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사업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및 방법 15
제3절 주요 사업 추진 방법 17
1. 직업상담사 대상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17
2. 구직자 대상 설문조사 19
제2장 잡케어 서비스의 의의 및 관련 국외 사례 분석 22
제1절 직업상담의 개념 및 중요성 22
제2절 잡케어 서비스의 추진 배경 및 제공 정보 25
제3절 잡케어 서비스 관련 국외 사례 분석 31
1. 벨기에 VDAB 31
2. 프랑스 POle Emploi 35
3. 캐나다 Job Bank 38
제4절 종합 및 시사점 39
제3장 잡케어 서비스에 대한 직업상담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43
제1절 잡케어 서비스 인식 경로 및 활용에 대한 인식 43
제2절 잡케어 서비스 제공 정보에 대한 인식 49
1. 개인진단 정보에 대한 인식 49
2. 노동시장 정보에 대한 인식 55
3. 맞춤형 추천 정보에 대한 인식 59
제3절 기타 잡케어 서비스 전반에 대한 요구 62
제4절 종합 및 시사점 65
제4장 잡케어 서비스에 대한 구직자의 만족도 및 요구 분석 68
제1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8
제2절 직업상담 참여 계기 및 배경 70
제3절 잡케어 서비스 제공 정보에 대한 경험 및 인식 78
제4절 잡케어 서비스에 대한 개선 요구 사항 84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84
2. 직업상담 참여계기 및 배경에 따른 차이 92
제5절 직업상담 만족도 95
제6절 종합 및 시사점 100
제5장 잡케어 서비스 활성화 방안 도출 105
제1절 분석 결과 종합 105
제2절 활성화 방안 107
1. 데이터 연계 및 분석 알고리즘 고도화 107
2. '자기이해' 내실화를 위한 시스템 지원 강화 108
3. 노동시장 정보 및 맞춤형 정보의 구체성/직관성 강화 112
4. 구직자 유형화 및 맞춤형 활용 전략 구축 114
5. 업무 재설계 및 조직 재구조화를 통한 상담 강화 116
6. 잡케어 서비스 기반 고용서비스 혁신을 위한 '변화 관리' 지원 119
참고문헌 121
[부록 1] 직업상담사 대상 FGI 면담지 124
[부록 2] 구직자 대상 설문지 136
[부록 3] 설문조사 결과 부표 154
판권기 206
〈표 1-1〉 사업 추진 내용 및 방법 15
〈표 1-2〉 전문가 명단 16
〈표 1-3〉 FGI 대상자 정보 18
〈표 1-4〉 층화기준에 따른 모집단 분포 19
〈표 1-5〉 최종 표집 결과 20
〈표 1-6〉 설문 문항 구성 결과 21
〈표 1-7〉 설문조사 개요 21
〈표 2-1〉 잡케어 서비스의 시장정보 내용 28
〈표 2-2〉 Next Step 입력데이터 34
〈표 2-3〉 POli emploi의 구직자 지원을 위한 개입 유형 36
〈표 2-4〉 직업상담 지원을 위한 주요 필요 정보 40
〈표 2-5〉 디지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주요 넛지 전략 41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9
〈표 4-2〉 고용복지+센터 방문 이유 70
〈표 4-3〉 고용복지+센터 방문 시 희망 직업분야 존재 여부 72
〈표 4-4〉 고용복지+센터 방문 시 희망했던 직업 분야 74
〈표 4-5〉 고용복지+센터 방문 시 희망했던 직업분야 인지 정도(5점 만점) 77
〈표 4-6〉 잡케어 서비스 제공 정보별 수혜율, 도움 정도,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78
〈표 4-7〉 희망 직업 분야 보유 여부에 따른 잡케어 서비스 정보 별 수혜율 82
〈표 4-8〉 희망 직업 분야 보유 여부에 따른 잡케어 서비스 정보 도움 정도(5점 만점) 83
〈표 4-9〉 잡케어 서비스에 대한 주요 요구사항 별 중요도 인식 수준 84
〈표 4-10〉 성별에 따른 요구사항별 중요도 인식 수준의 차이 85
〈표 4-11〉 연령에 따른 요구사항별 중요도 인식 수준의 차이 86
〈표 4-12〉 권역에 따른 요구사항 별 중요도 인식 수준의 차이 87
〈표 4-13〉 학력에 따른 요구사항별 중요도 인식 수준의 차이 88
〈표 4-14〉 직장 경력에 따른 요구사항=별 중요도 인식 수준의 차이 89
〈표 4-15〉 구직자 유형에 따른 요구사항별 중요도 인식 수준의 차이 90
〈표 4-16〉 고용복지+센터 방문 이유에 따른 요구사항별 중요도 인식 수준의 차이 92
〈표 4-17〉 희망 직업분야에 따른 요구사항별 중요도 인식 수준의 차이 94
〈표 4-18〉 직업상담에 대한 전반적 만족 정도(5점 만점) 95
〈표 4-19〉 직업상담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지 못한 이유 96
〈표 4-20〉 회귀모형 투입 변수의 기술통계 값 97
〈표 4-21〉 직업상담 만족도 영향 요인 99
