
〈그림 5-1〉 전기자동차 공급사슬 대응방안 189
〈그림 5-2〉 화주-물류기업 간 매칭 및 컨설팅 지원 프로세스 194
〈그림 5-3〉 국내 배터리 공급사슬 현황 197
〈그림 5-4〉 리튬 수요 예측 198
〈그림 5-5〉 국내 배터리 공급사슬 변화 199
〈그림 5-6〉 국외 물류센터 레이아웃 203
〈그림 5-7〉 KOMIS 화면 204
〈그림 5-8〉 공급사슬 정보화 시스템 예시도 205
〈그림 5-9〉 공급사슬 분석 기반 마련을 위한 단계적 방안(예시) 206
〈그림 5-10〉 전기자동차 공급사슬 대응방안 AHP 구조 213
〈그림 5-11〉 이차전지산업 경쟁우위 종합진단(2021년 기준) 232
〈그림 6-1〉 해외진출 단계별 금융지원 현황 241
〈그림 6-2〉 2030년까지 자동차 부품기업 1천개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 개념도 243
〈부록 표 1〉 국내 가치사슬 선행연구 현황 258
〈부록 표 2〉 국내 자동차 산업 및 자동차 가치사슬 선행연구 263
〈부록 표 3〉 국외 글로벌 가치사슬 선행연구 266
〈부록 표 4〉 국외 자동차 산업 및 자동차 가치사슬 선행연구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