〈표 4-22〉 일반적 특성 및 고용복지+센터 방문 이유에 따른 경력개발 정보 수혜율 차이 102
〈표 5-1〉 맞춤형 정보 디지털 넛지 전략 반영(안) 114
〈표 5-2〉 잡케어 서비스 현장 적용을 위한 교육 유형 120
[그림 2-1] 잡케어 서비스 개념도 27
[그림 2-2] 잡케어 서비스의 직업훈련, 자격증 추천 로직 29
[그림 2-3] 잡케어 서비스의 일자리 추천 로직 30
[그림 2-4] 잡케어 서비스의 DB 30
[그림 2-5] VDAB 홈페이지 영역 구성 및 내용 32
[그림 2-6] Job Range의 취업확률 예측 모델 35
[그림 2-7] POli emploi의 Aide au diagnostic 중 직업탐색 영역 화면 예시 37
[그림 2-8] POle emploi의 Mon Assistant Personnel 화면 예시 38
[그림 5-1] 잡케어 서비스 활성화 방안 도출 과정 106
[그림 5-2] 대국민용 잡케어 서비스 화면 예시(타임라인 기능) 109
[그림 5-3] 대국민용 잡케어 서비스 화면 예시(직무역량 선택 기능) 110
[그림 5-4] NCS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경력개발 경로 선택 화면 111
[그림 5-5] 노동시장 정보(일자리) 세세분류 검색 개선 화면 113
[그림 5-6] 구직자 유형화에 따른 맞춤형 활용 전략 116
[그림 5-7] 구직자 도약 보장 패키지 사업 운영 모델 118
〈표 부록-1〉 직무역량(능력) 정보 수혜 여부 154
〈표 부록-2〉 직무역량(능력) 정보가 도움이 된 정도(5점 만점) 156
〈표 부록-3〉 직무역량(능력) 정보가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57
〈표 부록-4〉 연관 직종 정보 수혜 여부 158
〈표 부록-5〉 연관 직종 정보가 도움이 된 정도(5점 만점) 160
〈표 부록-6〉 연관 직종 정보가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61
〈표 부록-7〉 심리검사 정보 수혜 여부 162
〈표 부록-8〉 심리검사 정보가 도움이 된 정도(5점 만점) 164
〈표 부록-9〉 심리검사 정보가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65
〈표 부록-10〉 경력개발 경로 정보 수혜 여부 166
〈표 부록-11〉 경력개발 경로 정보가 도움이 된 정도(5점 만점) 168
〈표 부록-12〉 경력개발 경로 정보가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69
〈표 부록-13〉 일자리 정보 수혜 여부 170
〈표 부록-14〉 일자리 정보가 도움이 된 정도(5점 만점) 172
〈표 부록-15〉 일자리 정보가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73
〈표 부록-16〉 임금 정보 수혜 여부 174
〈표 부록-17〉 임금 정보가 도움이 된 정도(5점 만점) 176
〈표 부록-18〉 임금 정보가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77
〈표 부록-19〉 자격증 정보 수혜 여부 178
〈표 부록-20〉 자격증 정보가 도움이 된 정도(5점 만점) 180
〈표 부록-21〉 자격증 정보가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81
〈표 부록-22〉 훈련 정보 수혜 여부 182
〈표 부록-23〉 훈련 정보가 도움이 된 정도(5점 만점) 184
〈표 부록-24〉 훈련 정보가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85
〈표 부록-25〉 학력 정보 수혜 여부 186
〈표 부록-26〉 학력 정보가 도움이 된 정도(5점 만점) 188
〈표 부록-27〉 학력 정보가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89
〈표 부록-28〉 전공 정보 수혜 여부 190
〈표 부록-29〉 전공 정보가 도움이 된 정도(5점 만점) 192
〈표 부록-30〉 전공 정보가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93
〈표 부록-31〉 맞춤형 훈련 정보 수혜 여부 194
〈표 부록-32〉 맞춤형 훈련 정보가 도움이 된 정도(5점 만점) 196
〈표 부록-33〉 맞춤형 훈련 정보가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197
〈표 부록-34〉 맞춤형 자격증 정보 수혜 여부 198
〈표 부록-35〉 맞춤형 자격증 정보가 도움이 된 정도(5점 만점) 200
〈표 부록-36〉 맞춤형 자격증 정보가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201
〈표 부록-37〉 맞춤형 일자리 정보 수혜 여부 202
〈표 부록-38〉 맞춤형 일자리 정보가 도움이 된 정도(5점 만점) 204
〈표 부록-39〉 맞춤형 일자리 정보가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 205